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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주방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2-06-09
  • 출처 : KOTRA

위드코로나로 재개된 홈파티 및 인구증가로 주방용품 시장 1.3% 성장 전망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위해 제품 성능, 안정성, 디자인에서 차별성 강조해야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식탁용품ㆍ주방용품이나 밖의 가정용 물품과 이들의 부분품, 용기 세정용구와 세정용이나 폴리싱용(polishing) 패드ㆍ글러브(glove) 이와 유사한 으로 HS Code는 7615.10이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UAE 소비자의 주방용품 지출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4억7000만 달러 규모로 집계됐으며, 2018년까지 꾸준히 증가해오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에는 -19.8%까지 감소했다. 지인들을 집에 초대하는 홈 파티 문화가 발달한 UAE 특성상, 대면 모임을 지양했던 2020년은 주방용품 시장에 혹독한 해였다. 그러나 2020 두바이 엑스포 특수 및 세계적인 일상/경제 회복세에 2021년에는 소폭 상승세를 기록했다.

 

< UAE 소비자의 주방용품 지출 규모 및 전망 >

(단위: US$ 백만,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지출 금액

820

680

790

800

810

820

830

840

증감률

2.0

-17.1

16.2

1.3

1.3

1.2

1.2

1.2

1: 2022~2026년은 전망치

주2:  HS Code 7615.10를 포함한 주방용품 전체에 대한 통계임

[자료: Fitch Solutions]

 

코로나19 확산이 누그러짐에 따라 UAE로 유입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주방용품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대면 모임이 재개됨에 따라 가족, 친구를 집에 초대해 식사를 대접하는 횟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2022년에는 주방용품 지출이 급증할 것으로 분석된다.

 

수입동향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21년 UAE 주방용품(HS Code 7615.10) 시장은 약 1억 달러 규모이며, 2020년 약 7721만 달러였던 데 비해 34.4% 증가했다. 2021년 국가별 수입 현황 중 1위는 5851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독보적인 수입액을 기록함과 동시에 UAE 전체 수입액의 56.4%를 차지했다.

 

뒤이어 인도, 파키스탄에서의 수입이 각각 1518만 달러(약 15%), 875만 달러(약 8%)를 기록했다. 브라질의 경우 2020년까지는 수입 규모가 크지 않았으나, 2021년 수입액 급증세가 돋보인다. 대한 수입은 2021년 기준 118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약 2%를 차지하며 UAE 수입 시장 점유율 10위를 기록했다. 한국 또한 2020년까지는 수입 규모가 크지 않았으나, 2021년 74.7% 증가하며 눈길을 끌었다.

 

< UAE 국가별 3개년 주방용품(HS Code 7615.10) 수입 현황 >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0/2021

전체

86,354

77,210

103,799

100

100

100

34.4

1

중국

50,025

44,213

58,507

57.9

57.3

56.4

32.3

2

인도

13,104

11,614

15,182

15.2

15.0

14.6

30.7

3

파키스탄

5,689

5,632

8,754

6.6

7.3

8.4

55.4

4

터키

3,239

3,421

5,478

3.8

4.4

5.3

60.1

5

태국

4,132

2,592

3,679

4.8

3.4

3.5

41.9

6

프랑스

3,144

2,941

3,092

3.6

3.8

3.0

5.1

7

브라질

515

721

1,899

0.6

0.9

1.8

163.4

8

사우디아라비아

1,028

1,137

1,562

1.2

1.5

1.5

37.4

9

이탈리아

1,239

1,442

1,453

1.4

1.9

1.4

0.8

10

한국

638

675

1,179

0.7

0.9

1.1

74.7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UAE 주방용품 시장 내 상위 점유율을 보이는 브랜드는 인도의 프레스티지(Prestige)와 프랑스의 테팔(Tefal)로, 넓은 유통망, 다양한 제품, 합리적인 가격을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보통 냄비, 프라이팬 종합 구성으로 묶음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저가부터 중고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은 편이다.

