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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2-07-19
  • 출처 : KOTRA

코로나19 확산시기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가속 성장

오프라인 대비 비대면 연결성과 서비스 확장성으로 비즈니스 모델 다양화 유리

최근 중국에서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마인드 제고에 따라 피트니스는 이미 스트레스 해소 및 신체 건강 유지를 위한 대중적인 방법이 되었다. 국가적 스포츠행사인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개최는 곧 중국인들의 체력단련에 대한 의식 고취로 이어져 2009년 경 중국의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싹 틔우기 시작했으며, 2014년 이후 각종 관련 앱들의 출시와 함께 치열한 시장경쟁을 보여주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홈 트레이닝이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고 이용자 규모도 대폭 증가했다.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발전 과정>

시기

발전 과정

2009-2014

맹아기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후 높아진 중국인들의 신체 단련에 대한 관심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함.

다만 관련 앱 이 많지 않고(주로 구둥운동(咕咚运动)’ 앱 위주로 사용)이었으며, 기능적 한계가 있었고 이용자 규모도 적은 편이었음.

2014-2019

경쟁기

중국인들의 피트니스 의식과 관련 수요가 증가했으며, 수많은 피트니스 앱(Keep, Hotbody )들이 생겨나 경쟁이 과열화됨.

각 앱들은 경쟁사 대비 더 많은 고객 유치를 위해 끊임없이 기능을 보완해옴.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에 자본이 대거 유입됨

2019-2021

성장기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거리두기 정책 및 자가격리 등으로 인해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홈 트레이닝이 유행하고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함.

업계 선두기업이 나타났고 경쟁 구도는 완화되며 비즈니스 모델이 끊임없이 변화 개선되옴.

오프라인 헬스장간 통합 확장이 일어나고, 온라인 피트니스 업계에서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중국 피트니스 산업의 스마트화 시기로 접어듬.

[자료: 즈옌즈쉰()]


비즈니스 모델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 플랫폼은 오프라인 헬스장 대비 다양한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가져가는데 유리한 점이 있다.


오프라인 헬스장의 경우 연간 이용권 판매 및 PT교육 등에 매출의존도가 높은 형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최대한 많은 오프라인 고객 유치가 필요하며 정작 회원 등록을 하고 난 뒤에 고객이 느낄 수 있는 후속적인 서비스를 헬스장에서 지속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어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 유지율이 보장되기가 쉽지 않다.


상대적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오프라인 공간의 제약이 없이 관련 네트워크 연결에 유리하고, 유료 강좌, 스마트 기기 활용, 멤버십 서비스, 피트니스 제품 판매, 광고 등 수익 모델이 좀 더 다양하고 확장가능성이 용이한 측면이 있다.


<중국 온오프라인 피트니스 비즈니스 모델>


: KOL: Key Opinion Leader

[자료: 즈옌즈쉰()]


시장 규모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은 20% 이상 성장을 보인데 이어,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오프라인 헬스장 영업이 제한됨으로 인해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이 급성장하여 3,146억위안 시장규모에 전년대비 36.2%라는 급격한 성장율을 찍은 바 있다. 2021년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7.5% 성장으로 약 3697억 위안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체 피트니스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을 보면 2016 29.5%에서 2017 32.5%로 상승하여 30%를 돌파하였고 2020년에는 40% 고지를 넘겨 44.0%를 기록했고 2021년에는 47%를 차지하여 2015년과 비교했을때 약 20.5%의 점유율이 최근 2년간은 11.4% 규모로 상승하고 있다.


<2015-2021년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

[자료: Keep 주식모집설명서,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2015-2021년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 비중>

(단위: % )

[자료: Keep 주식모집설명서,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세부 분야별 시장 현황


온라인피트니스 시장을 식품, 의류 및 장비, IoT, 회원 및 강좌 등 분야로 더 세분화해서 보면, 온라인 피트니스 식품 분야가 전체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1년 세부 분야별 시장규모를 볼 때,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식품 시장이 약 1948.3억 위안으로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전체 시장중 52.7%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온라인 피트니스 의류 및 장비가 1441.8억위안, 온라인 피트니스 IoT 288.4억위안을 기록했다.


