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 II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최주희
  • 2021-11-01
  • 출처 : KOTRA

- 인도취업 진입장벽 타개를 위한 인도취업 하반기 온라인 멘토링 개최 -

- 국내 대학생 대상 현지 인사담당자 및 취업자 멘토링을 통해 인도취업 꿀팁 전수  -

 



하반기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상반기에 개최한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에 이어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2021년 10월 14일 현지시간 15시에 인도 현지 취업을 희망하는 국내 대학생, K-MOVE 스쿨 연수생 등 인도 취업 희망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을 개최하였다.

 

‘2021년 하반기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에서는 우리 구직자들이 현지 인사 담당자에게 기업의 채용절차 및 원하는 인재상 등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 이어, 멘토들의 현지 실생활 정보 공유 및 취업 경험담 세션을 통해 구직자들과 더 친밀한 멘토링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주재원과 현지 채용을 동시에 다루어 많은 연령대의 구직 희망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구직자의 사전 질문사항을 발표 자료에 반영하여 밀도 있게 설명회를 구성할 수 있었다.

 

 

행사 세부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

비고

(IST)15:00 – 15:10

(KST)18:30 – 18:40

① 인사말(5분)

② K-MOVE 사업, 해외취업정착지원금 절차 안내(5분)

뉴델리무역관 K-MOVE 담당직원

(IST)15:10 – 15:50

(KST)18:40 – 19:20

① 인사 담당자가 말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안내(30분)

② 질의응답(10분)

① 중견 전자 배터리 업계의 인사담당자

② 대기업 평판 디스플레이 업계의 인사

     담당자

(IST)15:50 –16:10

(KST)19:20 – 19:40

① 멘토의 인도 취업 경험담 및 생활정보 공유(15분)

② 질의응답(5분)

대기업 IT업계  K-MOVE 멘토

(IST)16:10 –16:15

(KST)19:40 – 19:45

맺음말(5분)

뉴델리무역관 K-MOVE 담당직원

 

 

발표에는 KOTRA 뉴델리 무역관 K-MOVE 담당직원, 중견 전자 배터리 업계 인사담당자, 대기업 평판 디스플레이업계 인사담당자, 대기업 IT업계 K-MOVE 멘토 등 총 4명의 연사가 참여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사전 설문으로 수집한 참석자의 질의사항을 발표에 반영하여, 구직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에 보다 의미 있는 답변을 줄 수 있었다.

 

행사 개요

행사명

2021 하반기 인도 온라인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행사

개최일시

(설명회 및 멘토링) 2021년 10월 14일(목) 15:00-16:15 (IST)

개최 플랫폼

ZOOM

발표 내용

KOTRA 뉴델리 무역관

ㅇ K-MOVE 사업, KOTRA의 글로벌일자리 사업, K-MOVE 거점과 K-MOVE 스쿨 소개, 해외취업정착지원금 및 해외취업사실발급 확인서 안내


중견 전자 배터리 업계의 인사담당자

ㅇ 회사소개,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상, 주재원 채용절차, 채용 시 요구사항


대기업 평판 디스플레이업계의 인사담당자

ㅇ 회사소개,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상, 현지채용 절차, 채용 시 요구사항

ㅇ 취업 멘토: 인도 취업 계기, 인도 취업 장단점, 멘토가 전하는 면접 포인트

 

 

(세션 1) K-MOVE 사업 및 해외 취업정착지원금 안내

 

K-MOVE 사업안내

대한민국 정부가 청년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발굴, 인재양성, 통합정보망 구축, 연계 강화, 도전의식 확산을 핵심 과제로 두고 기존 고용노동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등의  각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프로그램을 통합한 것이다.

 

KOTRA K-MOVE 취업거점 센터와 K-MOVE 스쿨의 차이점

KOTRA는 글로벌일자리 사업 부문에서 K-MOVE 센터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2014년 3월 28일 고용부가 KOTRA에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한국 청년인력이 필요한 국내기업의 해외지사, 동포단체 및 기업, 대 한국 투자기업 등을 중심으로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이외에도 취업 또는 창업 현장 지원 및 컨설팅, 멘토-멘티 운영지원, 헬프데스크 운영을 통해 K-Move롤 홍보하는 등 사업 수행의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고자 설립된 청년 해외진출 지원 글로벌 플랫폼이다.

K-MOVE 스쿨의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은 정부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연수를 실시하고 연수비 일부를 국비지원 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외부 전문연수기관을 선정하여 관련 업무를 위탁운영하고 있다.

