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타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고우백
  • 2021-07-23
  • 출처 : KOTRA

- 2025년 까지 미국 타이어 시장 연평균 3.8% 상승 전망 -

- 수입 3위 한국산 타이어에 반덤핑 관세율 최종 판정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401110(New Pneumatic Tires Of Rubber, For Motor Cars)는 승용차, 스테이션왜건(Station Wagon), 경주 자동차(racing car)에 사용되는 고무로 만든 공기 타이어를 지칭한다.

 

시장동향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2020년 미국 타이어 제조 시장규모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한 약 175억 달러로, 이 중 승용차 타이어가(Passenger vehicle tires) 62.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 외 세부 세그먼트에는 중형 및 대형 트럭 타이어(Midsize- and heavy-truck tires) 28.4% 트랙터 및 임플리먼트 타이어(Tractor and implement tires) 4.0% 기타(Other vehicle tires) 3.4% 산업용 타이어(Industrial and utility tires) 1.4% 가 있다.


미국 타이어 제조 시장 분포도

자료: IBIS World(’21.3.)


2021년에는 미국 타이어 제조 시장의 경기가 회복되면서 시장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타이어 제조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보이며 21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타이어 제조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는 달러 약세로 인한 멕시코, 캐나다, 그리고 호주로의 수출증가, 미국 경기 회복에 따른 신차 판매량 증가, 미국 내 총 차량 주행거리(Vehicle Miles Traveled) 증가로 인한 타이어 교체 수요 증가 등을 꼽을 수 있다. 미국 에너지부(U.S. Department of Energy)에 따르면, 2008년에 경기침체로 인해 크게 떨어진 총 차량 주행거리는 2012년부터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유가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되어 왔기 때문이다. 팬대믹 발생 직전인 2020년 2월 미국의 총 차량 주행거리는 3.2조 마일로 기록이 시작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2021년 2월 2.7조 마일까지 크게 떨어졌지만 빠른 백신 보급으로 미국 경제가 회복이 시작됨에 따라 총 차량 주행거리 또한 가파른 속도로 회복하는 중이다.


1971~2021년 4월 미국 총 차량 주행거리

(단위: 연결12개월, 백만 마일)external_image

자료: FRED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401110(New Pneumatic Tires Of Rubber, For Motor Cars) 기준, 2020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13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하였다. 태국산 타이어 수입이 가장 많으며, 한국은 태국, 캐나다에 이어 수입국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1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4% 감소하였다.

 

타이어 수입 규모 동향(HS 4011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2018

2019

2020

2020 수입비중

2020/2019 증감률

-

 

합계

14,431,351

14,616,095

13,186,414

100.00

-9.8

1

 

태국

2,219,296

2,784,133

2,792,359

21.2

0.3

2

 

캐나다

1,568,664

1,578,529

1,284,824

9.7

-18.6

3

 

한국

1,291,368

1,322,980

1,145,720

8.7

-13.4

4

 

일본

1,147,197

1,254,767

1,025,801

7.8

-18.3

5

 

멕시코

874,398

1,045,432

1,025,665

7.8

-1.9

6

 

중국

2,286,126

1,156,094

944,123

7.2

-18.3

7

 

베트남

489,471

615,800

745,598

5.7

21.1

8

 

인도네시아

677,235

647,422

631,670

4.8

-2.4

9

 

대만

453,778

479,129

559,308

4.2

16.7

10

 

독일

435,038

422,815

333,293

2.5

-21.2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미국 타이어 시장 경쟁에는 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가 중요하게 작용하며, 미국 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 타이어 제조업체들도 시장에 진입해있다. 타이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원자재(고무) 비용인데, 프리미엄 타이어 제조업체는 원자재 가격 변동으로부터 단기간에는 큰 영향은 없지만, 저가 타이어 제조업체는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타이어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결정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 5년 동안 원자재 비용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타이어 제조업체는 높은 가격을 유지해왔다. 반면, 브랜드 이미지가 낮은 저가 타이어 제조업체는 상품 가격을 낮추는 전략으로 시장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 타이어 제조시장은 2020년 기준 상위 4대 기업이 71.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과점 형태로 주요 기업은 The Goodyear Tire(22.7%) BridgeStone Corporation(22.6%) Michelin(30.3%) Cooper Tire(6.0%) 가 있다.

