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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향수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8-24
  • 출처 : KOTRA

- 초보단계에 있어 시장잠재력이 매우 것으로 평가 -

- 맞춤형 제품 선호로 대중보다 소중 브랜드가 각광받아 -



 

자료원 : sohu

 

초보단계지만 빠른 성장 중인 시장

 

  ㅇ 2023년까지 중국의 향수시장은 500 위안 규모로 성장 예상

    - 사치품으로 여겨지던 향수가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일상용품화되면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

    - 2012년부터 향수 시장규모는 꾸준히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 2017 기준 시장규모는 252 위안에 달했으며, 쳰잔산업연구원은 2018~2023 사이 CAGR 15% 기록하여 시장규모는 2023 500 위안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 화장품 시장 스킨케어 제품의 비중은 60%, 색조화장품은 30% 차지하지만 향수는 5% 불과하고, 여성 47% 향수를 사용하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장이 아직 성숙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됨.

    - 쳰잔산업연구원이 발표한 글로벌 향수산업 분석보고서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도시에서 향수를 자주 사용하는 여성의 비율은 26.2%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외국 향수는 고급제품으로 분류되어 고급소비시장과 소비채널에 국한되고 있고, 중국의 자체 기술력은 아직 부족하여 경쟁력이 약하나, 시장 자체의 잠재력은 상당한 것으로 평가됨.

 

2012~2017 향수 시장규모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향수의 주요 소비군은 여성이고, 주요 채널은 전자상거래임.

    - 향수시장은 크게 여성용, 남성용, 차량용 등으로 구분되며, 여성용 향수의 비중이 71.3%, 남성용은 25.7%, 차량용은 2.9%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온라인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와 일치하여 향수도 같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브랜드와 오프라인 전문점의 협력으로 온라인 채널을 발굴하며 전자상거래 규모가 빠르게 증가함.

    - 2013 온라인 거래규모는 63 위안이었으나, 2017 133 9천만 위안을 기록하며 해당기간 동안 거래규모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3~2017 향수시장 온라인교역규모 추이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외국브랜드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는 경쟁력이 약한

    - 에스티로더 고급향수 브랜드인 조말론(Jo Malone) 중국 총경리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색조 향수 제품의 성장속도는 타제품 대비 월등한 만큼 시장성이 높다고 밝힌바 있음.

    - 외국브랜드는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한 중국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꾸준히 향수제품 라인업을 개발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잠재력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에스티 로더 그룹은 2014 라보(Le Labo) 프레드릭 (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 2016년에는 바이킬리안(By Kilian) 매입하며 고급향수 라인업을 갖추었고, 로레알 그룹은 랑콤(Lancôme), 아르마니(Armani), YSL 향수 라인업을 앞세워 중국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2013 시장점유율 기준 10 향수 브랜드는 모두 외국브랜드였고, 해당 10 브랜드의 현재 시장점유율은 48.8% 차지하고 있는 지위가 매우 공고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고급제품 시장은 외국브랜드가 차지하면서 로컬브랜드는 중저가 제품으로 2, 3 도시에 집중하나, 경쟁우위를 확보하진 못함.

    - 쳰잔산업연구원에서 실시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4 도시 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언급하는 브랜드는 크리스티앙 디오르, 샤넬과 에스카다이며, 10 브랜드 8개가 외국 브랜드로 조사됨


설문조사 중 언급비율 10 향수 브랜드

연번

브랜드

언급비율

1

크리스티앙 디오르(CD)

23.9%

2

샤넬(Chanel)

5.9%

3

에스카다(Escada)

4.4%

4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3.8%

5

몽파리(Mon Paris)

2.8%

6

SixGod(六神)

2.7%

7

Yue Sai(羽西)

2.5%

8

GUCCT

2.2%

9

엘리자베스아덴 (Elizabeth Arden)

2.2%

10

오프레(AUPRES)

1.9%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한편, 대중이 아닌 소중() 향수 브랜드가 점차 주목받고 있음.

    - 생활 소비수준의 업그레이드에 따라 향수를 필수품으로 여기고, 보다 개성화, 패션화된 제품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대중적이지 않은 브랜드의 소중 향수 브랜드가 각광받고 있음.

    - 특히 2000년대 이후에 나온 신규 브랜드는 소비자 맞춤형으로 개성화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알려진 유명브랜드만큼 시장잠재력이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소중 브랜드는 가성비가 좋아 고급브랜드처럼 가격대가 비싸지 않고, 저가 브랜드처럼 품질이 낮지 않기 때문에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것으로 기대함.

    - 향수서적 Fragrances of the World" 수록된 전 세계 향수브랜드 1642 소중 브랜드가 360개를 차지했으며, 이는 개인 맞춤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와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됨.

 

시사점

 

  ㅇ 향수 사용이 점차 일상화되며 시장이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소득 증가, 소비 업그레이드 요인에 따라 향수가 이상 사치품이 아닌, 일상으로 침투하며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 일상제품이 되고 있음.

    - 그러나 중국 소비자는 향수를 진하게 사용하기보다 자연스러운 향을 선호하고 상쾌한 느낌을 위해 가볍게 뿌리는 편으로 소비자 성향을 연구하고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향수의 겉포장과 예쁜 디자인이 소비자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요소 하나이고, 일부 소비자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진행한 리옌화장품() 관계자와의 인터뷰 결과, 향수는 다른 화장품 대비 디자인의 중요도가 상당히 높은 편으로 원가를 일정 수준으로 제어하면서 동시에 젊은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밝힘.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 sohu, 화장품재경, 핀투상업평론(品途商业评论), 잉상망(),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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