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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이 기대되는 태국 에어프라이어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0-12-17
  • 출처 : KOTRA

- 과거 부유층의 전유물 이었으나, 종류 및 가격대 다양화로 공략 가능 계층 확대 -

- 2020년 7월부터, 태국산업표준원(TISI)을 통한 제품 수입 인증 필수-

 

 

 

태국에서 에어프라이어는 도입 초기 소수 부유층을 위한 고급 주방용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몇년 간 사용상의 장점이 소셜 미디어를 타고 전파되고, 다양한 기능, 용량,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면서 에어프라이어 사용계층이 확대되고 있다.

 

개요

 

태국 소형 조리기기 시장은 도시화 진전 및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시장 규모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의 2019년 기준 태국 소형 조리기기 시장규모는 114억 밧(3억 7798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5.9 % 성장했다.

 

태국 소형 조리기구 매출액과 판매량 및 증감률(2017~2021년)

(단위: 백만 밧, 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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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태국 시장 도입 초기 비교적으로 높은 판매가로 인해 소수 부유층을 위한 고급 주방용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에어프라이어는 번거로운 튀김 요리의 조리 과정을 단순화하는 기능에 매료된 전문 요리사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 상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에어프라이어 사용의 편리함과 맛에 관한 리뷰 포스팅이 활발해 지면서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0년 중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4월~6월 중 정부 경제 제재 및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기간 동안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생활용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더불어 에어프라이어의 수요는 최고조에 달했다.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현재는 비교적 시중에서 다양한 기능, 용량,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간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

 

에어프라이어 마케팅 전략

 

필립스 태국법인은 생활가전 판매 촉진을 위해 오프라인 기반 채널에서 온라인 채널로 마케팅 초점을 전환했다. 온라인 채널의 라이브 세션 진행 등 여러 마케팅 활동을 수행 하였으며, 더불어 7월부터는 자체 온라인 상점 (www.thshop.philips.com)을 개설해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7월에는 인플루언서 및 유명 셰프와 협업해 제품 사용자를 초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스타셰프(Ms. Pam)와 함께 하는 필립스 스마트 에어프라이어 출시 행사 (202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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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웡나이

 

한편, 스마트홈 브랜드의 유통기업인 스텝포워드그룹의 경우 고객 유치를 위해 매월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에어프라이어를 다른 가전제품에 붙여 판매하거나, 묶음 판매, 1+1 판매 등 번들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동 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위해 에어프라이어 제품이 제공하는 건강 관련 혜택과 요리 편의성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물을 출시하기도 했다.

 

묶음 판매 캠페인 이미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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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스텝포워드그룹 홈페이지

 

경쟁 동향

 

태국 내 에어프라이어는 필립스, 테팔 등의 글로벌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나, 한국의 락앤락, 중국의 하이얼, 오토(OTTO) 등 태국 브랜드도 유통 중이다.

 

태국 내 주요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소개

브랜드

기업명

(진출/설립연도)

기업 정보

Philips

Philips (Thailand) Co., Ltd
(1952년)

- 본사소재지: 네덜란드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등 수입 및 유통

- 판매 에어프라이어 가격대: 4,290~15,990

- 웹사이트: www.thshop.philips.co.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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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필립스 타일랜드 홈페이지

Tefal

Groupe SEB (Thailand) Co., Ltd

(2003년)

- 본사소재지: 프랑스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등 제조, 수입 및 유통

- 판매 에어프라이어 가격대: 3,990~9,990

- 웹사이트: www.tefal.co.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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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라자다 태국 홈페이지

Smart Home

Step Forward Group Co., Ltd(2013년)

- 본사소재지: 태국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개인용품 등 수입 및 유통

- 판매 에어프라이어 가격대: 2,990-4,990

- 웹사이트: stepforward.co.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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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라자다 태국 홈페이지

Lock & Lock

Lock & lock (Thailand) Co., Ltd. (2008년)

- 본사소재지: 한국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주방가전, 주방용품, 조리기구, 생활용품 등 수입 및 유통

