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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미영
- 2022-05-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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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에 홈쿡킹 열풍으로 소형가전 매출 증가
커피머신, 밥솥, 인덕션 레인지에 이어 라이트 프라이어 구매 급증
'뉴노멀'로 들어서는 추세에 따라 조리용 소형가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의 HS Code는 851660이며 ‘기타의 오븐, 쿠커, 조리판, 보일링 링, 그릴러, 로스터’로 분류된다. 그 외 세부 상품별 HS Code는 아래와 같다.
<세부 상품별 HS Code>
HS Code
품목명
8417.20-00
베이커리용 오븐(비스킷용 오븐 포함)
8516.50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8516.60
그 밖의 오븐, 쿠커 ⸱ 조리판 ⸱ 보일링 링 ⸱ 그릴러⸱로스터
8516.60-10
취반 장치
8516.60-90
기타
8516.71
커피 ⸱ 차를 끓이는 기기
8516.72
토스터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시장동향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재택근무 및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집’에서 요리하기, 디저트 만들기 등의 인기가 급증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광고기업들은 유명 셀럽 섭외를 통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조리용 소형가전 홍보전략을 추진하였다.
<2016~2021년 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 판매시장 매출 변화>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제품의 전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18억8,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 성장했다.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베트남의 소비력이 높아지면서 생활의 편리성을 높이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로 해당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7.5% 성장해 2026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27억4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은 세부 부품별로 독립형 스토브 탑(Freestanding hobs), 밥솥(Rice cookers), 주전자(kettles), 커피 머신(Coffee machines), 프라이어(Fryers) 등으로 분류되며, 그중 독립형 스토브 탑은 2021년 181억2,500만 대 (45.5%)가 판매되면서 가장 큰 시장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서 밥솥(41.8%), 주전자(9%)가 차지했다.
수입 규모
HS Code 8516.60의 2019~2021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독보적으로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해당 제품 수입액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건강과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72.2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21년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정부의 락다운 정책으로 3만9,000 달러 규모로 대략 70%나 하락했다.
<2019~2021년 HS Code 8516.60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 및 점유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9
2020
2021
2022
2019
2020
2021
2022
1
중국
12,202
15,144
22,636
69,290
63.32
54.48
68.20
78.66
2
태국
2,300
4,859
2,205
7,829
11.94
17.48
6.64
8.89
3
말레이시아
744
1,467
1,804
3,681
3.86
5.28
5.44
4.18
4
한국
789
1,921
532
5,463
4.09
6.91
1.60
2.80
5
스페인
1,203
941
956
1,183
6.24
3.39
2.88
1.34
6
일본
509
1,045
780
878
2.64
3.76
2.35
1.00
7
독일
498
570
580
799
2.59
2.05
1.75
0.91
8
이탈리아
273
171
165
565
1.42
0.62
0.50
0.64
9
인도네시아
290
776
484
445
1.51
2.79
1.46
0.51
10
터키
128
170
139
363
0.67
0.61
0.42
0.41
총계
19,272
27,797
33,190
88,087
100.00
100.00
100.00
100.00
[자료: IHS Markit]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 봉쇄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유튜브(Youtube) 및 틱톡(Tik tok)에 업로드 되는 요리 레시피 영상이 인기를 끌었다. 셀럽들이 사용하는 조리용 소형가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할인쿠폰 적용으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구매율이 증가했다. 그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제품은 에어프라이어기였으며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다음으로 밥 짓기, 국물 요리가 가능한 다기능 밥솥이 높은 구매율을 차지했다.
<주요 업체별 판매 제품>
업체/브랜드명
주요 특징
주요 판매 제품
- 일본 제조사로 2009년 베트남에 설립
- 각종 가전제품 및 휴대전화부품 생산기업
- 베트남 제조사로 2000년도에 설립
- 주방용품 및 가스레인지 수입, 유통 및 생산기업
- 1999년 베트남에 공장 설립한 일본 제조사
- 가스레인지, 레인지 후드 전문 생산 및 수출 기업
(https://rinnai.com.vn/index.php/vi/)- 1996년도에 설립한 베트남기업
- BBQ 그릴, 주방용품 (스테인레스 냄비,
프라이팬, 야외 주방용품)생산기업
- 미국 기업이며 제조 공장은 중국에 위치.
베트남에는 2000년에 진출
-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의 유통 및 생산기업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샤프(Sharp)는 베트남 조리용 소형가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로 18%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샤프는 일본 제조사로 2009년 베트남에 처음 진출하여 각종 가전제품 및 휴대전화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기 제품으로는 전기밥솥으로 뽑혔다.
유통구조
<조리용 소형가전 유통채널>
[자료: Euromonitor]
관세율·인증
<베트남 무역협정에 따른 세율 비교>
HS Code
품목명
MFN
(특혜세율)
AK FTA
(한-아세안)
VK FTA
(한-베)
8417.20-00
베이커리용 오븐
(비스킷용 오븐 포함)
10%
0%
0%
85165000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25%
32%
5%
851660
그 밖의 오븐, 쿠커 ⸱ 조리판 ⸱ 보일링 링 ⸱ 그릴러⸱로스터
-
-
-
8516.60-10
취반 장치
20%
32%
4%
8516.60-90
기타
20%
24%
20%
8516.71-00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25%
5%
0%
8516.72-00
토스터
25%
5%
5%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인증 절차
2019년 12월 18일자 제3810/ QĐ-BKHCN호 의결에 따르면 HS Code 8516, 851660, 85166090에 해당되는 제품은 통관절차 전에 베트남 온라인 공공 행정관리 서비스 시스템인 Vietnam National Single Window (이하 VNSW)에 제품 정보를 등록해야한다 (vnsw.gov.vn). 다음으로 기관에서 선정해준 품질검사 기관의 심사를 거쳐 품질검사 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수입허가 승인서를 받을 수 있다. 품질검사 처리기간은 7~14일 소요되며, 품질검사 기관은 Quatest 3(http://www.quatest3.com.vn/), Vinacontrol(https://www.vinacontrol.com.vn/) 등이 있다.
<조리용 소형가전 수입 절차에 필요한 서류>
- 판매계약서 (Sales contract)
-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 포장명세서 (Packing list)
- 선하증권 (Bill of lading)
- 원산지증명서 (Certificate of origin)
- 제품 카탈로그, 기술표준 (Product catalog, Technical standard)
[자료: 베트남 법률 도서관, VNSW]
시사점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베트남의 조리용 소형가전이 8.2%가 성장하여 2억2,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로 접어들게 되면서 바쁜 현대사회에 맞게 시간 및 공간을 절약하기 위한 다기능 제품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건강과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분 손실을 막고 기름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요리 기능을 갖춰져 있는 에어프라이어기 및 다기능 전기밥솥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소비자 구매력, 도시화, 다양한 판매 채널 등의 요인으로 베트남의 시장은 성장세에 있지만,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중국산 외 타 브랜드 소형가전으로 인해 우리 기업들의 제품은 경쟁에서 밀리고 있었다. 단, 베트남의 소비 트렌드가 과거에는 가격 위주로 소비 됐지만, 이제는 ‘가치’로 진화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 저렴한 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심리가 고급 제품 및 서비스로 선호도가 변하고 있다. 현지화된 홍보 전략으로 차별화된 기능 및 품질을 강조해 브랜드에 인지도를 높이는 진출전략 방안을 추천한다.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유로모니터, IHS Markit, 각 사 홈페이지, 베트남 법률 도서관, VN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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