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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치약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9-07-25
  • 출처 : KOTRA

폴란드 치약 시장규모 최근 5년간 연평균 3.5% 양호한 성장추세  –

- 치아 미백 기능 제품 인기 상승, 소비패턴 변화 중 –

 

 

 

상품명 (HS code)

 

  ㅇ 치약 (HS code 33061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폴란드 치약 시장 성장률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3.5%로 매년 좋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3.5% 성장한 8억9950만 즈워티(약 2억3671만 달러) 규모임.
    - 전체 구강청결제품 시장규모는 13억 8530만 즈워티(약 3억6449만 달러)이며, 이 중 치약이 64.93%로 가장 큰 시장을 구성


  ㅇ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치약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 과거 단순히 플라그 제거나 청결 위주였다면, 점차 치아 미백효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치아교정, 임플란트 등의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어, 치약도 특별한 치아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이러한 제품들은 주로 약국이나 치과병원을 통해 판매되고 있고, 인터넷 유통채널이 커지면서 치아관리 전문 온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폴란드 치약 시장규모  

(단위: 백만 PLN,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775.7

799.4

825

869.4

899.5

922.9

증감률

2.1

3.1

3.2

5.4

3.5

2.6

주: 2019년은 전망치, 2019년1~6월 평균환율 1USD=3.8007PLN, 1EUR= 4.2933PLN

 

자료원: Euromonitor

 

구강관리 제품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PLN, %)

제품군

시장규모

비중

구강관리제품(Oral card)

1,385.3

100.00

치약(Toothpaste)

899.5

64.93

칫솔(Toothbrushes)

247.7

17.88

구강린스(Mouthwashes)

218.0

15.74

치실(Dental Floss)

12.6

0.91

틀니케어(Denture care)

7.0

0.51

치아미백제(Tooth Whiteners)

0.3

0.02

구강청정제 (Mouth Fresheners)

0.2

0.01

 

 

자료원: Euromonitor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폴란드의 2018년 치약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2.54% 증가한 1억3162만 달러 수준

 

  ㅇ 2018년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슬로바키아에서의 수입이 3712만 달러로 전체의 28.21%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20.55% 증가한 규모로 2017년까지 1위를 지키던 독일을 앞지르게 됨. 
    - 2위는 독일 수입으로 3499만 달러였고 전체의 26.59%를 구성했으며, 그 다음으로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이 1704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12.95%를 차지함.

 

최근 3년간 폴란드 치약 수입규모와 10대 주요 수입국

순위

국가

수입규모 (백만 달러)

비율 (%)

증감률 (%)

2016

2017

2018

2018

2018/2017



전체


104.92


128.36


131.62


100.00


2.54


1


슬로바키아


26.80


30.79


37.12


28.21


20.55


2


독일


30.10


35.89


34.99


26.59


- 2.50


3


영국


14.18


20.56


17.04


12.95


- 17.11


4


멕시코


8.20


10.34


12.37


9.40


19.64


5


중국


7.85


8.06


8.82


6.70


9.47


6


이태리


3.54


3.37


3.00


2.28


- 10.90


7


벨기에


1.26


1.63


2.88


2.19


76.83


8


네덜란드


1.81


2.23


2.80


2.13


25.73


9


라트비아


0.14


0.87


2.36


1.80


173.14


10


아일랜드


0.70


1.25


2.27


1.72


81.3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對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6년 17,640달러로 잠시 성장 추세이다가 다시 큰 폭 감소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아직 규모가 적어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음.

 

최근 3년간 對한국 치약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수입규모

11.4

13.51

17.64

10.24

7.81

증감률

4.6

18.5

30.6

-42.0

-23.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분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제조사별로 볼 때, Colgate-Palmolive사의 제품이 약 41%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Colgate 사는 Elmex, Colgate Total, Colgate Max, Colgate Herbal, Colodent등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음.

 

  ㅇ 단독 브랜드만 보았을 때는 Blen-a-Med 제품이 17.8%로 가장 많은 시장을 점유하고, Elmex, Colagate Total, Sensodyne이 각각 15%, 11.6%, 10.2%의 시장을 차지함.

