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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안티에이징 미용 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세연
  • 2018-11-27
  • 출처 : KOTRA

- 수입시장은 독일, 영국, 미국 제품의 높은 점유율 차지 -

- 한국 화장품과 연계한 미용 기기 판매 시 시장공략 가능성 높아져 -

 

 


 

자료원 : Getty Images/Vetta


ㅁ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안티에이징 미용 기기 (HS Code: 901920)

    - 안티에이징 맛사지 기기, 오존 테라피 기기, 산소 테라피 기기, 주름개선 기능 기기 등

 

ㅁ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안티에이징 관련 시장, 헝가리 인구의 고령화 가속화에 따라 유망할 것으로 전망

    -  헝가리 뷰티 산업 내에서 안티에이징 분야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UN통계에 따르면, ‘17년 헝가리의 65세 고령층 인구의 비율은 12.9%이고 ‘20년에 초고령사회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안티에이징 관련 제품은 헝가리 시장에서 유망한 아이템임.

 

  ㅇ 헝가리 스킨케어 시장 성장과 안티에이징 분야 성장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헝가리의 스킨케어 시장은 ‘17년에 5% 성장하여, 473억 포린트(16천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였음. 분야별로 보았을 때,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과 안티에이징 제품이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임.


헝가리 스킨케어 시장 분야별 현황

자료원: Euromonitor

 

ㅁ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수입 가파르게 증가 중, 독일, 영국이 주요 수입국

    - ‘17년 기준 해당 HS Code 기준, 헝가리는 총 682만 달러를 수입하여, 전년대비 약 11%의 성장세를 보임. ‘16년에는 전년대비 수입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헝가리 국내에서 해당 제품들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려는 노력에 따라 줄어든 것으로 분석됨. 한편, 주요 수입국은 독일, 영국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그 뒤로 중국, 네덜란드 등이 주요 수입국임. 또한,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17년에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위치적으로 가까운 오스트리아로부터의 수입이 줄어든 것이 특징임.

 

ㅇ 기존 2년간 거래가 없었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17년에 발생

    -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CE인증, 포장(언어) 등에 따라 낯선 시장으로 인지, 최근 3년 동안의 통계를 살펴보면 ‘17년에 처음 1,619 달러를 수입이 발생하였음. 최근 한국 화장품, K-Beauty에 대한 헝가리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및 대한 수입규모

HS 732393

Volume in million USD

% Share

% Change

Rank

Country

2015

2016

2017

2017

-  17/16  -

-- World --

22.26

19.11

20.42

100

6.88

1

China

4.45

3.80

5.76

28.23

51.39

2

Slovakia

2.92

3.68

3.45

16.89

-6.25

3

Poland

1.75

1.97

3.11

15.25

57.57

4

Germany

2.95

2.23

2.27

11.14

1.72

5

Turkey

0.99

0.98

0.91

4.48

-7.21

6

Netherlands

0.76

2.46

0.87

4.3

-64.39

7

Slovenia

0.37

0.79

0.79

3.88

-0.12

8

India

0.64

0.48

0.74

3.64

52.03

9

Austria

3.59

0.56

0.73

3.62

30.97

10

Italy

0.85

0.87

0.56

2.74

-35.94

 

 

 

 

 

 

18.

South Korea

0.00538

0.008806

0.019204

0.09

118.0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헝가리 자국 제조업체는 1, 독일, 영국, 미국 브랜드가 강세 

    - 헝가리 미용 기기 시장은 자국 브랜드 보다는 독일, 영국, 미국의 제품이 대부분임. 실제로 헝가리 자국 미용기기 제조업체는1(Alveola)로 확인되며, 외국 제품에 비하면 기능,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저가 제품 위주임.