- 판매 에어프라이어 가격대: 4,990~5,690

- 웹사이트: www.locknlock.co.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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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락앤락 태국법인 홈페이지

OTTO

Otto King Glass Co., Ltd. (1993년)

- 본사소재지: 태국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주방가전, 조리기구 등의 제조, 수입 및 유통

- 판매 에어프라이어 가격대: 1,990~2,190

- 웹사이트: www.locknlock.co.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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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오토 홈페이지

Haier

Haier Electrical Appliances (Thailand) Co., Ltd (2002년)

- 본사소재지: 중국

- 사업범위 및 취급 품목: 전자제품, 가전제품 수입 및 유통

- 웹사이트: www. haier.com/th


판매 에어프라이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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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하이얼 태국법인 홈페이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유통망 홈페이지(라자다)

 

태국에서 판매중인 주요 에어프라이어 제품 정보

 

현재 태국 시장 내 에어프라이어는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이 판매 중이며, 제품군은 판매가에 따라 800~5,000 밧(26.5~166달러), 5,001~10,000밧(166~332달러), 약 10,000 밧(332달러) 이상의 세 가지의 가격대로 나눌 수 있다. 가격의 차이는 주로 브랜드, 용량, 기능, 수동 또는 디지털 등 조작 방식, 전력 및 보증 정책 등에 의해 발생한다.

 

태국에서 판매 중인 에어프라이어 정보

브랜드

제품 사진

제품 정보

저가 제품

Otto

 

-모델명: CO-725

-용량(lbs.): 3

-소비전력: 1300w

-조작방식: 다이얼식

-타이머 (분): 30

-온도조절 (°C): 80~200

-가격: 1,990 밧

-부가 기능: 빠른 조리 기능

-보증 기간: 1 년

Smart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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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베스트셀러 모델

(2020년9 월 기준)

-모델명: MV-021

-용량(lbs.): 3.5

-소비전력: 1300w

-조작방식: 디지털식

-타이머 (분): 30

-온도조절 (°C): 80~200

-가격: 2,290밧

-부가 기능: 자동전원차단, 코팅처리

-보증 기간: 3 년

Ha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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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HAF-K25B2

-용량(lbs.): 2.5

-소비전력: 1500w

-조작방식: 다이얼식

-타이머 (분): 60

-온도조절 (°C): 80~200

-가격: 3,990밧

-부가 기능: 자동전원차단, 에어부스트

-보증 기간: 1 년

중간 가격대 제품

Lock &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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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EJF376

-용량(lbs.): 4

-소비전력: 1500w

-조작방식: 디지털식

-타이머 (분): 30

-온도조절 (°C): 80~200

-가격: 5,690밧

-부가 기능: 지방량 82% 감소,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보증 기간: 1 년

Philips

 

-모델: HD9218/51

-용량 (lbs.): 2.2

-소비전력: 1425w

-조작방식: 다이얼식

-타이머 (분): 30

-온도조절 (°C): 80~200

-가격: 7,990밧

-부가 기능: 지방량 최대80% 감소, 연기 필터, 자동전원차단

-보증 기간: 2 년

고가 제품

Tef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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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FX202 D66

-용량 (lbs.): 4.2

-소비전력: 1430

-조작방식: 디지털식

-타이머 (분): 60

-온도조절 (°C): 70~200

-가격: 9,990

-부가 기능: 3D 에어부스트 기술, 8가지 원터치 자동모드, 지방량 90% 감소, 자동전원차단, 탈착식 부품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보증 기간: 2 년

Phil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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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AirFryer XXL Smart Chef HD9860/91

-용량(lbs.): 7.3

-소비전력: 2200w

-조작방식: 다이얼식

-타이머 (분): 30

-온도조절 (°C): 40~200

-가격: 15,990밧

-부가 기능: 스마트셰프 프로그램, 스마트 센서 기술로 자동 시간 및 온도 조정, 7배 빠른 공기 흐름, 지방량 감소 기술, 모든 탈착식 부품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자동전원차단

-보증 기간: 2 년

자료: 각 사 홈페이지

 

태국으로 에어프라이어 수출 시 태국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 필수

 

태국 내 에어프라이어는 HS 8516.60(그 밖의 오븐, 쿠커ㆍ조리판ㆍ보일링링ㆍ그릴러ㆍ로스터)으로 분류되며 일반관세는 20%이다. 그러나 원산지증명서(Form AK) 구비 시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세율인 5%가 부가되며, CIF의 7%가 부가세로 과세된다.

