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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인스턴트라면 시장 동향
  • 상품DB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2-12-02
  • 출처 : KOTRA

한류, 간편식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인스턴트라면 시장 빠르게 성장 중

라면 제품의 할랄 인증이 필수는 아니나 인증 보유 제품의 소비자 선호도 높아

상품명 HS Code

 

오만의 인스턴트라면 HS코드는 아래와 같다.

 

HS 코드 190230 (Pasta cooked but not stuffed or otherwise prepared.)

조리하지 않은 파스타(속을 채우지 않았거나 밖의 방법으로 조제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시장 규모 동향

 

오만인과 오만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인구 대부분의 주식은 쌀이지만, 독거 외국인 인구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등의 이유로 오만 간편식 시장이 성장하면서 취사와 보관이 편리한 인스턴트라면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 인해 오만 거주 외국인 인구는 2020~2021 사이 20 이상 감소했으나, 2022 5 오만의 코로나19 관련 규제 해제 시점을 기준으로 빠르게 회복세에 돌입했다. 높은 출산율과 더불어 외국인 인구가 빠르게 유입되며 2022 10 기준 오만의 인구수는 코로나19 직전의 인구수보다 5.7% 이상 증가했다. 빠른 인구 증가는 전반적인 식품 관련 제품의 수요 증가로 연결되며, 식품 부문 파스타를 포함한 면류 제품의 시장 성장은 2022~2026년까지 연평균 7.3% 전체 식품 품목 가장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6 파스타를 포함한 면류의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매출금액

125.3

137.3

145.9

155.7

168.0

180.4

192.7

206.7

성장률

-3.3

9.6

6.3

6.7

7.9

7.4

6.8

7.4

: 1 OMR = 2.6 USD, 2022년은 추정, 2023~2026년은 전망

[자료: BMI Food and Drink 2022 3분기 보고서]

 

수입 규모 동향

 

오만은 별도의 인스턴트라면 등의 제조 시설이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20~ 2021 상업시설 영업 제한, 통금 등의 코로나19 확산 제한 조치로 인해 비상 식품을 비축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재택근무 인구 증가로 간편식의 수요가 늘며 2021 파스타 등을 포함한 인스턴트라면의 수입 금액은 전년 대비 31.6% 증가했다. 2022 코로나 관련 규제가 해제 이후에도 외국인 인력 유입과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확대에 의해 간편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 열풍으로 대형 식품점 현지 소규모 식품점에서도 한국 라면을 취급하는 일이 늘고 있다.

 

<현지 대형 식품점 라면 진열 사진>

[자료: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현지 대형 식품점 한국 라면 진열 사진>

[자료: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2022 6월까지의 HS 코드 190230 수입 금액은 3백만 달러로, 파스타 인스턴트라면의 수입은 2022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1 HS 코드 190230 수입 동향>

(단위: 달러)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2020

2021

1

사우디

1,427,093

805,344

2,394,093

2,203,622

2,533,180

2

UAE

848,650

1,494,100

427,757

319,506

492,728

3

한국

24,437

25,584

75,927

131,944

345,113

4

인도

10,010

49,639

14,461

3,590

121,877

5

태국

-

-

28,142

58,039

83,129

-

총계

2,310,190

2,374,667

2,940,380

2,716,701

3,576,027

: 1 OMR = 2.6 USD

[자료: 오만 경찰청]

 

오만은 전체 수입 품목의 40% 주변국 UAE 통해 수입하는 전반적인 품목의 UAE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으나, 파스타 면류의 경우 사우디를 통한 수입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는 오만 가장 인기가 높은 인스턴트라면인 인도네시아의 Indomie 상표 제품을 사우디 Pinehill Arabia Food 사가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오만을 포함한 주변국에 일부 제품을 수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하이퍼 마켓에서는 한국 인스턴트라면을 UAE 통해 수입하고 있으며 해당 부분은 -오만 수출입 통계에 반영되지 않는다.

 

경쟁 동향 주요 기업

 

, 파스타, 면류 등의 제품은 오만 브랜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제품으로, 가격이 소비자 구매 결정의 주요 요소이다. 오만 가장 인기가 높은 인스턴트라면 제품은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Indofood Sukses Makmur Tbk 사의 Indomie 제품으로, 할랄 인증 취득, 저렴한 가격, 다양한 , 멀티팩 판매 등을 통한 할인 등으로 인해 오만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해당 제품의 40% 인도네시아 생산 제품이며, 60% 사우디 제조공장 생산 제품이다. 국제 식품 대기업인 네슬레 사의 Maggi 제품도 알려진 제품이나 Indomie 제품 대비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네슬레 사의 인스턴트라면은 주로 말레이시아와 인도 제조공장을 통해 수입된다.

