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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일로의 필리핀 소형 가전주방시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09-16
  • 출처 : KOTRA

 

성장 일로의 필리핀 소형 가전주방시장

- 주거 형태, 쇼핑채널 등 세태 변화를 반영한 시장 수요 증가 -

 

 

 

이 정보에서 다루는 소형 주방가전은 전기밥솥, 토스터기 등 이른바 Small Kitchen Appliances를 의미하며 세부품목 중 기타에는 프라이팬, 식기류 등이 포함됨.

 

□ 필리핀 소형 주방가전 시장 동향

 

 ○ 2014년 기준, 소형 주방가전 부문은 매출액 총 1억16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5.6% 상승

  - 매출 규모가 가장 높은 세 가지 품목은 전기스토브(Freestanding Hobs), 전기밥솥, 토스터기로 집계됨.

  - 이 중 전기스토브는 전년 대비 7.8% 상승한 4525만 달러, 전기밥솥은 3.5% 상승한 3215만 달러, 토스터기는 5.5% 상승한 1455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5개년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

  - 2009년 대비 2014년 매출 역시 26.6%의 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최근 5~6년간 시장규모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

  - 특히 전기스토브(39.6%), 미니오븐(33.2%), 압력솥(32.4%) 등의 품목은 평균을 상회하는 높은 상승률을 나타냄.

  - 기타(프라이팬·식기류), 전기밥솥 등의 제품은 상승률이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난 반면,  그 외 소형가전 제품은 모두 판매 신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 분야 시장 수요가 꾸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최근 5개년 필리핀 소형 주방가전 매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증감률

커피머신

2,528

4.2

2,643

4.5

2,751

4.1

2,860

4.0

2,968

4.1

전기그릴

1,721

4.0

1,800

4.6

1,889

4.9

1,985

5.1

2,096

5.6

전기찜기

632

3.5

653

3.3

672

2.9

691

2.8

711

2.8

전기스토브

34,364

6.0

36,596

6.5

39,160

7.0

42,055

7.4

45,253

7.8

미니오븐

8,100

6.5

8,585

6.0

9,074

5.7

9,574

5.5

10.130

6.4

전기밥솥

29,504

2.5

30,094

2.0

30,606

1.7

31,064

1.5

32,151

3.5

압력솥

1,123

11.9

1,181

5.2

1,232

4.3

1,283

4.1

1,332

3.1

토스터기

12,106

6.6

12,713

5.0

13,285

4.5

13,789

3.8

14,547

5.5

기타

5,962

4.8

6,170

3.5

6,377

3.4

6,570

3.0

6,789

3.3

합계

96,040

4.9

100,435

4.6

105,046

4.6

109,871

4.6

115,977

5.6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장 수요 증가 원인

 

 1) 소형가전에 유리한 주거문화·식문화 형태로 변화

 

 ○ 콘도미니엄에서 가스 사용 통제

  - 대도시 주거 형태가 일반 주택에서 콘도미니엄(아파트)으로 변화하면서 2000년대에 들어서부터는 화재 발생 우려로 콘도미니엄에서의 가스레인지 사용이 통제되고 있음.

  - 그 결과 현재 콘도미니엄에서는 가스가 아닌 전기스토브 사용이 일반화되는 추세임.

 

 ○ 콘도미니엄 구입자들에게 전기용품을 사은품으로 제공

  - 마닐라를 비롯한 도시 지역에 콘도미니엄 신축이 이어지는 가운데, 시공 건설사 등에서 입주자들에게 기본적인 전기 소형 주방가전을 사은품 혹은 빌트인으로 제공하고 있어 수요 증가에 기여하고 있음.

 

 ○ 달라진 식문화 역시 소형 주방가전 신규 수요 촉발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식사를 간단히 하고 식후 커피 등의 디저트를 즐기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이에 활용되는 소형 주방가전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2) 새로운 소형 주방가전 유통채널의 등장

 

 ○ CJ 오쇼핑(케이블 TV·인터넷)

  - 2013년 필리핀 온라인쇼핑몰 업계에 진출, 2014년 100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의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

  - 이 회사는 필리핀 최대 민영 방송국인 ABS-CBN과의 50:50 합작형태로 진출했으며, CJ는 판매와 마케팅 부문, ABS-CBN은 방송 제작을 전담하는 방식으로 운영함.

  - 주로 주방용품, 액세서리, 화장품 등의 한국제품을 현지 TV 방송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B2C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 TV 홈쇼핑 부문에서는 점유율 1위에 등극한 것으로 파악됨.

 

CJ 오쇼핑의 소형 주방가전 판매 예시

TV 방송 판매

인터넷 판매

자료원: CJ 오쇼핑 필리핀법인 홈페이지(http://oshopping.com.ph/)

 

 ○ LAZADA Philippines(인터넷·모바일)

  - 독일계 기업으로 현재 주요 ASEAN 국가(필리핀·싱가포르·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에 진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 중

  - 2014년 매출은 16억 페소(약 3500만5500달러)로 추산(정확한 금액 비공개)되며 인터넷·모바일 쇼핑몰 점유율 1위에 랭크됨.

  - 동사는 생산 혹은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B2C 방식으로 운영되면서도 배송 및 환불, AS서비스까지 담당하고 있음.

  - 주 고객층은 인터넷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25~45세 연령대 소비자로 대학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들이 주 구매층으로 분석됨.

  - 스마트폰 앱(Application)을 통한 구매 시스템을 도입, 매출의 50%가 이를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됨.

 

LAZADA Philippines의 소형 주방가전 예시

자료원: LAZADA Philippines 홈페이지(http://www.lazada.com.ph/)

 

□ 전망

 

 ○ 2019년까지는 매년 5%의 매출 상승을 기록하며 꾸준히 확대될 전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도시뿐 아니라 농촌지역으로까지 수요가 확대, 매출 증가가 무난할 전망

  -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과 편리성을 자랑하는 소형 주방·요리기구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 수요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향후 5년간 필리핀 소형 주방가전 매출 전망

                                                                                                                        (단위: 천 달러)

 

2015

2016

2017

2018

2019

커피머신

3,017

3,064

3,109

3,153

3,194

전기그릴

2,147

2,209

2,274

2,349

2,431

전기찜기

726

740

753

766

777

전기스토브

47,515

49,985

52,685

55,636

58,862

미니오븐

10,434

10,779

11,153

11,579

12,042

전기밥솥

33,053

33,913

34,726

35,489

36,200

압력솥

1,351

1,370

1,387

1,404

1,419

토스터기

14,983

15,509

16,130

16,855

17,698

기타

6,849

6,906

6,964

7,019

7,068

합계

120,075

124,475

129,181

134,250

139,691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 필리핀 소형 주방가전 시장은 전반적인 가계 구매력 개선, 도시개발 가속화, 핵가족화 등 경제 발전에 따른 여러 인구·사회·문화적인 변화와 더불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저소득층 및 빈민가 거주촌에서 대형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한 전기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됨.

 

 ○ 필리핀은 전반적인 물가 수준에 비해 전기료가 매우 비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에너지 절감 혹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이 인기를 끌 수밖에 없음.

  - CJ 오쇼핑과 LAZADA Philippines 구매 담당자를 인터뷰한 결과, 한국 제품은 에너지 효율성 등 가격 대비 품질이 높아 관심이 높다는 반응을 보인 만큼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CJ 오쇼핑,·LAZADA Philippines 홈페이지·관계자 인터뷰, Philippine Daily Inquirer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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