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상반기 인도 취업 멘토링, KOTRA 뉴델리&첸나이 공동 개최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최주희
  • 2022-03-29
  • 출처 : KOTRA

인도 취업 환경 파악을 위한 상반기 인도 온라인 취업 멘토링 개최

인도 취업자를 대상으로 첸나이 무역관과 공동 개최


<온라인 인도 취업 멘토링>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전년도에 개최한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I · II에 이어 KOTRA 뉴델리 무역관과 첸나이 무역관은 2022년 3월 4일 현지시간 15시에 인도 현지 취업을 희망하는 국내 대학생, K-MOVE 스쿨 연수생 등 인도 취업 희망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KOTRA 뉴델리&첸나이] 2022 인도 취업 멘토링’을 개최하였다.

 

‘[KOTRA 뉴델리&첸나이] 2022 인도 취업 멘토링’에서는 기존 멘토링과 달리 인도의 환경과 문화에 초점을 두고 행사를 진행하였다. 본 행사에는 우리 구직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사전에 받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뉴델리 무역관 K-MOVE 거점사업 안내를 시작으로,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는 실시간 질의 세션, 그리고 취업 멘토링 외 인도 문화, 환경, 언어, 음식 그리고 지역별 성 등 해외취업자의 정착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한 멘토링 시간도 프로그램에 포함되었다. 인도에 관심 있는 구직 희망자가 인도에 어떤 절차로 취업을 하고, 취업 이후에 어떻게 적응해 나갈 수 있을지 등 전체적인 사항을 본 멘토링에 담아냈다.

 

<행사 세부 프로그램>

일정

순서

프로그램

비고

(IST)15:00–15:10

(KST)18:30–18:40

인사 및 소개

- 인사말

- 해외취업사업 소개

- 사후관리 사업 소개

- 해외취업장려금 신청 절차 설명

- 인도 취업 절차(사전 질의 기반)

① 뉴델리 무역관 최주희 대리

(IST)15:10–15:25

(KST)18:40–19:55

환경 멘토링

- 문화

- 환경

- 언어

① (첸나이 초빙) 교수님

  - 명예 한국학 소장, 인도자미아국립대

(IST)15:25–15:40

(KST)18:55–19:10

- 지역별 특성(델리 & 첸나이 중점)

- 음식(한국&현지 구하는 루트 등)

② (뉴델리 초빙) 박사님

  - 인도 아세안 사회문화학,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IST)15:40–15:55

(KST)19:10–19:25

취업 멘토링

- 취업 경위 및 환경

- 취업 장단점

- 회사생활 및 여건(보편적 기준)

- 인도에서 취업이란?

③ (뉴델리 초빙) 실무관님

  - 정무과, 주인도대사관

(IST)15:55–16:05

(KST)19:25–19:35

질의응답

(IST)16:05–16:10

(KST)19:35–19:40

맺음말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이번 웨비나에는 뉴델리 무역관 K-MOVE 담당 직원, 첸나이 무역관 K-MOVE 연사인 인도 국립 대학의 한국인 교수, 뉴델리 무역관 K-MOVE 연사인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 대학원 박사, 주인도 대사관 정무과 실무관 등 총 4명이 참여했다. 본 행사는 사전 참가신청 시 설문을 통하여 수집한 참석자의 질의사항을 발표에 반영하였으며, 발표 후 질의응답 세션을 통하여, 구직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에 보다 의미 있고, 실용적인 답변을 줄 수 있었다.

 

<행사 개요>

행사명

[KOTRA 뉴델리&첸나이] 2022 인도 취업 멘토링

개최 일시

(설명회 및 멘토링) 2022년 3월 4일(금) 15:00-16:10 (IST)