 

<Indomie 제품 비교>

[자료: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현지 대형 하이퍼마켓 LuLu Hypermarket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오만 인스턴트라면 구매자의 연령대는 15~30세로 유행에 민감한 트렌드세터 세대를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인스턴트라면의 인기가 높아지며 오만의 대형 하이퍼 마켓에서는 여러 종류의 한국 라면을 대부분 취급하고 있으며 유튜브 먹방 한류의 영향으로 불닭 볶음면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은 편이다. 한국의 분식점처럼 오만에서도 Indomie, Maggi 인스턴트라면 제품을 조리하여 판매하는 가게들이 많은데, 일부 가게에서는 불닭 볶음면을 메뉴에 추가하여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의 대오만 라면 수출 금액은 2017~2021년간 1,300% 이상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7~2021 HS코드 190230 한국의 대오만 수출 금액>

(단위: 달러, %)


2017

2018

2019

2020

2021

수출금액

24,437

25,584

75,927

131,944

345,113

증감률

73.3%

4.7%

196.8%

73.8%

161.6%

: 1 OMR = 2.6 USD

[자료: 오만 경찰청]

 

싱가포르의 KOKA 상표 제품은 톰얌, 커리, 토마토, 채소, 버섯, 소고기, 치킨, 새우 다양한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컵라면과 봉지라면 인기 있는 제품 하나이다. 오만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90%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국적이며, 영향으로 최근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브랜드 Pran사와 Shan사의 라면 제품도 현지 대형 하이퍼 마켓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이렇듯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스턴트라면의 인기가 높아지자 오만 대형 하이퍼 마켓 브랜드인 LuLu Group 자체상표(Private Label) 제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현지 하이퍼 마켓 유통 인스턴트 봉지라면>

(단위: 달러)

제품명 (제조국)

제품사진

판매가격

Indomie

Instant Fried Noodle

5개입

(사우디)

$1.8

개당 $0.36

Indomie

Special Fried Noodle

5개입

(인도네시아)

$2.1

개당 $0.41

KOKA Oriental Instant Noodle 5개입

(싱가폴)

 

$1.7

개당 $0.34

Maggi 2 Minute Noodles 5개입

(말레이시아)

 

$1.6

개당 $0.32

LuLu 자체브랜드 Instant Noodles 5개입

(태국)

$1.7

개당 $0.34

 

 

Lucky Me! Instant Noodles 6개입

(필리핀)

 

$2.4

개당 $0.41

Baixiang Instant Noodle

5개입

(중국)

 

$4.7

개당 $0.93

 

Mamee Daebak Ghost Pepper Mie Goreng Instant Noodles 4개입

(말레이시아)

$3.7

개당 $0.92

농심 신라면 5개입

(한국)

 

$7.8

개당 $1.56

삼양 불닭볶음면 5개입

(한국)

$8.4

개당 $1.68

: 1 OMR = 2.6 USD

[자료: LuLu Hypermarket, Carrefour 웹사이트)

 

컵라면 제품은 필리핀 동양인 오만 거주자들의 점심 대용으로 인기가 높다. 컵라면 제품 가장 많이 판매되는 Indomie 제품은 외곽 주유소 소규모 식당, 카페테리아 등에서 식사 대용으로 판매된다.

 

<현지 하이퍼 마켓에서 판매 중인 인스턴트 컵라면>

(단위: 달러)

제품명 (제조국)

제품사진

판매가격

Indomie

Instant Fried Noodle Cup

(: 사우디제조,

: 인도네시아제조)

 

 

$0.78/$1.2

 

KOKA Noodles

(싱가폴)

 

$0.76/$1

iMee

(태국)

 

$0.85

LuLu 자체브랜드 Instant Cup Noodle

(태국)

$0.78

Pot Noodle

(영국)

 

$2.4

삼양 불닭볶음면

 

$2.3

농심 신라면

 

$2.5

 

: 1 OMR = 2.6 USD

[자료: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lulu Hypermarket 웹사이트]

 

유통 구조

 

오만의 경우 대부분의 온라인 식품 판매는 대형 하이퍼마켓의 주문 배달 서비스 정도이며, 식품 대부분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된다.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에 차이는 있으나 대형 하이퍼마켓과 중형 식품점에서는 대부분 인스턴트라면을 취급하고 있다. 중형 식품점은 Indomie, KOKA 인기 제품만 소량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 도시에 있는 식품점을 중심으로 한국 라면을 취급하는 곳이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이퍼 마켓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은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주로 UAE 있는 중앙 조달시스템으로 수입된 제품을 재수입 또는 공급받거나 현지 수입 에이전트가 하이퍼 마켓 판매자 등록(Vendor Registration) 통해 제품을 납품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일반 식품점은 직접 수입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현지 제품 에이전트를 통해 조달하고 있다.