 

주요 브랜드 및 상품 정보

(가격 단위: 포린트(달러))

브랜드 및 상품명

(국가)

가격

상품 사진

Nu Skin AGELOC

(미국)

88,999 (314)


Tria Beauty Age-Defying anti-aging and

anti-wrinkle apparatus

(독일)

159,990 (567)


Rio Beuty skin cleansing apparatus

(영국)

33,990 (20)


Lanaform  skin rejuvenating device

(벨기에)

25,990 (92)


Alveola JimJams Beauty Ultrasonic

skin rejuvenating apparatus

(헝가리)

19,990 (71)


Alveola JimJams Beauty sponge

(헝가리)

700 (2.5)


자료원: 부다페트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ㅇ 브랜드, 상품의 질과 기능에 따른 다양한 가격, 27%의 높은 부가세 고려 필요

    - 헝가리에서 미용 기기 가격은 브랜드, 상품의 질과 기능에 따라 다양함. 보통, 20,000~150,000 포린트(70~528 달러)선에서 가격이 형성됨. 물론, 스펀지와 같은 간단한 소모품은 가격이 낮음. 아울러, 헝가리 자국 내에서 미용 기기에 대한 부가가치세는 27%.

 

ㅁ 유통구조

 

ㅇ 전담 디스트리뷰터 지정하여 납품

    - 헝가리 AlveolaJimJams 브랜드 전담 디스트리뷰터를 두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는 대형 마트나 Drug Store에 유통하고 있으며, 피부 관리숍, 전문 마사지 숍에 화장품과 함께 미용 기기를 납품 하고 있음.

 

ㅇ 온라인 유통도 활발

    - 유럽 내에서는 브랜드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 영국 브랜드 중 해외 배송 서비스를 통해 헝가리 소비자에게 직접 납품하는 경우도 있음. 온라인 판매로 시작하여, 판매 물량이 증가하면 현지 전담 디스트리뷰터를 지정하여 현지 시장에서의 유통 채널을 관리 및 운영함. 

 

ㅁ 관세율수입규제인증 등

 

ㅇ 관세율 0%이나, CE인증 필수

    - 헝가리에서 해당 HS Code 기준으로, 일반 관세율 및 한국산 제품 관세율은 모두 0%이며,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다만, CE인증은 필수임. CE인증 획득 시, 헝가리뿐만 아니라 유럽경제지역(EEA)에 속하는 전 국가로도 수출이 가능해짐.

 

* CE(Conformité Européene, 불어, 유럽 규칙 준수)인증

CE 인증은 제품이 관련된 EU의 건강, 안전, 환경 보호 법령을 준수한다는 제조업체의 증명

ㅇ 상품 지침은 필수 조건, 성능 수준, 통일 규격으로 나뉘고 제품은 각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통일 규격은 기술 조건으로 유럽 표준 규격 혹은 통일 규격 문서로 지칭되며 CEN(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CENELEC(European Committee for Electrotechnical Standardization) 등 유럽표준협회에 의해 제정됨.

  

ㅁ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기후 및 고령화 가속에 따른 안티에이징 및 기능성 뷰티 시장 성장 지속될 것으로 전망 

    - 헝가리인은 건조한 헝가리 기후의 영향으로 수분 및 보습력이 풍부한 기초 화장품에 관심이 많음. 또한, 젊은 연령대는 피부 트러블 예방 및 관리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안티 에이징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이 있음. 우리 기업들도 CE인증, 현지어 또는 영어 설명서 등의 준비를 통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헝가리 뷰티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임.  

 

ㅇ 뷰티 산업에서는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 미용 기기는 소비자에게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바, 관련 전시회를 동향이나 참가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 실제로 올해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Beauty&Style 박람회 (www.beautyandstyle.hu)에 참가한 마사지 기기, 화장품 브랜드들은 제품 시연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한 곳이 성과가 높았음. 헝가리 마케팅 회사 SAFISMr.Peter는 한국 기업이 전시회 참가가 어렵다면 현지어 또는 영어로 제작된 체험 동영상이나 블로그 형식의 소비자 체험 후기 등이 큰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언급함.

 

  ㅇ 한국 화장품-한국 미용 기기 연계 마케팅 고려

    - 헝가리 뷰티 제품 판매사인 HUROMMr.Balazs에 따르면, 헝가리 내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관련 화장품과 함께 미용 기기를 연계하여 마케팅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된다고 함. 아울러, 헝가리 바이어들은 보통 최소 구매량이 10~50개 정도로 낮은 수준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원: UN, 헝가리 미용잡지 Beauty Forum, World Trade Atlas, Passport, Euromonitor, 관련 바이어 인터뷰,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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