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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타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1-05-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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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은 세계 3대 타이어 수출국으로 타이어 공급망 잘 구축 -
- 타이어 선택 시 소비자들은 가격 요건을 최우선으로 고려 –
- 승용차용 타이어 강제 인증 2건 취득 필수 -
상품명 및 HS Code
승용자동차용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신품으로 한정하며, 스테이션왜건과 경주 자동차용을 포함한다): HS 4011.10
시장동향
태국은 1960년대부터 자동차 산업이 시작되어 온 아세안 자동차 생산 허브이다. 따라서 타이어 산업의 공급망 또한 잘 발달되어 있는 편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로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태국은 2020년 기준 중국과 독일에 이은 세계 3대 자동차 타이어 수출국에 해당한다.
세계 주요 타이어 수출국 정보(HS 4011.10기준)
(단위: 백만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
태국 산업경제실(OIE; Office of Industrial Economics)에 따르면, 태국의 연간 승용차용 타이어 생산량은 4000~5000만 개 수준이다. 하지만 2018~2019년 중 미-중 무역갈등의 영향으로 타이어 생산이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타이어 생산량은 3645만 개에 머물렀다.
태국 승용차 타이어 생산현황(2016~2020년)
(단위: 천 개, %)
2016
2017
2018
2019
2020
생산능력
51,685
52,650
51,149
47,974
40,724
생산량
48,742
49,715
47,877
44,618
36,455
가동률
94.3
94.4
93.6
93.0
89.5
주: 태국표준산업코드 TSIC 22111(고무 타이어 및 튜브제조)로 경량 트럭 타이어는 제외
자료: 산업경제실(OIE)
수입동향
2018년~2019년 사이 태국의 타이어(HS 4011.10) 수입은 증가했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이 타격을 입으면서 수입 규모가 전년 대비 5.7% 감소한 2억 611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전반적인 타이어 수입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최대 타이어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3.1% 증가한 8967만 달러로 총 수입의 34.3%를 차지했다. 10대 주요 수입국 중 5위 미국과 8위 독일로부터의 수입이 각각 37.7%, 35.1% 감소하면서 비교적 감소폭이 컸다. 대한국 타이어 수입은 전년 대비 8.1% 증가한 805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9위에 올랐다.
승용차용 타이어(HS 4011.1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비중
증감률
(’19-’20)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세계
274,251
276,780
261,103
100.0
100.0
100.0
-5.7
1
중국
66,177
72,834
89,665
24.1
26.3
34.3
23.1
2
일본
39,513
37,159
30,817
14.4
13.4
11.8
-17.1
3
말레이시아
43,378
40,274
27,496
15.8
14.6
10.5
-31.7
4
인도네시아
29,003
28,463
24,554
10.6
10.3
9.4
-13.7
5
미국
16,030
24,667
15,370
5.9
8.9
5.9
-37.7
6
프랑스
15,498
11,984
13,135
5.7
4.3
5.0
9.6
7
이탈리아
8,757
9,028
11,187
3.2
3.3
4.3
23.9
8
독일
17,329
14,187
9,205
6.3
5.1
3.5
-35.1
9
한국
7,840
7,443
8,047
2.9
2.7
3.1
8.1
10
폴란드
2,318
2,646
5,124
0.9
1.0
2.0
93.6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태국 상무부 집계에 따르면, 태국에는 112개의 고무타이어 및 튜브 제조 업체가 활동 중이며, 이 중 23개사가 자동차용 타이어 제조 업체에 해당한다. 고무타이어 제조 업체 등록자본금의 90%가 외국계이며, 등록업체의 36%에 해당하는 40개사가 외국계 기업이다.
