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 전시회 '2022 MIMS Automobility Moscow'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2-09-19
  • 출처 : KOTRA

러시아 및 CIS 지역 최대 자동차 전시회

대러 제재로 인한 위험과 기회가 공존하는 시장 분위기 읽혀


<2022 MIMS Automobility Moscow 전시회>

EXPO name

러시아명

МИМС Автомеханика

영문명

MIMS Automobility Moscow

개최기간

2022년 8월 22-25일

개최장소

Russia, Moscow, Central Exhibition Complex Expocentre, pavilion 2, pavilion 8, pavilion Focus

웹사이트

https://mims.ru/

참가사

555개사(224개사 – 해외 기업)

방문객 수

2021년 기준 16,000)

전시회 섹션

7 개 섹션

1.      자동차 구성 부품

2.      차량 진단 및 수리

3.      액세서리 및 튜닝

4.      배터리 및 자동차 전자 장치

5.      자동차 오일, 화학용품, 자동차 세차 및 관리

6.      자동차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 및 IT 솔루션

7.      대체 운전 및 연료 시스템, 플러그인 차량

품목

자동차 생산, 애프터마켓 및 서비스 산업

한국업체

한국기업 2개

[자료: ITEMF Expo]

  

전시회 소개

MIMS Automobility Moscow 전시회는 매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자동차 산업을 위한 국제 전시회로,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공급업체를 위한 산업 플랫폼이자, 러시아 및 CIS 국가의 자동차 제품에 대한 주요 무역 전시회이다. 이 전시회는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거나 러시아 및 주변 국가 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회 외에도, MIMS Automechanika Moscow에서는 다양한 전문 행사에 방문할 수 있다. 방문객은 업계 전문가와 정보를 교환하고 수많은 포럼 및 세미나에 첨석해 러시아 시장 진출, 세금, 법적 프레임워크 및 유통 채널과 같은 문제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주요 세미나와 포럼은  ‘로봇 자동 운전과 디지털 물류’. ‘전기차  미래차, ‘자동차 산업  빅데이터’, ‘위기 극복을 위한 러시아 자동차 법률’ 등에 대한 주제로  개최되었다.

2022년에 열린 MIMS Automobility Moscow에서 주요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는 자동차 구성품 및 부품, 액세서리 및 튜닝, 자동차 전자장치, 세차 및 자동차 관리 제품, 수리 및 유지 관리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자동차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기술을 각자의 부스에서 선보였다. 또한 2022년에는 혁신적인 Future Mobility Area가 MIMS Automobility Moscow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이는 자동차 산업 내 혁신이라는 기치 아래 전체 운송 산업을 통합하는 플랫폼으로 운송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주요 회사 및 개발업체들이 차량 프로토타입, 최신 물류 발전, 자동차 비즈니스 디지털화 소프트웨어, 인프라 솔루션 및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전시회 방문객 및 전시업체

2022년에는 MIMS Automobility Moscow의 일환으로, Future Mobility Area에서 기업들이 각자 자동차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개발을 발표했다. 전시회에는 13개 국가 554개 기업이 참여했고, 16,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방문했다. 참여 기업 중 224개사가 해외 기업으로 대부분이 중국 기업이다.

<2022  MIMS 전시회 전경>

7f84721a-7efb-4b18-9b39-d2888d12d92f

av

[자료: 모스크바무역관]

전시회 주요 섹션 부문

전시회 주요 섹션은 아래와 같이 7개 부문으로 구분된다.

       자동차 구성 부품

       차량 진단 및 수리

       액세서리 및 튜닝

       배터리 및 자동차 전자 장치

       자동차 오일, 화학용품, 자동차 세차 및 관리

       자동차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 및 IT 솔루션

       대체 운전 및 연료 시스템, 플러그인 차량

 


MIMS 전시회는 한국에도 알려진 국제 자동차 박람회로 한국, 유럽, 미국 다양한 국적의 기업들이 참여해온 전시회이나 최근 코로나 펜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비교적 이전보다는 한산한 분위기였다. 기업들은 KATOD, Parts- Mall, Auto Alliance, QWEP, Avito, JW Autoparts, Kaz Parts, Ozon, Optima Company 등 자동차 부품 딜러 업체 및 서비스 업체 들이 참가했는데, 주로 로컬기업과 중국, 카자흐스탄 기업이며 한국기업은 2개사가 참가했다.


