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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영유아용 식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2-07-18
  • 출처 : KOTRA

높은 평균 출생률로 영유아 식품 시장 확대 전망

모유 대체품 판매 시 현지 제품 판매 기준 준수 필요

상품명 HS CODE

 

오만에서의 모유 대체품은 아래와 같이 정의되며, 관련 HS CODE는 아래 표와 같다.

 - 모유 대체품(Breast Milk Substitute): 유아용 조제분유와 보충 식품

 - 유아용 분유(Infant Formula): 생후 4개월까지의 유아의 정상적인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종류의 가공 우유

 - 보충 식품(Complementary Food): 모유 또는 유아용 조제분유가 유아의 정상적인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을 사용되는 가공 또는 제조된 식품


<오만 영유아 식품 관련 HS코드>

 

HS CODE

품목

 1

1901

영유아용 조제 식료품(소매용으로 한정한다)

 

1-1

19011010

영유아의 모유 대용으로 준비된 우유 또는 맥아 우유 기반 제품- 코코아 미포함

(Infants and young children food based on milk or malted milk prepared as substitutes of mother milk, not containing cocoa)

1-2

19011020

영유아의 모유 대용으로 준비된 우유 또는 맥아 우유 기반 제품- 코코아 5% 미만 포함 

(Infants and young children food based on milk or malted milk prepared as substitutes of mother milk, containing less than 5% by weight of cocoa)

1-3

19011090

기타 영유아 식품 (Other)

1602

밖의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 설육,

2-1

16021010

영유아에게 적합한 식품(As food suitable for infants or young children)

2005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밖의 채소(식초나 초산으로 처리한 것은 제외하고, 냉동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하며, 2006호의 물품은 제외한다)

3-1

20051010

영유아용 (Used as infants and young children)

 4

2007

, 과실 젤리, 마멀레이드, 과실이나 견과류의 퓌레, 과실이나 견과류의 페이스트(조리해서 얻은 것으로 한정하며, 설탕이나 밖의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에 상관없다)

8

20071010

영유아용 (Used as infants and young children)

[자료: 오만경찰청]


해당 보고서에서는 대표적인 영유아용 식품인 분유 제품(HS코드 190110) 중점으로 다루고자 한다.

 

시장 규모 동향

 

세계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2020 오만의 합계 출산율(Total fertility Rate) 2.8명으로 이는 같은 기간 세계평균 2.4, GCC 평균 2, 한국의 0.8명보다 높으며, 이러한 높은 출생률로 인해 유아 관련 시장이 강세를 보인다. 높은 출산율과는 대조적으로 오만의 모유 수유 비율은 국가와 비슷하게 낮은 편이다. 오만 보건부의 가장 최근 조사(2017) 따르면 생후 6개월 이내 유아의 완전 모유 수유 비율(Exclusive Breastfeeding Rate) 23.2% 불과하며 이는 2014 조사 예측치 32.8% 보다 감소한 수치이다. WHO에서 발표한 생후 6개월 이내 영아의 2015~2020 세계 완전 모유 수유 비율 평균이 44% 점을 고려했을 오만의 완전 모유 수유 비율은 세계평균 대비 낮은 것을 있다.


이에 오만 보건부는 2025년까지 생후 6개월 유아의 완전 모유 수유 비율을 50.3%까지 높이고, 5 미만 어린이의 이환율(Morbidity Rate: 병에 걸리는 비율) 사망률을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모유 대체품 관련 법률을 제정해 분유 관련 제품의 오만 마케팅 판매에 제한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오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만 가정 실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오만 젖병 관련 시장은 전반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젖병수유는 실소득이 높은 가정일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후 24개월 미만의 젖병 수유율은 53.2% 조사되었다.


또한 오만 여성의 사회생활 증가로 인한 여성의 음식 준비 모유 수유 시간 단축에 따라 분유 외에도 양질의 이유식에 대한 수요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식에 대한 수요 또한 가정소득이 높은 경우 높게 나타났으며,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기성 이유식 제품 이용은 불필요한 사치품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높아 아직 전통적인 방식의 이유식을 선호하고 있는 점 참고가 필요하다.

 

<2016-2025년 오만 영유아 식품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

[자료: Euromonitor 자료 재정리]

 

수입 규모 동향

 

HS코드 190110 2021 오만의 수입 금액은 5,000 달러로 5 3857 달러 대비 31% 증가했다. 2020 코로나19 의한 국경 봉쇄 조치 유가 하락에 따라 오만 거주 인구 감소 경제성장 둔화로 수입 금액이 잠시 주춤하였으나, 2021 국경 개방 조치  유가 상승 따른 경기 회복으로 다시금 회복세에 돌입했.

 

<2016~2020년 HS코드 190110 수입 동향>

(단위: US$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19011010

31,825

27,228

25,091

22,834

37,983

19011020

0

0

9

30

206

19011090

6,746

11,997

20,393

21,892

12,473

총계

38,571

39,225

45,493

44,757

50,663

[자료: 오만통계청]

 

2021 기준 HS코드 190110 주요 수입대상국은 오만의 최대 교역대상국인 UAE, 2021 HS코드 190110 전체 수입 금액의 62% 차지하고 있다. 이란에서는 분유(HS코드 19011010) 아닌 기타 영유아 식품(HS코드 19011090)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에서는 싱가포르가 전체 수입 금액 대비 6.2% 차지한다. 나머지 제품은 네덜란드, 이탈리아, 덴마크, 프랑스 등 유럽에서 수입하고 있다.


