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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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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황준혁
  • 2020-12-14
  • 출처 : KOTRA

- 현지 여름철 대기질 악화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제품 수요증가 -

- 글로벌 브랜드들이 각축하는 경쟁 시장으로 신규 진입을 위해서는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가 필수 -

 

 

 

□ 상품개요

 

ㅇ 상품명 : 공기청정기 (Hs Code : 842139)

    - 선정사유 : 현지 여름철 대기질 악화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 증가

 

□ 주요 시장동향

 

  ㅇ (꾸준한 수요) UAE는 여타 GCC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석유 부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의 양이 상당하며 특히 여름철에는 대기질 수준이 더욱 악화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환기가 어려움. 이로 인해 이전부터 공기청정기를 비롯한 Air Treament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

    -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UAE의 대기질 수준은 상당히 나쁜 수준으로 PM 2.5(Particulate Matter Less than 2.5μm) 농도가 안전기준인 10 µg/m3을 훌쩍 넘은 41µg/m3 수준. WHO는 현지 산업단지와 차량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를 UAE의 대기질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6~8월에는 기후적 영향으로 오염 농도가 더 높다는 견해를 밝힘.

 

  ㅇ (코로나19의 영향) 위와 같은 현지의 대기환경과 더불어 최근에는 코로나19가 확산/장기화됨에 따라 주민들의 가구 내 거주시간이 이전보다 길어지고 건강/위생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으며 이는 공기청정기 제품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ㅇ (브랜드인지도) 전체 인구의 80%가량이 외국인 이주 근로자인 UAE 시장의 특성상,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며 특히,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제품의 경우 구매 시 적지 않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특성상, 성능이 검증되고 A/S가 원활한 글로벌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음. 다만, 현지 전자제품 전문 리테일러에 따르면 제품의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하고 사이즈가 작은 탁상형이나 벽걸이형 제품군으로 갈수록 브랜드 인지도의 영향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ㅇ (가격 민감성) UAE 고용시장의 둔화와 VAT도입 및 공공서비스 가격 상승 등으로 민간가계의 가처분소득이 감소하며 현지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실제 저가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성능 등의 차별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는 한 고가 제품들에 대한 수요는 점차 감소하고 있음.

 

최근 3년 간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추이

(단위 :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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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Euromonitor (도표작성 : 두바이무역관)

 

□ 최근 3년간 공기청정기 수출입동향

 

(단위 : US$ 1000 / %)

HS Code:

842139

국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세계 수입액

129,310

100

133,583

100

120,572

100

1

중국

9,873

7.64

26,199

19.61

30,303

25.13

2

미국

22,983

17.77

21,799

16.32

26,988

22.38

3

독일

21,460

16.60

16,991

12.72

15,669

13.00

4

영국

5,232

4.05

5,164

3.87

5,386

4.47

5

폴란드

5,443

4.21

4,502

3.37

5,066

4.20

6

이탈리아

22,489

17.39

24,955

18.68

4,884

4.05

7

말레이시아

3,789

2.93

1,781

1.33

4,422

3.67

8

네덜란드

6,264

4.84

2,745

2.05

3,526

2.92

9

터키

645

0.50

492

0.37

3,292

2.73

10

프랑스

1,760

1.36

9,263

6.93

3,175

2.63

11

한국

8,268

6.39

2,155

1.61

2,684

2.23

자료 : ITC Trade Map

 

ㅇ (수입) 2018년 전년 대비 3.3% 증가했던 공기청정기 제품류의 총 수입액은 현지 경기 및 고용 침체와 VAT 도입 등의 영향으로 2019년에는 1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2017년 기준, 수입 시장 내 점유율이 7%에 불과하던 중국은 Xiaomi 등 저가형 제품들을 앞세워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으며 2019년 공기청정기 제품의 전체 수입액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오히려 수입액이 늘어 전체 수입시장의 25%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함.

    - 미국의 경우 가정용 제품 시장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제품이 없음에도 세계 최대 HVAC 제조사인 Carrier 등 일부 기업들로부터의 수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최근 프리미엄 브랜드 Dyson의 약진 속 영국으로부터 수입도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시장 내 점유율 5위를 기록하던 한국은 수입액과 점유율이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Samsung LG 등 유명 브랜드들을 통해 지속적인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ㅇ (수출) 한편, UAE의 공기청정기 수출의 경우 아직까지 해당 제품군의 현지 생산이 전무한 UAE 시장 특성상,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 이라크 등지로의 재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경쟁동향

 

  ㅇ UAE 시장 내 주요제품

연번

브랜드

가격(AED)

제품사진

1

Blueair

AED 998.99

(한화 약 3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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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G

AED 2,199.00

(한화 약 66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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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amsung

AED 1,785.00

(한화 약 53.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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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yson

AED 2,499.00

(한화 약 7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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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anasonic

AED 1,479.00

(한화 약 44.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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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Hitachi

