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구강 관리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12-27
  • 출처 : KOTRA

구강 문제, 중국 국민의 주요 건강문제로 떠올라

2020년 중국 구강 관리 시장 규모 71억 달러, 인식 변화에 힘입어 지속 성장 전망

2010년 이후 중국의 구강 환자 수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며 2019년에는 전체 인구의 절반인 7억 명을 기록 것으로 나타났다. 딩샹이성(丁香医生)에서 발표한 2021년 국민 건강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구강 문제는 "국민 건강 문제 Top5"에 등극하였으며, 전년 대비 순위가 한 단계 높아지면서 구강 문제가 중국 국민의 중요한 건강 문제로 대두되었다.

 

<2015-2020중국 구강 환자 인구수>

(단위: 억 명)

[자료: 중국위생통계연감보고서]

 

<국민 건강 문제 Top8>

TOP1

정서적 문제

TOP2

피부 상태

TOP3

몸매 관리

TOP4

수면 문제

TOP5

구강 문제

TOP6

위장 문제

TOP7

눈 건강 문제

TOP8

뼈와 관절 문제

[자료: 딩샹이성<2021국민건강 통찰 보고서>]

 

구강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로 시장규모 지속 확대

 

중국정부의 구강 관리 격려 정책 발표에 따라 국민들의 구강 건강 관리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제4차 전국 구강 관리 유행병 의학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구강 의식에 대한 인식률 및 관리 상태에 대한 적극성이 전년대비 대폭 상승하였다. 정책의 뒷받침 및 국민 인식의 변화로 중국 구강 관리 산업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구강 관리 시장 규모는 71억 달러에 달했다.

 

<2015-2021년 중국의 구강 관리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 Euromonitor]

 

<2019 중국 구강 관리 시장 주요 제품 구성>

[자료: Euromonitor]

 

중국의 구강 관리 산업은 출발이 늦은 관계로 현재 해외 주요 국가에 비해 1인당 지출 규모 차이가 크지만, 국민들의 인식이 빠르게 향상되면서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의 1인당 구강 관리 지출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주요 국가 대비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10.8%에서 2020년 15%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각 국 1인당 평균 구강 관리 지출 비교>

[자료: MedTrend, 첸잔산업연구원 정리]

 

온라인 구강 관리 시장의 쾌속 성장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구강 관리 산업의 채널 융합을 가속화하였고, 온라인 소비 규모 역시 매년 성장하고 있다. Euromonitor 따르면, 중국 구강 관리 제품 매출 중 전자 상거래 채널을 통한 매출이 2015년 20% 미만에서 2020년 약 40%까지 증가하여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플랫폼 중 하나인 Tmall 내 구강 관리 제품은 매년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2020년 중국의 구강 관리 전자상거래 채널 매출 비율 변화>

[자료: Euromonitor]

 

<알리바바 플랫폼 구강 관리 제품 판매 규모 성장추세>

[자료: 일화최전선]

 

소비자 관심 분야 및 주요 소비자

 

소비자의 구강 관리에 대한 수요를 세분화하면 소비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으로 구강 청결, 미백, 치아 갈변제거(去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구강 관리 관심 키워드>

[자료: 일화최전선]

  

CBNData의 소비 빅테이터 분석에 따르면, Tmall플랫폼 구강 제품 구매자 중 여성 소비자가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95년 이후 출생자인 Z세대의 소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구강 관리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소비군으로 부상하였고, 소비자 지역 분포로 보면 1, 2선 도시가 높은 구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품목별로 보면, 기초 품목류인 전동 칫솔과 치약이 우위를 점유하고 있지만, 시장이 상대적으로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성장속도가 완만하고 구강 세정기, 가글액 등 새로운 제품군이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젊은층은 미적 효과를 추구하여 스트립 및 전동 칫솔을 선호하고 잇몸 수축, 구강 궤양 등 구강 문제가 있는 소비자들은 더욱 전문화된 구강 세정기, 청결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관리 시장의 주요 트렌드

 

소비자의 품목별 소비 성향이 세분화되면서, 구강 제품들은 성분, 형태, 맛 등에서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 요인 및 새로운 트렌드>

디자인

소비자가 선호하는 컬러: 검정, 흰, 분홍, 파랑, 녹색 등

새로운 성분

혁신적인 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구강 케어 시장의 주요 추세 중 하나이다.

- 프로바이오틱스, 베이킹 소다, 효소, 아미노산, 해염 등

새로운 형태

소비자에게 새롭고 다양한 사용 체험감을 선사한다.

- 펌프 타입의 눌러서 사용하는 치약

- 젤리 컵 가글액

- 립 튜브형 구강 스프레이

새로운 맛

맛에 대한 혁신, 특히 가글액 및 구강 청결제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

-모히토, 콜라 맛 등

새로운 생태

여러 채널을 개방하고 온, 오프라인 플랫폼을 결합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한다.

- 온라인 구매 상품, 오프라인 클리닉, 병원 내 사용

- 온라인 브랜드 업체에서 오프라인 서비스 체험 카드를 증정한다.

[자료: CBNData]

 

또한 소비자 인식의 발전은 구강 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장소와 보관 방법 등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휴대용 제품과 자외선 소독, 무선 충전 등 기능을 가진 스마트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휴대용 가글

휴대용 구강세정기

칫솔 살균기

[자료:TAOBAO]

 

중국내 치약시장 점유율 1위인 운남백약(云南白药)사의 왕밍후이 동사장은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제품 개발과 창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생명력과 왕성한 활력을 유지해야 된다 밝혔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구강 관리 시장은 구강 환자 수 증가와 구강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구강 관리 산업은 신체 건강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구강 관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동 시장은 구강 관리 산업의 중요한 분야로, 최근에는 전체 시장 성장 속도의 120%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동 시장이 발전되면서 구강 관리 기초 수요만 충족하는 치약 외 가글액, 구강 세정기, 구강 청결제 등 새로운 품목 또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외 커플용, 가정용 등 친밀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제품들도 중요한 구매 요소 중의 하나로 미적 추구와 감성적인 수요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큰 인기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Euromonitor, CBNData, MedTrend, 첸잔산업연구원, 일화최전선, 딩샹이성, 위생통계국, Tmall, TAOBAO, BAIDU, KOTRA 창사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구강 관리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