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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인스턴트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이종원
  • 2022-08-17
  • 출처 : KOTRA

인스턴트 라면 시장 성장세

라오스 잠재 바이어들 한국 식품에 러브콜

상품명∙HS Code(6단위)

그 밖의 파스타(HS Code 1902.30)

 

시장동향


라오스에는 인스턴트 라면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인프라가 없고 전량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다. 주요 수입 국가는 태국, 베트남, 중국 그리고 한국이다. 한국은 대라오스 인스턴트 라면 수출국 4위이며, Trade Map의 라오스 수입통계 기준으로 2020년 13만4000달러, 2021년 17만6000달러로 2020년 대비 2021년의 수입 규모는 약 24% 증가했다.

 

라오스는 접경 국가인 태국, 베트남, 중국 등으로부터 대부분의 소비재를 공급받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22년 2분기부터 라오스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으며, 2022년 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3.6%가량 가파르게 상승한 수치다. 실물 경제에서도 일반 소비재와 정유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했고 라오스 화폐의 가치 역시 급락하는 등 라오스 국민의 생활고는 나날이 가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라오스 정부는 자국 내 환율을 통제 하겠다는 칼날을 뽑아 들었다. 올 4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1달러 대비 1만9000낍에서 2만 낍까지 치솟던 환율을 7월 16일 제9차 국회 정기 회의에서 대책을 발표한 이후로 1만5000낍에서 1만7000낍 수준의 환율로 유지하고 있다.

 

라오스 경제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인스턴트 라면은 경제적이고 실속 있는 소비재이자 먹거리로 서민들의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아파트나 원룸에 거주하는 1인 가구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보관이 용의한 식품이기도 하다. 코로나19 기간 라오스는 태국 라면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는 외부 활동에 대한 제한 조치로 저장이 가능한 식품에 대한 소비를 견인했다. 인스턴트 라면의 생산기지 역할을 했던 태국 역시 자국 상이 나타났다. 이때 중국, 베트남, 한국으로부터 공급된 인스턴트 라면이 라오스 시장 수요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수입동향


라오스 산업통상부에서 발표한 ‘곡물, 밀가루, 우유로 만든 식품’ 수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3073만 달러, 2021년은 2829만 달러로 2020년 대비 -7.9%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기간 라오스 전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했던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곡물, 밀가루, 우유로 만든 식품 수입 추이>

(단위: US$ 천)

품목

2017

2018

2019

2020

2021

곡물, 밀가루, 우유로 만든 식품

11,619

20,425

20,421

30,730

28,296

[자료: 라오스 산업통상부 수출입국]

 

Trade Map의 라오스 수입 통계에 따르면 인스턴트 라면의 대 라오스 수입액은 2021년 472만 달러로, 코로나 시작되는 시점인 2019년 대비 144%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한국으로부터 동기 대비 대라오스 수입 규모는 267%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은 가격과 맛에 민감한 라오스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5년간 라오스 인스턴트 라면 수입 추이>

(단위: US$ 천, %)

국가

2017

2018

2019

2020

2021

태국

1,577

1,854

2,297

2,936

2,930

베트남

414

253

488

931

908

중국

102

94

430

692

703

한국

23

66

66

134

176

이탈리아

0

0

3

4

4

캐나다

1

4

1

0

1

일본

5

4

1

0

-

카자스탄

0

0

0

1

-

싱가포르

0

1

3

0

-

총액

2,123

2,275

3,289

4,699

4,723

증감률

-11.9

7.1

44.5

42.8

0.5

[자료: Trade Map]

 

경쟁동향


라오스의 주요 수입 유통업체의 인터뷰 결과,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의 가격 경쟁은 앞으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팬데믹 상황을 겪는 과정에서 라오스 화폐의 가치 하락과 정유 가격 상승 등의 이중고를 겪으면서도 마진 폭을 낮추고 시장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시점이다.

 

<NNC Company Limited사 이사 Mr. Dalavone Kheuakhamvone 인터뷰>

 

NNC Company Limited는 2015년 설립되었으며 100명 규모의 직원을 보유한 베트남인 오너가 설립한 라오스 기업이다. 현재 비엔티안 특별시(Vientiane Capital)에 본사를 두고 남부에는 싸바나켓(Savannakhet), 빡세(Pakse) 2곳, 북쪽에는 루앙프라방(Luangprabang) 1곳에 지사를 두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보조식품 및 일반 식품을 포함한 소비재를 인도, 파키스탄, 베트남, 중국, 미국으로부터 수입 및 유통하고 있다.

 

Q) 라오스의 인스턴트라면 시장 현황은 어떤가요?

A) 라오스 사람들은 인스턴트 라면을 가정에 상시 구비해두고 즐겨 먹는다. 라오스 시장에는 다양한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꾸준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 기간의 록다운 기간에는 라면 공급이 수요를 쫓아가지 못할 정도로 소비가 높았다. 라오스의 학생이나 혼자 생활하는 사람 기준으로 월 20~30봉지 또는 컵을 소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스턴트 라면은 학교나 사무실에서 간단히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용이하다.

