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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여성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페루
- 리마무역관 이윤서
- 2022-10-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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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미국, 칠레산이 점유하는 페루 여성용품 시장
한국기업의 수출이 전무하나,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진출 가능성 엿보여
상품명 및 HS CODE
여성용품의 HS CODE는 961900이며 생리대, 탐폰, 유아용 냅킨 등을 모두 포함한다. 9619.00.2000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시장규모 및 동향
페루 관세청 연계 플랫폼인 Veritrade에 따르면, 페루의 여성 위생용품 시장은 2021년 약 2,699만 달러, 2022년 7월까지 약 1,697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하였다. 2019년부터 2022년간 49개의 페루 수입 업체가 등록되었으며 상위 5개의 업체가 전체 수입 시장 점유율의 95%를 차지한다. 이 중 Nosotras를 수입하는 Sancela del Peru사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수입시장 평균 점유율 67%를 유지하고 있다.
<2019~2021년 페루 여성용품 시장 수입규모>
(단위: US$ 만)
연도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3,530
2,796
2,699
1,697
[자료: Veritrade]
최근 3개년 수입 동향 및 對한국 수입규모
2021년에는 콜롬비아 생산 제품(Nosotras, Kotex 등)이 수입 점유율 78%로 1위를 차지했고, 중국에서 생산하는 제품(Ladysoft, Lady Free)과 브라질(Always), 아르헨티나(Kotex) 생산 제품이 그 뒤를 이었다. 대기업이 생산기지를 여러 곳에 두고 인근 국가로 수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미국 Kimberly Clark그룹의 브랜드인 Kotex(현지 매출액 기준 점유율 2위)를 제외하면 점유율 1위인 Nosotras(콜롬비아), 3위인 Ladysoft(칠레 CMPC그룹) 모두 중남미 회사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3년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FOB 수입액 기준 페루의 여성용품 수입 동향 및 국가별 점유율>
(단위: US$ 만, %)
국가/연도
2019
2020
2021
3개년 합산 점유율
콜롬비아
2,950
2,196
2,121
81
중국
119
296
242
7
멕시코
417
192
19
7
브라질
9
63
239
3
아르헨티나
6
39
60
1
체코
14
9
12
-
기타
15
1
6
-
총합
3,530
2,796
2,699
100
[자료: Veritrade]
주요 경쟁기업
현지 매출액 기준, 페루의 점유율 1위 업체는 Nosotras였으며 Kotex, Ladysoft가 그 뒤를 이었다. 매출액 기준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최근 3개년 페루 내 매출액 기준 여성용품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US$ 백만, %)
2019
점유율
2020
점유율
2021
점유율
Nosotras
89.3
54
84.1
54
83.7
54
Kotex
31
19
28.1
18
28.5
18
Ladysoft
6.5
4
12.8
8
19.2
12
Always
9.3
6
8.6
6
8.6
6
Stayfree
10.2
6
4.5
3
2.5
2
Carefree
3.3
2
2.5
2
2.2
1
기타
17
9
14.4
9
10.3
7
총합
166.6
100
155
100
155
100
[자료: Euromonitor]
품목별 판매액
여성용품 중 가장 수요가 많은 품목은 생리대였으며 팬티라이너, 탐폰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페루 정부는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강력한 통행금지령을 시행하였고, 야외 활동이 금지되자 가장 크게 수요가 하락한 품목중 하나가 탐폰이다. 탐폰은 페루의 여름인 1,2월에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2021년에는 야외 활동의 제재가 서서히 풀리며 탐폰의 수요가 증가하는 듯 했지만, 여름에 다시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시작되며 해변, 수영장, 헬스장 등의 방문이 금지되면서 역시 매출액이 팬데믹 이전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생리대는 전체 여성용품 시장의 약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Nosotras사의 대표인 마리엘라 코르네호(Mariella Cornejo)는 그중 중형과 오버나이트 생리대의 수요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페루 내 여성용품 제품별 매출액>
(단위: US$ 백만, %)
2019
2020
2021
팬티라이너
13.4
12.9
13.1
탐폰
1.6
1.5
1.5
생리대
151.6
140.5
140.3
[자료: Euromonitor]
<2021년 페루 여성용품 카테고리별 매출>
(단위: US$ 백만, %)
제품구분
매출액
전년대비 성장률
2016-2021
연평균 성장률
2021-2026
연평균 성장전망
팬티라이너
13.1
1.5
2.5
4.1
탐폰
1.5
2.4
2.3
4.8
생리대
140.3
-0.2
-2.4
4.6
일반 생리대
77.4
-0.2
-4.1
4.5
날개 생리대
77.4
-0.2
-4.1
4.5
슬림 생리대
63
-0.2
-
4.8
슬림 날개형 생리대
63
-0.2
-
4.8
여성용품
(여성 위생티슈 포함)
156.1
0.1
-2
4.6
[자료: Euromonitor]
유통구조
상기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페루 여성용품의 대부분은 마트 등 소매 매장에서 유통된다. 점유율 1위인 Nosotras사의 경우, 일반 오프라인 상점을 통한 유통이 매출의 65%를 차지하고, 쇼핑몰 또는 마트가 35%, 온라인 판매가 3%라고 답하였다. 또한 팬티라이너, 탐폰, 여성 청결제 등은 50% 이상의 매출이 대형 마트를 통한 판매라고 설명하였다. 팬데믹 이후 Rappi 등 배달 어플리케이션이 성장하면서 Rappi에 입점한 대형 마트에서 여성 용품을 주문하는 소비자들도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8개~12개가 들어있는 생리대 한 팩당 평균 가격은 유통 경로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나, 일반 소매점은 1달러에서 1.5달러, 편의점 혹은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고급 제품들은 약 3달러에서 3.5달러 정도이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여성용품(HS CODE: 9619.00.20.00)의 MFN관세율은 6%이나 한-페루 FTA를 적용하면 무관세로 제품을 수입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용품 수입의 경우 바이어가 페루 의약품관리국(DIGEMID)에서 위생 등록(Registro Sanitario)을 승인받아야 하며, 해당 과정에 수개월이 소요된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Nosotras사의 대표인 마리엘라 코르네호(Mariella Cornejo)는 일반 생리대 뿐 아니라 여성청결제 등 위생 관련 제품들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여성용품의 경우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품목 중 하나로, Nosotras사는 페루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월경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Ladysoft사는 2021년 10만개 이상의 생리대를 페루의 아레키파, 라 리베르타드, 후닌 등에 기부하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페루 시장에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업체가 있다면,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곘다.
페루에 공급되는 여성용품들은 상대적으로 피부를 더 자극하는 저가형 제품이 많고 순면 생리대의 비중이 낮다. 그러나 현지 대학교(Tecnologica del Peru)에서 400명의 페루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친환경 생리대를 위해서는 기존에 쓰던 예산보다 10%~15%까지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산층 이상의 페루 여성들을 타겟으로 고품질 제품을 마케팅한다면 한국 기업의 진출을 도모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작성자: 이윤서 과장, Roxana Avila Specialist
자료원: Veritrade(관세청 연계 플랫폼), Euromonitor, SUNAT(페루 관세청), DIGEMID(페루 의약품관리국), El comercio(현지 언론) 등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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