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가정용 정수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HueiTing Wong
  • 2022-08-24
  • 출처 : KOTRA

대한 수입 2021년 전년 대비 102.8% 상승

싱가포르는 물을 처리, 재활용, 공급함으로써 국가의 물 수요를 충족시키는 통합적인 수중관리시스템을 갖춘 수질관리의 모범국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럼에도 싱가포르 국민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에 대한 요구가 높아 최근 싱가포르 시장에 가정용 정수기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

 

상품명 및 HS Code

 

싱가포르 관세표 상 가정용 정수기는 HS Code 제842121호 ‘가정용 여과기 및 장치’에 포함된다.

 

시장 규모 및 동향

 

싱가포르 수도청(PUB)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수돗물 수질은 2019년 싱가포르 환경 공중보건규정(Singapore Environmental Public Health Regulations 2019)과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sation)의 식수 수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다. 즉, 싱가포르의 모든 수돗물이 별도의 여과 없이 직접 마시기에 적합한 것으로 발표다. 싱가포르의 수돗물은 음용할 수 있지만, 가정용 정수기는 수돗물에 남아있는 불순물, 염소, 먼지 등을 더 제거해 깨끗한 식수를 생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 연구기반 경영컨설팅업체 TechSci Research에 따르면 생활수준 향상,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인식 제고, 휴대용 정수기 수요 급증 등이 아세안 지역 가정용 정수기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포르에서는 가정용과 사무용으로 정수기가 보편화 있다. 싱가포르 현지 뉴스 전문 방송사인 CNA(채널 뉴스 아시아)에서 2021년 발표한 바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 내 정수기와 필터 판매량은 수년간 증가했다. 예를 들어 정수기 업체인 하이드로플럭스(Hydroflux)는 2012년 이후 매년 정수기 매출이 약 20~30% 증가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시중에 판매되는 정수기 필터는 크게 “이온 교환 필터”와 “알칼리 필터” 두 종류가 있다. 이 중 알칼리 필터는 전류를 통과시킴으로써 활성탄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터가 세균이 필터 안에서 자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Talking Point(언론사인 CAN의 프로그램)는 세계 조사기관 중 하나인 SGS Singapore(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가 실시한 테스트에서 여과수에서 나오는 세균 수(9000~2만5400)가 수돗물(500미만)보다 훨씬 높아 음용에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보고다. 이에 싱가포르인들 사이에서는 가정용 정수기 사용에 대한 의견이 여전히 엇갈리고 있어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에 초점을 둔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수입 규모 및 동향

 

GT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싱가포르의 정수기 수입규모는 약 1억741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1% 증가했다. 2021년에 싱가포르가 정수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중국으로, 수입 규모는 2305만 달러를 기록했다. 독일, 한국과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정수기의 대한국 수입은 2019~2021년 최근 3년간 꾸준히 상위 3위 유지해 왔으며 수입액이 2021년 기준 전년대비 102.8%로 크게 증가했다.

 

<싱가포르 가정용 여과기 및 장치(HS Code 842121) 수입 동향>
(
단위US백만, %)

순위

수입국

2019

2020

2021

비중

증감률('21/'20)

1

중국

15.2

16.0

23.0

21.5

44.0

2

독일

8.1

10.2

13.5

12.6

32.3

3

한국

8.0

6.2

12.5

11.7

102.8

4

미국

8.9

8.8

12.5

11.6

41.3

5

말레이시아

12.1

8.1

6.4

5.9

-21.2

6

일본

1.8

3.0

6.1

5.7

105.3

7

이탈리아

0.7

1.6

5.3

4.9

232.7

8

네덜란드

3.0

0.5

4.7

4.4

924.9

9

덴마크

0.2

0.9

4.1

3.8

351.0

10

프랑스

1.1

4.0

2.8

2.6

-29.2

 

전체

77.0

88.7

107.4

100

21.1

: HS Code 842121(Water filtering machinery and apparatus for domestic use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현지 유통망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정용 정수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Wells Singapore, Filtech, AquaKent, Novita, Hydroflux, Sterra, Livingcare 등이 있다. Wells Singapore, AquaKent, Hydroflux 등 한국에서 제조되는 정수기를 소매하는 브랜드도 볼 수 있다. 싱가포르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정수기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

 

<싱가포르 주요 정수기 브랜드 정보>

브랜드명

기업 국적

기타

Wells Singapore

Wells The One Water Purifier

한국 

제조국: 한국

- 종합 9단계 여과 시스템 

- 온수와 냉수를 여섯 개의 다른 온도로 제공 가능 

- 자체 교체 가능한 필터(연 1회), 무료 설치 서비스 제공 

- 탱크리스(tankless) 디자인으로 공간 절약이 가능 

- 모던한 주방에 어울리는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Filtech

Countertop Twin Water Filter

일본 

제조국: 일본

- 7단 여과 시스템 

- 박테리아, 불순물 및 염소 최대 99.99% 제거 

- 제품 수명 약 6~8개월 

AquaKent

Aqua Kent Pearl Slim+UV Tankless Series

싱가포르 

제조국: 한국

- 식수에서 불순물과 99.9%의 박테리아,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나노 막 여과 시스템 

- 자외선 살균 기능 

- 다양한 온도 옵션 선택 가능 

- 아동 잠금장치가 있어 아이가 있는 가족에게 안전함

Novita

Novita Faucet Water Purifier NP200

싱가포르 

제조국: 싱가포르

 

