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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강관리용품, 아동용 및 기능성에 주목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8-12-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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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득 증가 및 건강인식 제고로 구강관리용품시장 확대 전망 -
- 주요 소비타깃군인 아동용과 차별화 기능성에 주목해 진출전략 수립 필요 -
□ 중국 구강용품시장
ㅇ 구강관리용품는 구강청결, 구강질병 예방, 구강건강 보호에 관한 것으로, 치약과 칫솔, 구강청결제, 치실 등이 있음.
ㅇ 중국 구강용품 시장규모
- 중국 대중의 구강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해당 산업도 지속 발전 중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구강용품시장은 2012년의 248억8700만 위안에서 2015년 304억9900만 위안, 2017년 352억400만 위안에 달하는 등 6년간 41.5% 확대됐으며 연평균 7.2%씩 성장함.
- 2012~2017년 중 구강청결제(76.2%)의 성장이 가장 크고, 그다음으로 치약(43.3%), 치실(42.4%), 칫솔(34.9%), 치아미백제(27.9%) 순서임.
- 2017년도 중국 구강용품의 품목별 비중은 치약(72.4%), 칫솔(24.5%)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외에는 구강청결제, 치실, 치아미백제가 있음.
2017 중국 구강용품 품목별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치약시장
ㅇ 2017년 중국 치약 생산기업은 100개사이고 외자기업은 9개이며, 그중 1억 개 이상 생산규모를 가진 기업은 모두 10개사임.
ㅇ 중국산업신식망에 따르면, 중국의 치약 생산량은 2010년 42만2000톤에서 2017년 72만5000톤으로 1.7배 성장했으며, 7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8.11%임.
- 중국의 치약 소비량은 2011년 34만1000톤에서 2017년 58만2000톤으로 1.68배 성장했고 6년 평균성장률은 9.36%임.
2010~2017년 중국 치약산업 생산 및 소비 현황
(단위: 만 톤)
자료원: 중국산업신식망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치약을 선택할 시 미백 관리(23.8%), 구취제거(18.6%), 민감성(17.1%) 순으로 기능성 선택의 비중이 높다고 함.중국소비자의 치약 선택 기능별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칫솔시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의 칫솔 판매액은 2012년 64억600만 위안에서 2017년 86억4100만 위안으로 약 43% 증가함.
- 2017년 중국 칫솔 판매액 중 일반칫솔이 76억4700만 위안으로 88.5%, 전동칫솔은 9억9400만 위안으로 11.5%를 각각 차지함.
- 전동칫솔의 경우 2012년 5억2900만 위안 대비 2017년 9억9400만 위안으로 약 87% 성장한 수치임.
ㅇ 아동 전동칫솔 수요 확대
- 관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외에는 40~60%의 아동들이 전동칫솔을 사용하나, 중국은 아직 1%에 미치지 못하는 등 아동용 전동칫솔의 국내 시장잠재력이 큼.
- 중국 내 전동칫솔업체의 제품은 성인용을 아동용으로 응용하는 정도로 향후 전기기기, 회전빈도 등의 아동용 특화가 과제임.
- 2019년 전동칫솔 제품품목 수는 칫솔시장의 절반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며,아동용 음파전동칫솔의 큰 성장이 전망됨.
ㅇ 칫솔 제품의 종류
제품
관련 제품 예
특징 및 홍보 중점
일반칫솔
(중국산)
- 청정 능력
- 1+1 판매 등 마케팅 전략
일반칫솔
(일본산)
- 미니 브러시 제품 보유
- 치아 안쪽 끝까지 닿을 수 있음.
- 잇몸 염증 형성 방지
전동칫솔
(진동회전식)
- 고속 회전(8,000번)
- 마찰력을 이용 치아를 청결하게 함.
