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시장 트렌드 알아보기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2-10-04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내 헤어케어 시장도 건강한 제품이 인기가 높음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산업 개요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산업의 매출은 2021 7% 증가하여 약 16억 MYR (3억6300만 USD) 기록하였다. 이중 샴푸는 2021년 가장 실적이 좋은 카테고리로 판매 가치 약 81300만 링깃을 기록하였다. 컨디셔너 및 트리트먼트 또한 하단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11% 증가한 11700만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헤어케어 카테고리별 판매 현황>

[자료: 유로모니터]


Unilever (M) Holdings Sdn Bhd는 전체 시장 점유율의 무려 28%를 차지하였다. 이들 대표 제품은 Sunsilk, Dove, Lifebuoy  Lux 등 잘 알려진 브랜드 등이 있다. Procter and Gamble (M) Sdn Bhd 회사는 전체 시장 점유율의 2위를 기록하였는데, Head & Shoulders, Pantene  Herbal Essences와 같은 브랜드 등이 있다. 2개사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형 슈퍼마켓, 헬스&뷰티 전문 매장에서도 쉽게 구매할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대중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본다.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기업별 시장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헤어케어 시장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은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많이 찾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화학 성분을 함유하지 않고 정화된 제품을 더 선호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보다 전문화된 제품의 가치를 특징으로 삼아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바이오 리뉴 포텐셜 알로에+ 유칼립투스 샴푸, 티트리 에센스와 황산염 0% 허브 에센스 등과 같은 아이템을 제작하고 있다. 한국 브랜드의 경우 새로 설립된 브랜드인 보타믹스는 자연 친화적이고 화학성분을 함유하지 않는 브랜드로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 외에도 그라펜(Grafen), 미쟝센(Mise En Scene), 쿤달(Kundal)은 한국 제품 중 판매율이 높은 헤어케어 브랜드이다. 이들 제품들은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대표 전자상거래인 쇼피, 라자다 등에서도 판매되고 있고 항상 판매 순위 1~3위를 차지고 있을 만큼 인기도가 높다. 


<말레이시아 한국 헤어 케어 제품 판매 현황>

[자료: Shopee 웹사이트]



헤어케어 유통 현황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제품 유통채널 구조>

[자료 : 유로모니터]


헤어 케어 품목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장 많이 유통된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 약 38.9%로 유통경로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약국이 25.9%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Unilever (M) Holdings Sdn Bhd Procter and Gamble (M) Sdn Bhd가 제공하는 모든 브랜드는 일반 대중으로 판매하는 만큼 매장 기반 여부와 상관없이 판매자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헤어 케어 제품의 4가지 주요 유통 채널


(1) 헬스 & 뷰티 전문매장 : Watson, Guardian, Hong Kong SASA  Sephora는 말레이시아에 가장 대표적인 헬스 & 뷰티 전문 매장이며 온,오프라인 모두 취급하고 있어 헤어케어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이다.  

 

(2) 슈퍼마켓과 대형마트 : Jaya Grocer, Village Grocer, Bens Independent Grocer, Isetan, Lotus's, Giant, Cold Storage, Aeon  Carrefour는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대형 슈퍼마켓들이다. 

 

(3) 말레이시아의 편의점 :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였으며 접근성이 용이하다는점에서 유리한 면이 있다. 특히 CU, e-mart 24 등의 점포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 있으며 식품 외에도 한국 미용 제품도 같이 판매를 하고 있어 주요 유통 채널 중 하나이다. 

 

(4) 현지 유통업체 : Hair Depot, NX Hair & Beauty Supplies, Magic Boo Hairizon Hub Sdn Bhd와 같은 현지 유통업체 회사들이 있으며, 유통 라인의 주요 브랜드는 Loreal, Shiseido, Redken, Wella, Keraste, Tresemme Schwarzkopf 등이 있다.

 

 

<말레이시아 헤어케어 HS Code 330수입 동향  >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5월기준)

수입

102.8

113.9

125.9

110.9

113.9

59.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 헤어케어 HS Code 3305 국가별 순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9

2020

2021 

2022 

1

태국

58.4

53.8

48.9

30.9

2

대한민국

9.0

8.8

11.6

4.8

3

인도네시아

9.9

10.1

11.0

4.0

4

일본

11.0

8.7

9.5

4.4

5

미국

6.5

4.8

6.4

3.4

6

중국

6.3

3.8

4.5

3.1

7

인도

3.4

2.6

3.7

0.8

8

독일

2.5

2.1

3.1

0.9

9

싱가포르

3.7

3.3

2.4

1.0

10

프랑스

2.2

1.6

1.8

0.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시 주의사항


(1) 말레이시아의 법률 및 규정

말레이시아는 관세명령(Customs Order 2017)에 의거하여 수입 제한 품목별로 수입요령을 명시하고 있는데화장품과 의약품의 경우 제품을 말레이시아로 수입하기 전에 관리기관인 국립의약품규제기관(National Pharmaceutical Regulatory Agency, NPRA)에 사전 신고를 진행해야 한다. CDCR 1984, 규정 18A(1)에 따라 헤어케어 제품이 화장품 종류로 분류되는 제품에 해당되는 경우 제조, 판매, 공급, 수입 등의 활동을 해서는 안된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사전 통지 및 등록 없이 활동 수행할 경우 위법 행위로 간주된다고 한다.  

