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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견용 배변패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창춘무역관
  • 2021-08-03
  • 출처 : KOTRA

- 성장단계에 있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 반려동물 인구와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전망 -

- 현재까지는 가격에 민감한 애완동물 용품시장,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형성에 주목해야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 9619 00

품목설명

- 중국어 원문 : 任何材料制的卫生巾(护垫)卫生棉条, 婴儿尿布衬里和类似

- 영문 번역 : Sanitary towels(Pads) and tampons, napkins and napkin liners for babies and similar articles, of any material

- 한글 번역 : 위생용 타월(패드), 탐폰, 영유아용 냅킨 라이너(영유아용 기저귀) 또는 이와 유사한 용도의 제품(재질 무관)

중국의 반려동물 시장

 

중국의 반려동물 시장은 1990년대에 들어서 태동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중국에서는 일반 가정에서 개 사육을 금지하는 법령이 있었고,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는 개사육을 엄격히 제한하는 조례가 시행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개혁개방과 이에 따른 서구문물의 확산은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인구의 증가로 이어졌고, 애견사육에 대한 규제도 금지에서 제한으로, 제한에서 관리로 점차 완화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1992년에는 중국의 동물보호협회CSAPA(国小动物保护协会China Small Animal Protection Association)가 설립되면서 반려동물이라는 개념이 점차 보편화되었다고 평가된다. 

 

2019년 기준 중국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6,128만 명으로 매년 8%대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20년 기준 애완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18.5% 증가한 2,988억 위안을 기록하고 있는데, 2023년까지 시장규모는 4,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 아이루이즈쉰(艾瑞咨)

 

 

현재 중국의 반려동물 관련 소비시장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일선 대도시가 주도하고 있으며, 주된 소비 계층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고학력 중산층 가정으로 대표된다. 반려동물 양육자의 구성을 살펴보면, 36세 이하가 전체의 74%, 여성이 61%, 대졸 이상 학력자가 82%로 나타난다. 또한 반려동물 가구 중에서 자녀를 둔 가정이 전체의 61%를 차지하고, 뒤를 이어 1인가구가 15%를 차지하고 있다.

 

반려동물 가정에서 양육중인 동물의 분류를 보면 개가 70%, 고양이 56%, 어류 등 수생동물 16%, 조류 9%, 파충류 9% 등으로 나타났다. 개를 기르는 가정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고, 2종류 이상의 반려동물을 기르는 비중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개를 양육하는 가정의 경우, 대형견이 56%, 소형견이 38%, 중형견이 19% 순으로 나타나는데, 대형견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이 특징이다.

 
애견용 배변패드 시장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실내에서 애견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는 배변패드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배변패드는 순간적인 수분 흡수 및 보존 성능이 높아야 하고, 1~2회 사용 이후에도 표면이 보송보송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배편패드는 특수 방향제 처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변냄새를 중화시키고 애견의 배변습관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고 있다. 

 

경쟁 동향

 

현재 중국내에서 판매되는 배변패드 제품은 중국산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격에 비해 부피가 큰 제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인터넷쇼핑을 통한 구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인 징둥(JD.com)에서 판매순위 상위 제품은 대부분 중국산 브랜드이고, 수입산 제품의 비중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내 배변패드 판매 상위 제품

NO.

브랜드

규격

소비자 판매가격

(RMB)

사진

1

MinkSheen

50

(45*60cm)

32.80

EMB00003cd45a87

2

Honeycare

(好命天生)

40

(45*60cm)

37.90

EMB00003cd45a88

3

疯狂的小狗

50

(45*60cm)

36.90

EMB00003cd45a89

4

威仕特

50

(45*60cm)

32.00

EMB00003cd45a8a

5

LORDE

(里兜)

40

(45*60cm)

59.90

EMB00003cd45a8b

6

Navarch

(耐威克)

40

(45*60cm)

49.90

EMB00003cd45a8c

자료: 징둥JD

 

타오바오에서 운영하는 티몰(Tmall)에서는 수입 배변패드 제품이 일부 확인된다. 수입산은 대체로 중국산 제품에 비해 현저히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으며, 제품의 종류나 판매량은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확인된다.