개최 플랫폼

ZOOM

발표 내용

ㅁ 뉴델리 무역관

   ㅇ 해외취업지원 사업(K-MOVE) 소개

     - K-MOVE 거점 연혁과 K-MOVE SCHOOL 과의 차이 안내

     - K-MOVE 사업의 주요 업무(일자리 발굴, 취업 정보 제공, 사후관리) 안내 

   ㅇ 해외취업 정착 지원금 및 취업 사실 확인서 사전 확인사항 안내

     - 해외취업 정착 지원금 안내

     - 뉴델리 무역관에 취업 사실 확인서 구비 서류 안내

   ㅇ 사전 질의 기반, 인도 취업 절차 안내

     - 취업 현황 및 동향 공유


ㅁ 멘토링

   ㅇ (인도자미아국립대 교수) 문화, 환경, 언어

     - 한국에 매우 호의적, 종교적, 이기적, 배금사상, 무책임, 말을 잘함

     - 다중 언어 사회(공용어 23개, 상용 언어 1652개, 힌디어 사용 57.11%)

     - 인도인과의 업무 방법(기록··방식, 감독은 인도인에게 시킬 것)

   ㅇ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지역별 특성 및 음식

     - 델리(인구: 18,088,000, 500개사 한국 기업 진출, 아열대성 기후)

     - 첸나이(인구: 7,900,000, 300개사 한국 기업 진출, 열대몬순형 기후)

     - 탄두리 치킨, 커리, 탈리, 도사, 이들리

     - 한국 음식 및 배달 앱

   ㅇ (주인도 대사관 실무관) 취업 경위, 환경, 장단점, 생활, 인도 취업

     - 인도 취업 경험담 공유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세션 1) 뉴델리 무역관

   - 해외취업지원 사업(K-MOVE) 소개,

   - 해외취업 정착 지원금 및 취업 사실 확인서 사전 확인사항 안내 

   - 사전 질의 기반, 인도 취업 절차 안내 

 

K-MOVE 사업과 정착 지원금, 정착 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취업확인서의 상세 요건은 일전 멘토링 자료를 참고하길 바라며, 인도 현지 채용공고는 월드잡 또는 KOTRA 네이버 카페 및 오픈 채팅방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ㅇ (K-MOVE, 해외취업 지원 사업 및 취업 사실 확인서)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 II

-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91535

ㅇ (해외취업 정착금)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 I

-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88118

ㅇ (인도취업)해외취업의 블루오션, 인도 기업 인사담당자 인터뷰

-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90754


<취업 정보 사이트>

- 월드잡 플러스(https://www.worldjob.or.kr/)

-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 인도 한인 학생회(https://www.facebook.com/groups/317071528482980)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https://open.kakao.com/o/gySOyUOb)

      *입장 코드 문의 요망(joohee.kotra@kotra.or.kr)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사전질의 기반 인도 취업 현황

 

<뉴델리 K-MOVE 4개년 누계>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상기 자료는 4개년 동안 뉴델리 무역관에 수집된 현지 취업률 및 게재 공고 누계로, 집계 건은 뉴델리 무역관에 국한되어 전 인도를 대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본 집계 자료에 따라 인도 취업률은 ’21년 12월 31일 기준, 4개년 누적 취업현황 65명, 구인처발굴 325건, 헬프데스크 472건으로 전년 대비 인도 취업률은 17명, 구인처 발굴은 46건, 헬프데스크는 180건 증가하였는데, 이는 구직자들의 인도 취업의 관심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채용 직무의 경우 사무 업종인 경영지원, 인사·총무, 재무, 물류, 마케팅 등의 비중이 건설업, 제조업 부문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외 취업 사실 확인서 신청자료 누계를 토대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인도 내 주요 취업 지역은 구르가온, 노이다(우타르프라데시), 뉴델리, 뭄바이, 첸나이, 벵갈루루 등임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인도 취업 동향



인도의 경우 신입 및 경력 무관한 채용공고가 많고, 국내 취업 시장보다는 접근성이 있는 편이다. 인도 취업은 상시 채용으로 이루어지는데, 특이사항으로는 팬데믹 이전 2주 단위 등의 마감 기간이 지켜졌던 것과는 달리 근래에는 기업의 선호도가 공고 마감일을 길게 잡고 지원자를 수시 확인, 수시 면접, 적합한 인원을 채용 시 조기 마감을 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이력서를 상시 업데이트하여 원하는 직무를 본다면 바로 지원하는 것이 좋다.