 

관세 부가가치세

 

HS Code 190230에는 관세 부가가치세가 각각 5% 부과된다.

 

인증 라벨 정보

 

오만 육류 가금류가 아닌 가공식품의 할랄(Halal)인증은 필수가 아니다. , 할랄 인증 제품을 받은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으며, 돼지고기나 동물의 ,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은 수출 판매가 매우 까다롭다. 오만에선 극소수의 식품점을 제외하고는 돼지고기와 돼지고기가 포함된 식품을 판매하지 않으며, 돼지고기가 포함된 식품은 별도의 이슬람교도 전용 판매 구역에서 진열 판매되어야 한다. 또한, 돼지고기가 포함된 식품에는 관세와 특별소비세가 각각 100% 부과된다.

 *할랄(Halal): 과일·야채·곡류 등 모든 식물성 음식과 어류·어패류 등의 모든 해산물과 같이 이슬람 율법 아래에서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다. 육류 중에서는 이슬람식 알라의 이름으로 도살된 고기(주로 염소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 이를 원료로 한 화장품 등이 할랄 제품에 해당한다. 반면 술과 마약류처럼 정신을 흐리게 하는 것, 돼지고기·개·고양이 등의 동물, 자연사했거나 인간에 의해 도살된 짐승의 고기 등과 같이 무슬림에게 금지된 음식의 경우는 '하람(haram)' 푸드라고 한다.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한국에서는 (재)한국이슬람교 할랄위원회를 통해 할랄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국가별 할랄 인증 마크>

[자료: http://kmfhalal.org/]


식품 판매를 위한 라벨에는 제품 상표명, 원산지, 비율 내림차순의 성분 목록, 첨가제(포함된 경우), 동물성 지방(젤라틴 포함) 출처, 미터법을 사용한 중량(액체는 부피), 생산 유통 기간 날짜, 제조자, 생산자, 유통업자, 수입자, 수출자 또는 판매자의 이름 주소, 보관, 운송 준비 지침(있는 경우)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식품 라벨은 아랍어 또는 아랍어와 영어로 병기해야 하며, 아랍어 라벨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허용된다. 생산 날짜와 유통기한은 포장지 또는 라벨에 지워지지 않는 잉크를 사용하여 표기하거나 음각(engrave) 또는 양각(Emboss) 방식으로 표기가 필요하다.

 

<아랍어/영어 병기 스티커 라벨의 예시>

[자료: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시사점

 

코로나19 - 전쟁 장기화, 2021 4 부가가치세 도입, 오만 정부의 보조금 점진적 감축 등을 통한 긴축정책, 고유가로 인한 물가 인상 등으로 인해 오만 소비자들의 구매심리 위축이 장기화되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은 생활 필수품 소비에 집중하고 있으며, 가격 부문이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오만 한국 드라마와 K-Pop 관심을 가지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현지 한국 문화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의 불닭 볶음면 챌린지, 먹방 등의 문화가 현지 청장년층 사이에서 확산세에 있다. 이러한 한류의 영향과 함께 새로운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향후 한국 라면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만 한인 인구는 2022 기준 200 내외로 적으며, 대부분의 한국 라면 구매자는 온라인, 넷플릭스 등을 통해 한국 문화를 간접 경험한 현지 외국인 소비자들이다. 대부분의 경우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으로 제품 최초 구매 긍정적인 경험을 통한 반복 구매 고객으로 남게 경우로,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해서 제품 시식행사, 현지 마케팅과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등의 진행이 필요한 오만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의 참고가 필요하다.

오만 라면 제품의 할랄 인증은 필수가 아니나 할랄 인증을 취득한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으며 현지 시장 진출에 용이하다. 식품 제품의 대부분은 유통 업체가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현지 유통망을 보유한 건실한 식자재 에이전트와의 계약 체결을 통해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원: BMI Food and Drink 보고서, 오만 통계청,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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