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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도어락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정진수
  • 2023-07-06
  • 출처 : KOTRA

미국 도어락 시장 규모 34억4400만 달러 규모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로 열 수 있는 스마트 도어락 인기 상승

상품명 HS Code

 

도어락의 HS Code 8301.40 이다.


시장규모 동향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 따르면 2023 미국 도어락 제조시장 규모를 344400 달러로 전망했다. 미국 도어락 시장 규모는 2018년부터 5년간 연평균 3.3% 축소됐으나, 미국 신규 주택 건설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으며, 안전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 향후 5년간 연평균 1.8% 성장해 2028년에는 377300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도어락 시장 규모 전망>

(단위: US$ 백만)

연도

금액

2018

4,119

2019

4,070

2020

4,041

2021

3,891

2022

3,630

2023

3,444

2024

2,590

2025

3,676

2026

3,735

2027

3,773

[자료: IBIS World]


도어락은 건설, 주택 리모델링 시장이 수요를 견인하고 있으며, 미국 주택 건설 경기가 호황을 누리면서 매출이 신장할 것으로 보인다. 상무부에 따르면 신규 주택 착공 건수는 2022 9월부터 2023 1월까지 계속 감소세였으나, 2023 2월부터 반등 5월까지 3개월 연속 상승세이며, 주택 착공의 선행지표인 건축 허가 건수 역시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전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따르면 기존 주택 판매 역시 2022 1월부터 전월 대비 하락세를 이어오다 2023 2월 반등한 이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주택 리모델링 수요 확대도 도어락 시장에 호재가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도어락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보안 시스템 기업 ADT 조사에 따르면 주택 침입 범죄는 대부분 집에 사람이 없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3 사이에 현관문(34%)이나 잠겨 있지 않는 창문(23%) 통해 집에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IBIS World 이러한 범죄로 인해 안전한 도어락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도어락 시장은 도어락세트, 데드볼트, ()열쇠도어락, 기타로 세분화된다. 도어락세트는 핸들, 데드볼트, 손잡이대가 포함된다. 가정집, 학교, 상점, 보호시설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전체 도어락 매출의 37.4% 차지하고 있다. 전통적인 데드볼트는 23.6%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디지털도어락이 인기를 끌면서 점점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키패드)도어락,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이용한 도어락 열쇠가 필요 없는 도어락 제품의 점유율은 26.8% 조사됐다. 주로 가정집, 상업용 건물, 게이트, 학교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계속해서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도어락 시장 세분화 점유율>

[자료: IBIS World, Door Lock & Lockset Manufacturing in the US, 2023.5.]


스마트홈이 보편화되면서 스마트도어락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집과 떨어진 곳에 있어도 스마트 폰으로 문을 열고 닫을 있고, 열쇠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다. 스마트폰 앱이나 별도로 설치된 디지털 패드를 통해 열 수 있는 제품이 관심을 끌고 있으며, 최근 애플이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워치를 문에 가까이 대면 잠금장치가 풀리는 도어락을 출시해 화제가 됐다.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로 열수 애플의 도어락>

[자료: Apple]


수입 동향 대한국 수입 규모


2022 미국 도어락(HS Code 830140 기준) 총수입액은 126556달러로 전년 대비 19.0% 증가했다. 전체 수입시장에서 멕시코, 중국, 대만이 1~3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도미니카공화국에 이어 7위를 차지했다. 미국의 도어락 대한 수입액은 전년 대비 4.0% 증가한 1684 달러였으며, 수입시장 점유율은 1.3%였다


IBIS World 강달러 기조로 미국 도어락 시장 수입품이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 대만, 베트남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의 상품이 강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향후 미국의 대중 무역 제재로 인해 중국산의 수입량은 줄어들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도어락 수입 동향(HS Code 8301.40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1,008,454

1,063,406

1,265,565

100.0

100.0

100.0

19.0

1

멕시코

396,046

385,992

449,989

39.3

36.3

35.6

16.6

2

중국

312,890

323,997

352,057

31.0

30.5

27.8

8.7

3

대만

124,396

135,384

195,322

12.3

12.7

15.4

44.3

4

캐나다

62,870

58,951

71,373

6.2

5.5

5.6

21.1

5

베트남

9,842

40,640

62,678

1.0

3.8

5.0

54.2

6

도미니카공화국

38,948

42,367

54,510

3.9

4.0

4.3

28.7

7

대한민국

14,755

16,191

16,840

1.5

1.5

1.3

4.0

8

스페인

664

7,496

11,065

0.1

0.7

0.9

47.6

9

독일

6,661

9,117

10,120

0.7

0.9

0.8

11.0

10

영국

9,109

7,706

7,961

0.9

0.7

0.6

3.3

[자료: 상무부]


경쟁 동향

 

미국 도어락 시장은 상위 4 기업이 전체 시장의 79.6% 점유하고 있으며, 외의 많은 기업들이 나머지 20.4% 사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점유율 상위 4 기업은 아사아블로이AB(Assa Abloy AB), 얼리젼PLC(Allegion PLC), 포춘브랜즈시큐리티(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 카바그룹(Dormakaba, Holding AG)이다. 아사아블로이AB 스웨덴 기업으로 식별기술자동문호텔 보안 분야에 진출해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예일(Yale) 있으며, 일반적인 도어락뿐만 아니라 디지털도어락도 생산하고 있다얼리젼PLC 아일랜드 기업으로 잠금 장치, 도어 시스템 등을 생산하며, 주요 브랜드로는 AD시스템(AD systems), 브리오(Brio), 슈라지(Schlage) 등이 있다. 포춘브랜즈시큐리티는 미국기업으로 캐비닛, 배관 제품, 도어 시스템 등을 제작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마스터락(Master Lock) 있다. 2022 12월에 포춘브랜드이노베이션(Fortune Brands Innovations) 마스터브랜드(Master Brand) 분사했다. 카바그룹은 스위스 기업으로 보안장비, 열쇠, 장금장치, 금고 설비, 자동문, 출입통제시스템 등을 생산하고 있다.


유통구조


IBIS World 따르면, 미국 도어락의 유통은 1 바이어로 구성된다. 1 바이어는 주택수리 산업, 철물점 산업, 보안알람서비스 산업이다.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

 

도어락(HS Code 8301.40) 관세율은 3.1~5.7%이나 한국 FTA 무관세이다도어락 경우 특별한 수입 규제 인증절차 없이 일반적인 방식으로 통관이 가능하다. 다만, 디지털도어락의 경우 전파를 이용할 전기, 전자제품으로 분류 FCC인증이 요구 있다.


전망 시사점


미국 스마트 제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디지털 도어락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 구글 등에 연동되는 스마트 락이 최근 년간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왔으며, 근거리 무선 통신을 이용한 제품도 인기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주택수리용품회사 마케팅에 근무중인 A씨는 KOTRA 뉴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제재를 시행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기술력을 갖춘 제품들이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라, “전파를 이용하는 제품 수출을 고려하는 기업은 미리 FCC 인증을 받거나 미국 많은 바이어들인 신뢰하는 UL 인증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라 조언했다.



자료: Wall Street Journal, CNBC, IBIS World,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Digital Journal, 상무부, ADT, Assa Abloy AB, Allegion PLC, Fortune Brands Home & Security Inc, Fortune Brands Innovations, Master Brand, Dormakaba, Holding AG,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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