 

태국산업표준원(TISI; 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은 2017년 8월 17일부터 에어프라이어를 비롯한, 그릴제품, 토스터, 이동식 소형 주방가전제품에 대한 강제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에어프라이어 수입업자는 제품 수입에 앞서 TISI의 수입 인증을 위한 평가, 제품 시험, 공장 심사 등을 거쳐야 한다.

 

에어프라이어 수입/제조 의무기준

TIS 번호

시행일

표준 구분

승인 조건

제품

TIS 1641-2552 (2009)

2017.08.17

강제 인증

안전기준 합격

그릴러, 토스터, 이동식 소형 주방가전제품

자료: 태국산업표준원 (TISI)

 

태국 내 에어프라이어의 수요가 증가하자, TISI의 인증을 거치지 않은 중국산 에어프라이어의 대량 불법 수입 및 유통이 증가하였다. 이에 태국 정부는 올해 7월, 불법 수입 및 유통된 에어프라이어 1000여 대를 압수한 바 있다. 수입법을 위반 한 수입업자는 최대 2 년의 징역 또는 2 백만 밧(6만 6310달러)의 벌금 처할 수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수입 및 유통을 진행해야 한다.

 

전망 및 시사점

 

앞으로 태국 내 에어프라이어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또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에어프라이어 시장의 선두주자인 필립스 태국법인은 올해 7월 태국 온라인 신문 프라차찻과의 인터뷰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홈 쿡 트렌드로 인해 경기 침체로 고객들의 구매력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조리기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면서 ‘가전제품 보유 가구 내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약 10~20% 수준에 불과한 만큼 향후 성장할 여지가 있고, 올해 하반기에도 태국 에어프라이어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힌바 있다.

 

에어프라이어 브랜드 스마트홈의 유통사인 스텝포워드그룹은 2020년 9월 온라인 뉴스 포지셔닝매거진을 통하여 자사 웹사이트 및 소셜네트워크, 라자다 (Lazada), 쇼피(Shopee)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가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이 차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에어 프라이어의 판매 채널로 백화점 전자제품 코너, 홈프로 등 오프라인 유통망 이외에도 온라인 유통망 확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태국 내 에어프라이어 수입기업 L사 관계자는 에어 프라이어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조언으로 저렴한 중국 제품들이 범람하는 상황에서 한국 에어프라이어 제품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은 물론, 인기 한국 음식을 에어 프라이어로 조리하고 세척 및 보관 방법까지 알릴 수 있는 스토리와 정보전달력이 강한 매력적인 마케팅 방안 수립, 되도록 장기의 보상기간 지정을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 등을 통해 구매자 기반을 넓히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7월의 불법 유통 에어프라이어 1000여대 압수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향후 불법 유통 수입제품 등에 대한 단속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에어프라이어의 수입 및 유통 기업은 반드시 TISI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적법하게 유통할 것을 권하다. 또한 인증 절차는 현재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수입규제 시행 내용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태국의 수입 상황을 잘 알고 있는 경험이 풍부한 수입업체와 제휴하면 실수를 방지하고 TISI 인증 과정의 복잡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작성자: Chanatta Thararos

자료: 태국산업표준원(TISI), 태국세관, 태국상무부, 사업개발국(DBD), 유로모니터, 제조업체 및 수업업체 웹사이트(필립스, 테팔, 오토, 락앤락, 하이얼, 스텝포워드그룹) 온라인 뉴스(MarketingOops, Prachachat, Thansettakij, MarketeerOnline, PositioningMag), 라자다, 웡나이, 페이스북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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