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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0-04-23
  • 출처 : KOTRA

-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연평균 52% 고성장

- 대용량, 고성능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아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에어프라이어(Air Fryers)

    - 에어프라이어란 대류(convection) 방식을 이용해 고온의 공기로 재료를 익혀 기름 없이도 바삭한 튀김 요리를 가능하게 하는 주방용 가전제품·조리기구의 일종임. 크기가 작은 버전의 대류식 오븐(convection Oven)으로도 볼 수 있음.

 

  ㅇ HS Code: 851660

    - 에어프라이어는 오븐, 쿠킹 스토브, 레인지, 조리판, 그릴 및 로스터 등의 주방용 가전제품을 포함하는 HS Code 851660에 속함.

 

상품명

HS CODE

(한글)에어프라이어

(중문)空气炸锅

851660

 

□ 시장규모

 

  ㅇ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연평균 52% 고성장

    - 즈얜컨설팅()에 따르면 중국 에어프라이어 기기 시장 수요량은 2014년 기준 약 28만 대에서 2018년 약 182만 대로 5년 사이 6.5배의 증가세를 보임.

    - 2018년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규모는 소매 거래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6.6% 증가한 7억7400만 위안(한화 약 13212954만 원)으로 지난 4개년간('15년-'18년) 연평균 52%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안)

자료: 즈얜컨설팅()

 

  ㅇ "편의성", "웰빙" 키워드를 공략하여 시장 수요 확대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식용유 대신 뜨거운 공기만으로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다양한 레시피의 요리를 보다 쉽게 조리 할 수 있으며, 음식 냄새나 연기가 덜 발생하는 제품 자체의 특징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 앞으로도 주방 소형 가전 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수입동향

 

  ㅇ 중국 에어프라이어 수입동향

    - 중국 에어 프라이어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약 24165000달러(한화 약 297억 원)로 전년대비 137.5% 증가했으며,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로 9941000달러를 기록함.

    - 2019년 중국의 대한국 조리용 가전제품 수입 규모(에어프라이어 포함)는 전년대비 6.6% 증가한 165만 달러(한화 약 20억 원) 로 전체 수입시장에서 6.83%의 비중을 보이며 프랑스, 독일, 일본 다음으로 4위를 기록함.

 

중국 에어프라이어(HS Code: 85166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

2019

2019/ 2018

총계

10,173

24,165  

137.5

1

프랑스

3,073

9,941

223.5

2

독일

2,502

6,450

157.8

3

일본

841

2,702

221.3

4

한국

1,548

1,650

6.6

5

슬로베니아

203

748

267.9

6

스위스

103

723

602.4

7

네덜란드

580

465

19.9

8

필리핀

78

308

296.5

9

이탈리아

321

277

13.7

10

미국

236

120

49.1

: HS Code851660조리용 가전제품 통칭으로 에어프라이어 수입액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경쟁현황

    - 중국은 에어프라이어 생산 대국으로 2018년 중국 에어프라이어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29.2% 증가한 620만 대를 기록함.

    - 중국산업정보(国产业信息)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에어프라이어 생산 기업은 약 40개 사에 달하고 주로 쟝수성(苏), 저장성(浙江), 광동성(广东) 등 지역에 분포돼 있음.

    - 에어프라이어 기기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메이저 플레이어가 있다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소형 가전제품을 취급하는 종합 가전 브랜드 제품과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군소 단위의 보급형 가전 브랜드가 공존하며 시장에서 경쟁 중인 것으로 파악됨.

 

  ㅇ 브랜드별 제품 특징

    - 에어프라이어는 품질 또는 성능에 따라 저가부터 고가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특히 수입산일 경우는 중국 로컬 브랜드보다 고가격 고품질로 시장 포지셔닝을 해 고급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한국 브랜드는 DAEWOO, HYUNDAI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기능별로 상이하나 로컬 브랜드와 비슷한 500~600위안대 OEM 현지 생산 제품이 시장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음.

 

주요 로컬 브랜드 인기 제품 현황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SHANBEN/三本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독특한 고속 공기순환 기술로 360도의 열풍으로 가열함으로 식물의 기름기가 80%이상 감소되고 3.2L의 대용량에 중저가 제품으로 시장 공략함.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6878 ) 

KESHUAI/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자동 전기차단, 자동 온도조절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토대로  가성비 전략 추구

 - 가격대: 약 358위안(모델명: AF106)

BIYI/比依

 - 본사 소재지: 저장성 닝보(浙江宁波)

 - 특징: 10여 년간의 프라이어 종류의 제품을 연구 개발, 2016년부터 연속 3년간 중국전기전자 제품 수출입상회의 수출제품 추천 브랜드상" 수상

 - 가격대: 약 459위안(모델명: AF-25A)

LIVEN/利仁

 - 본사 소재지: 베이징(北京)

 - 특징: 에어프라이어 표면이 투명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시장 공략

 - 가격대: 약 459위안(모델명: KZ-D8000B)

Joyoung/

 - 본사 소재지: 산동성 지난(山东济南)

 - 특징: WIFI기능을 탑재해 모바일 원격조종 기능을 주력 홍보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 KL32-I7)