자동차 전문가 Vasily Kisenkov는 Lenta와의 인터뷰에서 대러 제재로 인한 수입 제한, 외국계 기업의 이탈, 그리고 물류 문제 등으로 현재 외제차에 대한 거의 모든 부품이 부족하다고 말하며, 대형 자동차 정비소들은 분해용으로 유럽에서 망가진 자동차를 수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했다. Kisenkov는 다만 러시아가 최근 시행한 병행 수입 확대가 곧 현 공급 부족 상황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품 부품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 반면에 비정품 부품들에 대한 새로운 브랜드가 등장하여 가격을 "위기 이전"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산 크로스오버 차량의 정품 전면 유리가 약 6만 루블인 경우, 비정품의 경우 6-7천 루블로 나타난다. 일본 자동차와 협력하는 한 딜러 업체는 모스크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기존의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의 “믿을 수 있는 비정품”이 러시아 부품 시장을 떠났다고 밝혔다. 대신 새로운 제품들이 나왔지만, 품질에 대해서는 아직 보장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참가업체 인터뷰 : 러시아의 현 상황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 Optima Company의 판매 이사 Artem Nikishin

 

저희는 노보시비르스크에 기반한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입니다. 지리적으로 러시아 전역의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시설과 수단을 갖추고 있고, CTR, Kayaba, Bosh 및 기타 여러 업체에서 고품질의 자동차 부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은 안정적이며, 저희는 일반적으로 사업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 위기는 일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수요는 항상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을 확보하는 수단은 바뀔 수 있지만, 저희의 판매와 일반적으로 사업을 하는 방식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헝가리, 일본, 그리고 한국으로부터 공급받아 판매합니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어렵고 현재까지, 물류 측면에서도 주요 항구가 혼잡하기에 물류 부문에 일부 문제가 있습니다. 시장이 내년에 어떻게 바뀔지 장담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Ozon 의 자동차/오토바이 공급 책임자 Alexey Makhmudov 

 

Ozon은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업체 중 하나이며, 현재 자동차 부품 카테고리 확장에 관심이 있습니다. 오존에게 현재의 상황은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수요는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많은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며, 고객들은 다른 공급원이나 대체품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벤더업체의 재고가 완전히 비어 있지는 않으며, 이는 서방 업체들이 러시아를 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시장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서방 벤더업체가 러시아를 이탈하거나, 공급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중국 등 새로운 제조업체가 시장에 진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일부 유통업체들은 카자흐스탄 또는 기타 경로를 통해 러시아에서 철수한 브랜드의 제품을 계속 수입하지만, 이는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는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주요 항구가 현재 최대 용량으로 운영되기에 물류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불투명하고,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이 6개월 정도 후에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어느 기업이 1위를 차지할 것 인지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저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디지털화에 대한 점진적인 추진을 보고 있는데 이를 유리하게 활용하는 기업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 Kaz Parts의 지역 매니저 Alan Zakirov

 

저희는 카자흐스탄에 본사를 둔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입니다. GTRON, TYC, MUSASHI, ASIA STEEL, MT-SHOCK, TOKICO, VIC 등과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번 박람회에 처음 참가하지만, 현지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카자흐스탄은 제재 대상 국가가 아니기에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브랜드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ㅅ브니다. 현재 저희는 수입 또는 적절한 대체품을 찾고 있는 많은 유통업체를 보고 있습니다. 주요 공식 자동차 딜러들이 러시아에서 필요한 품목을 조달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정보도 받았습니다. 현재의 불확실한 상황은 우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엄청나게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 자동차 부품 유통 중국업체 JW Autoparts 대표

 

우리는 중국 후난성에 기반을 둔 트럭 및 다용도 차량용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입니다. 현재 브레이크, 필터, 경적, 승압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번 전시회에 처음 참가합니다. 러시아 시장은 우리에게 독특한 기회입니다. 지정학적 상황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이곳에서 많은 러시아 고객들을 만났으며,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이전에도 러시아에 부품을 배송했지만, 지금은 훨씬 더 많은 양으로 부품을 배송하고 있습니다. 향후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러시아와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 인터넷 서비스 업체  Avito 대표

 

Avito는 상품과 부동산에 대한 광고 포스팅, 개인과 기업의 노동시장 내 구인 및 구직에 대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희는 현재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많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여, MIMS에서 우리는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를 우리 플랫폼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은 의심할 여지없이 도전적이지만, 거대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주요 문제로, 물류, 거래, 법적 제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활발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거나, 러시아 시장을 고려하지 않기에, 고품질 자동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병행수입이든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든, 시장은 적응하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있어, 주요 과제는 현재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가고 저희의 강점을 유리하게 활용하는가 입니다.

 


시사점

서방 제재로 인해 외국계 자동차 제조기업의 이탈과 운영 중단, 반도체 주요 부품에 대한 수출 제한물류 문제 등으로 러시아는 전반적으로 자동차 자동차 부품에 대한 공급이 부족한 상태다. 그럼에도 병행수입이나 공급선 변경 등으로 시장은 어려운 상황에도 적응해 가려는 모습을 전시회 참여 기업들과의 인터뷰에서 읽을 있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향후 러시아 시장 상황을 예측할 없으며, 역동적인 정치적 및 경제적 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기회가 공존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도 관련 제도와 정부 정책,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여러 가지 위기대응 솔루션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자료: MIMS 전시회 사이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 전시회 '2022 MIMS Automobility Moscow'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