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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수입상에게 타이어 시장에 대해 듣다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0-11-02
  • 출처 : KOTRA

한국 타이어를 수입하고 있는 그리스 Meidanis Sofos사 Mr. Sofos 대표 인터뷰를 통해 그리스 타이어 시장에 대해 알아봤다.

  

Q1. 그리스 타이어 시장의 특징이 있는가?

A1. 그리스에서 사용되는 타이어의 종류는 승용차용, 미니밴, 미니버스, 상업용 차량, 트럭, 버스, 농기계, 오토바이, 손수레용이다. 2020년 상반기 기준 그리스에서 판매되는 브랜드는 약 80가지 이상이며 대부분의 타이어는 제조사로부터 OEM 주문제작을 통해 자사 브랜드로 수입돼 유통되는 제품들이다.  

 

그리스 타이어 시장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기업 규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규모가 큰 회사들은 글로벌 브랜드를 취급하며, 타이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반면, 규모가 작은 회사들의 경우 작은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타이어를 취급하는 회사 중 중간 규모의 기업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 타이어 수입상 Meidanis Sofos 사무실

자료: Meidanis Sofos사에서 촬영한 사진(2020.10.29.)

 

Q2. 그리스 타이어 시장 규모 및 형태는?

A2.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2019년 그리스 자동차 타이어 시장 규모는 약 2억5000만 유로 수준이고 전년대비 3.5% 증가한 것 같다.  2020년에도 전년 동기 대비 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타이어 시장에서 승용차용 타이어가 전체 시장의 76%를 차지하고 있고 오토바이용 13%, 소형 상업용 차량용 5.3%, 버스와 트럭용 타이어가 4.5%, 농업용 타이어가 1.0% 그리고 나머지 타이어들이 0.2% 정도 차지하고 있다.

 

Q3. 그리스 타이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A3. 그리스 타이어 시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는 크게 5개사로 Elastika Michelin, Elastrak, Goodyear Dunlop Tires Hellas, EMA, Elastika Pirelli라고 볼 수 있다. 타이어 브랜드별, 판매량 및 시장 점유율에 대한 공식적인 시장보고서나 통계는 없다.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타이어 브랜드는 Michelin사로 타이어 시장의 약 32.0%를 차지하는 것 같다. Michelin사 뒤로는 Bridgestone 15.2%, Good Year 13.8%, Continental 11.1%, Pirelli 6.9%, 한국타이어 6.0%, 기타 브랜드 15.0%로 이뤄져 있는 것 같다. 

 

Q4. 그리스 타이어 제조사가 있는지?

A4. 1996년까지만해도 Goodyear 타이어와 Pirelli사도 생산 공장이 있었으나 이후 공장은 주변 다른 국가로 이전돼 운영되고 있다. 현재 기준 그리스 타이어 공장은 없기 때문에 수입·유통사를 통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스의 타이어 수입국 중에서 2020년 1~8월 유일하게 큰 증가를 보인 국가는 슬로베니아이다. 수입 증가에 따른 사유는 2019년 하반기에 Good Year사에서 슬로베니아에 공장을 설립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그리스 시장에 유통되는 Good Year사의 타이어의 물량은 해당 공장에서 조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타이어 수입현황(HS Code 4011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8

2020.1~8.

2018

2018

2020.1~8

20/19

총계

169,029

161,144

78,690

100.0

100.0

100.0

-21.6

1

벨기에

31,713

31,894

16,747

18.8

19.8

21.3

-17.4

2

프랑스

4,237

22,204

10,512

2.5

13.8

13.4

-18.1

3

중국

13,680

11,985

7,461

8.1

7.4

9.5

1.4

4

폴란드

11,235

113,081

5,662

6.7

8.1

7.2

-26.9

5

터키

10,154

10,495

4,493

6.0

6.5

5.7

-34.0

6

헝가리

10,489

10,122

4,355

6.2

6.3

5.5

-33.2

7

슬로베니아

67

4,757

4,228

0.0

3.0

5.4

75.8

8

이탈리아

9,500

7,626

3,972

5.6

4.7

5.1

-15.6

9

세르비아

6,966

6,087

2,770

4.1

3.8

3.5

-25.3

10

태국

6,972

5,550

2,693

4.1

3.4

3.4

-19.4

18

한국

2,441

2,065

762

1.4

1.3

1.0

-50.6

: 2019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Eurostat(2020.10.22.)

 

Q5. 그리스 시장 내 유통되는 타이어 규격과 가격은?

A5. 일반적으로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규격은 1) 205/55 R16, 2) 2195/65 R15, 3) 175/65 R14, 4) 185/60 R14이다. 일반 승용차와 SUV에 사용되는 타이어의 판매가는 타이어 규격, 타이어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에 따라 상이하며 1개당 45~300유로 안팎이다. 205/55 R16 규격의 타이어 판매 가격은 개당 75~85유로이며 195/65 R15의 경우 45-55유로이다. 타이어 가격이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낮은 편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는 타이어 수입상의 이익 마진율이 20~35%이고 판매상의 이익 마진율 20~35%에 그리스 부가세 24%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Q6. 그리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이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는지?

A6. 우선 한-EU FTA 적용 시 무관세 품목이지만 원산지 증명, 즉 한국에서 제조한 타이어여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리스를 포함한 모든 유럽연합국에 해당되듯이 유럽시장에서 유통되는 타이어의 경우 필수 요구사항인 E마크를 취득해야 한다. 이 외에 그리스 업체가 타이어를 주문 할 때는 한국 기업에서 생산, 운송 그리고 바이어가 통관 및 수령하기까지는 실제로 최소 2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지 업체들은 주문시 100% 대금 결제하는 방법을 선호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최소 주문수량, 대금 결제방법 등에 대해 현지 바이어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외에 장기간 실업 및 세금 인상에 따라 실소득이 감소하며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 형성됐다. 과거에 비해 소비자들의 특정 타이어 브랜드 선호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타이어 중소기업들에 새로운 진출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리스 내에서 적합한 에이전트 발굴을 통해 다른 글로벌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가격 전략과 함께 브랜드 홍보 위주의 마케팅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주요 타이어 브랜드 

자료: 각 타이어 제조사 홈페이지(2020.10.22.)

 

 

자료: Meidanos Sofos사 대표 인터뷰, Global Trade Atlas,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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