 

Q)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요?

A) 그렇다. 인스턴트 라면 소비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확신한다. 라오스에는 라면을 활용한 요리를 간식처럼 먹는 문화가 있고, 한국의 분식집과 같은 곳에서 파파야 샐러드와 곁들여 파는 전문점도 동네마다 있을 정도다.

 

Q) 2020년 대비 2021년 수입량이 늘었나요? 월간 컨테이너 수입량은 얼마나 되나요?

A) 우리는 2019년부터 베트남 라면을 수입해 테스트 판매를 선행했다. 이후 2020년에는 컵라면을 추가 수입했다. 처음 시작은 한 달 기준 2만 달러 규모의 40피트 컨테이너 규모를 수입해서 팔았고, 현재 월 40피트 컨테이너 2대 규모로 수입 규모가 늘었다.

 

Q) 판매하는 제품 중 어떤 맛이 인기가 있나요? 해당 제품이 라오스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보유했나요?

A) 계란 맛과 스파게티 맛이 인기가 좋고, 라오스 시장점유율은 15% 정도로 예상된다.

 

Q) 인스턴트 라면의 유통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베트남에서 비엔티안 본사로 수입이 이뤄지고 지방의 지사를 중심으로 슈퍼마켓 및 소매점으로 직접 공급하는 형태로 유통하고 있다.

 

Q) 한국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수입의사가 있나요?

A) 그렇다. 한국에서 라오스의 파트너를 찾는다면 화상미팅 등의 방법으로 시장성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다. 이후 라오스 시장성 테스트까지 할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 같다.

 

Q) 라오스의 환율이 수입 과정에서 큰 영향 미치나요?

A) 2021년 환율은 1달러 당 9000낍에서 1만 낍 사이였으나, 2022년 환율은 1달러당 1만5000낍에서 1만8000낍으로 화폐 가지가 하락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환율은 정유 수입에 까지 영향을 미쳤고, 결국 마진폭을 낮추고 손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었다.

 

Q) 라오스 시장에 진입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 라오스의 일반 소비자는 소득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가장 우선 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제품 가격이다. 그 다음이 맛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파트너와 사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들어 라오스인의 한국 라면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법 역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TL Trading Sole Co., Ltd사 대표 Mr. Sithong Luangpraseuth 인터뷰>

 

STL Trading Sole Co., Ltd는 2017년 설립됐으며 35명 직원을 보유하고 비엔티안 특별시(Vientiane Capital)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인스턴트 라면, 굴소스, 간장 소스, 액젓, 칠리 소스 등이며, 태국으로부터 수입해 라오스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Q)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 현황은 어떤가요?

A) 라오스 사람들은 국수를 즐겨 먹는 식문화를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 라오스 화폐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소비재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소비는 꾸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는 라오스 정부에서 지방간 이동을 봉쇄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면서 비상식량을 구비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었다. 이때 저장이 용이한 라면 소비량 역시 급상승했고 공급량은 부족했다.

 

Q)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요?

A) 그렇다.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 소비는 늘어날 것이다. 최근 소비재에 대한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했음에도 라면 값은 다른 제품에 비해 터무니 없이 오르진 않았다.

 

Q) 2020년 대비 2021년 수입량이 늘었나요? 월간 컨테이너 수입량은 얼마나 되나요?

A) 2020년 대비 수입량은 비슷하다.

 

Q) 판매하는 제품 중 어떤 맛이 인기가 있나요? 해당 제품이 라오스 인스턴트 라면시장에서 점유율은  도인가요?

A) 똠얌꿍, 돼지고기 그리고 땅콩 소스 맛 3가지가 인기가 좋고, 대략 35~40%의 시장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Q) 인스턴트 라면의 유통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비엔티안 수도를 중심으로 슈퍼마켓과 주요 편의점에 납품하고 있고, 직접 홍보, 마케팅을 포함한 판촉 활동을 추진하는 경우도 있다.

 

Q) 한국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수입 의사가 있나요?

A) 관심이 있다. 라오스 시장 진입에 관심이 있는 한국 회사라면 언제든 논의가 가능하다. 구체적인 제품과 거래 조건을 논의하고 시장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

 

Q) 라오스의 환율이 수입 과정에서 큰 영향 미치나요?

A) 물론이다. 환율뿐만 아니라 유가 역시 라오스 화폐의 가치 하락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작년 대비 50% 이상 제품 가격이 올랐고, 기존 마진을 포기하고 소비자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있다.

