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공 영유아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9-09-09
- 출처 : KOTRA
-
- 높은 유아인구 및 출산율은 영유아용품 시장 성장을 견인 -
-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 심화, 저렴한 가격에 품질도 좋은 자사상품 인기 -
□ 상품명
ㅇ 영유아용품
- 기저귀(HS Code 961900), 기타 영유아용 피부관리제품(HS Code 330499), 분유(HS Code 190110) 등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남아공의 중위연령은 27세로 14세 이하 어린이가 전체 인구의 28.8%를 차지하는 매우 젊은 국가임.
- 출산율 또한 2.32명으로 동아시아 국가 평균(1.8명) 대비 높은 편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남아공 영유아제품 시장규모는 15억 랜드로 전년 대비 9% 성장했으며, 2023년까지 24억 랜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부문별로는 영유아용 물티슈 부문의 시장규모가 가장 컸으며 2014~2019년 제일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
부문별 영유아제품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f)
2014-2019
CAGR
헤어케어
57.0
66.2
74.9
80.0
85.8
88.3
9.1
스킨케어
259.7
278.2
300.8
326.5
354.0
369.6
7.3
선케어
47.8
51.5
57.8
61.4
64.5
66.0
6.7
위생용품
217.2
245.4
273.6
292.4
313.5
322.9
8.3
물티슈
454.0
507.0
564.0
623.5
682.8
712.0
9.4
약물첨가제품
4.3
4.7
5.0
5.4
5.8
5.9
6.5
발진관리제품
22.9
24.7
26.7
28.9
31.4
32.2
7.1
합계
1,063.0
1,177.6
1,302.8
1,418.0
1,537.8
1,596.9
8.5
* 자료: Euromonitor
ㅇ 2019년 영유아식품 시장규모 또한 전년 대비 7% 성장한 68억 랜드 기록
- 남아공은 높은 HIV 감염률로 인해 모유 수유 비중이 상당히 낮고 분유 선호도가 훨씬 높은 편임. 이러한 이유로 분유 부문이 전체 시장의 66%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 5년간 기타 영유아식품 부문의 성장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특히 영유아전용 쌀과자 소비가 증가하고 양과 가격을 함께 낮춘 작은 사이즈의 영유아식품이 인기
부문별 영유아식품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14-2019
CAGR
건조식품
658.7
757.6
848.0
922.7
983.8
1,036.38
9.5
조리식품
829.3
917.9
1,001.0
1,028.6
1,058.7
1,02.8
5.5
기타식품
81.5
91.3
102.0
133.3
124.7
137.6
11.0
분유
2,935.2
3,217.7
3,540.8
3,876.7
4,207.7
4,556.4
9.2
합계
4,504.7
4,984.6
5,491.9
5,941.3
6,375.0
6,813.6
8.6
* 자료: Euromonitor
ㅇ 단, 최근 부진한 남아공의 경제성장에 따라 가계 부담이 늘어나며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높아지는 추세
- 따라서 남아공 소비자들은 용도와 사용 빈도에 따라 저렴한 제품과 고급 제품을 적절히 섞어서 구매
- 대형유통망에서 출시하는 자사상품(PB)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영유아용품 전문 브랜드들은 묶음 판매 및 과감한 할인행사를 공격적으로 시행 중
ㅇ 소득수준이 높은 일부 소비자들은 자신의 아기가 사용할 제품에 대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편
- 특히 가족 구성원의 수가 적고 양부모 모두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아기의 건강을 생각하여 품질이 좋고 위생적으로도 안전한 제품을 구매
- 고소득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틈새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나 그 규모는 크지 않음
□ 수입동향
ㅇ 시장 규모가 두드러진 물티슈, 기저귀, 영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분유 등의 수입 동향을 조사
- 기저귀 수입은 소폭 감소했으나 그 외 제품은 모두 수입규모 증가, 특히 영유아용 피부관리 제품의 수입시장이 큰 비중을 차지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단위: 달러, %)
HS Code
품목명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481820
물티슈
13,702,833
13,992.352
14,662.785
4.79
961900
기저귀
102,707,342
