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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애완동물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1-05-07
  • 출처 : KOTRA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고립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 증가 -

- 애완 동물을 자식이나 형제 등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 -




상품명 및 HS Code 


애완동물용 제품 / HS CODE: 2309.10


애완동물용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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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 Persa Eva” 사이트

 

시장규모


브라질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애완동물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Instituto Pet Brasil 에 따르면, 2020년 브라질 애완동물 시장 전체 매출 규모는 401억 헤알로 전년대비 13.5% 성장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고립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정서적 교감 상대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브라질의 경우,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개나 고양이, 새 등과 같은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으며, 애완 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인가구나 무자녀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애완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브라질 애완동물 제품 시장 규모는 약 29억 헤알로 전년 대비 1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50억을 훌쩍 뛰어 넘을 전망이다. Forbes지에 따르면, 2020년 브라질은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애완 동물용 제품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애완동물 제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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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브라질의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자료: Instituto Pet Brasil

 

시장 동향


브라질에서 애완동물용 제품 판매는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애완 동물의 ‘인간화(Humanization)’ 현상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화’는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마치 자식이나 형제 등 가족처럼 여기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같은 경향이 짙어짐에 따라 애완 동물이 건강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사료 및 각종 용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비타민 등이 첨가된 고급 사료, 동물용 위생청결제품 등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애완동물 업체들은 이 같은 추세에 부응하여 색다르고 차별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반제품보다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소비자들이 차별된 특징을 가진  제품에 더 쉽게 끌리는 심리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완동물용 유모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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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ol

 

브라질 애완동물용 제품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이다. 2020년 기준 애완동물 건강 제품 매출은 12억7000만 달러로 동물 건강용 제품과 고양이 모래(Cat litter) 제품 판매가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애완 동물을 위한 건강 제품과 식품 보조제도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브라질 사람들은 자신이 키우는 애완 동물의 식습관과 건강 상태, 유의점 등을 잘 알고 있으며 수의사의 의견을 반드시 참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까다로운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애완동물용 건강제품과 식품보조제 업체들은 동물 건강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를 보충한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고 있다. 브라질 애완동물 제품 시장의 경우 대부분이 중소규모 업체(90%)이며, 다수의 영업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업체는 10% 정도이다.

 

2020년 브라질 애완동울 용품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카테고리

매출액

2020년

성장률

2015~2020년

평균 성장률

2020~2025년 성장률*

Cat Litter

72.4

16.2

10.1

16.8

Pet Healthcare

1,269.9

14.9

8.2

13.1

Pet Dietary Supplements

3.9

8.4

5.3

10.1

Other Pet Products

1,609.8

15.3

8.0

14.1

자료: Euromonitor   * 전망치

 

화장품 및 보습제, 치약, 샴푸, 컨디셔너, 네일 제품 등과 같은 인간이 사용하는 제품들이 애완 동물 용품 시장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최근에는 Cless Conceito와 같은 개인 위생 제품 브랜드에서도 동물용 위생 제품을 출시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애완동물 장난감과 캐리어, 사료용 그릇과 같은 동물용품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같은 성장의 주된 원동력은 애완동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의 변화이다. 사람 들은 가족의 일원이 된 애완동물이 오랫동안  함께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식품과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최근 수입 규모


애완동물용 제품(HS Code 2309.10 기준 ) 수입은 지난 수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다. 2020년 애완동물용 제품 수입은 93억26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87억500만 달러를 수입한 2019년 대비 7.13% 증가했다.


2018~2020  브라질 애완동물용 제품(HS Code 2309.10)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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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al Trade Atlas


브라질의 애완동물용품 최대 수입대상국은 오스트리아와 태국으로 2020년 각각 243만 달러와 182만 달러 상당의 제품이 동국가들로부터 수입됐다.   2020년 오스트리아와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각각 8.18%와 12.12% 감소하였다. 2020년에는 아르헨티나와 이탈리아의 수입액이 각각 591.51%와 199.83% 증가하였다. 오스트리아와 태국은 2020년 기준 전체 수입의 26.10%와 19.52%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브라질은 한국산 애완동물용품(HS Code 2309.10 기준)을 수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브라질 애완동물용 제품(2309.10)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2018

2019

2020

점유율

증감률


전체

  7,536,000

  8,705,000

  9,326,000

100.0

7.1

1

오스트리아

  2,495,000

 2,651,000   

  2,434,000   

26.1

-8.1

2

태국

  887,000   

  2,071,000   

  1,820,000

19.5

-12.1

3

헝가리

  4,906,825  

 1,990,000

  1,669,000

17.8

-16.1

4

미국

  1,799,000   

1,186,000   

  1,369,000

14.6

15.4

5

파라과이

  -   

 

1,163,000

12.4

-

6

아르헨티나

  -  

 80,000

 556,000

5.9

591.5

7

중국

  305,000

  411,000

 225,000

2.4

-45.2

8

이탈리아

42

23,000

70,000

0.7

199.8

 자료: Global Trade Atlas

 

 브라질 시장에서 판매 중인 애완동물용 제품


사진

제품 내용

Apoque

제품명: Anti Coceira Zoetis Para Cães

(애견용 간지러움 방지약품)  