 

수입산 브랜드 판매현황

NO.

브랜드

규격

소비자 판매가격

(RMB)

사진

1

Gaines (佳乐滋)

(일본)

72

(45*45cm)

128.00

EMB00003cd45a8d

2

IRIS (爱丽思)

(일본)

44

(44*59cm)

35.00

EMB00003cd45a8e

3

IVPETS (爱蓓诗)

(일본)

42

(60*43cm)

208.00

EMB00003cd45a8f

자료: 티몰Tmall

 

오프라인 매장들을 대상으로 샘플 조사를 진행한 결과, 수입산 제품을 직접 판매하고 있는 곳은 확인되지 않았다. 길림성 창춘 소재 애완동물 용품샵 러베이멍충(乐贝萌宠)의 관계자에 따르면, 배변패드는 주력 판매 제품이 아닌 관계로 용품점에서는 구색만 갖추는 용도로 저렴한 중국산 제품 3~5종 정도만 취급중이라고 하며, 중국산 브랜드 중 두드러지는 선두주자는 아직 없다고 평가하였다. 한편, 동물병원의 경우 상대적으로 중고가 용품 및 제품의 판매 비중이 높은데, 베이징의 쟈오충(娇宠) 동물병원, 창춘의 후이캉(惠康) 동물병원 등에 문의한 결과, 멍멍디엔萌萌垫, 베이베이카라贝贝考拉 등 중국산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고 한다.

 

애견용 배변패드 10대 인기 브랜드 (2021 3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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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파이항방(排行榜)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배변패드 제품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는 대부분 중국산 브랜드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제품이나 브랜드의 경험 여부가 선호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감안할 때, 수입산 배변패드 제품은 현재까지 중국 시장에서 이렇다 할 입지를 갖추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사료, 의약품, 간식, 장난감 등에서는 외국산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점과 대조를 이룬다. 따라서 성능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수입산 제품의 시장 진입 여지는 오히려 크다고 하겠다.

 

유통구조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의 중국 애완동물 용품류의 구매경로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타오바오, 징동 등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구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구매는 전체의 5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용품점 21.2%, 동물병원 14.2%, 슈퍼마켓 8% 순으로 나타났다.

 

2019 중국 애완동물 용품 구매경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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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화징정보망 (华经情报网)

 

소득수준 향상과 반려동물 인구 증가의 영향으로 동물병원 이용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2019년 기준 중국내 동물병원은 1만개를 넘어서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이들 동물병원은 대부분 베이징, 충칭, 광저우, 청두 등의 순으로 나타난다.

 

 

중국 지역별 애완동물병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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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따중덴핑(众点评)

 

동물병원의 경우, 애완동물에 대한 검진이나 치료 이외에도 약품 및 처방사료 등의 판매, 그루밍 서비스, 각종 용품 판매 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동물병원에서 판매하는 용품들은 중고가 제품의 비중이 높고, 각종 사료나 약품 등 수입산 제품의 취급비중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 젊은층을 중심으로 거주지 인근의 동물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진과 그루밍서비스 등을 받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동물병원은 중고가 반려동물 용품 오프라인 판매의 중요한 경로가 될 수 있다.