태국 내 타이어 취급 기업들은 일본을 비롯하여, 중국, 프랑스, 대만, 독일, 인도, 미국 기업들이 현지 진출을 통해 제조와 유통, 수출입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일본의 브릿지스톤과 미국의 굿이어 타이어의 경우 1960년 대부터 태국에 진출했으며, 2010년 대 이후에는 중국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한 편이다. 태국 내 최대 타이어 기업은 프랑스의 미쉐린(현지 법인명 Michelin Siam Co., Ltd)이며, 이어서 던롭 등의 브랜드를 취급하는 스미토모사(Sumitomo Rubber(Thailand) Co., Ltd)와 브릿지스톤 등의 브랜드를 취급하는 브릿지스톤 태국법인(Thai Bridgestone Co., Ltd) 등의 순으로 규모가 크다.
태국 내 주요 타이어 제조 및 유통 업체
기업명
(모기업 소재국)
설립연도
브랜드명
사업영역
웹사이트
MICHELIN SIAM COMPANY LIMITED
(프랑스)
2005
Michelin,
BFGoodrich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s://www.michelin.co.th/
SUMITOMO RUBBER (THAILAND) COMPANY LIMITED
(일본)
2005
Dunlop,
Falken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www.sumitomorubberthailand.com/
THAI BRIDGESTONE CO., LTD.
(일본)
1967
Bridgestone,Firestone,
Dayton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s://www.bridgestone.co.th/
LLIT (THAILAND) COMPANY LIMITED
(중국)
2011
Leao,
Linglong,
Atlas타이어 제조, 유통, 수출
https://linglongtireth.com/
ZHONGCE RUBBER (THAILAND) COMPANY LIMITED
(중국)
2012
Goodride
타이어 제조, 유통, 수출
https://www.goodridethailand.com/
BRIDGESTONE TIRE MANUFACTURING (THAILAND) CO., LTD. (일본)
2000
Bridgestone, Firestone, Dayton
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s://www.bridgestone.co.th/
MAXXIS INTERNATIONAL (THAILAND) COMPANY LIMITED(대만)
2002
MAXXIS
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s://www.maxxis.co.th/
SENTURY TIRE (THAILAND)COMPANY LIMITED(중국)
2014
Sentury,
Delinte,
Landsail타이어제조, 수출
http://www.senturytire.com/en/
YOKOHAMA TIRE MANUFACTURING (THAILAND) COMPANY LIMITED(일본)
2004
Yokohama
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www.yokohamathailand.com/
SVIZZ-ONE CORPORATION LTD.(대만)
2006
DEESTONE, Thunderer
타이어 제조, 유통, 수출
https://www.deestone.com/
GOODYEAR (THAILAND) PUBLIC COMPANY LIMITED(미국)
1968
Goodyear
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https://www.goodyear.co.th/
VEE TYPE AND RUBBER CO., LTD.(태국)
1991
Vee Rubber
타이어 제조, 유통, 수출
http://veerubber.co.th/
CONTINENTAL TYRES (THAILAND) COMPANY LIMITED(독일)
2009
Continental
타이어 제조, 유통, 수입, 수출
www.continental.co.th
APOLLO TYRES (THAILAND) COMPANY LIMITED(인도)
2013
Apollo
수입, 유통, 재수출
https://www.apollotyres.com/th-th/
자료: 사업개발국(DBD), 각 사 홈페이지
태국 내 승용차 타이어 판매가격은 2000밧(64달러) 대 초반~4000밧(128달러) 대 후반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며, 우리나라의 금호, 한국, 넥센 타이어도 모두 판매되고 있다.
