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에콰도르 전기차 충전기 시장동향
  • 상품DB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19-08-27
  • 출처 : KOTRA

- 예상 수요 대비 전기차충전소 턱없이 부족 -

- 현지 시장에서 키토전력청(EEQ)이 추구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업체는 한국이 유일 -




상품 정의 및 HS code


  ㅇ 상품 정의: 정지형 변환기(정류기)는 전기에너지를 더욱 더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직류, 교류 변환 전기장치임.

    - HS code 8504.40는 전기차 충전기뿐만 아니라 정류기, 인버터, 교류전환기, 직류변환기를 포함한 코드임. 전기차 충전기만을 위한 별도 코드는 없음.

□ 선정 사유


  ㅇ 에콰도르 정부는 전력 부문 장기계획을 수립해 2018년 기준 전체 전력 수요의 85%를 담당하는 수력발전의 발전용량에 발맞춰 전기 사용을 적극 장려하는 정책을 진행하고 있음.

    - 이에 "2025년부터 버스, 택시, 통학버스를 비롯한 모든 대중교통은 전기모터로 구동돼야 한다"는 에너지효율화법(Ley de eficiencia energetica) 시행령을 발표함.

  

  ㅇ 에콰도르 정부는 2014년부터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추진했지만 2018년 현재 전기차 판매량이 130대에 그침. 이에 에콰도르 정부는 공공부문에서부터 전기차 도입 붐이 일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20191월부터 자동차 환경개선 부담금을 100% 의무 지불하게 만듦으로써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민간영역에서도 전기차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음.

    - 추가적으로 정부가 디젤, 휘발류에 지급하던 유류 보조금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상황이어서 관련 기업들은 결국에는 전기차 판매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음.

    - 또한 정부의 노력에도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는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많아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기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황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현재 에콰도르 전국에서 운행 중인 화석연료(디젤) 버스는 총 2만6251대이며, 이 중 현재 전기차로 시범 운행 중인 버스는 중국 업체 BYD가 과야낄시에 제공한 20대뿐임. 전기택시의 경우 로하시 및 과야낄시에서 시범운행 중임.

    - 2025년까지 모든 대중교통이 전기차로 대체될 점과 향후 늘어날 전기차 수요를 고려했을 때 현재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수로는 미래의 전기차 충전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임.


  ㅇ 현재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소는 대부분 대형 쇼핑몰에 설치돼 있으며, 현재 키토시의 경우 총 6(쇼핑몰 4, 일반 아파트 1, 호텔 1), 과야낄시 1, 로하주 1곳에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이 중 한국의 K업체가 Quicentro라는 대형 쇼핑몰에 전기차 충전기 1대를 기부함.

 

Quicentro 충전기와 BYD 충전기

   

자료: KOTRA 키토 무역관, El Comercio


  ㅇ 키토전력청(EEQ)은 앞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 설치할 것이라고 발표함.

    - 공공장소에 우선적으로 설치 예정

 

  ㅇ K업체는 에콰도르 키토시청 공공 건설공사와 함께 수도인 키토시에 10곳의 고속충전소를 설립할 계획임.


□ 주요 수입국가 동향 및 대한국 수입규모


HS code 8504.40(정지형 변환기) 수입 규모

(단위: US$, %)

