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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 통상법 301조 검토와 축소 가능성
  • 통상·규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인덕
  • 2022-08-26
  • 출처 : KOTRA

美 국제무역법원(CIT), 통상법 301조 제3차, 제4차에 대한 근거 제시 요구

301조에 대한 무역대표부(USTR)와 타 정부 부처 간 입장 차이 존재

미국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 신규 법안(Inflation Reduction Act: IRA)에 집중할 것으로 분석

USTR의 통상법 301조 ‘3단계’, ‘4단계’ 추가 관세에 대한 소명과 ‘2단계’ 연장 검토

 

지난 8월 1일 블룸버그 통신은 美 무역대표부(USTR)가 美법원에 3500억 달러에 달하는 대중국 관세 301조 ‘3단계’와 ‘4단계’에 대한 소명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내 3700여 개의 무역업체는 행정절차법(Administrative Procedure Act: APA)과 1974년 무역법(Trade Act of 1974) 위반을 주장하며 美 국제무역법원에 관세 환급 소송을 제기한 바 있으며, 올해 4월 판결에서 환급은 기각됐고 일부 주장은 수용되었다. 특히, 법원은 판결문에서 USTR이 301조 ‘3단계’와 ‘4단계’에 부과되는 관세가 미국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 평가에 부실했고 특정 상품에 대한 관세 부과 절차가 미흡했다는 이유로 재소명을 요구했다.


USTR은 90쪽 분량의 소명서에서 다음과 같이 네 가지 근거를 들어 ‘3단계’와 ‘4단계’의 적법성을 옹호했다. (1) ‘3단계’와 ‘4단계’는 대법원의 판례와 대통령의 지시를 검토한 뒤 각 해당 품목들에 관한 적법 여부 조사를 마쳤다. (2) ‘3단계’와 ‘4단계’는 중국의 보복에 방어적인 조치다. (3) 특히 ‘4a 단계’의 25% 관세 부과는 경제적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는 지적을 염두에 둬서 차후 관세율을 조정했다. (4) 중국과의 협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동의하지만 협정만으로는 중국의 불공정한 관행을 막을 수 없다.


<301조 대중관세 목록별 부과 현황 >

(단위: 억 달러, %)

301조

1단계

2단계

3단계

4A단계

발표일

2018년 7월

2018년 8월

2018년 9월

2019년 9월

관세액(미국)

340

160

2,000

1,100

관세 품목

(관세율)

항공기 부품(25)

반도체(25) 

현미경(25)

대두(25) 

밀(25) 

전기차량(25)

위스키(25)

해산물(25) 

시가(25)

오토바이(25)

증기터빈(25)

철도 차량(25)

소고기(25) 

닭고기(25)

광섬유 케이블(25)

직물(10~25)

모뎀(10~25)

화학품(10~25)

가구(10~25)

해산물(10~25)

화장품(5~25)

보드카(5~25)

가발(5~25)

다이아몬드(5~25)

비디오게임(5~25)

농산품(15~7.5)

골동품(15~7.5)

의류(15~7.5)

부엌 용품(15~7.5)  

신발(15~7.5)

농산품(추가)

원유(5)

: 2019년 12월  ‘1단계’ 무역합의로 관세 조정 이뤄짐. 12월 15일 발효 예정이던 1600억 달러 규모의 ‘4B 단계’ 관세가 무기한 연기됐으며, 2020년 초에는 ‘4A단계’ 관세가 15%에서 7.5%로 하향됨. 

[자료: 블룸버그]

 

폴리티코는 8월 23일 USTR이 160억 달러에 달하는 301조 ‘2단계’ 관세 연장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고 보도하면서 2022년 8월을 기점으로 종료 예정이었던 ‘2단계’ 관세가 연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USTR의 ‘2단계’ 연장 검토에는 130건 이상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301조에 대한 미국 내 기업 간의 견해 차이가 주목된다.

 

바이든 정부 내 무역대표부(USTR)와 타 기관 간 301조에 대한 견해 차이

 

1) USTR의 견해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USTR 대표는 6월 상원 청문회에서 “대중관세는 무역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지렛대를 제공하며 물가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301조 관세의 배경은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과 지식재산권 남용에 대응책이라고 옹호하면서 301조 관세 유지는 바이든 정부의 장기적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301조 관세 영향을 받는 물품의 수입액>

(단위: 억 달러, %)

적용연도

2017

2018

2019

2020

2021

관세율

1단계

(2018년 7월)

31.9

30.3

22.7

20.9

24.7

25

2단계

(2018년 8월)

13.8

14.8

8.6

9.8

10.4

25

3단계

(2018년 9월; 

2019년 5월 인상)

187.6

206.1

126.9

112.8

126.4

25

4A 단계

(2019년 9월; 

2020년 1월 하향)

101.9

112.2

114.7

103.2

105.3

2019년 15; 

2020년 7.5

4B 단계

(무기한 연기)

151.2

160.0

159.6

164.4

206.3

중단

*합계

335.2

363.4

272.9

246.7

473.1

 

 주*: ’4B단계’는 ‘1단계 무역합의로 무기한 연기

[자료: The Tax Foundation]

 

2) 타 부처의 견해

 

바이든 정부 내 대중 관세 완화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재닛 옐런(Janet Yellen) 재무부 장관과 지나 레이몬도(Gina Raimondo) 상무부 장관은 미국 내 물가 안정을 위해서 관세 조정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달리프 싱(Daleep Singh)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부보좌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생긴 변수로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로이터 통신은 6월 15일 존 커비(John Kirby)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관의 성명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대중관세 완화를 ‘열린마음’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그는 개인적인 발언을 통해 트럼프 정부의 301조 대중관세는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다루기보다 미국 내 가정과 중소기업들에 부담을 안겨주는 설계였다고 비난하며 관세 완화를 주장한 바 있다.


현지 반응 및 시사점

 

8월 1일 USTR의 301조 ‘3단계’와 ‘4단계’에 대한 소명 발표와 8월 23일 종료 예정이던 301조 ‘2단계’ 연장에 대한 검토 보도 이후 바이든 정부는 301조 완화에 대한 견해를 밝히지 않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은 바이든 정부가 최근 승인한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에 전력을 다 하고 있으므로 310조 관세 조정 대한 관심이 멀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8월에 연달아 발표된 경제 지표들의 호조세로 인플레이션 상승이 7월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점차 하락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월가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내 정계와 재계는 301조 관세 조정으로 시장에 직접 개입해 가격 상승세 완화와 경기 둔화 지연시키는 전략보다 세제 개혁으로 재정적자를 줄이고 신기술을 육성하는 등 국가 경쟁력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자료: Wiley Rein LLP, The Tax Foundation, USTR, 블룸버그, 폴리티코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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