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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향수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8-09-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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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향수 시장 규모 15% 성장세를 돋보여 -
- 브랜딩 뿐만 아니라 중국인 선호와 취향 고려한 제품 개발에 힘써야 -
□ 상품 개요
ㅇ 상품명: 향수(HS Code: 330300)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중국 향수시장 성장기에 들어서
- 중국은 1980년대부터 유럽 및 미국 등으로부터 향수를 수입 하여 유통하기 시작하였으며, 대량의 해외 생산 기술과 공예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중국 향수 시장은 성장기 들어섬.
- 그러나 로컬 기업 향수 브랜드는 아직도 기술 역량이 미약한 부분이 있어 보통 2, 3선 도시의 백화점이나 지역 화장품 로드숍에서 소규모로 입점되어 판매가 되고 있음.
- 1선 도시일 경우는 글로벌 브랜드 향수를 위주로 백화점에서 주로 판매가 되고 있음.
중국 향수시장 성장단계
자료원: 중국보고청(中国报告大厅)
ㅇ 중국 향수 시장은 큰 잠재력을 보유
-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데 비해 중국 향수시장은 전 세계 향수시장의 6%에 불과함. 중국의 향수시장의 향후 시장 잠재 성장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였으며 스킨케어 54.3%,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중국에서의 향수 시장의 분류는 주로 여성용 향수, 남성용 향수, 차량용 향수 세 가지로 나뉘며, 그 점유율을 각각 71.33%, 25.73%, 2.94% 차지함.
- 중국 향수 시장의 주요 소비 군은 여성층으로 1선도시의 26.19%의 여성들이 주로 향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중국 향수 분류 별 시장점유율
(단위:%)
자료원: 산업전망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향수시장 지속 성장세를 돋보임
- 중국 향수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전년대비 15% 증가한 255억 위안에 달하고, 2021년에 이르고 연간 판매 규모가 446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중국 향수시장 연간 판매 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자료원: 산업전망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 2017년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2억5713만 달러 최근 3년 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임
- 중국의 향수 주요 수입국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미국, 스페인, 스위스, 일본, 한국 등이 있음.
향수(HS Code 330300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7년/2016년
총계
186,391
182,066
257,130
41
1
프랑스
126,577
130,154
171,403
32
2
이탈리아
23,048
15,591
36,669
135
3
영국
7,713
12,811
21,211
66
4
미국
21,389
15,555
18,105
16
5
스페인
2,457
2,785
4,335
56
6
스위스
2,457
2,203
2,416
10
7
일본
161
222
749
238
8
한국
928
805
565
-30
9
스웨덴
95
309
424
37
10
독일
268
271
298
10
자료원:KI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기준 중국 대 한국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30% 감소한 5억65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8위를 차지
중국 대한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7년/2016년
한국
928
805
565
-30
자료원:KITA
□ 경쟁동향
ㅇ 중국에서 팔리는 향수의 브랜드 TOP 10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63.2%를 차지
- 상위 10개 향수 브랜드는 전부 해외브랜드로 꼽히고 프랑스 제품이 5개로 가장 많이 선정됨.
중국 향수 상위 10개 인기브랜드
순위
브랜드 명칭
제품이미지
소속국가
시장점유율(%)
1
CHANEL
香奈儿
프랑스
14.4
2
Dior
迪奥
프랑스
9.4
3
LANCOME
兰蔻
프랑스
7.6
4
Burberry
博柏利
영국
6.5
5
CalvinKlein
卡尔文·克莱因
프랑스
5.5
6
Gucci
古驰
이탈리아
4.6
7
BVLGARI
宝格丽
이탈리아
4.3
8
Elizabeth Arden
尹 丽莎白雅顿
미국
4.2
9
Versace
范思哲
미국
3.8
10
Guerlain
娇兰
프랑스
2.9
자료원: 중국정보망(中商情报网)
ㅇ 중국 온라인 플랫폼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판매되는 향수는 주로 중국산, 프랑스산, 이탈리아산, 미국산, 영국산 등이며, 점유율은 각각 54%, 27%, 9%, 8%, 2%로 나타남.