 

2020년 미국 타이어 제조기업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IBISWrold 자료 재구성


미국의 주요 타이어 제조 기업 개요

기업

특징


external_image

- 2019년 미국 시장에서 56억 달러 매출 기록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M&A 활동이 적음

- 2018년 Bridgestone과 합작투자(Joint Ventures)를 통해 직경이 큰 타이어를 전문으로 하는 유통업체 TireHub을 설립


external_image

- 2019 년 미국 시장에서 42억 달러 매출 기록

- 일본기업으로 승용차, 트럭, 버스, 건설용, 농업용, 비행기 등 8.000개 이상 여러 종류의 타이어를 생산

- 최근 run-flat tires, 겨울용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타이어 개발에 적극적


external_image

- 2019 년 미국 시장에서 43억 달러 매출 기록

- 활발한 M&A활동으로 성장을 견인

- 2018년 Camso라는 오프로드 타이어 제조업체를 14억 달러에 인수

external_image

- 2019년 미국 시장에서 10억 달러 매출 기록

- 합작투자(Joint Ventures)의 형태로 멕시코와 베트남 등 저비용 국가들로 생산공장 확장에 적극적

 자료: 각 사 홈페이지, IBIS World(21.3)


유통구조


미국 자동차 타이어 유통구조는 크게 완성차 기업 납품용과 애프터마켓용으로 구분된다. 애프터마켓용 타이어는 타이어 제조사 직영 판매점(Branded Tire Chain), 대형 소매점(Big-Box Retailer), 일반 소매점(Brick-and-Mortar Retailer)을 통해 유통된다. 미국의 대표적인 타이어 제조사 직영 판매점은 GoodYear, Bridgestrone이 있고, 대형 소매점은 Walmart, Costco, 일반 소매점으로는 Discount Tire Company 등이 존재한다. 다른 소비재의 경우 유통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추세이지만, 자동차 타이어의 경우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타이어를 구매하더라도 타이어를 교체하려면 정비소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아 오프라인 판매가 지속해서 유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타이어 온라인 유통업체는 소비자가 원하는 정비소에 상품을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미국 타이어 시장 유통구조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World


관세율 및 인증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USITC)에 따르면, 스테이션왜건(station wagons)과 경주용 자동차(racing cars)를 포함한 자동차 타이어 HS Code 4011.10의 일반 관세율은 4.0%이며 그간 한국은 한-미 FTA 협정에 따라 무관세를 적용 받아왔다. 그러나 2021년 6월 24일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는 한국산 타이어가 미국에서 시장 가격 이하로 판매되고 있다는 이유를 들며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산 타이어의 관세율이 제조 기업별로 최소 14.7%에서 최대 27.1%까지로 확정되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타이어는 미국 교통부(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도로 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규정에 따라 DOT Tire Identification Number를 부여받아야 한다. 5M(제조공장코드), RL(사이즈 코드), YB(패턴 코드), H(브랜드 코드), ####(제조주차 및 년도)를 명시해야 한다.

 

시사점


달러 약세로 인한 수출증가, 증가하는 신차 판매량, 늘어나는 총 차량 주행거리(Vehicle Miles Traveled)로 인하여 미국 자동차 타이어 제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8%의 성장이 예상된다. 한국산 타이어는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국 시장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6월 확정된 반덤핑 관세율로 인해 타이어 가격 상승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나, 품질과 내구성을 내세워 지속적인 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콜로라도에서 타이어 수입업체를 운영하는 K씨는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타이어 시장 바이어는 품질, 내구성, 가격을 주로 고려하며 타이어는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품이므로 제품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한국산 타이어의 품질과 애프터서비스를 어필하며, 다른 제품과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한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진출 전략이 될 수 있다. 

 

 

자료: IBISWorld, Global Trade Atlas,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USITC)), 미국 에너지 부(U.S. Department of Energy),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 한국타이어,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타이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