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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박용 스크러버 시장 동향
  • 상품DB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2-11-01
  • 출처 : KOTRA

국제해사기구의 해양환경 규제는 강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스크러버 수요 유지

그리스 선사, 물동량 증가 및 LNG운반선 발주에도 관심을 보이며 스크러버 시장 수요 증대 전망

상품명: 선박용 스크러버

 

선박용 스크러버(HS Code: 840490)는 배기가스 세정설비로 선박의 엔진과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 황산화물(SOx)를 제거하여 정화하는 탈황 장치이다. 배출 가스인 황산화물이 스크러버를 통과하는 과정 중 장치 내 물줄기에 의해 황의 산성분이 제거된 뒤 배출되는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

 

스크러버는 크게 개방형, 폐쇄형, 하이브리드형으로 3가지의 종류로 나뉜다. 개방형은 일반적으로 바다에서 물을 끌어다 사용한 뒤 다시 바다에 방류하여 바닷물의 소금 성분이 황산화물의 산성분을 희석시켜 제거하는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폐쇄형 스크러버는 알카인 성분인 수산화나트륨이 들어있는 정화수를 주로 사용, 황산화물을 정화하고 난 뒤 이 물은 재사용되고, 불순물이 포함된 아주 적은 양의 물만 따로 분리돼 불순물을 제거한 뒤 바다로 방류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형은 선박의 상항에 따라 바닷물과 정화수를 사용할 수 있는 스크러버이다.

 

<선박용 스크러버 종류>

 

개방형 스크러버

 

폐쇄형 스크러버

 

하이브리드 스크러버

[자료: Exhaust Gas Cleaning System Association(EGCSA) 홈페이지, 2022. 10.21]

 

시장동향

 

201610월 런던에서 개최된 제 70회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국제해사기구(IMO) 2020년까지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현행 3.5%m/m에서 0.5%m/m까지 제한하는 협약을 체결했으며 202011일부로 0.5%m/m 기준을 적용했다.

 

그리스 선주사인 Maran Gas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그리스 선주들 사이에서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저황산화물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 스크러버 설치 또는 LNG와 같은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지 선박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스크러버 설치하는 방안과 저황산화물 연료 또는 LNG연료를 사용하는 방안 대비 비용 절감에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으로 갈리고 있는 상황으로 선주사들은 선호하는 방법을 선택해 해양환경 규제의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그리스 선주사인 Maran Gas에서 스크러버 장착시 연비에 효율이 있는지 부분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스크러버를 장착한 VLCC선종과 스크러버 없이 저황산화물 연료 또는 LNG와 같은 대체 연료를 사용한 VLCC선과 비교시 스크러버를 장착한 선박의 연간 운항비가 약 296만 달러 절약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해당 계산에 따르면 스크러버를 장착한 비용은 1년이내 절감비와 동등하기 때문에 2년차부터는 이익을 본다는 의견을 보였다.

·         Maran Gas의 계산 방법 : 260X 70mt/ 163달러/mt = 296만 달러

 

수입에 의존하는 스크러버 시장 환경, 미래 해양환경 관련 규제는 더욱 강화 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 그리고 다른 연료 사용시보다 스크러버를 설치시 가장 큰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스크러버 시장 수요는 유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Acumen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세계 선박용 스크러버 시장 규모는 35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약 163억 달러까지 시장 규모가 증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구조

 

스크러버를 구매하는 주요 바이어는 선주사이며 이 외 선주가 보유한 선박을 대신 관리하고 있는 선박관리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지 제조가 없기 때문에 모든 필요 수량을 수입하고 있다.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수입상은 그리스 선주사 또는 선박관리사의 물품조달팀 또는 신건조발주팀을 통해 선박용 스크러버 공급 계약을 체결한다. 대부분의 선박부품의 경우 선박 신건조 또는 수리를 담당할 조선사로 바로 선박부품이 공급되듯이 스크러버도 그리스 선주사의 회사가 있는 국가가 아닌 조선사로 공급되는 유통 구조를 띄고 있다.

 

또한, 한국 조선사에서 선박 수주시 선주사에게 선박부품별 협력사들의 추천 리스트(Maker’s list)를 송부하는데 해당 리스트에 한국 중소기업의 제품이 포함되는 경우 선주사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높다. 이런 사유로 한국 선박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그리스 선주사와 관리사 외에도 한국조선사를 대상으로 제품·가격 경쟁력, 기술력을 중심으로 제품 홍보도 필요하다 볼 수 있다.


선박부품을 취급하는 현지 에이전트는 선박부품 제조사와 유통 계약 또는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한 후에 그리스 선주사 및 관리사 소속의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세일과 홍보 활동을 시작하는 편이다. 그리스 에이전트의 경우 선박부품당 특정 제조사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편이나 그리스 선주사의 선호도와 선박부품 품목의 유형에 따라 동일 제품을 취급하는 제조사 2~3개사의 제품을 동시에 홍보하며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경쟁동향 바이어 의견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인 Technava사의 Mr. Alexandropoulos 구매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스크러버 주요 브랜드는 Wartsila, Ecospray, Alfa Laval, Puyier, Yara Marine Technolgoeis, Valmet, CR Ocean Enginerring, Blifinger, Valmet, FMSI, Clean Marine, PureteQ사 등 이며 한국기업으로는 PanasiaHHI Power systems사가 활동하고 있다.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그리스에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핀란드 Wartsilla사와 현지 공식 에이전트인 Technava사를 통해 활동하고 잇는 스웨덴 Alfa Laval사이며 한국기업의 경우 Panasia사라고 한다.

