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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인플레이션 시대, 프랑스는 전기자전거가 인기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곽미성
  • 2022-10-04
  • 출처 : KOTRA

’21년 전기자전거 생산량 전년대비 44% 증가, 시장규모 34억 유로

프랑스 정부의 구매보조금 지원, 인프라 구축 등 적극 투자 효과

2022년도 전기자전거의 시대

 

프랑스 전기자전거 시장이 호황이다. 2021년 시장규모는 34억 유로로, 2019년 대비 43%가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2019년 노란조끼 시위와 지하철 파업, 2020년부터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대중교통을 대체할 수 있201는 이동수단으로 떠올랐고, 현재 파리를 비롯한 대도시가 전기 자전거로 뒤덮이고 있다. 일간지 르몽드는 이를 두고 자전거 혁명(Velorution)’ 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지난 15여 년의 판매량 추세를 보면, 전기자전거 시장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다. 201038,000대에 불과했던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201727,8000대로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해 2021년에는 660,000대를 기록했다. 2020년 대비 28%가 증가한 수치다.

프랑스 자전거 시장에서 전기자전거는 수량으로는 24%, 매출규모로는 59%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자전거 4대 중 1대는 전기자전거라는 통계도 있다. 공급망 위기와 부품부족으로 판매가 감소할 것이라는 걱정도 프랑스 국내 생산이 증가하면서 줄어드는 추세다. 2021년 프랑스 전기자전거 생산량은 전년대비 44% 상승했고, 2022년 상반기에는 50% 상승을 기록했다.

 

<전기자전거 판매량 추이 2006~2021)>

* 단위: 천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15c3f5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5pixel, 세로 438pixel

[자료: Statista]

 

 

<프랑스 전기자전거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자료: l’union Sport & Cycle]

 

전기자전거 구매 보조금 지원 등 프랑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이러한 현상 뒤에는 프랑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있다. 프랑스 정부는 20217월부터 전기자전거 구매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친환경 보너스프로그램과 전기자전거 전환 보너스(Prime a la conversion pour un velo electrique)l’제도를 운영해왔고, 본래 2022814일까지였던 보조금 지원을 202212월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며, 보조금 규모 또한 확대했다(’22.8.15.발표).

 

친환경 자전거 보너스프로그램 수급 대상은 프랑스에서 전기자전거를 구입하는 프랑스 거주자이며, 최대 200유로 수준이었던 기존의 지원금액을 소득수준에 따라 최대 400유로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전기자전거 전환 보너스 프로그램의 수급대상은 기존에 소유했던 내연기관차를 폐차하고, 2021726일 이후 전기자전거를 구매했거나 2년 이상의 기한으로 임대한 프랑스 거주자다. 전기자전거 구입금액의 40%까지 보조받을 수 있는데, 기존에 최대 1500 유로였던 상한선을 소득수준에 따라 3,000 유로까지로 높였다.

 

<프랑스 자전거 구매지원금 현황>

지급대상 

구매 지원 친환경 보너스 지원금

전기자전거 전환 보너스 지원금

연소득 6,300 유로 이하 혹은 장애인

연소득 13,489 유로이하 개인

내연기관차를 자전거로 전환하는 개인 혹은 법인

일반 자전거

최대 150 유로

 

 

전기 자전거

최대 400 유로

최대 300 유로

자전거 가격의 40%

최대 1,500유로

최대 3,000유로(저소득층, 장애인)

화물 자전거

(일반 자전거)

최대 2000 유로

최대 1000 유로

 

[자료: 프랑스 재경부, 파리무역관 정리]

 

또한, 프랑스 정부는 지난 920, 자전거 인프라 구축에 2억 유로와 자전거 주차장 건설에 5천만 유로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018년 발표된 자전거 플랜의 일환으로, 프랑스 정부는 자전거 인프라 확충에 2018~2025년까지 7년간 35천만 유로 규모의 투자를 발표한 바 있다.

 

수입동향

 

2021년 프랑스의 전기자전거 수입액은 71,522만 달러로 전년대비 28.3%가 증가했다. 프랑스 국내 생산과 함께 수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큰 수입국은 중국으로 총 21.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을 제외하면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등 주변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경우, 프랑스의 18번째 수입국이지만, 2021년 총 165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 전년대비 180%가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프랑스 전기자전거 수입동향 2019~2021>

*HS Code 8711.60 기준

순위

국가

수입액 (USD)

점유율

증감률

20/21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

전체

356,065,643

557,384,063

715,222,539

100.0

100.0

100.0

28.3

1

중국

77,570,422

107,630,015

154,924,389

21.7

19.3

21.6

43.9

2

벨기에

101,386,727

122,139,273

125,331,433

28.4

21.9

17.5

2.6

3

네덜란드

26,051,731

86,768,662

110,859,214

7.3

15.5

15.5

27.7

4

독일

73,824,255

76,584,338

80,964,502

20.7

13.7

11.3

5.7

5

스페인

31,597,835

33,910,708

54,551,825

8.8

6.0

7.6

60.8

6

헝가리

1,969,638

54,631,127

53,371,258

0.5

9.8

7.4

-2.3

7

포르투갈

5,149,262

14,571,787

34,930,552

1.4

2.6

4.8

139.7

8

이탈리아

7,828,617

18,376,723

26,640,200

2.2

3.3

3.7

44.9

9

대만

14,386,639

20,786,932

24,084,621

4.0

3.7

3.3

15.8

10

루마니아

118,501

105,633

13,063,429

0.0

0.0

1.8

12266.8

18

한국

3,011

590,972

1,655,061

0.0

0.1

0.2

180.0

[자료: GTA ]

 

 

전망 및 시사점

 

전기자전거는 고유가 인플레이션 시대에 대체이동수단으로 공공히 자리 잡을 전망이다. 현재 프랑스 정부와 지자체, 자전거 제조 기업들은 향후 자전거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를 대거 구축 중에 있으며, 자전거 한 대 생산에 수많은 부품이 필요한 만큼, 부품과 타이어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 자전거 생산기업 M 사의 C 씨는 파리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전년대비 매출의 세 배 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현재 이만큼 활성화된 섹터가 있을까 싶다고 밝혔다.

현재 세계적으로 전자부품 공급망 문제가 있지만, 프랑스 자전거 부품의 대부분은 아시아에서 소싱하고 있는 만큼, 특히 경쟁력이 있는 한국산 배터리 및 모터를 중심으로 진출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Statista, l’Union Sport&Cycle, Global Trade Atlas, 프랑스 재경부, 프랑스 행정포털 Service-Public.fr, 일간지 Le Monde, Les Echos, 파리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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