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떠오르는 K주류, 태국 소주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2-09-19
  • 출처 : KOTRA

코로나19 영향으로 주류 수입량 감소함에도 한국산 소주 수입 늘어

태국 젊은층 사이에서 과일소주 인기몰이 중

한국 대표 주류 '소주'가 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세계적으로 주류 소비와 수입은 감소음에도 불구하고 태국 소주 수입액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류 시장동향

 

주류 시장은 맥주가 1, 소주를 포함한 증류주가 2등으로 주류 시장의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2021년의 판매 용량 기준 주류 시장 규모는 2019 대비 11% 감소했으나 2021 증류주의 시장 점유율은 27.6% 5 연속 상승추세를 인다.

 

수입 동향


장조사기관인 Global Trade Atlas(GTA) 따르면 태국의 증류주 시장의 수입 규모는 2019년에는 4114 달러를 기록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21년엔 2819 달러를 기록해 2019 대비 31% 폭으로 감소했다그러나 소주 수입액은 2021 201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9 대비 118% 폭으로 증가했다.

 

<태국 소주 수입현황>

(HS Code 2208.9030, 단위: 달러)

[자료: 태국 상무부]

 

수요 경쟁 동향


태국 젊은 사이에서 한국 영화, 드라마, K-Pop 인기에 힘입어 소주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현지 매체 Prachachat 따르면 태국 젊은 층 사이에서 과일소주가 인기 상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소주는 다른 , 음료와 섞어서 다양한 맛을 있기에 인기가 많다고 보도했다. 또한, 편의점, 슈퍼마켓 같은 곳에서도 손쉽게 소주를 찾을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8 출시된 건배소주를 기점으로 현재 태국 4개의 소주 제조업체가 있으며, 태국산 소주의 경우 병당 85~95, 한국산 소주는 150 가격대를 이루고 있다. 또한 태국산 소주는 대부분 과일맛을 포함한 소주이며, 알코올 도수가 12~15%로 한국산 소주에 비해 알코올 도수가 낮은 편이다. 방콕 엠쿼티어 백화점 주류 판매점 직원 A씨는 소주는 맛이 다양하고 알코올 도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태국 제조 중인 한국 소주 4>

연번

제품명

제품사진

제품 정보

1

Seonmul

선물소주

- 도수(용량): 12%(360㎖)

- 병 당 소매가: 85

- 제조업체: Siam Winery Co., Ltd.

- 제품 출시일: 2022년 8월 16일

2

TaeYang

태양소주

- 도수(용량): 13%(360)

- 병당 소매가: 85

- 제조업체: Tawandang 1999 Co., Ltd.

- 제품 출시일: 2021년 7월 19일

3

GeonBae

건배소주

- 도수(용량): 12~15%(360)

- 병당 소매가: 87

- 제조업체: Thai Spirit Industry Co., Ltd.

- 제품 출시일: 2018년 11월 24일

4

Nirvana High

니르바나 하이 소주

เนริบาน่า ไฮ คราฟโซจู สตรอเบอร์รี่ - Organic Village

- 도수(용량): 0%(320)

- 병당 소매가: 140

- 제조업체: P2K Manufacturing Co., Ltd.

- 제품 출시일: 2021년 8월 2일

- 비고: 대마성분 함유한 소주

 [자료: 브랜드 웹사이트,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태국 판매 중인 수입산 한국 소주 4>

연번

제품명

제품사진

제품 정보

1

Sunhari

순하리

 

- 도수(용량): 12%(360㎖)

- 병당 소매가: 135

2

ChamIsul

참이슬

- 도수(용량): 16.9%(360㎖)

- 병당 소매가: 139

3

Good day

좋은데이

- 도수(용량): 13.5%(360㎖)

- 병당 소매가: 129

4

Yipsejoo

잎새주

- 도수(용량): 17.3%(360㎖)

- 병당 소매가: 155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태국 백화점 내 판매 중인 소주>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관세율 및 수출 시 주의사항


한국에서 사용하는 소주 HS 코드는 2208.90.40이지만 태국에서는 도수 40% 미만의 소주는 HS 코드 2208.90.30을 사용한다. 해당 HS코드 상품 수입 시 일반 관세율은 60%, RCEP 협정세율은 57%,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은 면제다.


<태국 소주(HS 2208.90.30) 수입관세 >

HS 코드

2208.90.30

품목명(한글)

소주(알코올 도수 40% 미만)

품목명(영문)

Other samsu of an alcoholic strength by volume not exceeding 40 % vol.

수입관세

- 일반세율: 6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소주, 데낄라, 고량주에 대해서만 면제
- RCEP
협정세율: 57%

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태국에서 주류 유통을 하기 위해선 태국 소비세국과 산업작업국(Department of Industrial Works)로부터 주류 유통 라이선스를 발부받아야 한다2016년부터 도입된 주류 통제법에 따라 도매점을 제외하고 학교와 절에서 300미터 이내의 식당과 상점에서 주류 판매를 금지하며 불교 관련 국경일  선거일에는 주류 판매가 금지된다. 그리고 주 판매 허용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 일일 10시간으로 제한된다 


또한 주류 관리청은 태국 주류 광고 유명 연예인, 스포츠 선수, 배우 등을 섭외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광고 음주를 유도하는 메시지를 담아서는 안 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주류광고를 할 경우 술병이나 등이 광고 직접적으로 보여서는 안 되며, 회사의 로고 노출만 허용되며 광고시간은  10시부터 새벽 5시까지로 제한된다.

 

시사점 및 전망 


태국 소주 제조업체인 Twandang 1999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간 소주 시장은 100% 이상 비약적으로 상승했으며, 시장 규모는 10억 밧 이상이라 밝혔다코로나19 규제 완화, 관광객  증가함에 따라 태국 내 주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소주시장 또한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태국 내 소주 브랜드들이 다양해지는 만큼 태국 주류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업체는 태국 소비자 입맛을 감안한 제품 개발과 함께 차별화된 현지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구슬, 박지환
: , GTA, , 태국 관세청, Prachachat, Thairath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떠오르는 K주류, 태국 소주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