128,463,371
127,632,147
-0.65
330499
영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124,929,930
136,407,043
159,706,976
17.08
190110
분유
9,736,432
10,792,278
12,374,742
14.66
* 자료: WTA
ㅇ 주로 유럽 국가에서의 수입이 두드러진 편이며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 태국 등으로의 수입이 존재
- 물티슈를 제외하고 대한 수입규모 또한 성장하고 있는 추세
물티슈(HS Code 481820)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1
프랑스
4,288.418
5,781,530
5,275,979
-8.74
2
중국
2,285,500
3,198,328
4,519,912
41.32
3
이탈리아
2,119,305
2,046,260
2,696,677
31.79
4
사우디아라비아
2,455,316
1,331,510
651,685
-51.06
5
독일
944,785
383,328
417,335
8.87
6
미국
125,903
156,141
285,866
83.08
7
대만
128,264
192,735
225,208
16.85
8
폴란드
239,289
226,176
221,803
-1.93
9
네덜란드
151,080
53,293
106,572
99.97
10
영국
200,893
180,217
70,841
-60.69
31
한국
63,882
998
295
-70.42
* 자료: WTA
기저귀(HS Code 961900)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1
폴란드
29,215,449
37,659,297
31,269,169
-16.97
2
중국
14,738,984
19,105,971
18,546,180
-2.93
3
체코
4,652,051
14,243,902
18,180,571
27.64
4
헝가리
17,327,823
13,599,955
12,696,218
-6.65
5
독일
7,743,569
10,486,111
12,254,933
16.87
6
스페인
6,397,891
9,718,440
9,124,463
-6.11
7
벨기에
3,855,980
3,739,298
5,063,057
35.4
8
슬로바키아
4,138,313
2,575,228
3,729,633
44.83
9
말레이시아
6,717,799
5,925,963
3,534,106
-40.36
10
이집트
19,177
2,137,522
1,623,051
-24.07
23
한국
21,362
60,621
192,104
216.89
* 자료: WTA
영유아용 피부관리 제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1
폴란드
11,447,210
22,658,867
34,159,343
50.75
2
미국
25,845,465
23,988,275
25,771,494
7.43
3
프랑스
19,940,392
20,226,158
21,148,414
4.56
4
스페인
14,881,273
17,520,725
17,991,945
2.69
5
독일
13,559,133
14,545,497
16,065,543
10.45
6
이탈리아
5,289,793
5,992,519
9,290,971
55.04
7
중국
6,267,619
5,232,093
7,400,946
41.45
8
영국
8,146,595
7,801,888
7,247,849
-7.1
9
스위스
1,485,768
2,717,126
3,373,064
24.14
10
태국
2,992,183
1,834,154
2,633,636
43.59
18
한국
360,262
507,273
659,621
30.03
* 자료: WTA
분유(HS Code 190110)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1
독일
4,919,906
6,698,294
7,886,600
17.74
2
아일랜드
624,090
592,563
1,926,106
225.05
3
네덜란드
885,683
928,838
1,241,398
33.65
4
프랑스
2,385,246
1,962,799
663,122
-66.22
5
스위스
28,657
105,212
423,022
302.07
6
이탈리아
0
0
72,615
7
영국
134
0
58,781
8
포르투갈
119,330
251,089
49,241
-80.39
9
미국
1,116
671
18,721
2,689.7
10
오스트리아
18,099
19,865
16,310
-17.9
15
한국
0
0
74
* 자료: WTA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영유아용품 시장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Johnson & Johnson이 약 38%의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기업 Tiger Consumer Brands Ltd가 10%의 점유율로 그 뒤를 이음
- 2개사 모두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유하며, 특히 Johnson’s Baby 브랜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인기
ㅇ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한 Nestle가 남아공 영유아식품 시장의 45%를 차지하며 시장 선도, 'Nan'이라는 분유가 최대 판매 제품임
