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제조업육성책, 전자유리 시트 수입수요 증가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2-08-19
  • 출처 : KOTRA

현지 전자제품 제조정책에 따라 부품 수입 유망

현지 진출 유력 대기업 조달부서 등과의 사전 계약 필수

TV 부품으로 수입수요 증가

 

'개방형 전지'라고도 알려진 전자 유리판(HS 코드 8529904000) 수입 성장률은 2020 -42.41%에서 2021 166.9% 급성장했는데,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활성화돼 전자제품 수요가 많아진 데에 기인한다고 있다. 특히 이집트 현지에는 삼성, LG 전자제품 대기업이 진출해 있어 제품 수요가 계속 있는 편이다.

 

이집트 현지에는 전자유리 시트 생산이 없어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규모를 통해 시장 규모를 가늠해 있다.

 

<이집트 전자유리 시트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kg)

구분

2018

2019

2020

2021

수입액

512,413

295,106

787,833

증감률

Δ42.4

166.97

수량

9,189,823

1,148,400,174

5,603,439

[자료: Connect by IHS Markit – GTA]

 

특히, 전자유리 시트가 주요 사용되는 TV판매량은 2021 기준 123 이집트파운드로 이는 소비자 가전시장의 총량의 9.7% 수준이다. 이집트의 유명한 가전제품 유통업체인 B.TECH 따르면, 이집트 소비자들은 대형 TV 화면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3 국별 전자유리 시트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20/21)

점유율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1

중국

321,529

242,557

580,818

139.4

62.7

82.19

73.7

2

대만

44,036

19,492

68,033

249.0

8.5

6.6

8.6

3

베트남

19,156

10,381

67,270

547.9

3.7

3.5

8.5

4

대한민국

118,934

19,430

33,659

73.2

23.2

6.5

4.2

5

홍콩

476

396

32,500

8113.8

0.0

0.1

4.1

6

독일

170

0

3,078

0.0

0.0

0.3

7

말레이시아

2,109

2,057

663

67.7

0.4

0.7

0.0

8

인도네시아

0

3

658

23263.2

0.0

0.0

0.0

9

일본

266

301

379

25.9

0.0

0.1

0.0

10

프랑스

0

0

209

0.0

0.0

0.0


512,413

295,106

787,833

166.97

100.0

100.0

100.0

: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GTA/Connect by IHS Markit – GTA]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수출국/ 브랜드

중국 / BOE, HKC, CSOT (혹은 TCL)

현지 수입업체(제조사)

LG, 삼성

선호사유

BOE, HKC, CSOT 등과 같은 중국 브랜드의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다.

수출국/ 브랜드

대만 / AUO, Tomomura Technology Inc.

현지 수입업체(제조사)

Toshiba, Fresh, Unionaire

선호사유

애프터서비스, 우수한 품질, 빠른 배송 다양한 크기의 화면 가용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수출국/ 브랜드

대한민국 / LG Display

현지 수입업체(제조사)

LG Electronics Egypt

선호사유

'품질' '첨단기술 앞세워 주로 이집트 현지법인/공장 납품에 의존하고, 타사에도 납품해 시장 공략을 시도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삼성 이집트, Unionaire, Toshiba Al-Araby 오픈셀 공급에 성공하며 이집트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다.

[자료: 업체 인터뷰]

 

2020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되는 동안 TV 생산이 감소해 전자유리 시트에 대한 수요가 감소다. 2021 코로나 관련 조치가 완화된 이후에 현지 시장 수요가 폭발했고 현지 TV 제조 업체 등의 생산량증가에 따라 전자유리 시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전자유리  시트 수출기업은 원산지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기업이 대표적이다. 가격의 경우 최종 완제품에 들어가는 사이즈 스펙별로 상이하나 70~80달러 선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 전자유리 시트 경쟁기업>

(단위: 달러, %)

브랜드

원산지

스펙

가격

시장점유율

BOE, HKC, CSOT/TCL, etc…

중국

TV 스크린 사이즈

43 Inches TV

70~80

55

AUO, Tomomura

대만

13

LG Display

대한민국

12

[자료: 무역관 자체수집 사진은 업체 홈페이지] 

 

<전자유리 시트 유통구조>

 [자료: 무역관 자체 작성]


일반적으로 외국 제조업체를 통해 유통 또는 공급망의 다른 공급업체에 유통되며 제조업체는 제품을 직접 수입하거나 현지 조립업체 공장에 납품한다. 한편 예비 부품으로 배송하는 경우 외국 제조업체는 부품을 이집트 대리인, 수입업체 또는 유통업체에 직접 공급한다.

