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중국 꿀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6-07
  • 출처 : KOTRA

- 중국의 대한국 수입 규모 상승세 -

- 프리미엄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 브랜드 -

   

 

 

상품명 및 HSCODE

 

상품명

HSCODE

210690

 

시장 동향

 

external_image 

자료 : www.pexels.com

 

중국은 세계 최대의 꿀 생산국이자 수출국이지만 제품의 시장경쟁력이 비교적 약하며, 현지브랜드는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중국의 프리미엄 시장은 주로 수입산 꿀이 차지하고 있다. 2020년 중국의 수입 꿀 평균 단가는 20,889.11달러/톤으로 전년 대비 22.85% 증가하였다. 중국의 꿀 수입 평균가 역시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수입 평균가는 수출 평균가의 약 11.02배를 기록하였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꿀 생산량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생산량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2020년 부터 다시 증가하여 그 생산량은 약 53만 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꿀 시장 생산량 (2016-2020E)

(단위 : 만 톤)

external_image 

자료 : Huaon.com

 

수입 동향 (HS CODE 기준)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5개국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중국 꿀(HS CODE 210690)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2.34% 성장한 3823,236천 달러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중국의 주요 꿀 수입국은 미국, 호주, 태국, 대만, 독일, 일본 등이 있다.

 

중국 꿀 상위 15개국 수입동향 (HS CODE : 210690)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

2019

2020

2020년/2019

 

총계

2,715,957

3,125,061

3,823,236

22.34

1

미국

594,405

717,393

829,361

15.61

2

호주

644,686

693,361

875,022

26.14

3

태국

179,980

236,026

261,566

10.82

4

일본

179,022

213,873

253,001

18.29

5

독일

193,042

191,875

248,936

29.74

6

대만

142,140

132,872

136,458

2.70

7

네덜란드

72,855

93,096

122,299

31.37

8

캐나다

71,657

84,679

117,579

38.85

9

뉴질랜드

46,632

67,723

85,195

25.80

10

홍콩

66,687

64,671

111,875

72.99

11

영국

43,417

63,986

92,983

45.32

12

싱가포르

46,233

60,935

65,760

7.92

13

한국

80,407

57,420

96,435

67.95

14

말레이시아

41,556

56,761

58,886

3.75

15

프랑스

42,434

56,219

63,016

12.09

자료 : Global Trade Atlas

 

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꿀 수입 규모는 9,643만5000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7.95% 성장하였다. 중국의 꿀 수입 국가 중 하위권에 위치해 있으나, 그 성장률은 TOP 15 국가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대 한국 수입 규모(2015-2020)

(단위 : 천 달러, %)

기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입액

49,761

90,406

55,098

80,407

57,420

96,435

증감률

26.49

81.68

-39.05

45.94

-28.59

67.95%

자료 :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중국 내 대표 꿀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위안)

COMVITA

뉴질랜드

external_image 

428.0

BEIDAHUANG

중국

external_image 

126.0

BAIHUA

중국

external_image 

35.0

Karibee

호주

external_image 

969.0

SUGI BEE GARDEN

일본

external_image 

199.0

자료 : JD.com,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중국의 대표적인 꿀 브랜드는 COMVITA, Karibee, BAIHUA, SUGI BEE GARDEN, BEIDAHUANG 등이 있다. 중국 현지 꿀 브랜드는 많으나 가성비가 좋지 않아 해외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약한 편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수입 꿀 브랜드를 선호한다. 특히 수입산 꿀 제품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있어 수입산 꿀은 프리미엄 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고 있다.

 

유통 구조

 

중국 내 꿀은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주로 점포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며, 그 중 슈퍼마켓과 편의점, 백화점 등이 중요한 판매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최근 온라인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판매 역시 활성화 되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관세율


2020년 기준 꿀(HS CODE 210690)의 MFN(최혜국대우) 관세율은 3.00%, 한중FTA관세는 없다.

 

제품

HS CODE

MFN 세율

FTA세율

210690

현지(2106.90.3090)

3.00%

0.00%

자료 :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수입 인증 및 중문라벨

 

인증 서류

1

원산지증명서

2

위생 허가 명서

3

영양성분 분석 보고서

4

생산날짜 및 유통기한증명서

5

태그 컬러 사진 및 번역본

6

나무 팔레트의 경우 IPPC 마크가 있어야 함

7

인보이스

8

패킹 리스트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라벨은 제품명, 원료배합비, 원산지, 순함량, 제조사, 판매사 및 공장주소, 생산일자, 포장일자, 유통기간, 품질 등급, 제품기준번호, 주의사항 등을 기재해야 한다. 또한 식품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중국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 웹사이트

홈페이지

http://ire.eciq.cn

기재내용

기업 영문명, 영문주소, 연락처, 담당자명, E-mail 주소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시사점


중국 농업 과학원 소속 중국국가꿀산업기술시스템의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꿀 제품 가공기업의 기술 혁신 능력과 의식이 부족하고 개발에 대한 투자는 극히 적어 품질의 발전보다는 동질화 문제가 심각하다" 고 밝히며, 상대적으로 수입되는 꿀 제품의 경쟁력이 중국산 꿀보다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익숙한 한국산 꿀 상품은 유자차, 꿀 과자 혹은 꿀 성분을 가진 화장품 상품이다. 중국의 대한국 꿀 수입 규모 성장세와 더불어 꿀의 다양한 파생상품 중 중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이 많아 한국산 꿀은 중국시장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JD.com, Huaon.com,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CBNData, ChinaIRN.com(中研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JD.com, 중국 축산 잡지(《中国畜牧杂志》),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중국 꿀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