용량: 16mg (20 comprimidos)  

가격:  R$315.00

Brave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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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Antipulgas e Carrapatos Bravecto MSD para Cães de 4.5 a 10kg

(애견용 벼룩 퇴치약품)  

용량:250mg (1 comprimido mastigável)  

가격:R$204.99

Sresto

제품명: Coleira Grande

(대형견용 목줄)  

길이: 70cm  

가격:R$173.50

Royal Canin

제품명: Sachê Feline Intense Beauty para Gatos

(고양이 사료)  

용량:85g  

가격:R$7.19

Petz

 

제품명: Tapete Higiênico Petz Carvão Ativado para Cães

(애견용 놀이 카펫)  

수량:30 unidades  

가격:R$96.99

Dr. Clean

제품명: Shampoo Cloresten Agener União

(애완동물용 샴푸)  

용량:500ml  

가격:R$173.99


Dermogen Oto

제품명: Limpador Auricular Equilíbrio

(애완동물용 귀 청소약품)   

용량:100ml  

가격:R$58.99

Hidra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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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Creme Hidratante Equilíbrio Hidrapet

(애완동물용 보습제)  

용량:500ml

가격:R$272.99


Bioart

protetor-solar-facial-natural-vegano-fps30-bioart

제품명: Vegan and Natural sunscreen

FPS30

(애완동물용 선블록 크림)

  용량:70ml 

가격:R$176.45

Pe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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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Areia Higiênica Clássica Petz para Gatos

(애묘용  위생 모래)  

용량:3kg 

가격:R$24.99


Pipi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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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Areia Higiênica PipiCat Bianco para Gatos

(애묘용 위생 모래)  

용량:1.8kg  

가격:R$18.99


São 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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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Brinquedo Arranhador São Pet Casa de Cuco Cinza para Gatos

(애묘용 장난감)   

가격:R$299.99


자료: Americanas.com, Petz.com.br, petlove.com.br,cobasi.com.br

 

주요 경쟁기업


Euromonitor에 따르면 브라질 애완동물 제품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는 Frontine로 점유율 11%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Revolution(7.1%)이며 3위는 Vetriderm(3%)이다.


브라질 애완동물 제품 브랜드

Points scored

자료: Euromonitor


Meral Saúde Animal Ltda 는 애완동물의 건강 분야를 주도하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애완동물의 건강 관리를 위한 제품은 대형 브랜드에 더욱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대형 브랜드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이미 신뢰하는 주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구조


사료를 비롯한 애완동물용 제품은 전문 수입상을 통해 브라질에 반입되며 Petz, Cobasi 등 대형유통업체 및 중소업체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 이르게 된다. 국산 사료제품의 대부분이 원료를 해외에서 수입해서 국내에서 완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통업체의 다수가 수입 업무도 겸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관세율


HS Code

관세율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

(PIS/PASEP)

사회보장세

(COFINS)

유통세

(ICMS)*

3304.99.90

8

0

2,1

9,65

18*

*유통세는 주() 마다 상이함. (상파울루 주의 경우는 18% 부과)

자료원: Tecwin


수입 규제


애완동물 관련 제품 수입유통 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농림, 축산 및 식품의약품 안전처 규정에 따라 포르투갈어 제품 설명을 기재해야 한다. 사료를 비롯한 식품과 수의약품은 농림축산부(MAPA)의 등록이 반드시 필요하며, 식품의 경우 농림부 제9호 규정(Instrução Normativa nº9 do Ministério da Agricultura) 을 준수해야 한다.

 

애완동물용 사료 성분 관련 규정

(단위: %) 

성분

한도

애견용 사료

애묘용 사료

수분

최고

12.0

30.0

12.0

12.0

단백질

최저

16.0

18.0

24.0

24.0

지방

최저

4.5

6.0

8.0

8.0

섬유질

최고

6.5

5.0

5.0

5.0

미네랄

최고

12.0

10.0

12.0

12.0

칼슘

최고

2.4

1.6

2.4

2.4

유황

최저

0.6

0.6

0.6

0.6

자료: Inmetro 

 

전문가 의견

 

애완동물 제품 판매 업체 Petz의  매장 매니저 Edurdo 씨는 "전자상거래는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산업 분야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이 같은 추세는 팬데믹 종료 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애완동물 분야 투자의 경우도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은 필수적이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서 집단면역이 형성되면 Petshop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이다. 브라질에서는  Petshop이 미용 서비스뿐만 아니라  동물과 함께 쇼핑하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라는 의견을 보였다.

  

시사점

 

브라질 전자 상거래를 통한 애완 동물용 제품 판매는 전체 매출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다. 애완동물 용품 매출 증가를 부추긴 요인 중 하나는 달러 환율 상승이다.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사료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수입한 원료를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환율 상승으로 사료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프리미엄 사료 제품의 경우, 국내 생산이 없이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목욕이나 미용 등 애완동물의 미용 서비스 분야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년간 브라질에는 Petshop들의 애완동물 픽업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크게 늘고 있다.       



환율: 1러=5.4헤알 

자료: Euromonitor, Instituto Pet Brasil,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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