 

< UAE 주요 주방용품 브랜드 및 제품 >

(단위: AED)

기업명

취급 제품

주요 제품

가격

프레스티지(Prestige)

(인도)

냄비 세트

229

테팔(Tefal)

(프랑스)

조리기구세트

599

스타우브(Staub)

(프랑스)

냄비

main product photo

995

네오플램(Neoflam)

(한국)

조리기구세트

555

트라몬티나(Tramontina)

(브라질)

조리기구세트

259

노르딕웨어(Nordic Ware)

(미국)

오븐 판

329

주: AED 1 = USD 0.27

[자료: Carrefour, TAVOLA]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사와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과정이다. 보통 현지 파트너사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기업의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의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한번 계약을 체결한 파트너사는 추후 계약 변경이 어렵고, 법정에서도 현지 기업에 유리하게 손을 들어주기 때문에 파트너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 UAE 주방용품 유통구조 >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현지 대형 유통사로는 까르푸(Carrefour), 룰루 하이퍼마켓(Lulu Hypermarket) 등이 있으며, 대형 쇼핑몰 내에 입점한 주방용품 전문 브랜드로는 타볼라(Tavola), 레이크랜드(LAKELAND), 베터 라이프(Better Life) 등이 있다.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7615.10 품목에 대한 UAE 수입 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5%가 추가 적용된다.

 

아울러, 식품 보관 용기와 조리도구 등 식품 접촉 제품군(FCM; Food Contact Materials)의 경우 UAE 산업&첨단기술부(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의 적합성 인증(ECAS) 취득 대상이다. 플라스틱(Plastic Materials), 유리(Glass Materials), 세라믹(Ceramic Materials), 실리콘(Silicon Materials), 종이(Paper Materials), 금속(Metal Materials)으로 제조된 제품은 반드시 수출 전 인증 취득 준비를 해야 하며, 적용 표준은 아래와 같다.

 

< UAE 주방용품 인증 표준 >

적용 표준(Applicable standard)

식품 접촉 물질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
(General Requirements for the materials intended to come into contact with food)

UAE.S /GSO 2231

신선 과일 및 채소 상자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
(General requirements for fresh fruits and vegetables boxes)

UAE.S GSO 124

멜라민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기
(Tableware made from melamine plastics)

UAE.S GSO 142

포장지 및 종이봉투
(Wrapping paper and paper bags)

UAE.S GSO 458

우유 포장 또는 보조 포장 목적의 일회용 견고/반견고 플라스틱 컵 및 용기
(Single-use rigid and semi-rigid plastics cups and containers for packing beverages milk products, and for allied purposes)

UAE.S GSO 462

식품 포장 - 1부: 일반 요구 사항
(Food packages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UAE.S GSO 839

우유 판지 용기
(Milk paperboard containers)

UAE.S GSO 1102

식품 포장용 폴리에틸렌 봉투
(Polyethylene bags for food packaging applications)

UAE.S GSO 1193

통조림 식품에 사용되는 원형 강철 캔 3개
(Three piece steel round cans used for canning food stuffs)

UAE.S GSO 1791

통조림 식품(음료 및 기타)에 사용되는 원형 알루미늄 캔 2개
(The two pieces aluminum round cans used for canning food (Beverages & stuff)

UAE.S GSO 1793

통조림 식품에 사용되는 원형 강철 캔 2개
(The two-piece steel round cans used for canning food-stuffs)

UAE.S GSO 1794

통조림 식품에 사용되는 원형 금속 캔: 정의, 구성, 치수, 용량
(Round Metal Cans Used For Canning Food Stuffs: Definitions, Construction, Dimensions And Capacities

UAE.S GSO 1797

식품 포장 - 2부: 플라스틱 포장 - 일반 - 요구사항
(Food packages - Part 2: Plastic package - General – requirement)

UAE.S GSO 1863

보온 유리로 만든 조리도구
(Cook ware made from thermal glass)