- 중국산일 경우 보통 중저가 제품으로 팔리고 있음.
타오바오 플랫폼 국가별 향수 점유율
자료원: 중국화장품망(中国化妆品网)
□ 주요 유통방식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판매경로는 향수직영점, 마트, 화장품가게,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임.
- 2013년 온라인 거래규모는 63억 위안이었으나 2017년 133억 9000만 위안을 기록하며 해당기간 동안 거래규모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관세율 및 수입제도
ㅇ 관세율
- 향수(HS Code 330300기준)의 관세율은 3%임.
HS Code
수입세율
소비세
증치세
단위
최혜국
기본세율
330300
3%
150%
완세 가격≥10위안/ml일 경우 15%
16%
kg
자료원: 중국해관
ㅇ CFDA 위생허가 취득 필요
명칭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인증구분
강제
일반사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CFDA)은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일반무역으로 수입하는 화장품은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판매 가능
절차
샘플/자료 준비 → 서류 제출 → 자료 심사 → 신고 허가증 발급
준비서류
① 비특수화장품 등록 신청서
② 제품 성분
③ 생산공예 간이도 및 간술
④ 생산설비 리스트
⑤ 제품설명서와 라벨
⑥ 제품 집행 표준
⑦ 제품 위생질량 검측 보고
⑧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⑨ 위생허가증 복사본
⑩ 법인 위탁서
⑪ 기타
기간
4~6개월
ㅇ 통관 수속 시 구비 서류
- Packing list, Invoice, 무역계약서, 원산지증명, 자유판매증명,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CFDA 원본 및 복사본, 중문라벨, 제품 성분 표, 위생증서, 제품사진, 샘플 등
□ 전시회 정보
ㅇ 2019년 중국 국제 방향(芳香)산업 전시회
전시회명
2019년 중국 국제 방향(芳香)산업 전시회
품목
향수, 정유, 향료, 방향제품 설비, 향도문화 등
국가명/도시명
중국 상하이
장소
상하이 광다전시센터(上海光大会展中心)
주요 참가국가
미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등 30여개 국가
전시회 규모
참관 바이어 3,000여 명
개최일
2019년 4월 12~14일
웹사이트
http://www.ciaie.com.cn/2017/
□ 시사점
ㅇ 향수 주력 소비층을 고려한 전략 필요
- 중국은 향수시장은 현재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중국 국민의 소비력이 향상되고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등 사치품 소비 증가에 따라 동반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됨.
- 향수 제품은 독특한 향을 조합하고 생산해내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특정 브랜드가 해당 국가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이미지가 판매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브랜드 포지셔닝 및 제품 판촉 전략에 있어서도 현지 감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인의 향수 소비 특성을 잘 파악해야
- 중국인은 짙은 향기가 나는 향수보다는 가볍고 은은한 향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임.
- 또한 중국인들에게 향수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직까지 중국에서
향수의 주 소비자층은 브랜드에 민감한 부유층이나 중산층임.
- 중국 포털사이트 淘宝指数에 따르면 지역별 향수 선호도 1~5위는 상하이, 톈진, 충칭, 베이징, 푸젠 순으로 조사됨.
항저우 고급 "L" 쇼핑몰 향수 판촉 담당 매니저 인터뷰
Q. 중국에서 어떤 향수가 인기가 있는가?
A. 전반적으로 볼 때 중국인은 보다 연하고 자연스러운 향을 많이 선호한다. 예를 들어 계화(桂花), 치자(栀子), 대나무 등이 중국 인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향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도 특정 향수 브랜드의 향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점점 뚜렷해지고 있어 마케팅뿐만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고품질의 향수가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환영받을 것이다.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원: 중국보고청(中国报告大厅), KITA, 산업전망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중국화장품망(中国化妆品网), 중국해관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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