- 분사구가 작기 때문에 물 낭비를 최소화하기 가능 

- 2단계 정화시스템 

- 디지털 필터 수명 표시기 장착 

- 사용 상황 추적 및 시기적절한 필터 교체 안내

Hydroflux

Wish Water Purifier

싱가포르 

제조국: 한국

- 6단계 여과 시스템 

- 스마트 살균 기능 

- 5가지 다른 수온 옵션 

- 자체 교체 가능한 필터(연 1회) 

-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내장 블루투스 스피커 있음

Sterra

Sterra S Tankless Water Purifier


싱가포르 

제조국: 명기되지 않음

- 4개의 온도 옵션 있음 

- UV 자동 멸균 기능 

- 4단계 여과 시스템 

- 필터를 변경해야 할 때 사용자에게 알리는 필터 변경 표시기 있음 

- 자체 교체 가능한 필터(매 4개월) 

- 전기분해 멸균에 의한 내부 유로의 자가 세척 기능

Livingcare

 

Livingcare Jewel series


싱가포르 

제조국: 한국

- 열전 냉각으로 물을 냉각함 

- 모터리스(Motorless) 

- 차일드락 기능, 간편 자가 필터 교체 방식, 스타일리쉬 및 미니멀 디자인, 자동순환배수 등

- 7개의 고온/냉온 옵션 

- 클래식한 블랙과 화이트 외에도 매력적인 디자인과 파스텔 색상 옵션 제공 

- 활발한 SNS 마케팅으로 젊은 소비자층 공략

[자료: 각 업체 공식 홈페이]

 

구세대 가정용 정수기와 달리 기존에 물을 저장하던 탱크가 없어지면서 시장에 출시된 신형 정수기는 탱크리스 디자인으로 출시 점점 작아지는 추세다. 예를 들어 Wells TT는 탱크 없는 정수기로 스테인리스강 이중 냉각수 배관 시스템을 사용 수도꼭지에서 직접 공급되는 냉각수를 제공한다. 수도꼭지(수점)에서 직접 물을 공급하므로 물을 저장하기 위한 탱크가 필요 없어졌다. 또한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한 식수를 위해 유해 세균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도록 자동 UV 살균 기능과 분사구 교체 서비스를 갖춘 모델도 점차 보급되고 있다.

 

올해 초 정수기 회사인 웰스 싱가포르는 현지 가정용 정수기 시장의 강력한 성장과 수요 증가함에 따라 확장 계획을 발표. 또한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 홈 인테리어 디자인을 높일 수 있는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다.

 

유통구조

 

정수기(백화점, 쇼룸, 일반 생활용품 매장 등)의 간편한 공급과 제품 사양 지원, 우수한 고객 서비스로 인 소매 채널을 통한 가정용 정수기 판매는 싱가포르의 주요 유통채널로 유지 있다.

 

하지만 Grand View Research의 세계 가정용 정수기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제품 제공, 저렴한 가격대, 배송의 용이성 등으로 인 구매 선호도가 싱가포르를 포함한 전 세계 오프라인 채널에서 온라인 채널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싱가포르는 4개 품목(차량, 담배, 석유 관련 제품, 주류) 군을 제외한 모든 물품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다. 단, GST라 불리는 상품 및 서비스(Goods & Service) 부가세를 추가적으로 부과한다. 싱가포르는 현재 7%의 상품 및 서비스세(GST)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 1월 1일부터 8%로 인상된 후 2024년 1월 1일부터 9%로 인상될 예정이다.

 

소비자 보호안전 규정(CPSR, Consumer Protection Safety Requirements Regulations)에 따르면 33개 범주의 가정용 전기, 전자 및 가스 가전 및 부속품(또한 통제품)이 싱가포르에서 판매되기 전에 국제 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안전 표준에 따라 테스트되고 소비자 제품 안전사무소(CPSO, Consumer Product Safety Office)에 등록되고 안전마크가 부착 있어야 한다. 가정용 정수기는 '액체 가열기구'의 '통제품(Controlled Goods)'에 분류된다.

 

통제품(Controlled Goods)은 제품 또는 제품포장에 안전마크를 부착해야 하며 해당 안전 마크는 소비자와 공급업체 등록된 통제품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공급업체는 통제품을 공급하기 전에 등록된 공급업체여야 한다.

 

시사점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싱가포르 가정용 정수기 시장은 지난 3년간 수입 물량 기준으로 매년 성장다. 2021년 정수기의 대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102.8% 크게 증가다. 가정용 정수기가 최근 소형화되고 디자인 면에서도 스타일이 더해지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 가정용 정수기 제조업체의 한 관계자 B는 그들의 고객 대부분은 최신 기술에 더 익숙하고 수용적인 젊은 부부들이라고 언급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우수한 정수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 고객 서비스 등을 중시 젊은 부부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전략을 검토해볼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 소비력이 있는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작년에 설립된 싱가포르 주요 정수기 브랜드 중 하나인 ‘스테라(Sterra)’는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몇 달 만에 잘 알려진 브랜드가 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스테라’가 인플루언서와 연예인들을 통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을 적극 활용한 것도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싱가포르 현지 가정용 정수기 브랜드의 한 관계자 L에 따르면, 전자상거래가 매우 발달한 시대에 소비자들은 종종 구매 결정을 내릴 때 고객 리뷰를 참조한다고 밝혔다. 스테라는 이러한 측면에 접근 사진 리뷰를 남기는 고객들에게 제품 보증기간을 연장해주는 마케팅 전략을 채택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Lucintel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싱가포르의 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건강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가정용 정수기 시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TechSci Research, Honeycombers, Channelnewsasia, Lucintel, Media Outreach Newswire, Grand View Research, Consumer Product Safety Office(CPSO),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가정용 정수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