태국에서 판매중인 타이어 제품 정보
브랜드명
모델명
이미지
판매 가격
정격속도(km/h)/
하중지수(kg)Michelin
Primacy 4
4,650 밧
270/615
Bridgestone
TURANZA T005A
4,450밧
270/630
Dunlop
ENASAVE EC300
3,390밧
240/615
브랜드명
모델명
이미지
판매 가격
정격속도(km/h)/
하중지수(kg)Continental
UltraContact UC6
3,300밧
240/615
Kumho Tire
ECSTA PS31
3,300밧
270/615
Good Year
ASSURANCE TRIPLEMAX2
3,250밧
240/615
브랜드명
모델명
이미지
판매 가격
정격속도(km/h)/
하중지수(kg)Toyo Tires
PROXES CR1
3,100 밧
240/670
Deestone
EXPEDITE RA801E
2,800 밧
270/670
Yokohama
ADVAN dB E70
2,690밧
240/615
브랜드명
모델명
이미지
판매 가격
정격속도(km/h)/
하중지수(kg)Hankook
Ventus V2 Concept2
2,480 밧
240/670
Maxxis
i PRO
2,460밧
270/670
Nexen Tire
NFERA SU4
2,190밧
240/615
자료: b-quick, cockpit, Tyreplus, Auto Tire Checking
유통구조
태국에서 제조되거나 해외에서 수입된 타이어는 완성차 조립 업체 또는 대체품 시장(REM)으로 유통된다. 유통방식은 제조사 또는 수입상이 직접 유통을 담당하기도 하고, 독립 판매상 또는 자동차 부품상에게 판매한 뒤 태국 내 정비소 또는 공식 자동차 판매점 내 수리센터로 재판매된다.
태국 내 타이어 유통구조
자료: 입소스(IPSOS)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방콕무역관 재작성
참고로 태국 내 전문 타이어 유통망 정보는 아래와 같다.
태국 내 타이어 수입업체 정보
기업명
수입 브랜드 명
연락처
T. SIAM COMMERCIAL COMPANY LIMITED
Toyo Tires, Nitto Tire, Nankang Tire
전화: +66-(0)2-024-8091~9
이메일l: tsiam@loxinfo.co.th
웹사이트: https://www.gripthailand.com/
ASIA TIRES VENTURES COMPANY LIMITED
Pirelli, Nexen
전화: +66-(0)2-930-4115~8
이메일: nexen@asiatiresventures.com
웹사이트: https://www.nexenthailand.com/
A J AUTOMOTIVE (THAILAND) COMPANY LIMITED
KENDA, RYDANZ, FUEL GRIPPER, X-COMP
이메일: sales@ajauto.net
웹사이트: https://www.ajauto.net/
TYRE TO U COMPANY LIMITED
Goodride, Nazz
전화: +66-(0)2-812-6343
웹사이트: http://www.tyretou.com/
Estima Tyre
Autospider, Otani, Roadx, Spartan, Wanli
전화: +66(0)34-246-881
이메일: Sale@estimatyre.com
웹사이트: http://estimatyre.com/
자료: 태국 상무부, 각 사 홈페이지
관세율 및 인증
태국의 타이어(HS 4011.10) 일반 수입관세율은 10% 이지만 원산지 증명서(Form A-K)를 구비할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이 적용되어 수입 관세는 면제되고 부가세(7%)만 부과 대상이 된다.
타이어 수입관세 정보
HS Code
4011.10
품목설명
승용자동차용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신품에 한하며, 스테이션왜건과 경주 자동차용 포함)
수입 관세율
- 일반세율: 1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Form A-K 구비 시): 면제
부가가치세
7%(CIF)
자료: 관세법령 정보포털,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 조회 사이트
승용차용 타이어(HS 4011.10)는 태국 산업표준원(TISI; 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의 강제인증 대상 품목에 해당하여 제조, 수입, 유통 전 제품 인증을 받아야 한다. TIS 2718-2560과 TIS 2721-2560 두 가지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이 두 가지 인증은 각각 국제 표준인 UN R30과 UN R117에 상응한다.
승용차 및 소형 트럭용 타이어 강제 인증
TIS 번호
발효일
명칭
시험
요구사항
테스트 비용*
해당링크 (TH/ENG)
2718-2560
2019.1.21
Pneumatic Tyres for motor vehicles and their trailers
UN R30 준용
17,000~
20,750밧https://www.tisi.go.th/data/standard/fulltext/TIS2718_2558.pdf
2721-2560
2019.9.24
Rolling sound, emission adhesion on wet surfaces, and rolling resistance
UN R117 준용
18,000~
25,000밧https://www.tisi.go.th/data/standard/fulltext/TIS2721_2560.pdf
* 자동차 및 타이어 시험연구혁신센터 내 제품 시험 비용(ATTRIC; Automotive and Tyre Testing, Research and Innovation)
주: 태국 산업표준원(TISI), ATTRIC
평상시 TISI 강제인증을 위해서는 제조국 방문 후 제조시설 심사가 필수 절차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재 해외출장 및 공장 실사 작업이 어려워지자 매 수입 시 건 별로 임시 수입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참고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TISI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수입 전 국가단일창구(NSW; National Single Window) 시스템을 통해 TISI 측에 기 인증 내역을 첨부하여 수입 통보를 한 뒤 수입 허가를 발급받을 수 있다.
