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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콰도르 유통/물류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에콰도르
  • 최용안
  • 2018-12-24
  • 출처 : KOTRA

유통/물류


    산업 개요


에콰도르 소매 유통업은 인구증가, 중산층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2010~2016년, 에콰도르의 인구는 연평균 2.3% 이상 성장는데, 이는 같은 기간 세계 인구성장률 1.1%의 2배가 넘는 수치이다. 또, 지난 10년간 에콰도르 경제는 연평균 5% 가까운 성장을 기록고, 전체 인구에서 중산층이 차지하는 비율은 14%에서 27%로 늘어났다. 키토(Quito)와 과야낄(Guayaquil) 등 대도시가 주변으로 확대되면서, 대형마트들은 신도시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상장다. 인구증가와 중산층의 확대는 에콰도르 소매유통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다.


시장 동향


경제성장의 결과, 에콰도르 소비자들이 재래시장보다는 깨끗하고 저렴한 대형마트를 찿게 되면서, 요즘은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의류, 가구 등을 함께 판매하는 메가막시(Megamaxi), 하이퍼마켓(Hiper Market) 같은 신개념 매장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에콰도르 서민층들은 재래시장이나 띠아(TIA), 아키(AKI), 산타마리아(Santa Maria) 같은 마트를 이용하고,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은 하이퍼 마켓(Hiper Market), 수페르막시(Supermaxi), 메가막시(Megamaxi) 같은 고급 대형마트를 이용한다. 에콰도르 소매유통업체들의 전체매출은 2015년 기준 85억 달러 정도이며, 이는 2010년 66억 달러에서 27% 성장한 것이다. 


에콰도르 소매업, 회사별 점유율

(단위 : %)

회사명

2011

2012

2013

2014

2015

La Favorita CA

18.3

20.9

22.2

23.0

24.0

El Rosado SA

7.3

9.1

9.9

10.8

11.2

TIA SA

4.5

5.7

5.8

6.2

6.5

Gerardo Ortiz Cia Ltda

2.2

2.5

2.5

2.3

2.3

Mega Santa Maria SA

0.8

1.0

1.1

1.2

1.2

Favorita CA

-

-

-

0.9

0.9

기타

66.9

60.9

58.4

55.7

53.8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에콰도르 기업감독원


에콰도르 소매업,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화사명

2012

2013

2014

2015

Supermaxi

La Favorita CA

8.2

9.1

9.4

9.8

Megamaxi

La Favorita CA

7.4

7.7

8.1

8.4

Hiper Market

El Rosado SA

5.5

6.0

6.6

6.9

Tia

TIA SA

5.2

5.4

5.9

6.1

Mi Comisariato

El Rosado SA

3.6

3.9

4.2

4.4

Aki

La Favorita CA

2.8

3.0

3.0

3.1

Gran Aki

La Favorita CA

2.5

2.5

2.5

2.7

Coral Hipermercados

Gerardo Ortiz Cia Ltda

2.5

2.5

2.3

2.3

Santa Maria

Maga Santa Maria SA

1.0

1.1

1.2

1.2

Super Aki

Favorita CA

_

_

0.9

0.9

Magda Supermercados

TIA SA

0.4

0.3

0.3

0.3

기타


60.9

58.5

55.7

53.8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에콰도르 기업감독원

 

시장 전망


파보리따(Favorita)그룹은 자체 마트에 PB(자체 브랜드) 상품의 공급을 늘리고 있는데, 육류에 PB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 최근에는 유제품, 견과류, 기타 생활용품도 자체상표로 공급하고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가공 회사인 아그로페사(Agropesa), 닭고기와 칠면조를 공급하는 뽀파사(Pofasa), 갓 구운 빵을 수페르막시와 메가막시에 공급하는 막시판(MaxiPan) 등 식료품 자회사를 설립하며 수직계열화를 시도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들은 대량구매를 통한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여갈 것으로 예상된다. 에콰도르 공정거래위원회(SCMP)가 시장독점에 대한 규정을 강화하자, 대형 유통업체들은 자회사를 설립하고, 브랜드를 더욱 세분화하는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다.


진출 전략 


에콰도르 대형마트에 진입하면 안정적인 수출이 가능하다. 단, 대형유통업체들은 복잡한 수입통관/검품 등의 문제로 인해 직접수입보다는 현지 수입업체나 대리인을 통한 납품을 선호하므로, 적절한 파트너 수배가 필요하다. 대형마트 납품이 가능한 수입업자를 통해서 수출을 시도하는 전략이 좋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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