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11-07
  • 출처 : KOTRA

샤오미 브랜드가 온라인 채널에서 1위 차지

판매채널은 오프라인이 우세

판매량 꾸준히 증가 중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홈을 구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제품으로 스마트홈 서비스의 진입점으로 꼽히며 시장 수요 또한 크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업체의 매출 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7~2021년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상승해왔으며, 2021년에는 1,695만 대를 기록하며 2020년과 비교해 5.9%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2017~2021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판매량>

(단위: 만 대)

[자료: RUNTO]

 

스마트 도어락 생산기업 유형

 

스마트 도어락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자물쇠 생산 또는 전문 스마트 도어락 생산기업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전제품 생산 브랜드, 심지어는 IT기업들 또한 스마트 도어락 개발에 뛰어들었다.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의 주요 IT기업들 또한 오프라인에 매장을 내기 시작하면서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추세이다. 대형 가전제품 생산기업이나 IT기업들은 자체 브랜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활용해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현재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관련 기업은 크게 아래 6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 생산기업 유형>

구분

기업 유형

대표 기업

1

자물쇠 생산기업

玥玛(YUE MA),

金点原子(GOLDATOM),

固(Topstrong)

2

전문 스마트 도어락 생산기업

迪仕(KAADAS),

德施曼(DESSMANN),

第吉尔(Keylock)

3

가전제품 생산기업

삼성, 海尔(Haier),

Philips

4

인터넷(IT) 기업

小米(xiaomi), 华为(HUAWEI), 博(ORVIBO)

5

CCTV 생산기업

海康威(HIKVISION)

科技(uniview)

6

전자상거래 플랫폼

(Suning), (JD)

[자료: 치엔잔왕(前瞻),칭다오무역관 정리]

 

판매채널은 오프라인이 우세

 

2021년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온라인 판매량은 373.6만 대로 약 28%를 차지했다. 오프라인 채널 비중이 70%를 넘을 정도로 스마트 도어락은 주로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다.

 

오프라인 채널은 다양하며 주로 가전제품 판매 매장, 브랜드 자체 플래그십 스토어, 인테리어 업체의 대리 판매 및 부동산 업체 단체구매 등의 형식이 있다.

 

<2021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온오프라인 판매 비중>

[자료: 치엔잔왕(前瞻)]

 

샤오미 브랜드가 온라인 채널에서 1위 차지

 

2021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서 샤오미는 시장 점유율 23.6%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카이디스(迪仕)와 더스만(德施曼)이며 모두 1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1년 중국 스마트 도어락 온라인 시장 경쟁구조>

(단위: %)

[자료: AVC]

 

중국의 스마트 도어락 시장 경쟁형태를 보면, 소수의 선두 업체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광군절(11월 11일) 등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있는 달에는 대형 브랜드가 자금, 홍보, 운영의 우위를 점하고 있어 중소 브랜드에 비해 뚜렷한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관옌톈샤(观研天下)컨설팅에 따르면, 2021년 샤오미, 케이디스(迪仕), 더스만(德施曼) TOP3 브랜드의 점유율 총합은 46.6%에 달하며 대형 판촉이벤트가 있는 11월에는 61.5%를 기록했다.

 

<2021년 온라인플랫폼 내 TOP3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지문인식 인식 형태의 제품이 가장 인기

 

중국 스마트 도어락 제품 중 생체인식 방식을 사용하는 제품을 보면, 지문인식(92%)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얼굴인식, 정맥, 기타 순이었다.

 

중국 시장에서는 지문인식 형태의 도어락이 가장 인기인데, 2021년 약 50.99%의 소비자가 지문인식 도어락을 선택했다. 최근에는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연결 도어락과 영상 도어락(视频锁)에 대한 수요도 높아져 지문인식 유형 다음으로 각각 16.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 영상 도어락(视频锁)주인의 스마트 폰에 도어락 전용 어플을 설치, 도어락을 통해 집주인-방문객은 영상통화를 할 수 있어 집주인이 집에 없는 경우에도 영상통화 후 원격으로 문을 열어줄 수 있음. 또한 문밖의 상황을 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어 특이한 움직임 발생 시 주인에게 알림 제공)

 

<2021년 스마트 도어락 제품 종류별 선호도>

(단위: %)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평균 가격대는 1000위안 대에서 형성

 

스마트 도어락 제품의 가격 분포 범위는 크지 않다. 1000~2000위안대 가격의 상품 점유율이 39%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가성비가 좋은 1000위안 이하 제품이 3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21년 온라인 플랫폼 가격대별 시장점유율>

 [자료: RUNTO, 관옌톈샤(观研天下)]

 

시사점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발전 잠재력이 커

 

한국과 일본의 스마트 도어락 보급률은 이미 60%를 상회하고 유럽, 미국의 보급률은 34%인 반면 중국의 보급률은 아직 5%에 불과하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스마트 도어락 산업도 고속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보안 기능 및 실용성 중시

 

스마트 도어락의 본질은 ‘잠금 기능’이며 따라서 사용자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나 보안에 있다. 따라서 제품의 핵심인 보안 기능에 충실하며, 매일 사용하게 되는 제품인만큼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굴인식은 대기업의 주요 연구분야가 될 것

 

스마트 도어락 시장은 지문인식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은 아직 매우 적다. 향후 얼굴인식 기능은 대기업들이 활발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주요 분야가 될 것이다.

 

스마트홈 플랫폼 구축의 중요성

 

산둥성 스마트 도어락 취급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앞으로는 단일 스마트 제품보다 다른 스마트 제품과 연계할 수 있는 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현재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서 브랜드 간의 경쟁은 이미 단일 제품의 기술경쟁에서 제품 생태계 및 플랫폼 경쟁으로 확대되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단일 제품 간의 비교만 하는 것이 아니고 스마트홈 연동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도어락과 CCTV, 실내등, 스마트 스피커 등과의 연동까지 고려한 스마트홈 플랫폼 전체를 개발하는 것이 브랜드 발전의 핵심이 될 것이다.

 

 

 

자료: ZDC, RUNTO, AVC, 관옌톈샤(观研天下), 치엔잔왕(前瞻)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