연봉의 경우, 기업 내부 규정에 따라 연봉이 책정되며 인도 정부의 취업 비자 발급 최저 하한 연봉인 연 25,000 달러(US$) 이상이다. 아울러, 인도 특성상 통근 지원, 주거비 지원을 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도 인도 취업의 장점인데, 물론 기업마다 지원 범위가 다르고 소득세도 고려해야 하므로 기업별로 실수령액은 다를 수 있다.


참고로 월드잡 상 현재까지는 현지 NGO단체 등의 공고는 올라오지 않으며, 차후 발굴 예정이기는 하나 현재로서 만약 관련 조직에 취업을 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링크드인이나,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에 직접 연락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급여와 관련해서는 주로 현지 인력 기준을 따르기 때문에 기대 사항과는 다소 다를 수 있다. 


인도 초기 정착의 경우, 한국산업인력 공단에 해외취업정착금을 신청할 수 있고, 회사 내규에 따라 통근차량, 주거지원을 하는 기업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기업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정착 금액은 다를 수 있다. 언어적 장벽은 영어를 할 수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되나, 각기 업무의 특성 등에 따라 편차가 클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헬프데스크, 자문, 멘토링, 웨비나 등 모든 프로그램이 온라인 및 유선으로 지원되고 있으므로, 구직 희망자들은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세션 2) K-MOVE 연사 멘토링 

  - (인도자미아국립대 교수) 문화, 환경, 언어

  -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지역별 특성, 음식

  - (주인도대사관 실무관) 취업 경위, 환경, 장단점, 생활, 인도 취업

 

 K-MOVE 연사의 인도 문화, 환경, 언어 (인도자미아국립대 교수) 


첸나이 무역관에서 유치한 본 연사는 인도 자미아국립대 명예 한국학 소장으로, 인도의 문화, 환경, 언어에 대한 발표를 해주셨다.


(인도의 한국에 대한 인식) 인도인의 한국 선호도는 세계 2위이다. 한국인의 언행일치, 긍정적 마인드, 적극적인 태도, 잘못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는 부분, 열심히 일을 하는 부분, 내실 있고 능력이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인들과만 어울리는 것, 자국과 한국인에 대한 과한 자긍심,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꼽기도 한다.


(문화) 다중 문화 사회인 인도의 인더스 문명은 약 5,000년 전 이집트의 제1 왕조와 비슷한 시기의 문명으로 기록되었다. 신석기 시대 선주민들로 간혹 우리가 착각하는 원주민 드라비다족과는 다르며, 선주민의 이주, 드라비다 족의 정착 이후에 아리안 족이 침입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향 및 언어) 인도인은 기본적으로 종교적, 평화적이다. 그리고 다중언어 사회이기 때문어 언변에 유창한데, 다양한 민족과 더불어 가는 것이 언어이기 때문인데, 인도-아리안 언어 78.5%와 드라비다족의 언어 19.64%로 이루어져 상용되는 언어가 1,652개에 달하고, 백만 명 이상 사용하는 언어는 33개, 실질적으로 외국인이 공용어라고 생각하는 힌디어는 57.11%이다. 


(인도 취업 시) 인도에 취업하면 인도인과 업무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고, 한국 본사와 인도인 직원의 중간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인도인과의 업무 방법으로는 어떤 문서든 서명하게 하는 것, 상세히 기록하는 것, 한국인의 시간개념을 설명해주는 것, 행동에 대한 책임과 혜택을 동시에 주는 것, 인도 직원이 인도 직원을 감독하게 하는 것 등이 있다.


 K-MOVE 연사의 인도 지역별 특성, 음식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뉴델리 무역관에서 유치한 본 연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 대학원 인도 아세안 사회문화학 박사로, 인도의 델리와 첸나이의 지역 정보 및 특성, 음식에 대한 발표를 해주셨다.


