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속 성장중인 중국 유아식기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2-07-12
  • 출처 : KOTRA

현재 중국은 자녀 정책(三胎政策) 시행 등의 적극적 출산장려 정책으로 인해 신생아 출생수가 적지 않으며, 일반 가정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특히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영유아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영유아용품 시장규모는 4.1조 위안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으며 유아용품 중 유아식기시장 또한 2020년기준 전년동기대비 35% 성장하였다. 유아식기시장의 가장 큰 고객인 90년대 이후 출생(지우링호우) 엄마들의 제품 구매, 선택의 가장 중용한 기준이 제품의 안정성이며 제품 브랜드 및 캐릭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중국 유아용품 / 유아식기

2021 표된 '유아산업백과《母婴产业蓝皮书》'에 따르면 중국 영유아시장은 2015년 1.9조 위안에서, 2018년 3조 위안, 2020년 4조 위안을 돌파할 정도로 급성장해왔다.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 규모>

 

[자료: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중국 유아식기 시장

중에 2020년에 유아식기 시장규모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35%성장을 달성하였으며, 구매자 수의 증가와 구매빈도의 증가는 유아식기 시장의 주요 증가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아 보조용 식기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단위:%)

 

[자료: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유아식기 구매시 주요 고려 요소

현재 많은 중국 신규플레이어들이 유아식기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식기 브랜드가 많아 경쟁 또한 치열하다. 유아식기제품 구매 제품의 안전 엄마들이 가장 중시하는 요소며, 관련기관의 인증 시험을 획득한 대형브랜드사 제품에 대해 안정성, 신뢰성 등의 이유로 많은 젊은 엄마들이 선호하고 있다. 

<유아 식기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소>

(단위:%)

 

 

[자료:바이두원쿠 (百度文库)]

중국 육아 여성 분포 현황

 

iResearch 따르면 2020년 중국 영유아 자녀 보유 여성 연령 분포 조사에서 지우링호우(90년  이후 출생한 중국인)연령 비중은 60%를 넘어 기존 유아용품 주력 소비자였던 빠링호우(80년대 이후 출생한 중국인)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특히 3~4선 이하 도시에서는 결혼과 출산 연령이 낮아 95년 이후 출생한 영유아 양육 여성 비중이 높았다. 

<2020년 중국 육아 여성 연령 분포도>

(단위:%)

 

 

[자료: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바오바오수(宝宝树) 조사에 의하면, 지지우링호우(90년대 이후 출생자) 세대는 아이의 성과 맞춤형 수요에 더욱 중하 경향이 있우며 고급화(수입폼, 유기제품) 맞춤형 차별화(편리제품, 캐릭터 상품)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현재 중국 영유아상품 시장이 성장하는 가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타오바오 티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6월부터 2021년 6월까지의 유아식기 온라인 총 판매액은 5.8억위안에 달해 시장 규모가 매우  것으로 나타났다.  중에 유아식기관련 캐릭터 세트 상품은 1.8억위안에 이르렀으며 2021년 7월의 유아식기 캐릭터 세트 상품 판매액은 2천만위안으로 해당 기간 유아식기 매출액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유아층에 인기 캐릭터

<2020년 중국 유아층에 인기있는 캐릭터 순위표>

 

[자료 : 무잉연구원(母婴研究院),소후(Sohu)]


   티몰 유아용 관련 상품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2019년 티몰유아 캐릭터상품 매출 41% 증가하였고, 2019년 캐릭터상품을 출시한 브랜드 수는 117% 증가하였다. 2020년 캐릭터순위표에 상위 3개 캐릭터 페파피그(小猪佩奇),헬로키티(Hello Kitty),미키와 친구들(Mickey and friends)이 차지했다.

중국 유아식기 인기 브랜드

 

<티몰기준 2022년 중국시장 유아식기 10대 브랜드 참고자료>

[자료 : 티몰(TMALL)]


   티몰의 기준에 의하면 중국 유아식기시장의 10대 브랜드 중 중국산 브랜드는 2개에 불과하고 수입브랜드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충칭의 대형 중고급 제품 전문 쇼핑몰인 충칭신광티엔디 브랜드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현재 중국시장의 유아식기 제품의 시장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이며 신규 브랜드의 시장진입장벽이 매우 높아보인다고 하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제품의 안정성등을 구매시 가장 중요한 팩트로 생각하고 있다는 등을 고려하여 한국의 관련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세밀한 시장분석과 브랜드(캐릭터)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티몰(TMALL,무잉연구원(母婴研究院),소후(Sohu), 바이두백과(百度百科)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속 성장중인 중국 유아식기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