AED 1,329.00

(한화 약 39.9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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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Xiaomi

AED 365.00

(한화 약 1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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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mazon UAE, Noon.com 및 각 기업별 웹사이트

 

    - (주요 유통업체들 간 판촉 경쟁) Carrefour, Sharaf DG, E-Max 등 가전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대형 리테일러들은 직접적인 가격 할인과 함께 무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무료 배송/설치 서비스 제공이나 1+1(Buy One Get One Free) 등의 조건부 할인 판매 방식을 활용하고 있음. 브랜드 기준으로는 Panasonic이 활발한 가격 프로모션을 펼쳐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로부터 적지 않은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프로모션 없이도 출시 소비자가 자체가 매우 저렴한 중국의 Xiaomi 제품에 대한 수요가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음.

    - (혁신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 UAE 시장의 높은 가격 민감성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기술과 성능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일례로 Dyson은 제품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된 혁신제품에 높은 에너지 소비 효율과 최소한의 소음, 디자인적 심미성을 가미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외 Blueair 등의 브랜드들도 필터/소음 부문 높은 성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과 저가브랜드 사이에 제품을 포지셔닝해 가성비가 높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시장 내 고객 저변을 확대해 가고 있음.

 

□ 수입규제 및 유통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CE) 공기청정기 제품의 경우 현지 수입 및 유통을 위해서는 CE 인증 취득이 필수

    - (ECAS) 전기포트(콘센트 및 플러그)를 통해 지속헤사 전력이 공급한 모든 제품은 UAE 표준측량청(ESMA, 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가 관장하고 있는 현지적합성 인증 ECAS의 강제인증 대상임. 다만, ECAS 인증은 취득 주체가 현지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으로 인증 진행을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에이전트) 선임이 선행되어야 함.

필요서류

- Valid UAE Industry/Trade License

- technical file for the product & Factory includes:

- Attach user manual of the Product Guide

- Test Report from Accredited laboratory

- ISO 9001 Certificate/ISO 9001 QMS Manual

- Quality control plan

- Plant equipment lay out

- Product Identity Declaration (Necessary to Certify the Ranges of the same Type)

- Factory Site map

인증절차

​​1) Upload the Required Document.

2) Documents Review

3) Model H- Evaluation for Factory Assessment

4) If the product is fulfilling with all the requirements, system will notify the clients to pay the fees

5) Pay the fees

6) Obtain a certificate of conformity

* 인증비용 : AED 6,100 (한화 약 183만원)

* 소요기간 : 4근무일 (다만, 실질적으로 최소 15일이 소요)
  *
한편, 현지 전자제품 유통기업에 따르면 기존 해당부문 내 ECAS 인증 취득을 위해서는 통상 2~3개월 정도가 소요됐으나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15일 정도로 소요기간이 줄어든 것으로 보임.

안내

웹사이트

https://www.esma.gov.ae/en-us/Services/Pages/Products/Certificate-of-Conformity-(CoC)-issuance-for-Low-Voltage-Equipment-(LVE).aspx

자료 : ESMA

    - (기타) 이외 IoT와 블루투스 등의 기능이 적용된 제품의 경우 현지 통신규제청(TRA, Telecommunication Regulatory Authority)을 통해 인증 취득이 요구될 수 있는바, 사전 확인이 필요함. 아울러, ECAS 인증과 마찬가지로 취득 주체는 현지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

 

  ㅇ 현지 유통 : Sharaf DG E-max 등 가전제품 전문 매장을 통한 유통이 49%로 가장 활발하며 이외 Carrefour 등의 현지 하이퍼마켓 체인을 통한 판매가 43%로 뒤를 잇고 있음.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이용이 활발해지며 온라인 판매 비중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인터뷰 및 전망

 

ㅇ (인터뷰 : 현지 전자제품 전문 리테일러 S) UAE 현지 소비자들의 경우 Blue Air, Dyson, LG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각축하는 경쟁시장으로 신규 브랜드 및 제품의 진입이 쉽지 않음. 이러한 경향은 일반 스플릿형 제품일수록 강하며 다만, 최근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탁상형과 자동차용 등 사이즈를 줄여 사용처를 다양화한 제품들의 경우 아직까지 뚜렷한 선두주자가 없는 상황으로 신규 브랜드와 제품들에도 진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 아울러, 최근 코로나19 상황 속 건강/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항균 기능 등 차별화된 부가 기능이 포함된 제품들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

 

ㅇ (시장 전망) 코로나19의 확산/장기화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에도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이미 글로벌 브랜드들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 특성상, 신규 제품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한편, 코로나19UAE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Amazon.uae Noon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기존 오프라인 강세 시장이었던 UAE에 온라인쇼핑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현지 시장으로의 진출루트가 이전보다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는 UAE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 브랜드들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 : Euromonitor, ITC Trade Map, UAE 표준측량청, UAE 통신규제청, 현지기업 인터뷰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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