(지역 정보와 특성-델리) 인도의 정치와 경제, 문화의 중심지인 델리의 인구는 18,088,000명으로, 힌두교 81.68%, 이슬람교 12.86%로 구성되어 있다. 혹서기 4-7월, 우기 8-9월로 이루어진 아열대성 기후이며 약 10,000명의 한국 교민과, 500여 개사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 


(지역 정보와 특성-첸나이) 제조업 34%, 서비스업 53%, 농엽 13%로 구성되는 첸나이의 인구는 7,900,000명으로, 힌두교 87%, 이슬람교 6%, 기독교 6%로 구성되어 있다. 혹서기 5-6월, 우기 10-12월로 이루어진 열대몬순형 기후이며 약 4,000명의 한국 교민과, 300여 개사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 


(음식문화와 한국 음식 구하기) 인도의 음식은 탄두리 치킨, 커리, 탈리, 도사, 이들리 등이 있으며, 배달 앱으로는 Swiggy, Zomato, Faasos Pantry, Flipkart, Big Basket, Reliance Smart, Paytm Big Bazaar, Dunzo, Jio Mart, Spencer’s 등 이 있어 손쉽게 식료품을 구할 수 있다. 한국 식료품 구매는 델리에는 킴스마트, 신라마트, 코리안 푸드, INA 전통시장에서, 첸나이에서는 서울가게에서 가능하다. 


K-MOVE 연사의 취업 경위, 환경, 장단점, 생활, 인도 취업 (주인도대사관 정무과 실무관) 


뉴델리 무역관에서 유치한 본 연사는 주인도대사관 정무과 실무관으로, 운영지원과에서 업무를 하다 최근 정무과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4년 차 재직자이다. 


(취업 경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에서 글로벌 경영을 전공후 인도 배낭여행 시의 기억이 좋았기 때문에 우연한 기회로 인도에 오게 되었다. 

 

(인도 취업 팁 및 전반적 환경) 인도 취업 시 체류 및 거주 경험을 어필하면 좋다.  한국인 교민 사회 사이즈 대비 진출 기업 수가 많기 때문에 구인 시장이 크며, 인도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국내 구직자가 많아, 한국보다 진입이 용이하다. 영어로 명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면 취업이 가능하며, 해외취업이 으레 그렇듯 영어를 잘하면 잘할수록 좋으나 회화, 메일 작성 등에 초점을 맞추면 좋다. 힌디의 경우 남인도만 가도 소통이 안되기 때문에 필수불가결한 사항은 아니다. 

 

(해외취업 장단점)

장점으로는 취업시장이 조금 더 개방되어 있고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어려움을 직면함에 따라 어느 나라에 가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며, 차후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점으로는 한국식으로 거주하려면 생각보다 체감 물가가 높고, 한국보다 제약 있는 문화생활 등이 있는데 운동을 좋아할 경우 골프 운동 등에 대한 모임 등은 있다고 들었다.

 

(급여와 복지)

대사관의 경우 외교부 홈페이지 채용공고에 나와있다. 개인적으로는 정성적인 부분, 어떤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가가 더 중요하며, 본인의 경우 현재에 매우 만족한다. 모두가 젠틀하시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많이 배웠는데, 스타트업 영어로 Culture Fit이 있다. fit이 맞는 사람과 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업무) 운영지원과에서는 행사 지원, 세미나 및 간담회 지원, 특별기 지원을 했으며, 정무과에서 근무를 시작한 이후로는 공공외교 업무 쪽, 예를 들어 한국어 학과 프로모션을 위한 소개 영상 시리즈 기획 및 제작, 공모전 진행 등을 하고 있다.

 

(인도에서 취업이란?) 서두에서 언급하였다시피, 한국보다 더욱 열려있는 시장이다. 만약 본인이 현지 채용을 노린다면 본인 포지션에 대한 이해와, 주재원과 현지 직원과 중간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들을 자소서에 녹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멘토링 행사는 각 연사의 주관적 견해가 담긴 인터뷰이므로 절대적 지표는 아님을 유의하길 바란다.

 


KOTRA 뉴델리 무역관 K-MOVE 취업 거점은 상반기와 하반기, 연간 2회의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행사, 현지 정착 정보, 현지 구인 정보, 비자 및 노무 정보 등 인도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카페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뉴델리 무역관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KOTRA 뉴델리] K-Move와 함께 인도취업’을 통해 다양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위 원고는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취업담당자 : 뉴델리 무역관 최주희 대리(joohee.kotra@kotra.or.kr)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및 연사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상반기 인도 취업 멘토링, KOTRA 뉴델리&첸나이 공동 개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