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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볼 베어링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톈진무역관
  • 2022-10-28
  • 출처 : KOTRA

볼 베어링 시장규모 성장 중...첨단 볼 베어링 80% 이상 수입

자동차, 가전제품 분야 비중 높으며 최근 풍력발전 분야 수요 상승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이미지 예시

볼 베어링

8482

8482.10

[자료: SKF]

 

볼 베어링은 모터와 같이 회전하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는 도구로 설비의 구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볼 베어링은 고리 모양의 내륜(이너 레이스), 외륜(아우터 레이스)과 베어링 내 볼 등 3가지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중국 시장에서 볼 베어링은 주로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풍력발전기 등의 부품으로 주로 활용된다. 중국 기업들은 주로 중저가의 볼 베어링을 생산 중이며 첨단 베어링은 80% 이상을 수입할 정도로 수입 의존도가 높다.

 

볼 베어링 시장현황

 

중국의 볼 베어링 시장 규모는 2006년부터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에는 자동차, 공작기계 산업 분야의 수요 감소로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8.8% 감소한 1,170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부터 중국 정부에서 인프라 건설에 적극 투자하면서 건설 기계, 공작기계와 같은 기계설비류의 생산이 증가하면서 볼 베어링의 시장 규모가 확대되기 시작했다. 2021년에는 볼 베어링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16.5% 증가한 2,278억 위안까지 성장했으며 이는 최근 5년 간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중국 볼베어링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시장규모.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8pixel, 세로 354pixel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동차 부품 산업은 볼 베어링의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자동차 부품 산업이 차지하는 볼 베어링의 시장 규모는 약 721억 위안으로 전체 시장의 37.4%를 차지했다. 자동차 베어링은 엔진, 구동부, 주행계 베어링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각의 시장규모는 413억 위안, 257억 위안, 78억 위안으로 엔진 분야 베어링의 시장 비중이 가장 높다. 국태군안증권(国泰君安证券)에 따르면 2022년 이후에도 신에너지차의 생산이 늘어나면서 자동차 분야의 볼 베어링 시장의 비중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전제품 시장은 볼 베어링 시장에서 두 번째로 비중이 큰 풍력발전기 시장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가전제품은 2020년 기준 볼 베어링 시장의 12.4%를 차지했으며 시장 규모는 약 239억 위안을 기록했다.

 

<볼 베어링 활용 분야 및 비중>

(단위 : 퍼센트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산업종류.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2pixel, 세로 232pixel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최근 풍력발전기 시장에서 볼 베어링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풍력발전기 시장은 2021년 기준 중국 볼 베어링 시장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21년 중국의 풍력발전기 신규 설비량은 47.6GW이며 중국 정부의 재생에너지 발전계획(再生能源发展规划)에 따라 2026년까지 신규설비가 291.3GW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풍력발전기 내 활용되는 볼 베어링의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300억 위안을 넘었으며 향후에도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웨이라이쯔쿠(未来智库)2022년 들어 풍력발전기 볼 베어링의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60% 증가한 48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풍력발전기 볼 베어링 분야의 핵심 부품은 수입 의존도가 높다. 스핀들 베어링, 기어박스 베어링과 같은 풍력발전기의 첨단 볼 베어링 부품은 수입 의존도가 70% 이상에 달한다.

 

<볼 베어링의 제조공장>


 

[자료: Yafang(瓦房)]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현황

 

중국 시장은 첨단 볼 베어링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으며 향후에도 높은 수입 의존도는 지속될 전망이다. 독일의 셰플러(SCHAFFLER), 스웨덴의 스케빌(SKF) 5개의 주요 해외 브랜드의 매출액이 중국 전체 볼베어링 시장의 5% 가량을 차지하며 첨단 볼 베어링 시장은 수입 브랜드의 비중이 80% 이상이다.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국 내에서 생산된 볼 베어링의 가격은 수입 볼 베어링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지만 중국산 볼 베어링과 수입산 볼 베어링의 기술 격차가 분명해 수입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산 볼 베어링이 볼 베어링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이지만 주로 중저가 볼 베어링 제품이다. 중국 내 볼 베어링이 주로 활용되는 산업 중 풍력발전기와 고속철도 분야는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스핀들 베어링과 기어박스 베어링은 풍력발전기의 핵심 부품으로 2개 베어링의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총 100억 위안으로 전체 풍력발전기 볼 베어링 시장의 30% 가량을 차지한다. 스핀들 베어링은 수입의존도가 70% 수준이며 기어박스 베어링은 99%에 달할 정도로 대부분의 부품을 수입에 의존한다. 또한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베어링도 수입의존도가 90% 이상이다. 고속열차의 베어링은 빠른 속도와 열차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 고속열차용 베어링은 연 평균 7억 개의 베어링이 중국으로 수입되고 있다.