전동칫솔
(음파식)
- 10,000~37,000번 진동/1분
- 물 및 기포의 충격으로 청결작업
- 브러시 끝 최대 4.5m/초당 속도
자료원: 징동닷컴 검색자료
□ 중국의 아동용 구강용품시장
ㅇ 중국의 2자녀 출산정책
- 최근 중국의 2자녀 정책의 전면적인 시행 이후, 2016년 신생아 수가 1786만 명에 달함. 2자녀 이상 출생인구 비중이 45%로 아동 구강관리 제품 수요 및 시장 확대가 전망됨.
ㅇ 중국 구강건강 및 아동용품시장의 문제점
- 중국 60% 이상 가정의 아동이 구강건강에 문제가 있고, 5세 아동의 충치율이 66%에 달하며 97%가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임.
- 유아치아기(2~6세), 치아교체기(6~12세)는 치아가 크게 발달하는 시기로 구강문제 발생 시 아동의 식욕에 영향을 주고, 32%의 아동이 타인과 교류 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고 알려짐.
- 중국 구강청결관리용품 공업협회(中国口腔清洁护理用品工业协会)관계자의 의하면, 근 10년 동안 구강건강 인식과 소비시장이 발전해 왔으나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대비 여전히 격차가 있다고 함.
- 다수 도시와 농촌에서 아직 전문적 아동 구강관리용품이 미비한 상태임. 소수의 브랜드만이 연구 제작과 전문적 아동관리 제품을 보유, 전 제품 라인업을 가진 아동 구강 브랜드는 극소수임.
ㅇ 아동용 구강관리용품시장 전망
- 치약 등 구강관리용품은 이미 일상용품 중 가장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품목이 됐음.
- 중국은 중산층의 부각에 힘입어 2020년까지 구강관리, 예방치료 관련 구강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지속 성장이 예측되며, 아동용 제품이 해당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중국 소비자는 과거에 비해 더 좋은 치약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고, 특히 유아 및 아동용품에 대해서는 고가라도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임.
- 중국 구강청결관리용품 공업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치약시장은 이미 조방형 고속 성장 단계를 지나 세분화 경쟁의 시대로 진입했고 제품 다원화 및 다기능화가 시장의 트렌드임. 특히 아동 구강건강관리시장는 세분화된 일용품 브랜드 중 치열한 격전지가 될 것으로 언급함.
ㅇ 최근 구강브랜드들의 아동용 출시 동향
- 최근 전통 아동용 브랜드의 구강 제품 라인업이 완비 및 부대 제품 출시가 지속되고, 고급 치약브랜드 및 기존 치약브랜드(성인용 등)들이 아동 치약으로 분야를 확대 출시 중으로 아동 대상 프로모션이 강화되고 있음.
주요 아동 치약브랜드 현황
구분
제품
국가
특징 및 홍보 중점
Wakodo
(和光堂)
일본
- 1906년 설립
- 영유아 보건 및 육아 사업에 종사
- 분유 및 이유식 등 품질 1위 고수
Baby Ganics
(甘尼克宝贝)
미국
- 미국의 캠퍼스 어린이 안전 클렌징브랜드로 2007년 설립됨.
- 천연원료 성분으로 제품의 청결효과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Saky
舒客
중국
- 중국 광저우 薇美실업유한회사의 구강관리브랜드로, 2006년 설립
- 6년만에 20개 성 85개 도시로 진출 확대
小浣熊
중국
- 1992년 설립
- Coati 어린이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했고 어린이 스킨케어, 샴푸, 비누치약, 세면크림, 선크림 등 종합 화장품 및 세면 구강용품 시리즈를 선보임.
- 2006년 푸젠성 대표 브랜드로 선정됨.
Yunnan Baiyao
云南白药
중국
- 윈난성 브랜드로 제약회사로 시작해 성인용 고급치약브랜드를 운영해 옴.
- 최근 아동용 치약으로 분야를 확대해 제품을 출시함.