<2015-2021년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 세부 분야별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 Keep 주식모집설명서,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이용자 규모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홈 트레이닝 수요가 늘어났고,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피트니스 인구가 점차 온라인 피트니스 인구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또한, 신체 저항력을 높여 코로나19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라는 의료진들의 조언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인구가 대폭 증가했다. 이 밖에도 온라인 앱에서 무료 피트니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홈 트레이닝에 대한 경제적 부담도 최소화됐다. 줘스즈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월간 이용자 수는 약 1 4000만 명으로 2020년 대비 1700만 명 증가했다.


2022 3, 4월 기간에 상하이, 베이징 등 주요 대도시 지역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온라인 피트니스 열풍이 한층 더 뜨거워졌다. 대표적인 예로, 대만의 유명 피트니스 왕홍 A의 경우 한 달 만에 틱톡 팔로워가 6000만 명을 넘어섰고, 이어 피트니스 KOL(Key Opinion Leader) B Keep 팔로워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C의 비리비리 팔로워 수 역시 9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렇듯, 연이은 유명 피트니스 왕홍 들의대박행진은 온라인 피트니스 업계가 다시 한 번 재조명 받는 계기가 되었다.



주요 정책


중국 정부는 피트니스 산업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는 등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피트니스 산업을 지원육성하고 있다. 2014년 국무원에서 발표한 <스포츠 산업 가속화와 스포츠 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于加快展体育产业体育消的若干意)>에서 전 국민의 신체 단련 및 건강 증진을 국가전략으로 세운 것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피트니스 산업, 시설, 홈트레이닝 등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제시 추진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피트니스 주요 정책>

일자

기관 부서

정책명

관련 내용

2022.03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

<양질의 국민 건강 증진 공공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관한 의견>

국민 건강 공공 서비스를 지역 사회 서비스 시스템에 포함시키고, 지역사회와 융합될 수 있는 스포츠 클럽과 운동 협회를 육성함.

2021.12

국가체육총국,

시장감독관리총국, 재정부

<공공장소 국민 체력단련시설건설관리 작업 강화에 대한 의견>

관련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국민들의 합법적인 건강 권익을 보장하며, 더욱 더 높은 수준의 국민 건강 공공 서비스 체계에 체육시설 잘 활용할 것.

2021.08

국무원

< 국민 건강계획(2021-2025)>

2025년까지 국민 건강 공공 서비스 시스템을 완비하고, 각 운동 종목 참가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 평상시 체육 단련에 참여하는 인원수 비율 38.5% 달성을 목표로 함

2020.10

국무원

< 국민 체력단련장 건설 강화 및 군중체육 발전에 관한 의견>

2025년까지 체력단련시설 건설에 제약이 되는 난관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할 것.

2020.01

국가체육총국

<과학적인 홈 트레이닝 방법을 확대하기 위한 관련 통지>

각종 매체를 활용해 홈 트레이닝의 중요성 및 방법을 널리 홍보하고, 과학적인 피트니스 지식을 보급하며, 코로나19 방역 시기 건강한 생활 방식을 제시.

2019.07

위생건강

위원회

<건강 중국 행동(2019-2030)>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의 양대 핵심과 관련하여 15개 중대 특별 행동을 전개해 질병 치료 중심에서 국민 건강 중심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 국민들이 최대한 질병에 덜 걸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

2016.10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국무원

<건강중국 2030 계획 요강>

국민 건강관리 계획을 지속적으로 제정 및 실시하여 과학적인 건강 지식과 건강관리 방법을 보급하고, 국민 건강 생활화를 추진함.

2016.10

국무원

<피트니스 레저 산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지도 의견>

2025년까지 기본적으로 구조가 합리적이고 기능이 완전하며 분류가 완비된 피트니스 레저 산업 발전 구도를 만들어 3조 위안의 시장 규모 달성 목표.

2014.10

국무원

<스포츠 산업 가속화와 스포츠 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

국민의 신체 단련 및 건강 증진을 국가 전략으로 세움.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아이메이왕(艾媒),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주요 기업

 

<온라인 피트니스 관련 주요 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주소

소개

北京卡路里科技有限公司

Beijing Calorie Technology

 Co., Ltd.

https://www.gotokeep.com/

- 2015 2월 출시

- 피트니스 교육, 러닝, 라이딩, 식단 관리, 장비 구매 등 원스톱 운동 솔루션 제공

- 설립 2년 만에 사용자 수 1억 명 돌파, 설립 4년 만에 구독 인원 100만 명 돌파.


