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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입 꿀 인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7-09
  • 출처 : KOTRA
Keyword #꿀 #수입

 

중국, 수입 꿀 인기

- 올해 1~5월 중국의 꿀 수입액 지난해보다 48.5% 늘어 -

- 꿀을 배합한 생강차, 홍삼 꿀 등 한국산 꿀차 수요 커져…미용제품 시장성 커 -

 

 

 

□ 中, 수입 꿀 제품 인기

 

 ○ 중국의 꿀 수출량은 연간 10만 톤, 꿀 가공업체는 2000여 개사로 수출량은 매우 크나 시장은 분산됨.

  - 꿀 가공업체는 저쟝, 장쑤, 베이징, 안후이, 상하이, 산둥, 쓰촨 등 성시에 주로 소재함.

 

 ○ 중국 소비자가 건강, 천연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꿀 수입이 최근 몇 년간 빠르게 늘었음.

  - 지난 1~5월 중국 꿀 수입총액은 23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48.5%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

  - 중국은 벌떼 수, 꿀 생산량, 양봉가, 꿀 수출량 면에서 전 세계 수위를 차지하나 중국산 꿀의 품질이 낮다는 오명 탓에 소득수준이 높은 소비자는 주로 수입 꿀을 선호

 

2009~2014년 5월 중국 천연 꿀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전년대비 %)

자료원: 중국해관통계

 

 ○ 수입 꿀 중 뉴질랜드 꿀이 가장 인기, 중국 수입 꿀시장의 2/3를 차지

  - 2013년 기준 중국의 5대 꿀 수입대상국은 뉴질랜드, 호주, 독일, 말레이시아, 태국

  - 5대 꿀 수입대상국 중 태국을 제외한 4개국에서 꿀 수입 증가율이 적게는 35%, 많게는 145%에 이를 정도로 폭발적으로 늘어남.

  - 캐나다산, 베트남산 꿀도 인기 있음.

  - 수입산 꿀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수입꿀이 믿을 수 있고 잔여물이 적고 오염이 적어 선호한다고 밝힘.

 

2013년 중국 천연 꿀 5대 수입대상국

(단위: US$ 천, %)

국가

수입액

전년대비 증가율

뉴질랜드

25,377

70.6

호주

3,793

77.2

독일

2,422

34.6

말레이시아

1855

144.9

태국

1,572

2.4

자료원: 중국해관통계

 

□ 한국산 꿀차류, 소비자 선호 높아

 

 ○ 한국의 꿀 생강차, 홍삼꿀, 알로에차 등 꿀을 배합한 여러 종류의 꿀차가 중국에서 인기

  - 중국 가정에서 유자차를 아예 직접 담가 먹기도 함.

  - 꿀의 효능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생강, 홍삼, 알로에, 대추 등과 배합한 꿀차가 중국에서 건강차로 인기

 

 ○ 꿀을 버무린 유자차, 생강차 등은 중국 동종제품 전체 수입의 1/5을 차지할 만큼 한국이 최대 수입대상국

  - 올해 1~5월 중국의 식품 수입이 지난해보다 14.6% 증가한 8600만 달러에 달함.

  - 한국에서 수입은 20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46.2% 증가함.

  - 중국 기업 중 유자차를 생산하는 기업이 많을 정도로 유자차는 중국인에게 보편적인 꿀차 기호식품임.

  - 한편, 한국에서 직수입된 유자차의 인기가 여전히 높음.

  - 중국 최대 B2C 온라인 쇼핑몰 톈마오(天貓,TMALL)의 탕탕우(糖糖屋)는 최근 한 달간 한국산 유자차를 2300여 개 판매함.

 

자료원: TMALL '糖糖屋‘ 점포

 

□ 중국의 꿀시장 현황

 

 ○ 중국의 꿀 역사는 유구하지만 꿀제품 브랜드 중 널리 알려진 제품이 없음.

  - 대표적인 브랜드로 장시성 왕쓰, 광저우 바오성웬, 상하이 관성웬, 베이징 이웬, 베이화파이, 헤이룽쟝 베이따황, 정쟝 헝펑웬 등임. 그러나 이들 브랜드는 주로 해당 지역을 위주로 특정지역 내 시장을 형성함.

  - 중국의 꿀 제품은 전문 코너나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며 독보적인 실적을 내는 브랜드는 없음.

 

 ○ 꿀과 다른 재료를 배합한 형태의 제품이 인기

  - 꿀을 넣은 냉차나 미용제품이 개발돼 순수 꿀 제품보다 인기

  - 수입 꿀로 뉴질랜드 콤비타가 가장 유명함.

  - 뉴질랜드, 호주, 독일, 스페인 등지의 꿀 제품이 브랜드화하지는 않았으나 유기농제품을 내세워 일정부분 인기를 끎.

  - 중국 수입산 꿀 가격은 중국산의 3~10배에 달하나 경제력이 있는 소비자는 수입 꿀을 선호함.

 

 ○ 꿀을 원료 상태 또는 최종 포장을 마친 제품 형태로 수입함.

  - 왕쓰는 뉴질랜드 꿀 원료를 중국에서 가공, 포장한 후 왕쓰 브랜드를 붙여 판매함.

 

□ 시사점

 

 ○ 중국에서 노인들이 꿀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함.

  - 중국 꿀 제품협회에 따르면, 모 브랜드 전문점의 회원 70%가 60세 이상 노인임.

  - 중국의 전체 노인 인구는 2억 명이 넘음.

 

 ○ 한국산 식품 중에는 꿀을 활용한 꿀차가 많음.

  - 맛과 기술력 면에서 노하우가 있어 중국에서 한국산 꿀차 제품의 시장성이 높음.

  - 꿀 배합 제품에 대해 중국 소비자의 관심이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 식용뿐만 아니라 꿀을 활용한 미용제품도 소비자가 관심을 크게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제품 개발에 참고해야 함.

 

 

자료원: 銷售與市場, 中國蜂品協會, 人民網, 中國經濟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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