 

폴란드 주요 치약 브랜드 TOP 10

브랜드

제조사

시장점유율

Blend-a-Med

Procter & Gamble DS Polska sp.zo.o

17.8%

Elmex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15.0%

Colgate Total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11.6%

Sensodyne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sp.zo.o

10.2%

Colgate Max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5.9%

Lacalut

Dr Theiss Naturwaren GmbH

5.5%

Colgate Herbal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5.5%

Aquafresh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sp.zo.o

3.8%

Colodent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2.9%

Signal

Unilever Polska SA

2.1%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ㅇ 최근에는 치아 미백 효과 제품이 가장 인기 있으며, 충치예방, 잇몸질환 예방의 기능을 강조한 제품들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폴란드 치약 인기제품 가격동향

사진

제품정보

소비자 가격(VAT포함)


Blanx Med Classic White Toothpaste 75ml

제조사: Blanx

USD 5.0~5.5

Lacalut White & Repair 75 ml.

제조사: LACALUT

USD 4.5~6.0

Splat BLACKWOOD Black Toohpaste 75 ml

제조사: Lbiotica

USD 6.8~7.6

Colgate Advanced Whitening 125ml

제조사: Colgate Palmolive

USD 1.5~2.5

Parodontax Classic 75 ml

제조사: GlaxoSmithKline

USD 2.4~3.0

자료원: webranking.pl, skapiec.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유통구조

 

  ㅇ 치약을 포함한 폴란드 구강관리 제품 유통구조를 보면, 오프라인 상점 등 매장 기반으로 하는 채널이 95.5%, 인터넷 등 비매장 기반 채널이 4.5%.

 

  ㅇ 글로서리 소매 유통채널이 57.4%, 비글로서리 소매점 채널이 38%.

    - 글로서리 소매점 중에서는 할인점 19.3%, 하이퍼마켓 18.8%, 슈퍼마켓은 15.7%를 구성함.

 

  ㅇ 비 글로서리 채널을 통해서는 건강/미용 제품 전문 매장을 통한 판매가 34.6%.

    - 이 중 화장품 및 생활용품 유통 전문점/약국을 통한 판매가 27.2%.

 

구강관리 제품 유통채널

 자료원: Euromonitor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일반 관세율(HS code 330610)

    - -EU FTA 협정에 의한 對한국 관세율 0%

    - 3국 대상 관세율 0%

    - 부가가치세 23%

 

  ㅇ 최대 수입국 슬로바키아 및 독일 제품 관세율: EU역내 교역으로 0%

 

인증

 

  ㅇ 폴란드 치약 인증은 EU 규정과 국제 규정에 준함.

 

  ㅇ 치약 관련 규정

    - ISO 11609:2010 Dentistry: Dentifrices Requirements, test methods and marking (PN-EN ISO 11609:2010E)

 

전문가 인터뷰

 

  ㅇ 화장품 및 생활용품 전문 유통업체 R사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10년 전까지만 해도 Colgate사의 일반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치아 특별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 외에는 치약에 특별한 의미를 두지 않는 것 같았지만, 최근 생활수준 향상과 시장에 제품이 다양해 지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다양하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함. 특히, 이왕이면 미백효과를 주는 제품에 관심을 갖고, 허브 등 건강관련 성분이 함유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함.

 

시사점

 

  ㅇ 2018년 폴란드 치약의 시장규모는 8억9950만 즈워티(약 2억3671만 달러)로 전년대비 3.5%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ㅇ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하고 있으며, 특히 치아 미백효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그 외에도 허브함유 치약, 잇몸질환 예방 등 기존 치약에서 여러 기능 등을 강화한 제품들이 인기가 있음.


  ㅇ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는 트렌드에 편승해 우리기업도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 및 국제 규정인 ISO 규정에 맞춘 품질을 우선적으로 갖춰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wiedza.pkn.pl, webranking.pl, skapiec.pl, GTA, wiadomoscikosmetyczne.pl,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및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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