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에콰도르 EXPOFIT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2-07-05
  • 출처 : KOTRA

피트니스 산업 분야에서 에콰도르 최대 규모 전시회

웰빙 트렌드 확산으로 관련 산업 유망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EXPOFIT 2022

전시회로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로고.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4pixel, 세로 120pixel

일시

2022.06.17.~06.19 (3)

장소

키토 전시회장(Centro de Exposiciones Quito)

개최주기

처음 개최(매년 개최 예정)

전시품목

운동기구, 운동복, 건강보조제, 건강식품 등

참가기업

50개 기업

참관객 수

2,000

주관

Zhoe Media Group

공식 홈페이지

https://expofitec.com/


전시회 구성


EXPOFIT 2022는 에콰도르뿐 아니라 중남미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된 스포츠, 건강, 웰빙 관련 전시회이며 앞으로 피트니스 산업에서 다양하고 중요한 기업들과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인사들을 포함하여 매년 개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한 개념들을 지역사회에 촉진시키고 관련 산업을 장기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건강식품 보조제, 운동복, 운동기구, 스포츠 서비스 제공 업체들을 비롯하여 STRONG ZUMBA 및 LYCAN FITNESS와 같은 다국적 피트니스 기업들도 참여했다. 전시회 입장료는 1일 5달러로 책정되었고, 마지막 날인 6월 19일은 에콰도르 아버지의 날(Dia del Padre)을 기념하여 부모들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회 입구 및 행사장 내부>


[자료: KOTRA 키토무역관]


한편, 주최측은 전시회가 진행되는 3일 간 전문 운동선수 및 줌바, 요가, 필라테스 등의 강사들을 통해 줌바 댄스, 크로스핏 훈련 등을 선보이게 함으로써, 스포츠 분위기와 파티 분위기를 동시에 연출했다. 다만 6월 13일부터 시작된 원주민단체들의 전국단위 반정부 시위로 인해서 실제 참관객은 예상 참관객 수에 절반에도 못 미쳤다. 


<댄스 및 공연>

[자료: KOTRA 키토무역관]


홈트레이닝 인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피트니스 센터들이 정상 운영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에콰도르 시장에도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본 전시회에서는 트레드밀, 사이클 등 유산소 운동을 손쉽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기구들뿐 아니라 바벨, 벤치, 스미스머신 등 다양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돕는 기구들도 볼 수 있었다. 또한 단순 운동 기구를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별 홈짐(Home Gym)을 구성할 수 있도록 관련 기구들과 배치 등을 설계해주고 유지보수해주는 업체도 있었다.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고 피트니스 센터들이 정상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가정에서 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운동 기구들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홈트레이닝 기구 및 피트니스 센터 관련 사진>

[자료: KOTRA 키토무역관]


건강보조식품


건강보조식품 산업은 단순히 프로 보디빌딩 선수들이나 운동선수들만을 위한 단백질 보충제를 넘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일반인들을 위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웰빙 트렌드가 널리 퍼지면서 체중조절, 식단조절 및 건강관리를 위한 보조식품들이 많이 나왔으며, 전시회 참관객들도 이러한 제품들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다. 


참가기업 인터뷰


본 EXPOFIT 2022 전시회의 후원사이자 참가업체인 Proscience Ecuador의 Valeria Vaca 마케팅 매니저와 인터뷰를 실시했다. Proscience사는 콜롬비아 기업으로 에콰도르에 진출한 지는 1년 이상 되었으며 스포츠 보충제를 판매하고 있다. 


<Proscience Ecuador의 Valeria Vaca 마케팅 매니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인터뷰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1pixel, 세로 668pixel

[자료: KOTRA 키토무역관]


Valeria Vaca 매니저에 따르면, Proscience사의 보충제는 운동 전에 섭취했을 때 운동 퍼포먼스 향상, 집중력 향상 등의 효과를 주며, 운동 직후 섭취했을 때는 근육합성 및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에콰도르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에콰도르 피트니스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주춤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회복세에 들어서 관련 스포츠 보충제 수요도 증가했다고 말했으며, 웰빙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어 전문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들도 식단 조절 등을 위해 보충제를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 기업들에 대해서는, 보충제나 운동 기구 등으로는 한국이 에콰도르 시장에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드라마나 음악 등을 통해 한국 문화가 충분히 전파되고 있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한국이 가진 기술적 강점을 통해 에콰도르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본 전시회는 매년 개최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형태의 전시회에 참여하여 알리는 것을 추천했다. 


시사점


건강, 지속가능한 삶,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 등의 아이디어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으며 관련 제품 및 서비스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이러한 이유들로 에콰도르 피트니스 시장은 최근 몇 년 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본 전시회를 통해 관련 산업이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관련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한다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전시회 인터뷰 및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에콰도르 EXPOFIT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