- Tiger Consumer Brands Ltd가 출시하는 Purity라는 영유아전용 이유식 제품은 다양한 맛과 편리성을 앞세워 현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현지 유통망 Pick N Pay, Woolworths, Clicks 등은 합리적인 가격의 자사상품(Private Label)을 경쟁적으로 출시 중
ㅇ 영유아 제품들은 우선적으로는 대형 슈퍼마켓과 드럭스토어에서 주로 판매
- Pick n Pay, Woolworths, Checkers 등 일반 대형유통망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나 Dischem, Clicks 등 현지 드럭스토어의 상품군이 좀 더 다양한 편
- Baby City, Babies R Us 등 영유아용품 전용 매장에서도 구매 가능하고, 고가의 수입산 영유아제품만을 취급하는 프리미엄 독립 매장도 운영
남아공 시장에 유통되는 주요 영유아제품 및 식품
Pampers Active Baby Nappies Maxi Mega Pack Size 4 132s
R433.99/약 4만 원
Huggies Dry Comfort Jumbo Size 3 X 76
R339.49/약 3만 원
Pampers Baby Wipes Sensitive 4 x 56s
R99.99/약 9천 원
PnP Tiny Tots Baby Wet Wipes Fragrance Free 20s
R14.99/약 1천 원
Sudocrem Antiseptic Cream 60g
R49.99/약 4천 원
Johnson's Lightly Fragranced Baby Aqueous Cream 350ml
R31.95/약 3천 원
Elizabeth Anne's Baby Aqueous Cream 250ml
R27.99/약 2천 원
Nestle Nan 3 Protect Grow 1.8kg
R314.99/약 3만 원
Novalac AR Digest Infant Formula 800g
R209.95/약 2만 원
HiPP Organic Combiotic® 1 Infant Formula 900g
R349.99/약 3만 원
Purity 2nd Foods Bananas 125ml
R9.19/약 7천 원
Rhodes Squish Mixed Veg 110ml
R9.19/약 7천 원
* 자료: PnP, Woolworths, Clicks 등
□ 관세율
ㅇ 기저귀를 제외하고 약 20%의 관세 부과, 기저귀는 HS코드 8단위에 따라 최대 45%의 관세 존재
ㅇ 수입식품의 경우는 남아공규격협회(SABS) 인증이 의무사항은 아니나 소비자들의 구매 요인으로 작용 가능하며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인증 등이 또 다른 구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 라벨링 규정 준수, 영문 패키징 등은 신속한 통관 절차에 용이
HS Code
품목명
General
EU
EFTA
SADC
MERCOSUR
481820
물티슈
20%
free
free
free
free
961900
기저귀
15~45%
free
free
free
15~45%
330499
영유아용 피부관리 제품
20%
free
free
free
free
190110
분유
20%
free
free
free
free
* 자료: 남아공 국세청
□ 시사점
ㅇ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더 다양한 수입산 물품에 대한 수요가 존재
- 특히 아기침대, 하이체어 등 영유아용 가구의 경우 디자인이 매우 제한적인 데에 반해 가격은 매우 높은 편이며, 그 외 아기띠, 모빌 등 기타 제품 또한 상품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음
ㅇ 현지 바이어 A씨는 현지 시장에서의 한국 제품 브랜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적극적인 전시회 참가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하다고 조언
-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케이프타운, 더반 등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Mama Magic Baby Expo라는 전시회가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각종 관련 바이어의 참여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도 대거 참가하여 영유아제품을 구매
ㅇ 우리나라의 영유아제품은 디자인이 훌륭하고 아이디어 상품도 다양한바, 이러한 제품들의 시장 진출이 기대
- 한국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는 원적외선 젖병소독기 등은 남아공 시장에 생소한 제품
ㅇ 현지의 불안한 치안 상황과 영유아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해 베이비 모니터, CCTV 등 영유아용 IT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바 관련 시장 진출도 고려해볼 만
자료원: Euromonitor, News24, Mama Magic, Pnp, Woolworths 등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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