 

뉴델리 무역관 K-MOVE 센터 

뉴델리무역관을 포함하여 전세계 총 51개의 해외 무역관이 K-MOVE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뉴델리무역관은 특히 취업 거점 무역관으로 분류되어 인도 내 일자리 발굴 및 채용지원, 인도 취업정보 제공, 인도 취업자 사후관리업무 등을 일괄 전담하고 있다.

무역관이 운영하는 네이버카페인 ‘코트라와 함께 인도취업!’과 카카오톡 단톡방 ‘K-move와 함께 인도취업’에서 다양한 취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월드잡에 업로드된 인도 현지기업 채용공고를 입사지원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헬프데스크, 자문변호사를 운영하여 기 취업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취업 정보 사이트

- 월드잡 플러스(https://www.worldjob.or.kr/)

-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https://open.kakao.com/o/gySOyUOb)

- 인도 한인 학생회(https://www.facebook.com/groups/317071528482980) 등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해외취업 정착 지원금

해외취업정착지원금이란 현지 정착을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취업자들에게 제공하는 지원금으로 월드잡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인도 취업자들에게는 취업 1개월 후 300만 원, 취업 6개월 후 100만 원, 취업 12개월 후 200만원, 이렇게 총 3차례에 걸쳐 6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 된다. 단, 개발도상국 최대 지원인원인 1,260명이 달성되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해외취업정착지원금에 대한 세부 내용은 월드잡 내 ‘해외취업 정착 지원금 안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취업확인서

뉴델리무역관은 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해외취업사실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기관이다. 취업 확인서 신청 이전에 근로 계약서, 재직증명서, 시스템상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개인정보동의서, 비자사본을 준비해야 하며, 근로계약서 상 연봉이 1,600만 원 이상인지, 계약기간이 1년 이상인지, 기업명, 기업주소, 기업 전화번호, 근로계약기간, 취업직종, 임금수준, 근로시간, 업무내용, 사회보험, 숙식제공 등 주요 복리후생, 근로계약 체결일, 사용자 및 근로자 서명 등이 명기 되어있는지, 재직증명서가 근무일로부터 1개월 후 발급되었는지, 재직증명서상 기업명과 재직자 성명, 담당업무, 연월일로 명기된 발급일자 및 근무 시작일, 재직기간, 발급 확인자 및 재직자 서명이 명기되어 있는지, 신청서는 재직증명서 상 업무 시작 일자로 작성되어 있는지 모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세션2) 2개사 인사 담당자가 말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및 취업 경험담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인재상

2개사 인사 담당자는 발표에서 아래의 역량을 가진 사람을 인재상으로 꼽았다. 전문 분야에 대한 경력 3년 이상(주재원의 경우), 기획 및 보고능력 우수, 현지 노동법에 대한 이해도 높음, 업무 관련 경험 및 지식 보유자, 외국어 능력(영어/힌디어), MS Office 활용 우수자, 업무 관련 자격증, 인도 생활에 대한 적응력 및 경험, 이해관계자(구성원)간의 협업 등으로 2개사 담당자 모두 유사한 것들을 인재상이자 주요 역량으로 선정하였다.

 

기업의 채용과정 소개 

기업별로 그 전형이 모두 상이할 수 있으나, 대부분 서류전형, 실무면접(본사 및 해외법인), 임원면접, 건강검진, 입사확정, 비자발급, 부임의 순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 취업 경험담 및 멘토

취업 멘토 시간에는 실제로 인도에 취업한 현 기업 담당자가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현지 취업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역량과 인도 취업의 장단점, 그리고 생활 상 어려운 점 등을 가감없이 밝혔다.

 

먼저, 인도 취업시 필요 역량으로 인도에 거주해보거나 방문해본 경험을 꼽았으며, 더불어 영어 의사소통 능력 및 직무 적응력을 꼽았다. 다음으로, 인도 취업의 장점으로는 ‘독특한 커리어 및 전문성 향상’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얘기하였으며, 단점으로는 ‘높은 소득세(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30%)’를 꼽았다. 마지막으로 인도에서 생활하며 더운 날씨, 미세먼지, 행정처리 속도, 언어 그리고 식문화 등을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이에 더해 해당 담당자는 현지 취업을 선택하는 기로에서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규모와 직무, 그리고 본인의 경력과의 연관성, 복지 혜택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고를 것을 얘기하며, 멘토링 시간을 마쳤다.

