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여성 속옷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12-02
  • 출처 : KOTRA

시장집중도가 낮은 편

신흥 속옷 브랜드 부상

산업 규모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1년 말 중국 여성 인구는 6억 8,9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8.8%를 차지하며, 매년 약 0.5%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속옷 착용 연령대를 보면 브래지어의 경우 10~15세부터 착용하기 시작하며, 60세 이상 고령층도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 연령대가 광범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iResearch 컨설팅이 발표한 '2022년 중국 여성 속옷 산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여성 속옷 시장의 발전 추이는 의류 산업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며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한동안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으나, 2021년에는 일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몇 년 동안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6년의 시장규모는 1,74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여성 속옷 시장규모 예측>

[자료: iResearch]

 

지역별 발전 현황

 

현재 중국 여성 속옷 산업은 주로 광둥성, 장강(长江) 삼각주 등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그 중 광둥성은 주로 산터우(), 선전(), 둥관(莞), 포산 (佛山), 중산(中山) 등 5개 지역으로 대표된다. 산터우는 중국 속옷 생산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생산 중인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산업 체인이 완전한 편에 속한다. 현재 중국에는 여성 속옷 산업 단지가 18개 있는데 주로 광둥성, 허난성, 후베이성, 산둥성에 위치해 있으며, 그 중 광둥성에 13개가 있다.

 

<2021년 중국 여성 속옷 산업단지 분포 현황>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기업별 시장 점유율 분석

 

중국 여성 속옷 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진출해 있는데, COSMO LADY(都市), Maniform(), Embryform(安莉芳), AIMER(), JUJIN(古今) 등 중국 브랜드와 Wacoal(歌尔), Triumph(黛安芬), Victoria's Secret(多利的秘密) 등 외국 브랜드로 나뉜다. 최근 몇 년 간 등장한 BANANAIN(), Ubras, 내이탕파이(奶糖派), 내이와이(), 유커수(棵树) 등 중국 신흥 속옷 브랜드는 '편안한 속옷'을 내세워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중국 여성 속옷 산업의 선두기업은 AIMER(慕)COSMO LADY(都市)이며 2021년 시장 점유율은 각각 1.99%와 1.75%를 차지했다. 이어 웨이전니(), 후이제(汇洁) Embryform(安莉芳)는 각각 1.58%, 1.43%, 0.96%를 차지했다. 이외 기타 브랜드의 총합이 92.29%를 차지하며 중국의 여성 속옷 산업은 선두기업의 점유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기업별 중국 여성 속옷 시장 점유율> 

[자료: 치안잔(前瞻)산업연구원<<중국여성 속옷 연구 보고서]

 

신흥 속옷 브랜드 부상

 

중국 여성 속옷 업계는 전통적인 속옷 브랜드의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는 한편 신흥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다. 2021년 중국 티몰 “11.11”이벤트 기간 동안 속옷 판매량 1, 2위를 차지한 Ubras와 Bananain(蕉)은 모두 편안함을 내세운 중국 신흥 브랜드이다. 중국 신세대 여성 소비자의 주요 구매요인은 '편안함', '건강' 및 '다기능'으로 분석된다.

 

<2021년 중국 티몰 “11.11”기간 판매량 TOP10>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2022년 중국 티몰 “11.11”이벤트 기간 동안 속옷 카테고리 판매액 통계를 보면, 신흥 브랜드인 Bananain과 Ubras가 1,2위를 차지했다.

 

<2022년 중국 티몰 “11.11”기간 속옷 판매량 TOP3>

[자료: 티몰, 즈이(知衣)]

 

중국 국내 신흥브랜드 1 - Ubras

 

2016년 설립된 신규 브랜드 Ubras는 프리사이즈(free size) 속옷으로 제품 출시 후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2021년 티몰 플랫폼에서 Ubras의 연간 매출은 18억 5,3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9.3% 증가했다. 2022년 '6·18' 이벤트 기간 동안에도 Ubras는 거의 4억 위안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며 티몰 속옷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Ubras 브랜드 홍보 이미지>

[자료: Ubras]

 

중국 국내 신흥브랜드 2 - Bananain()

 

Bananain은 2015년에 설립되어 2016년 11월에 Tagless 기술(无感标签: 별도의 택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 라벨의 정보를 제품 자체에 인쇄)을 독창적으로 개발했으며 화학 자극이 없는 재료를 사용하여 속옷 성분, 사이즈 및 기타 라벨 정보를 원단에 직접 인쇄하여 제작한다. 섬유 원단에 대한 특허 기술 또한 여러 건 보유하고 있다. Bananain 설립 이후 5년 연속 100%의 매출액 성장을 기록했다. 2021년 온라인 매출액은 19억 위안에 달한다.

 

<Bananain 공식 홈페이지>

[자료: Bananain]

 

Bananain은 신흥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Victoria's Secret, CALVIN KLEIN, MUJI, UNIQLO, NIKE 등 대형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 중인 업계 일류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장기적이고 전략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가격대 분포

 

2021년 티몰 및 타오바오의 여성 속옷 시장가격 데이터에 따르면, 200위안 미만대의 제품이 대부분이며 전체 시장의 75% 이상을 차지한다. 그 중 100위안 이하의 제품은 37.42%, 100~200위안 사이의 제품은 38.36%이다.

 

<2021년 티몰 및 타오바오 여성 속옷제품 가격대별 분포>

[자료: 관옌(观研)보고]

시사점

 

중국 소비자의 속옷 소비의식 전환

 

iResearch 컨설팅에 따르면, 속옷 구입 시 중국 소비자들의 가장 중요한 구매 결정 요인은 ‘자기만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원단의 질감 및 통기성이 좋음’, ‘기능성 니즈 충족’, ‘몸에 딱 맞는 핏으로 착용하기 편리함’이라는 응답이 각각 34.9%, 33.1%, 32.3%로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속옷 제품 구매 결정 요인이 점차 편안함과 건강 중시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속옷 제품의 원단 질감과 핏 디자인, 착용감 등에 집중하여 제품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개발

 

중국 신흥 속옷 브랜드의 파격적인 성장 요인 중 하나는 빅데이터를 잘 활용했다는 것이다. 수많은 경쟁업체가 있는 시장에서 신흥 브랜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세분화된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빠른 기간 내 성공을 거둔 Ubras 브랜드는 구매자 평가 댓글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소비자 니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했고, 짧은 기간 내 중국 속옷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세분화된 제품 개발

 

산둥성 속옷 취급 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중국 속옷 산업의 시장 집중도가 낮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산업의 진입 장벽이 낮고,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나 최근 중국 전체 의류산업 중 속옷 분야의 이익과 성장률이 두드러지고 있어 중국 속옷시장에 진출할 좋은 시기라고 생각된다.

 

구매력, 연령대 등으로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세분화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스포츠 속옷, 임산부 속옷, 수유 속옷 등이 시장에 출시되어 다양한 여성 소비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세분화된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향후 중국 여성 속옷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 iResearch,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치안잔왕(前瞻), 관옌(观研)보고, Ubras, Bananain, 티몰, <<중국여성 속옷 연구 보고서>>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여성 속옷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