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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1-09-23
  • 출처 : KOTRA

-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에 전년 대비12% 성장 –

- 종합비티민 부문이 가장 큰 인기, 전년 대비 판매액 14%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HSCODE

상품설명

상품설명 (영문)

2936

프로비타민과 비타민(천연의 것과 이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합성의 것으로 한정하며, 천연의 프로비타민 농축물과 비타민 농축물을 포함한다), 이들의 유도체로서 주로 비타민으로 사용하는 것과 이들의 상호 혼합물(용매에 용해하였는지에 상관없다)

Provitamins and vitamins, natural or reproduced by synthesis (including natural concentrates), derivatives thereof used primarily as vitamins, and intermixtures of the foregoing, whether or not in any solvent.

 

시장동향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편리성으로 인해 폴란드에서는 매년 비타민영양제 시장이 성장해 왔다. 폴란드인은 식품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충족하는 것이 어렵다고 여기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비타민영양제를 선택하고 있다. 미디어 광고가 한몫한 점이 있기도 하지만, 겨울이 유난히 긴 폴란드에서는 겨울철 햇빛의 부족과 오래지속되는 추위로부터 면역력을 주기 위한 노력으로 비타민제를 찾는 일이 많았다.

 

COVID 19 팬데믹은 건강에 대한 염려와 면역성 증진에 대한 기대로 비타민제 판매량이 급증했다. 비타민영양제 시장은 팬데믹 기간 이득을 본 몇 안되는 품목 중 하나이다. 2020년 비타민영양제 판매규모는 1억7100만 즈워티(약 2억8225만 달러)였으며,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비타민영양제 중에서는 한 알로 모든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을 동시에 공급해 주는 종합비타민제의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2020년 기준, 전체 시장 구성을 살펴보면 종합비타민이 56%, 단일비타민 44%를 구성하고 있다. 종합비티민 부문의 판매규모는 2020년 약 6억 즈워티(약 1억 58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고 단일비타민은4억7080만 즈워티(약 1억 2407만 달러) 판매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단일비타민 부문에서는 비타민 C와 비타민 D의 판매액이 각각 2억2020만 즈워티(약 5800만 달러)와 6480만 즈워티(약 1708만 달러)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며, 전년 대비 비타민 C는 12.3%, 비타민 D는 11.6% 성장했다.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시장 동향 (2015~2020)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판매규모 (백만 즈워티)

746.2

780.7

821.9

867.4

953.8

1,071

증감률 (%)

-

4.6

5.3

5.5

10.0

12.3

 

external_image

주: 2021년 1~8월 평균환율(US$1=PLN3.7945, EUR1=PLN4.5474)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2020년 기준, 비타민영양제 종류별 판매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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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수입동향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수입액은 2020년 1억8618만 달러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1.44% 증가한 것이었다.  2021년 1~5월까지의 수입액은 8771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네덜란드, 독일, 중국, 프랑스, 벨기에이며, 2020년 기준으로 네덜란드에서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35.76%, 독일 수입이 27.92%, 중국 수입이 14.99%, 프랑스 수입이 6.52%, 벨기에 수입이 3.16%를 구성한다. 2021년 1~5월 기준으로 볼 때, 주요 수입국 순위에는 변동이 없으나 수입 증감률에 있어서 네덜란드에서의 수입이 15.89% 증가하여 전체 수입의 36.38%를 구성했으며, 중국에서의 수입이 45.78% 증가하여 19.48%의 비율을 차지한다. 동 품목 對한국 수입은 거의 전무하다.

 

폴란드 비타민영양제(HS code 2936기준)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국가(순위)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

수입액

증감률 (%)

1월~12월

2020

1월~5월

’21년1~5월, 전년동기대비

2018

2019

2020

2021

전체

195,699

153,310

186,181

100

21.44

87,717

8.83

네덜란드(1)

72,957

55,413

66,577

35.76

20.15

31,912

15.89

독일(2)

44,708

50,640

51,977

27.92

2.64

21,698

-14.78

중국(3)

45,302

20,032

27,902

14.99

39.29

17,090

45.72

프랑스(4)

10,206

7,684

12,136

6.52

57.94

4,078

-19.66

벨기에(5)

7,144

3,681

5,891

3.16

60.01

2,615

-18.70

한국(35)

0

0

1

0

241

0.16

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1년 9월 13일 기준)

 

경쟁동향

 

폴란드 내 비타민영양제 주요 시장 주도 업체로는 Polski Lek S.A. Natur Produkt Pharma, Jelfa 등 로컬 기업들이 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Teva Pharmaceuticals, GSK Consumer Healthcare, Olimp Laboratories 등이 있다.