 

Q) 라오스 시장에 진입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 한국 기업이 라오스 인스턴트 라면에 진입을 희망한다면 가격 경쟁력, 맛 그리고 라오스 사람들에 적합한 제품 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라오스의 식문화를 이해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좋은 파트너의 선택은 시장 조사 및 시장성 테스트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라오스 내 주요 인스턴트 라면 제품>

제품 정보

제조 및 유통업체 정보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0234/20220812220139199_56YZ17ZJ.jpg

∙ 브랜드명: Wai Wai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0.20

∙ 중량 및 포장: 57g/봉지

 ∙ 제조사: Thai Preserved Food Co., Ltd

 ∙ 유통업체: Somboun Trading Import-Export Co., Ltd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0234/20220812220139324_S8OMJY8Z.jpg

∙ 브랜드명: Yum Yum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0.16

∙ 중량 및 포장: 63g/봉지

 ∙ 제조사: Wan Thai Food Industry Co., Ltd

 ∙ 유통업체: STL Trading Sole Co., Ltd, Savanxai Import-export Co., Ltd, Savanvaly Import-Export Co., Ltd

WhatsApp Image 2022-07-24 at 7.59.01 PM.jpeg

∙ 브랜드명: MAMA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0.56

∙ 중량 및 포장: 85g/봉지

 ∙ 제조사: Thai President Foods Public Co., Ltd

 ∙ 유통업체: Siphetda Import-Export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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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명: BANH DA CUA

∙ 제조국: 베트남

∙ 가격: US$ 0.49

∙ 중량 및 포장: 60g/봉지

 ∙ 제조사: VIFON

 ∙ 유통업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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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명: Lucky Me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1.22

∙ 중량 및 포장: 60g/봉지

 ∙ 제조사: Monde Nissin (Thailand) Co., Ltd

 ∙ 유통업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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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명: Buldak

∙ 제조국: 한국

∙ 가격: US$ 1.32

∙ 중량 및 포장: 140g/봉지

 ∙ 제조사: Samyang Foods Co., Ltd

 ∙ 유통업체: LMS IMPORT-EXPORT SOLE CO.,LTD

WhatsApp Image 2022-07-24 at 7.58.54 PM.jpeg

∙ 브랜드명: Kimchi

∙ 제조국: 한국

∙ 가격: US$0.66

∙ 중량 및 포장: 120g/봉지

 ∙ 제조사: OTTOGI

 ∙ 유통업체: DCT IMPORT SOLE CO., LTD

WhatsApp Image 2022-07-24 at 7.57.40 PM.jpeg

∙ 브랜드명: Sep Sep

∙ 제조국: 베트남

∙ 가격: US$ 0.79

∙ 중량 및 포장: 105g/컵

 ∙ 제조사: MICOEM

 ∙ 유통업체: NNC Company Limited

WhatsApp Image 2022-07-24 at 7.59.16 PM.jpeg

∙ 브랜드명: Yum Yum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0.56

∙ 중량 및 포장: 60g/컵

 ∙ 제조사: Wan Thai Food Industry Co., Ltd

 ∙ 유통업체: STL Trading Sole Co., Ltd, Savanxai Import-export Co., Ltd, Savanvaly Import-Export Co., Ltd

WhatsApp Image 2022-07-24 at 7.59.05 PM.jpeg

∙ 브랜드명: Mala

∙ 제조국: 태국

∙ 가격: US$ 1.32

∙ 중량 및 포장: 70g/컵

 ∙ 제조사: Dragon Food Products Co., Ltd

 ∙ 유통업체: 없음

(주: BCEL 은행 2022.8.12. 환율 US$1=LAK 15,200 기준)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유통구조


대부분의 유통 소비재와 마찬가지로 인스턴트 라면은 현지 수입 유통사가 라오스 시장으로 수입해 각종 도소매 유통 채널로 납품하고 있다. 전체 인구 733만 명의 시장규모 한계로 라오스의 대형마트, 펀의점 등은 해외 제품을 자체적으로 소싱하는 것보다 수입 유통사를 통해 소량을 납품받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시장 진출을 도모할 경우 수입 유통사의 현지 마케팅 지원 방안을 미리 고민할 필요가 있다.


관세율


라오스의 인스턴트 라면(HS Code 1902.30)의 기본 관세율은 10%이며, 한-ASEAN FTA 하에서는 0% 관세율이 적용된다. 다만 한-ASEAN FTA의 경우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이 원산지 증명 등 FTA 상 조건 충족이 가능한지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세부 내용은 소재지 FTA 지역별 활용센터(https://www.fta.go.kr/main/)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사점


인스턴트 라면은 라오스인들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국민 식품이다. 코로나 펜데믹과 국내외 이동 제한 등의 조치로 라면은 비상식량으로서 확고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격과 맛에 민감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인스턴트 라면의 위상은 라오스에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라오스의 주요 잠재 파트너들은 한국 인스턴트 라면에 러브콜을 보냈다. 수입, 통관, 마케팅, 유통의 과정에서 현지 파트너의 역량과 중요성에 대해 입을 모았다. 한편 한국 라면의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라오스 현지에서 한국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제조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 등의 제안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자료: Trade Map, 라오스 산업통상부 수출입국, Lao Trade Portal, 대한민국 FTA 포털,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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