자료원: 타오바오, 바이두 검색자료
□ 중국 구강관리 주요 브랜드업체 현황
ㅇ 유로모니터 2017년 통계에 따르면, 구강관리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Darlie(14.3%), Crest(13.0%), Yunnan baiyao(12.6%), Colgate(12.4%), Saky(7.3%), Zhong hua(5.8%), Lesening(3.0%), Bamboo Salt(2.6%), Sensodyne(2.2%) 등임.
ㅇ 주요 브랜드별 정보
순위
브랜드명
제품
참고사항
1
Darlie
-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
- 녹차 향 및 민트 향 치약을 생산
- 동남아 시장점유율 높음.
2
Crest
-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 등 제품군 다양
- 충치 예방 치약 및 치아미백 패치로 주목
3
Yunnan Baiyao
- 중국 중의약품 브랜드
- 중의학을 가미한 치약이 주력 제품
4
Colgate
-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충치 예방 치약, 구강청결제
- 다양한 칫솔 제품 포함
5
Saky
- 중국 구강용품 전문 브랜드
- 아침용, 저녁용으로 구분된 치약 개발
- 중국 젊은 소비자층 주목
6
Zhong Hua
-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
7
Lesening
- 중국 칫솔 및 치약 전문 브랜드
- 민감 치아용 제품 개발
8
Oral-B
-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전동칫솔, 일반칫솔, 치약, 치실 판매
9
Philips
- 미국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 전동칫솔 및 스케일링 기기
-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기
10
Listerine
- 미국 구강청결제 전문 브랜드
- 중국 판매량 1위
- 다양한 기능성 구강청결제 개발
자료원: 유로모니터, 타오바오, 바이두 검색자료
□ 통관사항
ㅇ 상품명 및 HS Code
품목
HS code
통관사항
치약
3306.1010 90
관세율 10%,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B
구강청결제
3306.9090
관세율 5%,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B
치실
3306.2000
관세율 10%,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없음.
칫솔
9603.2100
관세율 25%,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ㅇ 해관감독 관리조건 명칭 및 코드표
유형
관리조건 명칭
서명 발급 기구
A
화물 수입 통관신고서(入境 货物通关单)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机构)
B
화물 수출 통관신고서(出境货物通关单)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机构)
자료원: 海关白叟
□ 시사점
ㅇ 구강용품 관련 유통 바이어 의견
- 산시성 소비재 유통상 관계자에 따르면, 유아용 및 임산부용 치약처럼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하는 기능성 치약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언급함.
-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연령층 혹은 신체·생리적 니즈에 맞게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또 다른 소비재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미백 치약 및 죽염 성분이 들어간 치약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다고 밝힘.
전동칫솔 관련 바이어 의견
- 상기 소비재 유통상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전동칫솔 판매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 기존 전동칫솔 브랜드의(Philips, Oral-B등)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음파식 전동칫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성비가 높은 '500위안 이하'의 전동칫솔 제품이 필요
- 기존 전동칫솔의 부피가 상대적으로 크고, 3일 이상 외출하면 충전기도 필요하는 등 휴대가 불편한 단점이 있음. 이를 개선하는 여행·출장용 가벼운 전동칫솔 개발이 필요
ㅇ 중국의 구강건강 중요성 인식 확대, 중산층의 증가와 소비수준 향상등으로 구강용품시장의 성장이 지속돼 왔음. 향후에도 안정적 성장이 전망됨. 특히 20~30대의 젊은 소비자층이 소비 주력으로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 구강건강의 가장 취약계층인 유아·아동용품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 제고에 따라 아동용 구강관리용품의 수요 잠재력이 가장 높음. 유아, 아동을 타깃으로 편리성, 기능성이 좋고 품질경쟁력을 가진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임.
- 현지 시장진출 시 구강용품시장 중 아동용을 위주로 임산부, 노약자 등 소비대상별로 세분화된 수요맞춤형 진출방안을 수립하고, 진출제품에서 친환경, 안전성을 기본으로 기능 차별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신식망, 중국해관(中国海关), 남방일보, 유로모니터, 타오바오, 바이두, 징동닷컴 검색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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