 

종합비타민 기준으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Doctors Best, Orange Triad, Multi 1to3, One for Day, Optimal Multivitamin 등이 있으며, 30~50달러 내외의 가격이 가장 잘 판매되고 있다.

 

폴란드 종합비타민 인기 제품 TOP 5

사진

제품명

소비자가격(부가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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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tor’s best multiple

제조사: DOCTORS BEST

90

종합비타민

34~37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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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 Triad

제조사: CONTROLLED LABS

270

종합비타민, 미네랄

33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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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1-to-3

제조사: JARROW FORMULAS

100

종합비타민, 미네랄

25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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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per day

제조사: LIFE EXTENSION

60

종합비타민, 미네랄

26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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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al Multivitamin Methyl One

제조사: Seeking Health

45

종합비타민, 미네랄

34 달러

주: 2021년 1~8월 평균환율(US$1=PLN3.7945, EUR1=PLN4.5474)

자료: Testesterone

 

유통구조

 

폴란드 비타민영양제는 주로 라이센스가 있는 의약품 취급 업체들이 취급을 한다. 유통구조는 국내외 제조사-수입 및 유통업체를 거쳐 약국이나 일용품 드러그스토어 등의 소매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전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건강보조제의 경우 의사처방전이 없이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판매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COVID 19 팬데믹 이후 비타민제를 포함한 건강보조제품들의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했고, 향후에도 이 추세는 유지될 전망이다.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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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Polski Lek Dystrybucja sp.zo.o

https://polskilek.p

Polypharm S.A.

https://www.polypharm.pl/

SALUS INTERNATIONAL SP. Z O.O.

https://www.salusint.com.pl/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HS code 2936기준

- 제3국 관세율: 0 %

- FTA 적용기준 對 한국 관세율: 0 %

- 부가세: 23%

 

비타민제를 의약품으로 등록하는가 건강보조식품으로 등록하는가에 따라 필요한 인증 절차와 등록 절차가 다르다.  의약품으로 등록할 경우 유럽 의약품 수입요건 및 의약품 관련 지침을 준수해야하며, 폴란드 의약품ž의료기기 및 살생물 등록청(www.urpl.gov.pl)에 등록을 해야한다. 건강보조식품으로 등록할 경우 식품으로 간주되어 폴란드 최고 위생청(www.gis.gov.pl)에 등록해야한다.  건강보조제 등록은 무료이나 대행업체를 사용할 경우 서비스 비용이 들 수 있다.

 

참고:

의약품관련 EU법규

2001년 11월 6일 유럽 의회 및 이사회 지침 2001/83/EC 인체용 의약품 관련 커뮤니티 코드 

2001년 11월 6일 동물용 의약품에 관한 커뮤니티 코드에 관한 유럽 의회 및 이사회 지침

 2012년 6월 19일 유럽 의회 및 이사회의 규정(EC) No 726/2004 및 유럽 의회의 지침

 

전문가 인터뷰

 

의약품 및 건강보조제 전문 유통업체 P사의 영업이사 S씨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인구 노령화로 비타민제를 포함한 건강보조제의 판매가 매년 증가해 왔다고 한다. 특히, COVID19 팬데믹 기간 비타민 및 면역제품 판매가 급증하였으며, 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는 견해를 전했다.

 

시사점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COVID 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12%의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종합비타민 부문이 연 14% 증가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단일 비타민 부분에서는 비타민 C와 비타민 D가 가장 많이 판매됐다. 건강에 대한 염려와 관심 증가, 면역성 증진에 대한 필요성 대두, 노년층 증가로 이 시장은 향후 꾸준한 성장이 전망된다.

 

동 시장은 향후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 산업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폴란드 비타민영양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은 건강보조식품 등록청인 폴란드 최고위생청에 사전 등록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또, 현지 시장을 잘 알고 있는 로컬기업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영양제는 건강보조제로서 반드시 약국에서만 취급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의약품 취급 업체들이 비타민영양제를 취급하고 있어, 동 계열의 업체들을 발굴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estesterone.pl, 유통사 홈페이지, unsplash (썸네일사진),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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