 

Clarksons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스크러버의 가격은 선박의 규모와 종류 그리고 제조사의 브랜드에 따라 상이하지만 신조선 선박과 리트로핏 선박의 설치시 선박 종류에 따라 대략적인 가격은 아래와 같다고 분석했다.

 

<선박 종류별 스크러버 가격 추정 금액>

(단위 : 백만 달러) 

선박 종류

신조 추정금액

리트로핏 설치시

VLCC

3~5

4~8

MR TANKER

1.5~.6

3.5~4.5

PANAMAX

2~5

5~6

HANDYMAX

1.5~3.5

4~5

HANDYSIZE

1~3

3~3.5

12-14,999 TEU

5~6

6~7

1-1,999 TEU

0.9~1.2

1~2

[자료: Clarkson Research – SOx Scrubbers Technology Costs, 2022. 10.21]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인 Technava사의 Mr. Alexandropoulos 구매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들과 선박부품 취급 에이전트들은 한국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산 선박용 부품을 선호하는 편이고 브랜드 인지도 또한 높은 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리스 선박부품 시장의 경쟁은 매우 높기 때문에 그리스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려는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제품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구축까지는 2-3년의 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고 한다.

 

스크러버 또는 선박 부품으로 한국기업이 그리스 시장을 진출하고자 할 경우 고품질력과 가격경쟁력 보유가 필요하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인맥과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스 시장에서 활동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그리스 포시도니아 선박기자재 전시회, 유럽 주요 선박 관련 전시회, 현지 시장조사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꾸준히 네트워크 유지가 필요하다.

 

수입 동향 관세

 

2022년 1월~8월 기준 그리스의 스크러버 수입 규모는 총 85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4.1% 감소했다. 그리스의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영국 등이며 독일과 이탈리아로부터 수입이 스크러버 전체 수입 시장의 85.2% 비중을 차지했다.

 

2021년 기준 그리스의 스크러버 수입 규모는 총 1,479만 달러로 전년 대비1,618.9% 증가했다. 2021년 그리스의 주요 스크러버 수입국은 태국, 이탈리아, 인도, 독일, 프랑스 등이며 태국으로부터 수입이 전체 스크러버 수입 규모의 94.0%를 차지했다.   

 

선박용 스크러버를 생산하는 그리스 기업은 없기 때문에 해당 품목의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선박 부품 중 하나인 스크러버 설치는 주로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소에서 설치되거나 선박 항해 일정에 따라 한국 조선소 또는 특정 국가 조선소에서 교체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그리스로 직접 수입되지는 않는다.   선(Ship’s Flag)을 선호하며 해당 선박    로된 국가 통계로 잡힌다.


이러한 사유 때문에 한국으로부터 그리스로 직접 수입되어 통관되는 건을 기준으로 하는 공식 수입 통계 금액과 그리스 선주사들이 한국기업으로부터 스크러버를 구매하는 금액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으며 통계에 잡히는 수치는 그리스의 스크러버 시장 규모를 어느정도 예상하고자 하는 참고용으로 볼 수 있다.

그리스 스크러버 수입 현황(HS코드 84814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1-8

2020

2021

2022.

1-8

‘22/’21.

1-8

총합

860

14,793

847

100.0

100.0

100.0

-94.1

1

독일

469

122

538

54.5

0.8

63.6

1,237.7

2

이탈리아

201

263

183

23.3

1.8

21.6

21.6

3

프랑스

112

95

39

13.0

0.6

4.6

-30.4

4

중국

-

-

27

-

-

3.2

-

5

영국

41

58

26

4.7

0.4

3.0

-48.3

6

네덜란드

18

3

14

2.1

0.0

1.7

392.7

7

인도

1

228

8

0.1

1.5

0.9

-

8

덴마크

8

1

6

0.9

0.0

0.7

-

9

체코

0

0.4

4

-

0.0

0.5

-

10

미국

9

0.7

1

1.1

0.0

0.1

76.3

: 2022년 1월~8월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2. 10. 21)

 

선박용 스크러버 생산시 제품의 세부적인 기술적인 부분은 국제해사기구(IMO), 미국 연안경비대 및 유럽연합에서 규제하고 있는 규격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그리스 국가자체에서 스크러버를 대상으로 추가로 요구하는 기준이나 조건은 없다.  선박용 스크러버의 경우 -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 적용되며 수입업체가 통관 절차 단계에서 지불한다.

 

시사점

 

한국기업이 그리스 선박용 스크러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그리스 선주사를 최종 구매 바이어로 타깃한 마케팅 전략 구축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리스 선주사들을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을 하기는 어렵다. 현지 바이어를 접촉할 때 기존 선박에 설치된 스크러버가 기록된 레퍼런스 리스트를 요청하는 편이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리스트를 구축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스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인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선주사에게 접근하는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다. 이후 현지 에이전트와 선주사 구매 담당자와 기술자들과의 인맥이 구축된 후에는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와 함께 그리스선주사기술자협회(ship-owners Technical Association)를 대상으로 제품 기술세미나 개최하는 방법도 적합하다.

 

또한, 격년으로 개최되는 그리스 포시도니아 조선기자재 전시회를 통해 제품 홍보,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며 에이전트가 있을 경우 에이전트와 같이 마케팅 홍보를 통해 주요 인맥을 만나 꾸준한 현지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POSIDONIA, 202463~7, www.posidonia-events.com)

 


자료원: Exhaust Gas Cleaning System Association(EGCSA), DNV-GL,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MEPC), Acumen. 국제해사기구(IMO), Clarkson Research. 수출입통계(Global Trade Atlas, Eurostat), 그리스 선박부품 수입상 인터뷰, Maran Gas(Greener Shipping Summit), Alfa Laval 홈페이지, Star Bulk Carriers, KOTRA 아테네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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