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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향수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8-09-14
  • 출처 : KOTRA

- 중국 향수 시장 규모 15% 성장세를 돋보여 -

- 브랜딩 뿐만 아니라 중국인 선호와 취향 고려한 제품 개발에 힘써야 -   



□ 상품 개요


  ㅇ 상품명: 향수(HS Code: 330300)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중국 향수시장 성장기에 들어서

    - 중국은 1980년대부터 유럽 및 미국 등으로부터 향수를 수입 하여 유통하기 시작하였으며, 대량의 해외 생산 기술과 공예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중국 향수 시장은 성장기 들어섬.

    - 그러나 로컬 기업 향수 브랜드는 아직도 기술 역량이 미약한 부분이 있어 보통 2, 3선 도시의 백화점이나 지역 화장품 로드숍에서 소규모로 입점되어 판매가 되고 있음.

    - 1선 도시일 경우는 글로벌 브랜드 향수를 위주로  백화점에서 주로 판매가 되고 있음.


중국 향수시장 성장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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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보고청(国报告大)


  ㅇ 중국 향수 시장은 큰 잠재력을 보유

    -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데 비해 중국 향수시장은 전 세계 향수시장의 6%에 불과함. 중국의 향수시장의 향후 시장 잠재 성장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였으며 스킨케어 54.3%,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중국에서의 향수 시장의 분류는 주로 여성용 향수, 남성용 향수, 차량용 향수 세 가지로 나뉘며, 그 점유율을 각각 71.33%, 25.73%, 2.94% 차지함.

    - 중국 향수 시장의 주요 소비 군은 여성층으로 1선도시의 26.19%의 여성들이 주로 향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중국 향수 분류 별 시장점유율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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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산업전망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향수시장 지속 성장세를 돋보임

    - 중국 향수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전년대비 15% 증가한 255억 위안에 달하고, 2021년에 이르고 연간 판매 규모가 446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중국 향수시장 연간 판매 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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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산업전망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 2017년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25713만 달러 최근 3년 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임

    - 중국의 향수 주요 수입국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미국, 스페인, 스위스, 일본, 한국 등이 있음.


향수(HS Code 330300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

2016

2017

2017년/2016년


총계

186,391

182,066

257,130

41

1

프랑스

126,577

130,154

171,403

32

2

이탈리아

23,048

15,591

36,669

135

3

영국

7,713

12,811

21,211

66

4

미국

21,389

15,555

18,105

16

5

스페인

2,457

2,785

4,335

56

6

스위스

2,457

2,203

2,416

10

7

일본

161

222

749

238

8

한국

928

805

565

-30

9

스웨덴

95

309

424

37

10

독일

268

271

298

10

자료원:KITA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기준 중국 대 한국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30% 감소한 5억65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8위를 차지


중국 대한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

2016

2017

2017년/2016년

한국

928

805

565

-30

자료원:KITA


경쟁동향


  ㅇ 중국에서 팔리는 향수의 브랜드 TOP 10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63.2%를 차지

    - 상위 10개 향수 브랜드는 전부 해외브랜드로 꼽히고 프랑스 제품이 5개로 가장 많이 선정됨.


중국 향수 상위 10개 인기브랜드

순위

 브랜드 명칭

제품이미지

소속국가

시장점유율(%)

1

CHANEL

香奈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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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14.4

2

Dior

迪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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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9.4

3

LANCOME

兰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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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7.6

4

Burberry

博柏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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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6.5

5

CalvinKlein 

卡尔文·克莱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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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5.5

6

Gucci

古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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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4.6

7

BVLGARI

宝格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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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4.3

8

Elizabeth Arden

 尹 莎白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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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4.2

9

Versace

范思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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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3.8

10

Guerlain

娇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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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2.9

자료원: 중국정보망(中商情报网)


  ㅇ 중국 온라인 플랫폼 타오바오(宝网)에서 판매되는 향수는 주로 중국산, 프랑스산, 이탈리아산, 미국산, 영국산 등이며, 점유율은 각각 54%, 27%, 9%, 8%, 2%로 나타남.