成都乐动信息技术有限公司

Chengdu Yuedong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https://www.codoon.com/

- 2010년 설립, ‘구둥(咕咚)’ 브랜드 탄생

- 업계 최고의 야외 운동 플랫폼으로 앱 이용자 수만 2억 명 이상 기록, 매일 수천만 건의 스포츠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 20만 개 이상의 운동 그룹을 보유하고 있음. 각종 온, 오프라인 대회 관련 누적 1000회 이상 개최.

 

深圳市悦动天下科技有限公司

Shenzhen Yuedongtianxia Technology Co., Ltd

https://www.51yund.com/

- 2014 3월 설립

- 스포츠 및 헬스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제품 개발 전문의 하이테크 기업

- 서비스 앱은 주로 가벼운 운동을 핵심으로 하는 전 국민 운동 서비스 플랫폼으로, 운동기록, 커뮤니티, 전자상거래, 커리큘럼, 대회 및 그룹 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앱 다운로드 횟수 3억 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세계 최대 온라인 스포츠 커뮤니티 중 하나로 꼽힘.

 杭州乐刻网络技术有限公司

Hangzhou Leke Internet Technology Co., Ltd

https://www.leoao.com/

- 2015년 설립

- 월 결제 가능, 24시간 운영제, 스마트화 추진, 광고/구매 권유 없음, 다양한 단체 수업 과정 보유 등 

- 7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000만 명 이상의 헬스 트레이너와 계약을 맺고 있음.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선전, 충칭, 우한, 난징, 지난, 쑤저우, 광저우, 닝보, 청두, 시안, 창사, 쿤밍 등 30여 개 도시에 9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요약 및 시사점


최근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 제고와 필요성 고취에 따라 건강유지와 체력단련을 위해 피트니스가 대중화 보편화되어 있는 상황이며,


중국정부에서도 전 국민의 신체단련 건강증진을 국가적인 전략으로 삼아 피트니스 레저 건강관리 관련 인프라 등에 대한 다양한 육성 지원정책을 발표하여 추진하고 있다.


전체 피트니스 산업과 시장이 발전확대되는 속에서 오프라인 헬스장 이외에, 서비스 앱과 플랫폼이라는 기술적 발전과 결정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여파로 헬스장 출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급속도로 시장규모가 성장해오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운영 측면에서도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 플랫폼은 오프라인에 비해 시간 공간 제약이 덜하고 네트워크 연결성에 유리하고 파생분야 확장가능성이 더 용이한 측면으로 인해 오프라인 피트니스 부문 시장을 잠식해왔다.


대표적 온라인 피트니스 플랫폼인 KEEP의 설명자료(KEEP招股)에 따르면, 최근 '라이브 클래스+스마트 하드웨어 기기'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고 스마트 자전거, 스마트 밴드, 스마트 체중계, 스마트 러닝 머신, 헬스 장비, 헬스복, 피트니스 식품 등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가진 상황에서 온라인과 연계한 제품 판매 매출비중이 전체 매출의 55% 이상을 차지하여, 헬스장 이용권 판매 매출(전체 매출의 약 30%)을 훌쩍 넘어섰다고 한다.


모 헬스장 운영업체 관계자도 현 상황에서 온라인 피트니스쪽 전망이 좋다는 의견과 동시에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은 오프라인헬스장과 달리 기초적인 기구, 트레이너 팀을 잘 소싱하는 것 뿐만 아니라 관련 서비스 SW 개발 운영 등 기술적인 분야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중요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만족도 제고할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내는지가 관건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상과 같이 온라인 피트니스 산업은 비즈니스와 편의성 비대면성 등 장점으로 인해 계속적으로 전망이 밝고 성장 발전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다. 다만 서비스의 개발 및 기술적 개선투자가 필요하고 인지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업체가 자리 잡은 상황에서 후발주자의 시장진입장벽은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볼수 있다.



자료: 즈옌즈쉰(),줘스즈쉰(), Keep 주식모집설명서,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아이메이왕(艾媒),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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