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중국 꿀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6-07
- 출처 : KOTRA
-
- 중국의 대한국 수입 규모 상승세 -
- 프리미엄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 브랜드 -
상품명 및 HSCODE
상품명
HSCODE
꿀
210690
시장 동향
자료 : www.pexels.com
중국은 세계 최대의 꿀 생산국이자 수출국이지만 제품의 시장경쟁력이 비교적 약하며, 현지브랜드는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중국의 프리미엄 시장은 주로 수입산 꿀이 차지하고 있다. 2020년 중국의 수입 꿀 평균 단가는 20,889.11달러/톤으로 전년 대비 22.85% 증가하였다. 중국의 꿀 수입 평균가 역시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수입 평균가는 수출 평균가의 약 11.02배를 기록하였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꿀 생산량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생산량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2020년 부터 다시 증가하여 그 생산량은 약 53만 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꿀 시장 생산량 (2016-2020E)
(단위 : 만 톤)
자료 : Huaon.com
수입 동향 (HS CODE 기준)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5개국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중국 꿀(HS CODE 210690)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2.34% 성장한 382만3,236천 달러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중국의 주요 꿀 수입국은 미국, 호주, 태국, 대만, 독일, 일본 등이 있다.
중국 꿀 상위 15개국 수입동향 (HS CODE : 210690)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2019년
총계
2,715,957
3,125,061
3,823,236
22.34
1
미국
594,405
717,393
829,361
15.61
2
호주
644,686
693,361
875,022
26.14
3
태국
179,980
236,026
261,566
10.82
4
일본
179,022
213,873
253,001
18.29
5
독일
193,042
191,875
248,936
29.74
6
대만
142,140
132,872
136,458
2.70
7
네덜란드
72,855
93,096
122,299
31.37
8
캐나다
71,657
84,679
117,579
38.85
9
뉴질랜드
46,632
67,723
85,195
25.80
10
홍콩
66,687
64,671
111,875
72.99
11
영국
43,417
63,986
92,983
45.32
12
싱가포르
46,233
60,935
65,760
7.92
13
한국
80,407
57,420
96,435
67.95
14
말레이시아
41,556
56,761
58,886
3.75
15
프랑스
42,434
56,219
63,016
12.09
자료 : Global Trade Atlas
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꿀 수입 규모는 9,643만5000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7.95% 성장하였다. 중국의 꿀 수입 국가 중 하위권에 위치해 있으나, 그 성장률은 TOP 15 국가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대 한국 수입 규모(2015-2020)
(단위 : 천 달러, %)
기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입액
49,761
90,406
55,098
80,407
57,420
96,435
증감률
26.49
81.68
-39.05
45.94
-28.59
67.95%
자료 :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중국 내 대표 꿀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가격(위안)
COMVITA
뉴질랜드
428.0
BEIDAHUANG
중국
126.0
BAIHUA
중국
35.0
Karibee
호주
969.0
SUGI BEE GARDEN
일본
199.0
자료 : JD.com,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중국의 대표적인 꿀 브랜드는 ’COMVITA’, ‘Karibee’, ‘BAIHUA’, ‘SUGI BEE GARDEN’, ’BEIDAHUANG’ 등이 있다. 중국 현지 꿀 브랜드는 많으나 가성비가 좋지 않아 해외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약한 편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수입 꿀 브랜드를 선호한다. 특히 수입산 꿀 제품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있어 수입산 꿀은 프리미엄 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고 있다.
유통 구조
중국 내 꿀은 다양한 소매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주로 점포 소매점을 통해 판매되며, 그 중 슈퍼마켓과 편의점, 백화점 등이 중요한 판매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최근 온라인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판매 역시 활성화 되고 있다.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관세율
2020년 기준 꿀(HS CODE 210690)의 MFN(최혜국대우) 관세율은 3.00%, 한중FTA관세는 없다.
제품
HS CODE
MFN 세율
FTA세율
꿀
210690
현지(2106.90.3090)
3.00%
0.00%
자료 :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수입 인증 및 중문라벨
인증 서류
1
원산지증명서
2
위생 허가 증명서
3
영양성분 분석 보고서
4
생산날짜 및 유통기한증명서
5
태그 컬러 사진 및 번역본
6
나무 팔레트의 경우 IPPC 마크가 있어야 함
7
인보이스
8
패킹 리스트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라벨은 제품명, 원료배합비, 원산지, 순함량, 제조사, 판매사 및 공장주소, 생산일자, 포장일자, 유통기간, 품질 등급, 제품기준번호, 주의사항 등을 기재해야 한다. 또한 식품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이 모두 중국 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 웹사이트
홈페이지
기재내용
기업 영문명, 영문주소, 연락처, 담당자명, E-mail 주소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시사점
중국 농업 과학원 소속 중국국가꿀산업기술시스템의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꿀 제품 가공기업의 기술 혁신 능력과 의식이 부족하고 개발에 대한 투자는 극히 적어 품질의 발전보다는 동질화 문제가 심각하다" 고 밝히며, 상대적으로 수입되는 꿀 제품의 경쟁력이 중국산 꿀보다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익숙한 한국산 꿀 상품은 유자차, 꿀 과자 혹은 꿀 성분을 가진 화장품 상품이다. 중국의 대한국 꿀 수입 규모 성장세와 더불어 꿀의 다양한 파생상품 중 중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이 많아 한국산 꿀은 중국시장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JD.com, Huaon.com,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CBNData, ChinaIRN.com(中研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JD.com, 중국 축산 잡지(《中国畜牧杂志》),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2021 중국 꿀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수입 꿀 인기
중국 2014-07-09
-
2
달콤한 건강식품, 중국 농업경제에도 달콤함을 선사
중국 2014-06-25
-
3
중국 드론 시장 동향
중국 2021-08-30
-
4
개정된 EU의 복합식품 수입 규정, K-푸드 수출의 미래는?
오스트리아 2021-06-28
-
5
말레이시아 저칼로리 무설탕 사탕(2013.4)
말레이시아 2015-11-10
-
6
중국 식물육 시장동향
중국 2021-12-10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