 

<주요 조립업체 수입업체>

업체명

개요

El-Araby for Trading & Manufacturing

1964년에 설립돼 전자제품의 제조 마케팅에 종사하는 이집트의 주식회사이다. 현지 유통채널도 다양하게 확보하고 있어 자체조립 제품등을 전시해 판매한다.

Unionaire Group

1995년에 설립돼 현재 70 이상의 국가의 수출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에어컨, 스토브, 스크린, 세탁기, 온수기, 냉장고, 디지털 필터, , 냉동고를 제조하고 있다.

 [자료: 무역관 자체수집]


관세는 면세이며 외에 부가가치세 14% 부과될 있다. 이집트 수출입령 770-2005 주요 검사분야(수입중단품, 중고품으로 수입할 있는 품목, 특약에 따라 수입되는 품목, 수입품질관리대상 품목 검사수수료) 확인해 결과 선박 0.25 이집트파운드의 선박검사 비용이 발생한다.


이집트 품질관리국(EOS) 따르면, 국제표준 ISO 4590:2016 준하는 현지표준 3666/2019(경질 셀룰러 플라스틱-개방형 폐쇄형 셀의 부피 백분율 결정) 따르나 필수는 아니다.

 

현지 바이어, 이집트 제조업육성책에 따라 부품 수요 증가세

 

하페즈 모하메드, LG 이집트 조달자재부 팀장

이집트에서 조립 공정을 위해 LG디스플레이의 오픈셀을 주로 수입한다. LG디스플레이가 LG 이집트뿐만 아니라 도시바, 유니온네어, 삼성에도 공급하고 있다. LG 이집트나 심지어 삼성조차도 공급업체가 한국의 본사를 통해 공급업체 목록에 등록되지 않은 공급업체로부터 품목을 구매할 없다. TV 부품을 공급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한국에 있는 한국 제조업체인 LG 삼성에 연락해 그러한 사업 제안을 논의해야 한다.

 

Ibrahim Sarhan, El Araby Group 기술엔지니어

이집트 정부가 TV 국내 제조를 촉진하기 위해 전자유리 시트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모든 공급업체는 높은 관세에 대해 걱정할 필요없이 이집트 현지 조립업체와 거래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현지 생산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조치로 부품 수출업체들에 유리한 상황이다.

 

Adel Rofael , Fresh for Electric Home Appliances 공장장(Tool & Die)

텔레비전 부품에 대한 현지 생산이 전무하다. TV 예비 부품을 생산하는 모든 한국 기업에 중요한 기회가 것이다. 이집트의 기술력과 역량이 부족해 이집트 현지 생산으로는 감당할 없는 TV 부품 수요가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 TV 조립업체에 접근해야 한다. 더욱이 이집트는 TV 세트에 높은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는 '자체' 조립을 위해 이집트에서 부품을 수입하는 수요를 유발할 것이다.

 

Salah El Nazer , Universal for Engineering Industries 중앙 구매 기획 관리자

가격이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할 있는 핵심 요소이자 오늘날 이집트 시장을 지배하 주요 요인이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조립업체는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한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신규 시장 진입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진입을 준비해야 한다.

 

시사점

 

이집트 정부의 현지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완제품에 대한 수입규제와 함께 제조부품 관세 인하 철폐 등을 통해 제조업 육성을 위한 부분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지 정부의 제조 정책을 면밀히 살펴보며 해당 제품에 필요한 부분품 수요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KOTRA 카이로 무역관에서는 유료 시장조사 서비스를 통해 현지 바이어들에게 우리 기업과 제품을 소개하고 바이어 관심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KOTRA 홈페이지(http://www.kotra.or.kr) → 사업신청 상세검색 사업명 해외시장조사로 색하면 더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자료: 이집트 관세청, 통계청, GTA,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체 수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제조업육성책, 전자유리 시트 수입수요 증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