 

중국의 서비스 평가 애플리케이션인 따중디엔핑(众点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국 100대 도시에 약 57천개의 애완동물 용품점이 소재되어 있다. 이러한 용품점 역시 상하이 3,610, 베이징 3,132, 청두 2,226개 등으로 도시별 인구 규모와 유사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수준의 향상,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도시화 등으로 인해 향후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 지역별 애완동물 용품점 수

EMB00003cd45a90

자료 : 따중덴핑(众点评)

 

 

수출입 동향

 

애견용 배편패드는 중국 해관의 품목분류 체계상 영유아용 기저귀, 위생용패드 등과 같은 위생용 패드 품목군에 포함되어 있다. 2020년 기준 중국은 총 8억 달러를 수입하였고, 22.6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였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애견용 배변패드 생산기업은 약 600개에 이르고 있는데, 대부분 OEM 등의 형태로 수출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한다. 이는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중국내 생산 거점을 확보하여 자국이나 제3국으로 수출하는 현상에 따른 것이다.

 
중국 위생용 패드 제품(HS 961900)의 수출입

(단위: 백만 달러, %)

2018

2019

2020

증감율

수입

1,245

1,063

804

-24.4

수출

1,800

2,087

2,265

8.5

자료: KITA

 

 

2020년 기준 중국의 위생용 패드 제품 수입은 일본 6.7억 달러, 헝가리 5,700만 달러, 한국 2,100만 달러 순으로 나타난다.

 

중국 위생용 패드 제품(HS 961900)의 국별 수입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9

2020

수입금액

증감율(%)

수입금액

증감율(%)

1

일본

926

-16.0

672

-27.5

2

헝가리

44

9.3

57

29.3

3

한국

28

-21.8

21

-23.9

4

캐나다

25

23.4

16

-36.4

5

미국

10

23.4

8

-11.6

6

태국

4

21.1

6

51.9

7

독일

7

-18.3

5

-26.7

8

슬로베니아

2

-25.7

4

53.1

9

대만

3

-40.6

3

-23.9

10

인도네시아

-

-

2

131.6

총계(전체수입)

1,063

804

자료: KITA

 

 

관세율 및 인

 

원산지가 한국인 애견용 배변패드의 경우 2021년 기준 수입관세율은 4.2%, 증치세는 13%이며, 배변패드의 수입과 관련한 별도의 인증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애견용 배변패드 제품의 세율 (2021년 기준)

HS code

품목명

관세

증치세

(부가세)

한중

FTA

최혜국

MFN

9619 0090

위생용 타월(패드), 탐폰, 영유아용 냅킨 라이너(영유아용 기저귀) 또는 이와 유사한 용도의 제품(재질 무관)

Sanitary towels(Pads) and tampons,

napkins and napkin liners for babies and

similar articles, of any material

4.2%

6%

13%

자료: 중국 해관 수출입 세칙(2021)

 

 

시사점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반려동물 가구가 50%를 넘어서거나 근접하고 있으나, 중국은 아직까지 20% 수준에 불과하다. 중국의 경제성장과 도시화, 소득수준의 향상 등을 감안한다면 중국의 반려동물 시장은 향후 10년 동안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로 이어질 전망이다. 온오프라인 융합 구매, 빅데이터 활용, 원격의료, 지능형 케어 등과 같은 신기술이나 트렌드가 확산될 수 있는 여지는 선진국시장에 비해 월등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중국시장에서는 흡수력이나 탈취력이 낮은 배변패드들이 판매순위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기대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보여준다. 중국의 반려동물 용품 시장은 형성이 상대적으로 늦었으나, 향후 가파른 시장 확대와 시장 세분화로 발전해 갈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진출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인터넷 쇼핑몰과 반려동물 용품점은 여전히 가격이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반면, 동물병원 이용자들은 위생과 품질을 위해 보다 많은 지출을 할 수 있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 계층이다. 따라서 전국 규모의 가맹 동물병원을 활용해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을 개척하는 것도 유력한 방편이 될 수 있겠다.
 
 

자료 : 아이루이즈쉰(艾瑞咨), 아이미디어 데이터센터(艾媒数据中心), 파이항방(排行榜), 티몰(Tmall天猫), 따중덴핑(),

               화징정보망 (华经情报网), 신화통신(华通信社), 첸잔연구원(前瞻研究院)한국무역협회(KITA), KOTRA 창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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