UAE.S /GSO 2075

냉간 압연 알루미늄 주방기구
(Cold Formed Aluminium Household Utensils)

UAE.S /GSO 1008

차/허브 백
(Tea and Herbs bags)

UAE.S GSO 2138

가정용 조리기구 코팅재
(Domestic cookware coating materials)

UAE.S GSO 2014

반환되지 않는 탄산음료용 유리병
(Non-Returnable Glass Bottles for Carbonated Beverage)

UAE.S GSO 1024

식품 및 사료의 오염 물질 및 독소에 대한 일반 표준
(General Standard for Contaminants and Toxins in Food and Feed)

UAE.S GSO CAC 193

식품 및 포장재 내 염화비닐 모노머 및 아크릴로니트릴에 대한 가이드라인
(Guideline levels for vinyl chloride monomer and acrylonitrile in food and packaging material)

UAE.S GSO CAC GL 6

통조림 식품 내 무기성 주석 오염 예방 및 감소를 위한 작업 규약
(Code of practice for the prevention and reduction of inorganic tin contamination in canned foods)

UAE.S GSO CAC GL 60

플라스틱 - 가소제 이동 결정
(Plastics - Determination of migration of plasticizers)

UAE.S GSO ISO 177

스토브, 가스레인지 또는 조리기 위에 사용하기 위한 가정용 조리도구. 세라믹, 유리 세라믹에 대한 추가적인 일반 및 특정 요구사항
(Cookware. Domestic cookware for use on top of a stove, cooker or hob. Further general requirements and specific requirements for ceramic, glass ceramic)

UAE.S GSO EN TS 12983-2

식품과 접촉하는 세라믹 조리기구 - 납 및 카드뮴 방출 - 2부: 허용 한도
(Ceramic cookware in contact with food- Release of lead and cadmium-part 2: Permissible limits)

UAE.S GSO ISO 8391-2

식품과 접촉하는 오목한 유리 용기 -- 납 및 카드뮴 방출 -- 2부: 허용 한계
(Glass hollowware in contact with food -- Release of lead and cadmium -- Part 2: Permissible limits)

UAE.S GSO ISO 7086-2

식품과 접촉하는 세라믹, 유리-세라믹, 유리식기 -- 납 및 카드뮴 방출 -- 2부: 허용 한도
(Ceramic ware, glass-ceramic ware and glass dinnerware in contact with food -- Release of lead and cadmium -- Part 2: Permissible limits)

UAE.S GSO ISO 6486-2

식품과 접촉하는 재료 및 물품 - 가정용 절연용기 2부: 절연봉투 및 상자 규격
(Materials and articles in contact with foodstuffs — Insulated containers for domestic use Part 2: Specification for insulated bags and boxes)

GSO EN 12546-2

사전 포장된 식품의 라벨링
(Labeling of prepackaged food stuffs)

UAE.S GSO 9

식품 공장 및 직원 위생 규정
(Hygienic regulation for food plants and their personnel)

UAE.S GSO 21

식품 위생 일반 원칙
(General Principles of Food Hygiene)

UAE.S GSO 1694

주: 기존 ECAS 발급을 관장하던 ESMA가 MoIAT로 흡수되며, 내용 변경 가능성이 있음을 참고

[자료: RACS]

 

시사점

 

UAE는 자국 내에 제조업 기반이 미약해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가 각축하는 경쟁 시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인구의 90%가량을 차지하는 외국인 소비자들의 경우 자국에서 소비하던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와 친숙함이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 기업의 경우 인지도 측면에서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이 어려운 바, 제품의 성능, 안정성, 디자인 등 차별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대형 유통사를 통해 마트에 입점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었으나 온라인 쇼핑이 크게 활성화가 되면서 아마존 등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입점도 경쟁력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관세법령정보포털, Global Trade Atlas, Carrefour, TAVOLA, Ministry of Industry & Advanced Technology, KHIND, RACS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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