  

<중국 시장 내 볼 베어링 주요 브랜드 및 제품>

기업/브랜드

본사

개요

주요제품

제품 이미지

SCHAFFLER

舍弗勒

독일

1883년에 설립된 볼 베어링 생산업체이며 1995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 현재 중국 내 8개 생산 공장 보유

베어링

 

SKF

斯凯孚

스웨덴

1907년 설립된 볼 베어링 전문 제조업체로 130 여개국에 기계 부품을 판매 중

베어링

 

NSK

恩斯克

일본

1916년 설립됐으며 세계 50여 개국에 공장을 설립해 제조, 판매 중. 중국 시장은 2008년에 최초 진출

베어링

 

Yafang

瓦房

중국

1995년 설립된 베어링 전문 업체로 자동차 부품, 철도 베어링을 주로 생산

베어링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 톈진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중국의 볼 베어링 유통 방식에는 직접 거래와 대리 판매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자동차 부품,풍력발전기, 가전제품 제조 기업은 볼 베어링을 제조하는 기업으로부터 제품을 직접 구매한다. 자동차 수리업체나 소규모 기계부품 생산 업체들은 주로 대리상을 통해 볼 베어링을 구매한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볼 베어링 생산 기업 및 유통 업체들은 주로 동부 연안지역인 산동성(山东省), 저장성(浙江省), 랴오닝성(辽宁省) 등에 분포한다.


<볼 베어링 산업개발구 분포>

(단위 : 개)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해외 기업들의 중국 제조 법인은 광둥성(广东省), 산둥성(山东省), 저장성(浙江省)에 다수 위치한다. 기업 정보 플랫폼 치차차(qichacha.com)에 따르면 볼 베어링 산업의 대표 브랜드인 독일의 셰플러(SCHAFFLER)는 쑤저우(苏州), 닝샤(宁夏), 난징(南京) 등 총 8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등 주요 도시에 20개의 영업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스웨덴의 스케빌(SKF)는 상하이(上海)와 톈진(天津)에 제조 법인을 설립해 생산 제품을 유통 중이다. 일본의 NSK는 중국지역 내 본부를 쿤산(昆山)에 설립하고 상하이(上海)에 무역본부를 설립해 볼 베어링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중국 볼 베어링 수입 동향

 

중국의 볼베어링 수입 규모는 2019년부터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9년 기준 수입 금액은 14.3억 달러를 기록하며 15.5억 위안을 기록한 2018년보다 약 8% 감소했으나 2020년부터 수입금액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에는 수입 금액이 21.3억 달러로 늘어나며 15.6억 위안을 기록한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중국 내 건설 분야의 기계 설비 수요가 2020년 이후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2022년에도 볼 베어링의 수입금액이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5년 중국 볼 베어링 수입액 추이>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수입액 표.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6pixel, 세로 236pixel

 [자료: 한국무역협회,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2021년 기준 한국은 중국의 볼 베어링 5위 수입국이다. 2021년 중국의 볼 베어링 수입 상위 3개 국가는 일본, 태국, 대만이며 위 국가들의 수입 총액은 중국 전체 수입액의 52%를 차지한다. 2021년 중국의 한국으로부터의 볼 베어링 수입액은 1.2억 달러로 전년 대비 27.6% 증가했다.

 

<중국 볼 베어링 수입액 순위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9년    

               2020

            2021

수입금액

수입금액

수입증감률

수입금액

수입증감률

총계

1,435

1,563

9.0%

2,138

36.8%

1

일본

421

421

0.1%

676

60.6%

2

태국

182

198

8.9%

247

24.9%

3

대만

20

151

646.2%

198

31.2%

4

독일

79

139

4.6%

194

33.7%

5

한국

97

89

1.4%

124

26.6%

6

오스트리아

77

64

-18%

89

39.4%

7

이탈리아

63

65

3%

84

29.2%

[자료: 한국무역협회,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중국의 볼베어링 수입 규모는 2019년부터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9년 기준 수입 금액은 14.3억 달러를 기록하며 15.5억 위안을 기록한 2018년보다 약 8% 감소했으나 2020년부터 수입금액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에는 수입 금액이 21.3억 달러로 늘어나며 15.6억 위안을 기록한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중국 내 건설 분야의 기계 설비 수요가 2020년 이후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2022년에도 볼 베어링의 수입금액이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관세 및 수입 규제

 

한국산 볼베어링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경우 한-FTA 협정을 적용받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볼 베어링의 기본 세율은 20%이며 MFN(최혜국) 세율은 8%이다. 한국의 수출기업이 한국의 원산지 증명서를 취득하면 한-FTA 협정에 따라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 중국으로 볼 베어링을 수출하는 경우 현지에서 추가로 취득해야 하는 필수 인증이나 현지 정부로부터 적용받는 수입 규제는 없다.

 

<중국의 볼 베어링 수입 관세율>

상품명

HS Code

기본세율

MFN(최혜국) 세율

-FTA 협정 세율

볼 베어링

8482.10

20%

8%

0%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사점

 

자동차 부품, 풍력발전기, 가전 제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볼 베어링의 시장규모는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쓰한산업연구원(思瀚产业研究院)은 올해 중국 기계설비 수요 기업들의 볼 베어링에 대한 수요가 올해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베어링의 시장 규모도 전년 대비 약 10%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첨단 볼 베어링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볼 베어링 관련 국내 기업은 중국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지 기계부품 유통 관련 관계자는 중국 기업들의 볼 베어링 생산 기술이 향상되면서 중국 내에서도 중국산 볼 베어링의 판매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첨단 볼 베어링은 아직 해외 브랜드와의 기술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외 브랜드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품질과 가격에 우위가 있는 한국 기업들은 첨단 볼 베어링이 활용되는 산업 분야로 중국 수출을 검토할만하다.”고 언급했다.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쓰한산업연구원(思瀚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 관세법령정보포털, SKF, Yafang,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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