TISI 강제인증 일반 절차도
자료: TISI
TISI 강제인증 임시 절차도
자료: TISI
시사점
태국 시중은행 연구소 중 하나인 티엠비 애널리틱스(TMB Analytics)는 2021년 중 태국 자동차 판매가 코로나 팬데믹의 피해를 크게 입었던 작년 대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티엠비 애널리틱스는 수출과 농업분야 회복, 정부의 자동차 산업 진흥책, 자동차 업계의 각종 프로모션 등에 힘입어 승용차 판매는 4.7~6.5%, 상용차 판매는 6.1~7.9%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자동차 판매 증가는 자연스레 타이어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태국의 타이어 최대 수출국인 미국은 2020년 12월 30일 태국, 한국, 대만, 베트남산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량 트럭 타이어(HS 4011.10.10, 4011.10.50, 4011.20.10, 4011.20.50)에 대한 반덤핑 예비 판정을 발표했다(대태국 반덤핑 세율은 13.25~22.2%). 이와 같은 조치는 태국이 중국 타이어 제조업체들의 신규 생산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중 무역 전쟁의 연장선에 놓여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태국 카시콘 리서치 센터는 미국의 태국산 타이어 반덤핑 관세 부과 조치 효력 발생시 타이어 수출이 감소하겠으나 영향력은 일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태국 고무제품산업협회장은 태국 타이어 제조업체들은 대미 주문량 감소에 따른 대체 시장 발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태국 소비자들은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 신뢰할만한 품질과 적정한 가격을 중요시 하나 타이어 제조국(원산지) 요건은 중시하지 않는 편이다. 타이어 수입업체 T사 구매담당자와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태국 소비들이 타이어 구매 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가격’이다. 소비자들은 가격 변동에도 민감해서 수입산 타이어 가격이 조금만 인상되어도 바로 불만을 제기한다고 한다. 담당자에 따르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또는 선호도가 매우 높은 고객들은 일부이고, 대부분의 고객들은 타이어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다. 그러나 태국 내 다수의 완성차 제조가 이루어지고 있고, 주요 타이어 제조업체도 현지 제조를 수행하고 있어서 자동차 타이어 시장 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또한 태국인들은 장기간 인기를 끌어온 브랜드에 친숙한 편이며, 새로운 수입브랜드가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T사는 신규 브랜드 소개 시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캠페인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담당자는 최근 타이어 수입 관련 환율 변동성, 컨테이너 부족사태로 인한 화물 운송비용 증가 등의 리스크 요인이 존재하며, 최근 태국산업표준원(TISI)의 무작위 제품 검사 또는 서류나 인증 검사 등이 빈번한 편으로 이러한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대태국 타이어 수출 관련 우리 기업들은 태국의 생산기반, 타이어 인증요건, 태국인들의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접근할 것이 요구된다.
작성자: KOTRA 방콕무역관 Chanatta Thararos
자료: Global Trade Atlas, Ipsos, 관세법령 정보포털, 사업개발국(DBD), 국가통계청(NSO), 태국 산업표준원(TISI), 태국 관세청, 태국 무역구제조치과, 산업경제실, 상무부, Krungsri Research, TMB Analytics, 자동차 정비소 홈페이지(b-quick, cockpit, Tyreplus), 현지 언론 및 온라인 뉴스(The Nation, Prachachat, AutoSpin, Auto Tire Checking, TyrePac)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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