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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기능성 헤어제품 선호 높아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주영
- 2021-10-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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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샴푸 수입 소폭 감소에도 샴푸시장은 증가 추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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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성 헤어제품의 수요가 높으며, 합리적 가격 설정 필요 -
아직은 작지만 점차 확대되는 캄보디아 헤어케어 시장
캄보디아 내에서 주로 판매되는 헤어제품은 샴푸, 컨디셔너·린스가 있다. 헤어제품 구매 시 캄보디아 소비자들, 특히 여성소비자들은 비듬치료·예방, 손상케어, 패스트샴푸(머리카락 성장촉진), 탈모 방지 등 기능성 제품을 주로 찾는다. 향기 또한 중요한 구매 요소이기도 하다. 헤어제품의 시장규모는 970만 달러(2018), 1060만 달러(2019), 1340만 달러(2020)을 기록하며, 해마다 시장규모는 증가했다. 하지만 2020년 시장 증가율은 6.6%를 기록했으며, 시장규모 증가율은 전년대비 2.9%p 하락했다헤어제품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시장규모
7,950
8,813
9,720
10,644
11,345
증가율
9.4
10.9
10.3
9.5
6.6
자료: 유로모니터
현지생산 제품 확대로 위축되는 캄보디아 헤어제품 수입
2020년 캄보디아의 샴푸 총수입액은 2237만6000달러이며 전년대비 14.66% 하락했다. 최근 3년간 누적 수입액 기준, 태국 제품이 약 90% 이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2020년 태국 제품의 수입액이 15.84% 하락하고 베트남과 한국 제품의 수입이 각각 185.2%, 116.48% 증가했다.
캄보디아 샴푸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수출국
2018
2019
2020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
세계
25,985
26,220
22,376
100
100
100
-14.6
1
태국
22,573
23,386
19,681
86.8
89.1
87.9
-15.8
2
베트남
770
331
944
2.9
1.2
4.2
185.2
3
한국
524
267
578
2.0
1.0
2.5
116.4
4
미국
712
723
322
2.7
2.7
1.4
-55.4
5
독일
10
627
282
0.04
2.3
1.2
-55.0
자료: ITC Trade Map (Mirrored Data)
캄보디아 헤어상품
Unilever Group의 Dove, Sunsilk, Clear 제품들이 헤어케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며 가장 높은 브랜드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수입 제품은 주로 캄보디아의 주변국인 태국과 베트남에서 주로 수입을 한다. 캄보디아의 로컬 브랜드인 Klen은 한국에서 허가 및 수입된 제조 방식과 성분으로 생산해내고 있으며 페이스북 등 SNS에서도 이 점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Klen은 시장 출시 5년만에 시장 점유율 8%를 차지하고 있다.
KLEN Cambodia 페이스북
자료: Klen 페이스북 홈페이지
샴푸 제품 비교 목록
번호
상품명
이미지
가격
용량
옵션
원산지
타입
기능
1
Dove Shampoo
340ml
$3.90
340ml
머릿결 복구, 탈모치료, 스트레이트, 실키
태국
크림젤
머릿결 복구, 탈모 방지, 머릿결 스무딩
2
Sunsilk Shampoo 320ml
$2.90
320ml
검은 윤기, 굵은 긴머리, 윤기 부드러움, 스트레이트
태국
크림젤
머릿결 윤기, 탈모 방지, 머릿결 스무딩
3
Clear Men Shampoo 320ml
$3.90
320ml
시원한 스포츠 멘솔, 탈모 방지, 딥 클렌징
태국
크림젤
두피 쿨링, 탈모 방지, 비듬 방지
4
Clear Women Shampoo 330ml
$3.90
330ml
사쿠라 프레시, 탈모 방지, 소프트 케어, 탄력, 아이스쿨 멘솔
태국
크림젤
두피 쿨링, 탈모 방지, 비듬 방지, 머릿결 복구
5
Pantene Pro-V Shampoo 340ml
$2.50
340ml
탈모 방지, 손상 케어, 길고 탄력있는
태국
크림젤
탈모 방지, 머릿결 스무딩, 모발 성장
6
Klen Shampoo 340ml
$3.50
340ml
쿨-프레쉬, 남성 비듬 방지, 여성 비듬 방지, 노멀 헤어, 손상 헤어, 탈모 방지
캄보디아
크림젤
두피 쿨링, 탈모 방지, 비듬 방지, 머릿결 복구
7
The Body Shop Shampoo 250ml
$10.75
250ml
바나나, 생강,/ 딸기, 후지 녹차, 시어버터
영국
크림젤
영양공급, 비듬 방지, 광택, 정화, 보충
자료: Aeon Online Mall
일부 한국 샴푸 브랜드는 캄보디아 내에 인지도가 있으며, 일부 제품이 수입되고 있다. 현재 대형마트, 슈퍼마켓, 한인마트 및 온라인 판매업체에서 려, 미장센, 케라시스 등 한국산 샴푸가 유통되고 있다.
캄보디아 내 한국산 샴푸
번호
상품명
이미지
가격
용량
옵션
원산지
타입
기능
1
Mise en Scene Shampoo
$8.5
530ml
퍼펙트 세럼 오리지널
/ 손상 케어
/ 에이징 케어
/ 두피 케어
/ 통풍 볼륨 세럼
한국
크림젤
헤어 스무딩
손상 복구
두피 케어
2
Ryo Shampoo
$7
500ml
탈모 케어
/ 손상 케어
/ 두피 클렌징
/ 머릿결 스트레이트너
한국
크림젤
탈모 케어
손상 복구
비듬 방지
머릿결 스트레이트너
3
Kerasys Shampoo
$7
600ml
데이지 향
/ 머스크 향
/ 엠버 향
한국
크림젤
지성 컨트롤
손상 복구
두피 케어
출처: Kim Mart 페이스북 페이지
건강뷰티소매점(헤어샵) 및 마켓 중심 유통, 온라인은 아직
소비자들은 샴푸 제품은 주로 오프라인 방문 구매를 선호하는 편이다. Makro, Aeon몰, Chip Mong, Lucky, Thai Huot, Bayon, Superstore, Super Duper 등 대형마트, 슈퍼마켓, 건강 및 뷰티 전문 소매업자와 약국 등에서 유통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상점 등 무점포 소매업을 통해 유통되기도 한다. 코로나19이후 Aeon, Nham24 등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으나, 전체 판매에서 비중은 아직 적은 편이다.
캄보디아 내 샴푸 유통 경로
자료: 유로모니터
시사점
시장규모는 크지 않지만, 샴푸 수입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 중이다. 캄보디아 소비자들 중 특히 여성들은 평범한 샴푸보다는 탈모 방지 및 모발성장 등 기능성이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소비자 인터뷰 결과, 개인 두피상태에 맞는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며, 두피고민이 없는 소비자들은 머릿결 관리기능을 선택한다. 소비자들은 기존 슈퍼마켓 혹은 미용실 등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했으나, 코로나19이후 일부 소비자들은 페이스북이나 온라인 구입으로 전환했다고 답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대체로 신제품을 사용해보려고 하며, 제품을 사용하고 지인들에게 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다만, 합리적인 샴푸가격을 4~9$/500ml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가격설정이 필요하다. 샴푸 브랜드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는 입소문 마케팅, 홍보, 매장 내 제품 배치 등이 있으므로, 합리적인 가격에 맞는 온오프라인 홍보가 필요하다.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Aeon Online Mall, KOTRA 프놈펜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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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2021-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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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