Tredy/

 - 본사 소재지: 광동성 푸산(广东佛山)

 - 특징: 조리재료에 따라 자동 온도조절 기능을 탑재, 전력 절감과  3년이라는 장기 보증기간을 주력으로 홍보

 - 가격대: 약 599위안(모델명: HD15A)

자료: 排行榜123, 东,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주요 해외 브랜드 인기 제품 현황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Tefal

特福

 - 본사 소재지: 프랑스

 - 특징: 에어프라이 내부에 두 개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육류, 가금류, 어류 및 과자 등 요리 시 말림, 구이, 지짐, 튀김 등 조리 방법을 활용 가능

 - 가격대: 약 1550위안(모델명: AH9500)

HYUNDAI

 - 본사 소재지: 한국

 - 특징: TMAL, 징둥, 타오바오, 수닝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이라는 수입 인지도는 활용하되 로컬 브랜드와 비슷한 가격군의 제품 출시 판매

 - 가격대: 498위안(모델명: LF-8516)

GERMAN POOL

 国宝

 - 본사 소재지: 독일

 - 특징: 고급 유리 재질의 냄비 기구를 활용하여 깨끗하고 웰빙 이미지를 주고 있으며 튀김, 구이, 끓임 등 다양한 기능 탑재하고 있어 기능성에 있어 차별화를 두고 있음.

 - 가격대: 1399위안(모델명: CKY-888)

PHILIPS

利浦

 - 본사 소재지: 네덜란드

 - 특징: 중국 내 가장 유명한 가전 브랜드 중 하나로 에어프라이어에 있어서는 가격대가 1000위안 이상의 고가격 전략

 -가격대: 2289위안(모델명: HD9651)

자료: 排行榜123, 东,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오프라인 주요 유통경로는 주로 대형 슈퍼마켓, 가전 전문 판매점, 브랜드별 직영 매장 등이 있음.

 

  ㅇ 온라인 판매 위주의 소형 가전 시장

    - 중국 빅데이터 회사인 AVC(奥维)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주방용 가전 제품 판매량 전체의 약 88%가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간편 조리 주방기기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주방용 소형 가전의 경우 시각적인 효과를 시현하는 영상을 활용한 판촉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생방송이나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샤오홍수(红书) 등 동영상APP를 통하여 마케팅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는 기업이 많이 있음.

 

□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ㅇ 관세율

    - 2020년 중국 에어프라이어(HS CO DE 851660)의 최혜국 세율은 7%, 한중FTA 세율은 6%.

 

에어프라이어(HS CODE 851660) 관세율 비교 

2020 MFN

2020 한중 FTA

보통 세율

7%

6%

130%

 자료: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 自由务网)

 

  ㅇ CCC 인증

    - 에어프라이어 수입제품일 경우 중국 강제사항인 CCC인증을 취득해야 함.

 

명칭

중국강제제품인증제도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제품이 '강제성 제품인증 필요 제품 리스트'에 포함된다면 반드시 중국 3C 인증을 받아야 함.

절차

신청서 제출▶자료심사▶샘플제출▶샘플측정▶공장심사▶합격평정▶인증서 취득▶사후 감독

준비서류

 ① 인증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 및 신청인(연락담당자필요)

 ② 신청인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조직기구 증서

 ③ 대리 권한 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④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혹은 상표사용위임장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또는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⑥ 라벨

 ⑦ 설명서

 ⑧ 부품리스트(Word 형식)   

 ⑨ 부품인증서

 ⑩ 비금속재료 정보

 ⑪ 모델 별 차이점 설명(여러 종류 모델을 동시에 신청한 경우 작성 필요)

 ⑫ 기계샘플 사진

 ⑬ 전기회로도 혹은 원리도(필요 시)

 ⑭ 조립도(필요 시)

 ⑮ 접지 단자 부식방식 설명(부품과의 대응 관계를 명시특히 비금속재료 부분)

기간

통상적으로 약 90일이며신청 제품의 종류나 인증 진행 상황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 가능

 

□ 시사점

 

  ㅇ 간편하고 보다 건강한 조리가 가능한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인기 상승

    -  '홈 이코노미(经济)', '게으른 경제(经济) ' 등 유통 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신조어가 나오듯 최근 주방 가전시장에 있어서도 가정에서” “쉽게조리가 가능한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플랫폼 수닝() 빅데이터 통계 보고에 따르면 특히 코로나19 방역 기간인 20202월의 에어 프라이어 판매량이 전년대비 659% 증가하며, 제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ㅇ 고용량,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이 인기가 높아

    - 중국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 보육을 함께 해주는 조부모와 같이 생활하는 대가족 구성이 많음. 이에 따라 에어프라이어 선택 시 용량이 상대적으로 큰 것을 선호함.

    - 항저우 소재 H 가전 전문 매장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PHILIPS 브랜드의 에어 프라이어는 가격이 1000위안 이상의 고가이지만 제품 외관이 정교하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한다고 전함.

    - 특히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특정 목적의 소형 가전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저가인 로컬 제품보다는 다소 고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자료: 즈얜컨설팅(), KITA, phb123 (排行榜123),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징둥(), AVC(奥维)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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