 

(2) 화장품 신고 절차와 제출 서류

화장품 신고는 반드시 말레이시아에 영구 주소지가 있고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SSM)에 등록된 화장품 및 건강사업 분야의 현지 법인 또는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신고 접수는 온라인으로 이뤄지며, NPRA에서 운영 중인 QUEST 시스템(http://npra.moh.gov.my)을 통해 회원가입 완료 후 신고서 작성 및 필요 서류 제출을 진행하면 된다.  

 

현지 파트너사는 제품이 말레이시아로 수입되기 전까지의 모든 제반 작업(서류 및 증빙 자료 제출 등)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다현지 파트너사가 제품 신고 시에 제출할 세부 내역은 아래와 같다.  

 · 제품명제품 타입용도 등 제품 관련 사항

 · 제조기업 또는 포장기업의 기업명과 주소 등 세부 정보 

 · 신고기업의 기업명주소유효한 연락처이메일 주소

 · 신고기업 대표자의 세부 정보 및 유효한 연락처

 · 수입 업체 이름 및 주소(신고기업과 별도 존재 시)

 · 제품 성분 목록(금지 성분 포함 시 비율(%) 필수 명기)

 · 권한 위임장(Letter of Authorisation), 신고서(Letter of Declaration), 계약서(Letter of Contract Manufacturing) 중 해당되는 서류

 · 제품 라벨링

 

국내 기업의 기회요소 

 

(1) 쿨 효과가 있는 헤어 케어 제품

말레이시아는 열대 국가이기 때문에 쿨링 효과가 있는 헤어 제품(메톨 & 라이트 웨이트)은 모발과 두피에 상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시장내 잠재력이 크다.


(2) 두피 케어 트리트먼트

두피를 케어하고 진정시키는 두피 케어 트리트먼트 제품 또한 시장내 잠재성이 높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아직까지 두피 뿌리까지 관리해주는 트리트먼트 제품은 없는 상황이라 충분히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3) 할랄 헤어 케어 세트

할랄 헤어 케어 세트는 잠재적으로 말레이시아 시장 내 가장 이상적인 제품이 될 것이다. 헤어 케어의 경우 할랄 인증이 필수는 아니지만 이슬람 비중이 60% 이상이 되는 만큼 강력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현지 전문가 (Ozwin Retailing Sdn Bhd, Mr. Terry)와의 인터뷰


Q1.
귀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Ozwin Retailing Sdn Bhd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천연 스킨 케어 소매업체이자 수입업체로서 전국 주요 쇼핑몰에 체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azada & Shopee에 자체 온라인 매장과 플래그십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현재 말레이시아 헤어케어 산업의 시장 동향을 알려주세요.
말레이시아 헤어케어 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많은 말레이시아인들은 모발 관리의 중요성을 서서히 깨닫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연스럽고 가볍고 향이 오래동안 지속되는 헤어케어 제품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

Q3. 코로나19는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코로나19는 확실히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최근에서야 코로나19 제재가 해제되고 국경개방 등을 한 만큼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수요도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헤어케어 제품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국 헤어케어 제품은 품질면에서 우수하여 말레이시아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미 다양한 헬스&케어 전문 매장, 편의점, 슈퍼마켓 등에서는 한국의 헤어케어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류로 인하여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진 상황이라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사점

전반적으로 말레이시아 현지 고객들은 양질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한국의 헤어케어 제품도 계속해서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물리적 제약이 없는 전자상거래 방식은 시장 내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소비자들은 온라인 특별 가격 거래와 집 앞까지 배송이 용이하다는 사실에 익숙해져 있다. Lazada Shopee 같은 온라인 몰에서 지속적인 할인을 하는 만큼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것보다 저렴하게 구매할수가 있다는 이점도 크다. 따라서 말레이시아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모든 말레이시아인에게 적합한 헤어 케어 제품을 찾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가격과 기능이다. 말레이시아의 최저 급여는 낮기 때문에 물가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제품이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해야할 것이다. 기능적으로는 말레이시아가의습한 날씨에 자연스럽고 산뜻한 헤어케어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


자료 :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Shopee Online Mall,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모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헤어 케어 시장 트렌드 알아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