<2019~2021 HS코드 190110 수입 기준 상위 5개국>

(단위: US$ )

연도

2019

2020

2021

순위

국가

금액

국가

금액

국가

금액

1

UAE

28,883

UAE

21,213

UAE

31,078

2

네덜란드

5,772

네덜란드

8,680

이란

10,363

3

이탈리아

2,344

이란

6,986

싱가포르

3,106

4

싱가포르

2,232

이탈리아

2,838

이탈리아

1,776

5

독일

1,186

싱가포르

2,633

네덜란드

1,709

총계

42,626

44,525

50,267

[자료: 오만통계청]

 

경쟁 동향 주요 기업

 

오만은 1996 설립된 Omani Euro Food Industries SAOG 통해 2001년부터 자체 상표인 Mother’s Choice 이유식, 영유아용 식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또한 해당 업체는 미국 Heinz, 영국 Farley’s 영유아 식품 계약 제조를 담당하고 있다.


오만 보건부는 2022년 2월 미국 Abbott사의 유아용 조제분유 Similac EleCare(0-12개월), Similac EleCare Jr(1 이상) 세균 오염 가능성으로 인해 해당 제품의 사용 중단을 촉구하였다. 해당 제품은 의사의 처방전을 통해 약국에서 구매할 있으며,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구매가 불가하다. (2022년 7월 기준)

 

<오만 분유 이유식 주요 기업과 제품>

기업명

브랜드명

제조국가

제품 사진

Nestle

Nan Opti Pro

네덜란드/스위스/UAE

(*제품 단계별로 제조국가 상이)


Nestle

Nido

UAE

Nestle

S-26 Gold

싱가포르

Abbott

Similac Gold

아일랜드

Novalac

Novalac

독일

Danone Nutricia

Bebelac

프랑스

Danone Nutricia

Aptamil

네덜란드

Omani Euro Food Industries

Mother’s Choice

오만

[자료: Luluhypermarket.com]

 

유통 구조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이 오만 가장 유아식품 유통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경우 곳에서 다양한 소비재 제품의 동시 구매가 가능하며, 넉넉한 주차 공간 편리한 운영시간 등으로 오만 내 소비자들의 이용 선호도가 높다. 약국과 의료기관에서는 주로 영양 분유, 조제분유 유아용 시리얼에 제품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제분유 이유식 유통 구조>

[자료: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관세  부가가치세

 

HS코드 19011010, 19011020  19011090 경우 관세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며, HS코드 16021010, 20051010  20071010 경우 관세 5%, 부가가치세 5% 부과된다.


인증정보


유제품의 오만 수출을 위해서는 수출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와 오만 농수산부의 Directorate General of Animal Wealth(DGAW)의 사전 허가 취득 및 Radiation Free Certificate (무방사능 인증서)가 필요하다.


모유 대체품의 추가 라벨 규정

 

오만에서 판매되는 모유 대체품은 오만의 일반 식품 라벨 규정(OS 58/1995)과 상충하지 않는 선에서 아래의 내용을 아랍어로 제품 포장에 기재해야 한다.

  - 생산자의 이름과 주소

  - 식품명

  - 원산지

  -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지침

  - 모유 수유의 우수성을 보증하는 뚜렷한 안내문

  - 잘못된 제품 섭취에 따른 건강 위해 관련 경고

  - 의사 또는 유아 영양사의 자문에 따른 모유 대체품 사용 조언

  - 상대적 백분율로 표시된 제품의 구성 (분석 결과 -5% 오차 허용)

  - 제품의 적절한 보관 방법

  - 배치 번호

  - () 코드 방식으로 생산 유통기한 표기( 연도), 유통기한은 생산일로부터 18개월을 초과할 없음


<오만 모유 대체품 라벨 예시>

 

[자료: Luluhypermarket.com]

 

시사점

 

오만 국민의 모유 수유에 대한 긍정적 인식 부족, 제왕절개 분만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등과 더불어 출산 직후 과다한 체중 감량 시도에 따른 모유 감소 등이 오만 모유 수유 비율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오만 보건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유 수유 장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나 국민의 인식 개선에는 장기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오만의 소득수준 변화, 생활 방식의 현대화, 세계평균 대비 높은 출산율 등으로 미루어 보았을 오만 분유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만 보건부는 UNICEF 함께 1998 3 모유 대체품 마케팅과 관련한 규정인 “The Omani Code for Marketing of Breast Milk Substitutes(오만 내 모유 대체품의 마케팅 규정)” 제정하였으며, 2019 오만 상공부는 세계보건기구와 함께 해당 규정의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오만 정부는 모유 수유가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미치는 중요성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으며, 오만 모유 대체품 마케팅은 적절한 마케팅과 유통 과정에서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모유 대체품을 사용할 있도록 보장하고, 자연 모유 수유를 장려하고 보호함으로써 영유아에게 안전한 영양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규정에 따르면 모유 대체품의 무료 샘플의 유통 수령, 달력 등을 포함한 홍보물 전시 관련 홍보 자료의 배포, 제품의 할인가 판매 또는 판촉 판매, 소비자 대상 분유 사용을 장려하는 비의료인의 조언 등이 금지되고 있어, 오만 영유아 식품을 수출 판매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사전에 해당 규정 및 제품 정보 표기법 숙지가 필요하다.


자료: 현지 언론, 오만 보건부, Euromonitor, 오만 경찰청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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