    - 중국산일 경우 보통 중저가 제품으로 팔리고 있음.


타오바오 플랫폼 국가별 향수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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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화장품망()


주요 유통방식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판매경로는 향수직영점, 마트, 화장품가게,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임.

    - 2013년 온라인 거래규모는 63억 위안이었으나 2017년 133억 9000만 위안을 기록하며 해당기간 동안 거래규모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관세율 및 수입제도


  ㅇ 관세율

    - 향수(HS Code 330300기준)의 관세율은 3%임.


HS Code

수입세율

소비세

증치세

단위

최혜국

기본세율

330300

3%

150%

완세 가격≥10위안/ml일 경우 15%

16%

kg

 자료원: 중국해관


  ㅇ CFDA 위생허가 취득 필요


명칭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家食品督管理, CFDA)은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일반무역으로 수입하는 화장품은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판매 가능

절차

샘플/자료 준비 → 서류 제출 자료 심사 신고 허가증 발급

준비서류

① 비특수화장품 등록 신청서

② 제품 성분

③ 생산공예 간이도 및 간술

④ 생산설비 리스트

⑤ 제품설명서와 라벨

⑥ 제품 집행 표준

⑦ 제품 위생질량 검측 보고

⑧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⑨ 위생허가증 복사본

⑩ 법인 위탁서

⑪ 기타

기간

4~6개월


  ㅇ 통관 수속 시 구비 서류

    - Packing list, Invoice, 무역계약서, 원산지증명, 자유판매증명,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CFDA 원본 및 복사본, 중문라벨, 제품 성분 표, 위생증서, 제품사진, 샘플 등


□ 전시회 정보


  ㅇ 2019년 중국 국제 방향(芳香)산업 전시회


전시회명

2019년 중국 국제 방향(芳香)산업 전시회

품목

향수, 정유, 향료, 방향제품 설비, 향도문화 등

국가명/도시명

중국 상하이

장소

상하이 광다전시센터(上海光大展中心)

주요 참가국가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등 30여개 국가

전시회 규모

참관 바이어 3,000여 명

개최일

2019412~14

웹사이트

http://www.ciaie.com.cn/2017/


시사점


  ㅇ 향수 주력 소비층을 고려한 전략 필요

    - 중국은 향수시장은 현재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중국 국민의 소비력이 향상되고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등 사치품 소비 증가에 따라 동반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됨.

    - 향수 제품은 독특한 향을 조합하고 생산해내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특정 브랜드가 해당 국가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이미지가 판매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브랜드 포지셔닝 및 제품 판촉 전략에 있어서도 현지 감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인의 향수 소비 특성을 잘 파악해야

    - 중국인은 짙은 향기가 나는 향수보다는 가볍고 은은한 향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임.

    - 또한 중국인들에게 향수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직까지 중국에서

향수의 주 소비자층은 브랜드에 민감한 부유층이나 중산층임.

        - 중국 포털사이트 淘에 따르면 지역별 향수 선호도 1~5위는 상하이, 톈진, 충칭, 베이징, 푸젠 순으로 조사됨.


항저우 고급 "L" 쇼핑몰 향수 판촉 담당  매니저 인터뷰

Q. 중국에서 어떤 향수가 인기가 있는가?

A. 전반적으로 볼 때 중국인은 보다 연하고 자연스러운 향을 많이 선호한다. 예를 들어 계화(桂花), 치자(子), 대나무 등이 중국 인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향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도 특정 향수 브랜드의 향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점점 뚜렷해지고 있어 마케팅뿐만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고품질의 향수가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환영받을 것이다.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원: 중국보고청(国报告大), KITA, 산업전망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중국화장품망(), 중국해관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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