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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2-11-03
  • 출처 : KOTRA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소형화 및 기술발전으로 소비수요 지속 성장 전망

스마트 빔프로젝터 개요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광원에 따라 전구형, LED, 레이저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관련 보고서자료에 따르면, 전구형 빔 프로젝터는 중간가격대의 미들 마켓을 타켓으로 하고 있으며, LED형의 경우 저가 위주의 로우엔드 마켓을, 레이저형의 경우 밝기와 화질 면에서 비교적 좋은 성능으로 평가되어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기존 프로젝터에 비해 스마트 운영 체제와 그에 상응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화면 보정, 자동 초점, 스마트폰 원격 조종 기능 등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상용(商用) 빔프로젝터에 비해 가정용은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량이 적으며 일반 소비자가정내 사용에 적합하다.


분류

타겟 시장

대략적 특징

전구형

미들 마켓 타겟팅

(2000위안~4000위안)

성능은 전반적으로 무난하나, 사용 수명이 한정될 있으며 사용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광감쇠 현상이나 밝기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LED

로우엔드 마켓 타겟팅

(500위안~3000위안)

가성비가 비교적 높은 편이며, 광원의 발열도 적어 안정성도 좋다고 알려짐. 광원의 제한을 받는 편이기에 투사 광도가 환경광에 대한 갖는 저항력이 약할 있다

레이저형

하이엔드 마켓 타겟팅

(4000위안~6500위안)

레이저의 파장 분포 범위가 좁고, 감쇠율이 낮은 특성으로 인해 레이저형의 밝기는 LED형보다 높은 편이라고 하며, 환경광에 대한 저항력이 비교적 강하다고 알려지다

: 상기 타겟 시장 및 가격대는 업체 홈페이지와 보고서를 참고 인용함. 시장 상황 및 소비자 판단에 따라 변동 및 상이 예상

[자료: 업체 홈페이지, 더우바우연구원(究院)]


시기별 발전 현황


제품의 하드웨어 기술 혁신과 기기의 스마트화로 인해 빔프로젝터의 크기는 점점 소형화되고, 운영 체제가 점차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맹아기

(1989-1998)

탐색기

(1999-2013)

발전기

(2014~현재)

- LCD, 3LCD, DLP 기술을 적용한 빔프로젝터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다.

- 동 시기 빔프로젝터는 스마트운영 체제가 없어 수동으로 초점을 조율하는 방식이었다.

- 제품의 사이즈가 크고 가격이 비교적 높아 주로 상업용 시장을 타겟으로 하다.

 

 

 

 

- 동 시기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 장치가 개발되다.

- 중국에서 미니 빔프로젝터 기술의 산업화에 성공하다.

- 독일 오스람사의 레이저 빔프로젝트 관련 하드웨어 세대교체의 성공으로, 레이저 빔프로젝터의 사이즈가 더 작아지다.

- 빔프로젝터의 크기가 점차 소형화됨에 따라, 중국의 가정용 빔프로젝터 시장이 확대되어가다. 

- 동 시기부터 제품에 스마트 운영 체제를 탑재하기 시작하다.

- 자동 초점, 음성인식 기반의 원격제어 기능 등이 추가돼 제품 사용에 있어 더욱 편리해짐

- 중국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해 관련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다.

-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에 대한 중국 시장에 관심도가 높아지다.

 

 

 

: DLP : Digital Light Processing

[자료: 치자자(查查)36(36),바이두,더우바우연구원(究院)]


시장 현황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은 2017 11.1억위안에서 2021 71.1억위안까지 6.4배 성장해왔고,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예상되는 연간 평균 성장률이 20.8%로 시장 규모가 지속 상승이 전망된다.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DC]


중국 주요 1(线)도시 및 신1선(新一线도시의 가구수(户数) 규모는 6.4%, 14.3%로 적은 편이나,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 수요가 비교적 높은 편으로 시장침투율이 각각 23.3%, 23.5%에 달한다. 권역별로는 화동 35.3%, 화남 18.3% , 화북 15.8%, 화중 12.5% 의 시장침투율을 각각 보이고 있다.