 

(세션 3) 기업 인사 담당자와의 현장 인터뷰


마지막으로 구직자들의 사전 질의를 바탕으로 K-MOVE 담당직원과 기업 인사담당자가 진행한 현장 인터뷰를 질의응답 형태로 만들어 보았다. 현지 취업에 있어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Q1: 인도에서 살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인도에서의 힘든 점은 크게 업무, 생활, 기타 방면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업무 방면으로는, 모든 업무에 있어 그 처리 속도가 매우 느리고, 업무에 대한 완결 절차에 대한 개념이 한국과 매우 다릅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현지인들과 업무 또는 생활을 하며, 이해하고 맞춰가야 하는게 첫 번째 관문입니다. 두번째로는 극심한 대기 오염, 석회질이 포함된 수질, 잦은 정전 등 환경적인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공기청정기, 마스크, 샤워기 필터, 무정전전압기(UPS) 등을 구비하여 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식료품점의 수가 많지 않고, 그에 따라 한국 식료품 또는 한식 물가가 비싸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이후 국내외 여행 및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여가활동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Q2: 인도 취업 필요역량은 어떻게 되나요?

인도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어학능력(50%), 적응력(30%), 직무역량(20%), 정보력 및 기타(부가적인 사항)로 비중으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어학 능력의 경우 본인 스스로가 향상시켜야 하는 문제로, 어학 부분 충족 시 현지직원과 빠른 업무융화가 가능합니다. 인도는 타 선진국 대비 생활 환경이 비교적 열악하기 때문에, 이를 감수하고 극복하려는 의지인 적응력이 또한 중요합니다. 직무역량의 경우,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분석하여 면접 시 관련 경험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자신이 살며 겪은 성공과, 실패로부터 얻은 교훈, 얻은 스킬 등을 잘 설명한다면 이또한 취업의 중요한 가점 요인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력 및 기타 사항은 부가적인 요소로 지원코자 하는 직무의 현지 수요, 선호도와 국가·경제·사회·문화적 지식, 현지노동법과 인금수준 및 소득세 등의 근로자 처우를 알아야 합니다.

 

Q3: 근무 환경, 복지 및 급여수준은 일반적으로 어떤가요?

근무 환경은 기업과 직무마다 상이 하기 때문에, 채용공고를 확인하거나 혹은 면접을 볼 때 기업 담당자에게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평균적인 기준으로는 주 5일 8시간 오피스 근무를 하며, 연봉의 경우 외국인의 현지 고용비자 발급요건인 25,000 달러를 중심으로 기본급이 책정되며, 보통 회사 내규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나, 경력인정 시 임금협상이 가능합니다.

채용 시에는 대기업 기준으로는 편도 항공권, 비자발급비, 주거지원비, 내규에 따른 통신비와 식비가 지원되며, 보편적인 기업 기준 통상 통근차량 지원을 하고 있으나, 면접 시 별도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Q4: 자소서는 어떤 내용을 포함해서 작성해야 할까요?

자소서 작성 팁으로는 왜 인도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어떠한 과정과 목표를 가지고 인도기업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등의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은 무엇보다 ‘같이 일할 수 있는 또는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 여부를 중요시 하기에, 프로젝트 혹은 업무를 진행할 때 협업을 통하여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자소서에 적는 것이 좋습니다.

 

Q5: 주거지원이 되지 않을 시 집을 구하는 추천 방안이 있나요?

주거지원이 되지 않을 시에는 장기 에어비앤비 투숙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6: 기업은 K-MOVE 스쿨 연수자를 선호하나요?

사실 절대적인 가점은 없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른 지원자와 동일한 기준으로 인성 및 역량 등을 평가합니다만, K-MOVE 스쿨에서 영양가 있는 현지법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불성실하게 이수한 지원자의 경우 도리어 감점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상기 인터뷰는 해당 멘토링 행사에 참여한 익명의 대기업 인사담당자와 진행되었으며, 기업 관계자의 주관적 견해가 담긴 인터뷰이므로 절대적 지표는 아님을 유의하길 바란다.

 

KOTRA 뉴델리 무역관 K-MOVE 취업 거점은 상반기와 하반기, 연간 2회의 취업설명회 및 멘토링 행사, 현지 정착 정보, 현지 구인 정보, 비자 및 노무 정보 등 인도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카페 KOTRA와 함께 인도 취업!’(https://cafe.naver.com/kotranewdelhi), 뉴델리 무역관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KOTRA 뉴델리] K-Move와 함께 인도취업’을 통해 다양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위 원고는 멘토링 행사 및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취업담당자 : 뉴델리 무역관 최주희 대리(joohee.kotra@kotra.or.kr)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KOTRA와 함께하는 인도 취업, 취업희망자 대상 온라인 멘토링 개최 II)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