국명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증감률

2018/2017

총계

39,536,150

43,965,835

47,780,090

100.00

  100.00

  100.00

  8.68

미국

15,361,553

19,527,904

20,415,277

  38.85

  44.42

  42.73

  4.54

중국

9,189,238

8,405,266

13,423,429

  23.24

  19.12

  28.09

  59.70

독일

1,585,427

3,489,420

3,073,570

  4.01

  7.94

  6.43

 - 11.92

홍콩

733,680

1,562,084

1,424,489

  1.86

  3.55

  2.98

 - 8.81

스페인

725,033

2,483,256

1,248,627

  1.83

  5.65

  2.61

 - 49.72

핀란드

484,756

362,306

1,157,740

  1.23

  0.82

  2.42

  219.55

파나마

844,000

1,287,355

1,087,859

  2.13

  2.93

  2.28

 - 15.50

브라질

1,966,474

945,748

701,530

  4.97

  2.15

  1.47

 - 25.82

이탈리아

225,967

650,176

499,651

  0.57

  1.48

  1.05

 - 23.15

콜롬비아

445,725

568,090

472,428

  1.13

  1.29

  0.99

 - 16.84

대한민국

259,519

388,881

301,641

   0.66

0.88

0.63

 - 22.43

주: HS code 8504.40는 정류기, 인버터, 교류전환기, 직류변환기를 포함한 코드

자료: 에콰도르 중앙은행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유일하다고 볼 수 있는 경쟁업체는 중국의 BYD. BYD는 다른 업체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연결식 이중굴절 전기버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부문부터 의무적으로 전기차량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에콰도르 정부입장에서는 현재로서는 유일한 선택지임.

    - BYD는 전기차 충전기를 파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자사의 전기차 판매 활성화를 위해 공공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음.

    - 에콰도르의 시정부 공기업인 키토전력청(EEQ)은 전기차 충전소는 다양한 업체의 자동차를 충전시킬 수 있도록 국제표준을 갖춰야만 한다고 언급하고 있는 실정임.

    - 현재 BYD충전소는 자사 생산 차량(자동차, 버스) 이외에는 충전 호환이 안 됨.

 

  ㅇ BYD60만 달러를 투자해 과야낄시에 5,400㎡ 규모의 전기차 충전소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 이는 20대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규모이며 시간당 40킬로와트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고 함. 버스 1대를 완전히 충전하는 데에는 6~7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

    - 이외에도 BYD는 단기목표로써 1년 내에 과야낄시에 100대의 전기택시와 30대의 전기버스 추가 공급을 계획 중임.

 

□ 전기차 수입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 절차 및 제도


  ㅇ 에콰도르 정부는 2019년 6월 3일 에너지효율화법 시행령 발표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 수입 관세를 완전히 철폐함.

    - 부가가치세 12%, 특별소비세 0%, 아동발전기금 0.5%임.


변압기, 전기차 충전기 수입 세금

세금

요율

관세

0%

부가가치세(IVA)

12%

특별소비세(ICE)

0%

아동발전기금(FODINFA)

0.5%

자료: 에콰도르 관세청


 □ 관계자 인터뷰


  ㅇ K사 영업사원 알베르토(Alberto)에 따르면 BYD의 전기차 충전소 같은 경우 BYD의 전기차량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전기차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스펙트럼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함.

    - 반면 지금 시범적으로 설치된 한국 P업체의 전기 충전소 같은 경우, 한국산 전기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든 전기 자동차를 충전 할 수 있어 충전 호환성면에서 중국 BYD보다 우위에 있다고 언급함.

    - 이러한 이유와 전기 충전기 국제표준을 갖춰야한다는 키토전력청(EEQ)의 발표에 따라 향후 에콰도르 정부가 전기차 충전소 설치 관련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시에는 BYD는 참여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함.


 □ 전망과 제안


  ㅇ 전기자동차는 충전을 위해 일정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제한된 면적으로 이뤄져 있는 전기 충전소는 사용자의 충전 패턴에 따라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는 포화 상태가 되기 쉬움.

    -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기 충전소의 충전 수요가 포화상태일 때 생길 수 있는 과부화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ㅇ 키토 시청의 전기차 프로젝트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공급에 있어 지자체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타사 제품도 충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충전포트를 갖춘 전기 충전기를 설치해야 된다고 언급함. 이런 관점에서 볼때 현재는 BYD 보다는 충전 호환성이 높은 한국산 제품이 지자체 납품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언급함.



자료: El Comercio일간지, K사 영업사원 알베르토(Alberto)인터뷰 자료, 에콰도르 중앙은행, SICEX, 관세청자료,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에콰도르 전기차 충전기 시장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