<2021년 중국 1-5선 도시별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침투율>

(단위: %)

[자료: CCData,거량산수(巨量算),더우바우연구원(究院)]


<2021년 중국 권역별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침투율>

(단위: %)

[자료: CCData,거량산수(巨量算),더우바우연구원(究院)]


연도별 중국 빔프로젝터 판매채널 비율을 보면, 2017년에는 온라인 대 오프라인이 42.2% 57.8% 였으나, 2018년에 53.3% 46.7%로 역전되고 2021년에 61.7% 38.3%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유통 비중이 우위를 보여, 2017년에서 2021년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온라인 B2C 채널은 특성상 소비자 접근성이 뛰어나고 편리한 쇼핑 경험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 빔프로젝터 기업들의 주요 판매 채널로 급부상했고, 이 밖에도,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현재 지지대 설치, 스크린 설치 등의 방문 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고객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2017-2021년 중국 빔프로젝터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비율>

(단위: %)

[자료: AVC(奥维), 티몰(天猫)]


주요 정책


중국 정부는 그간 유관부문을 통해 초고화질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원자재,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 추진해왔으며, 일련의 정책들은 스마트 빔프로젝터와 관련된 LCOS 기술, LED 光엔진, 레이저 光엔진, 스마트 운영체제의 제조 및 연구개발 촉진과 발전에 영향을 미쳐 왔다.


시기

발행부서

정책명

정책 주요 요점

2022.03

국가발전개혁

위원회 등

13개 부서

<소비의 양적 질적 발전 촉진을 통한 강대한 국내시장 형성에 관한 실시의견>

‘스마트+’ 소비 생태계 구축, 차세대 정보 인프라 시설 건축, 사물인터넷을 통한 온오프라인 결합 추진,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한 각종 전자제품의 스마트화 업그레이드 촉진 

2019.10

국가발전개혁

위원회

<산업구조 조정 지도목록(2019)>

박막 트랜지스터(TFT) LCD,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레이저 디스플레이, 3D 디스플레이 등 신형 평판디스플레이와 관련 핵심 부품이 개발장려항목으로 분류

2019.02

공신부 등

3개 부서

<초고화질 영상산업 발전행동계획(2019~2022년)>

2022년까지 중국 초고화질 영상산업 규모 4조 위안 돌파, 4K 산업 생태계 구축, 8K 핵심 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화 성공을 요구

CMOS 이미지 센서, 광학렌즈, 전문 영상처리칩, 코덱칩 등 핵심 부품에 대한 기업의 연구개발을 장려

2017.07

국무원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

인공지능 오픈소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반 플랫폼,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신형 멀티 스마트센서 부품 및 통합 플랫폼, 인공지능 하드웨어 기반 신제품 설계 플랫폼, 빅데이터 스마트화 서비스 플랫폼 등을 지원

: LCOS기술: Liquid Crystal On Silicon

[자료: 더우바우연구원(究院)]


수입동향


<2017-2021년 중국 빔 프로젝터 (HS CODE 900850) 수입액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자료: KITA]


<중국 빔 프로젝터 (HS CODE 90085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9

금액(증가율)

2020

금액(증가율)

2021

금액(증가율)


총계

7,009
-31.1

3,734
-46.7

4,964
33.0

1

미국

3,010
-45.4

565
-21.7

876
55.2

2

이탈리아

327
622.1

16
-95.1

631
3,855.8

3

벨기에

4
-94.9

0
-100.0

543
0.0

4

일본

461
147.8

251
-45.5

285
13.3

5

헝가리

1,489
263.4

182
-87.8

274
51.1

6

스페인

3,010
-45.4

1,859
-38.2

246
-86.8

7

독일

155
-35.9

248
60.0

230
-7.0

8

노르웨이

20
-66.6

59
197.4

189
218.0

9

캐나다

5
48,781.8

53
888.0

93
74.8

10

네덜란드

0
-100.0

39
0.0

77
97.4

11

한국

19
148.4

12
-36.0

69
472.4

[자료: KITA]


현지 주요 브랜드 업체


기업

브랜드

홈페이지

주요 업무

Chengdu Xgimi Technology Co., Ltd

成都极米科技股份有限公司

极米

텍스트, 클립아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www.xgimi.com

- 2013년 설립

- 스마트 빔프로젝터 및 관련 부품 판매, 인터넷 부가 서비스 제공

EPSON(China)

Co., Ltd

爱普生(中国)有限公司

爱普生

텍스트, 클립아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www.epson.com.cn

- 1998년 설립

- 프린터, 스캐너, 빔프로젝터 판매, 전자 부품, 산업용 로봇 사업 추진

Shenzhen Huole Technology Co., Ltd

深圳市火乐科技发展有限公司

坚果

텍스트, 클립아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www.jmgo.com

- 2011년 설립

- 주력 상품은 스마트 시네, 홈 시어터, 레이저 TV

- ‘단말+컨텐츠+플랫폼+소프트웨어의스마트 홈시어터 생태계 추진

Formovie(Beijing) Technology Co., Ltd

峰米(北京)科技有限公司

峰米

텍스트, 클립아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www.formovie.net

- 2016년 설립

- 스마트 빔프로젝터와 레이저 TV의 생산 및 연구개발

- 샤오미(小米科技)와 선전광펑커지(光峰科技)의 합자 회사

Hangzhou Dangbei Internet Technology Co., Ltd

杭州当贝网络科技有限公司

当贝

www.dangbei.com

 

- 2013년 설립

- 소프트웨어 사용자 2억명 돌파, 자체 앱스토어(当贝) 보유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요약 및 전망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기존 프로젝터에 비해 스마트 운영 체제와 그에 상응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화면 보정, 자동 초점, 스마트폰 원격 조종 기능 등을 구비하고 있다.


제품의 하드웨어 기술 혁신과 기기의 스마트화로 인해 빔프로젝터의 크기는 점점 소형화되고, 운영 체제가 점차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이 맹아기를 거쳐 1999년이후 탐색기, 2014년 이후 발전기에 이르고 있다.


중국 정부는 그간 유관부문을 통해 초고화질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원자재,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 추진해왔으며, 일련의 정책들은 스마트 빔프로젝터와 관련된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현지의 빔 프로젝터 대리점 관계자는현재 가정용 빔 프로젝터 시장에서 XGIMI(), JMGO(), DANGBEI(当贝) 3가지 브랜드가 판매량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향후 초고화질 발전 추세에 따라, DLP의 선명하지 않은 디지털 화면과 LCD의 화면 해상도가 떨어지는 현상과 달리 LCOS 화면의 픽셀 가장자리가 더욱 매끄러워져 화면 깨짐 현상이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DLP 3LCD 기술의 핵심 특허는 미국과 일본 기업들이 대부분 보유하고 있기에,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 기업들은 해당 분야의 핵심 기술을 국산화하는데 있어 여전히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는 상용(商用) 빔프로젝터에 비해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량이 적으며 가성비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가정용 소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임대주택 거주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의 임대주택 거주자들은 유동성이 높고, 주거공간이 좁은 특성 탓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운반이 쉽지 않은 TV를 점차 고려하지 않고 있다.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뛰어난 휴대성과 공간을 많이 차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니즈와 결합되어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소비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예상되는 연간 평균 성장률이 20.8%로 시장 규모가 지속 상승이 전망된다.



자료: 더우바우연구원(究院), 치자자(查查), 36(36), 바이두, CCData, 거량산수(巨量算), AVC(奥维), 티몰(天猫), KITA, 각 업체 홈페이지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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