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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의 마케팅 최신 트렌드 '크로스오버'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8-08-20
  • 출처 : KOTRA

- 백주기업의 향수 출시 -

- 중국 전통 모기 퇴치제와 칵테일 제품의 이색조합 -

- 한국제품 성공모델 구축 필요 -




최근 다양한 제품군에서 크로스오버(Crossover)* 트렌드가 나타남

    * 크로스오버(Crossover)는 비슷한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지만 활동분야는 다른 브랜드들이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경영전략임.


  ○ 생수 브랜드가 만든 웰빙 화장품

    - 1993년에 설립된 양생당(生堂) 그룹은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로 식료품, 이너뷰티, 어린이 영양제, 웰빙식품 등의 제품라인을 갖추고 있음. 그 중 대표제품은 농부산천 생수제품임.

    - 2017년 11 26, 농부산천(夫山泉)과 양생당 그룹은 항저우(杭州)시에서 양생당 자작나무액 천연 화장품을 출시함. 주로 자작나무액을 원료로 한 마사지 팩, 스킨 등 물을 사용하지 않은 천연수분 상품임.

    - 모든 원료는 외국에서 수입했으며, 생산업체도 일본SC기업임.

    - 2018년 농부산천은 계속해서 에센스, 크림 등의 제품 라인을 내놓고, 중국시장 외에 일본 시장에도 판매를 확장할 계획임.

    - 회사의 목표는 5년 내 중국 화장품 브랜드 시장규모 탑 5, 최고 품질을 가진 화장품을 만드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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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푸시앙왕(普象网)


  ○ 백주기업이 출시한 향수: 루저우라오쟈오(州老窖) 향수

    - 2018년 2, 중국의 유명 백주제품 브랜드인 루저우라오쟈오(州老窖)는 향수를 출시함.

    - 향수병에 새겨져 있는 글자와 루저우라오쟈오 백주병에 쓰인 글자가 같음. 현재 향수 세트는 한 종류뿐이며, 향수병은 피치핑크 색, 용량은 30ml, 한 병당 139위안이며 독특한 복숭아 향을 가지고 있음.

    - 출시된 향수는 많은 주목을 받았고, 4일동안 2만 병이라는 판매 실적을 기록함. 사실 2016년 루저우라오쟈오는 티몰 쇼핑몰(天猫商城)과 제휴하여 향수를 출시하면서 이미 크로스오버 경영을 시작했음. 현재는 초창기보다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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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쏘후(搜狐)


  ○ 립스틱 색깔에 맞춰 출시한 한정판 스마트폰

    - 2017년 6 OPPO와 프랑스 겔랑은 제휴사업을 발표함. 이는 겔랑이 휴대폰 브랜드와 최초로 제휴한 사례임. OPPO*겔랑은 레드 세트를 출시했음. 겔랑의 kisskiss립스틱325와 같은 색의 휴대폰을 출시함.

    - 이번에 출시된 겔랑 립스틱에는 “Call Me OPPO” 문구가 새겨짐. 제휴 상품도 OPPO R11고유의 배색에서 탈피해 겔랑의 브랜드 색채와 더 부합한 OPPO R11 특별판을 출시함.

    - 겔랑(娇兰)은 2017 6월 인기 검색어 3위를 기록했음.   


http://p0.ifengimg.com/pmop/2017/0614/261D8C66418C37E728110C5BB419BDC1C5DE694C_size171_w600_h522.jpeghttps://ss1.baidu.com/6ONXsjip0QIZ8tyhnq/it/u=690903682,3731403748&fm=173&s=46E5D05E7AE6B059485E9FAF03003009&w=558&h=292&img.JPEG

자료원: 쥐즈위러(橘子娱乐)


  ○ 음료 브랜드와 제휴한 립스틱

    - 2018년 6, 희차(喜茶)도 로레알과 제휴하여 메이크업 립스틱을 출시함. 립스틱 세트에는포도씨 에센스도 포함됨. 립스틱 세트 외에도 희차는 HEYTEA COLOR 회원카드를 같이 출시함. 출시된 립스틱 세트는 3가지 색으로 이루어짐.

    - 식품산업 분석가 쭈단펑(朱丹蓬)은 과열된 경쟁시장에서 적립 포인트를 이용한 상품 구매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애착도를 높여줄 수 있다고 언급함. 소비자에게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기업은 일정 원가를 필요로 하며, 이는 소비자의 소비를 통해 원가를 회수할 수 있음.

    - 희차와 로레알이 공동 출시한 립스틱 세트는 SNS상에서  인기를 끌었으며웨이보 조회수는 90만을 넘었음.


  http://pic1.jumeili.com.cn/2018/6/7/27febbe9-fff5-4af1-882c-e252cffebb34.jpghttp://pic.chinasspp.com/News/u/592514/image/201806/07140618_6397.jpg

자료원: 중국 핀파이쫑왕(中国品牌总网)


  ○ 중국 전통 모기 퇴치제의 이미지를 차용한 칵테일

    - 리우션(六神: 브랜드) 화로수(花露水: 퇴치제)는 중국에서 주로 여름에 사용하며 모기 퇴치나 가려움 방지 등의 효과가 있음.

    - 리우션 화로수(六神花露水)는 상하이연합 유한주식회사 계열의 화로수 브랜드로, 1990년 시장에 등장함. 출시할 당시 큰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중국 화로수(花露水) 시장을 장악해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함.

    - RIO(澳) 는 중국의 칵테일 브랜드임. 6 6일 새벽, 티몰 RIO 리우션 화로수의 칵테일 세트를 한정판매 함.

    - RIO 칵테일 병의 포장과 색은 모두 리우션 화로수와 비슷함.

    - RIO 루이아오(澳) 플래그십 스토어의 술 2병과 리우션 화로수 클래식 버전 1병은 48위안으로, 6 6 0, 판매 시작 후 17초만에 한정 수량인 5,000병이 매진됨. 당일 티몰 단품 판매량 1위를 기록함.

    - 상품 구입에 성공한 네티즌들은 웨이보상에 사진과 글을 게시함. 빈 병조차 400위안에 팔린 사실은 RIO리우션의 인기를 증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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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봉황망(凤凰网)


  ○ 가공육과 마스크팩 브랜드의 합작으로 탄생한 립스틱

    - 쪼우헤이야(周黑)는 중국의 유명한 가공육(오리) 생산브랜드임. 2018 5월 쪼우헤이야와 후난의 유명 마스크 팩 브랜드 위니팡(御泥坊)”시아오라원(小辣吻)립스틱을 공동 출시함.

    - 립스틱 설계에서 생산, 포장까지의 과정은 위니팡이, 판매 루트 확장은 쪼우헤이야가 담당함.

    - 쪼우헤이야의 웨이보 팬은 현재 49만 명이고, 쪼우헤이야 티몰관방의 플래그십 스토어의 팬은 301만7000명임. 1000개의 소매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리 고객 역시 많음. 위니팡 역시 27만의 웨이보 팬, 731만 명의 티몰 위니팡 플래그십 스토어 팬을 보유하고 있음. 이는 쪼우헤이야 판매 루트 확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침.


자료원: 소우후(搜狐)


  시사점


  ○ 최근 중국에서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다양한 방식의 크로스오버가 실험 중이며, 우리 기업은 기존의 한국기술과 중국자본의 합작모델 뿐만 아니라, 마케팅 측면의 합작모델도 고민해야 할 시점으로 보임.


  ○ 특히,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등 중국에서 지명도가 높은 한국 브랜드가 많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 브랜드와 크로스오버를 적극 추진하여, 성공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팝업스토어, 한정판 출시 등 단계적인 크로스오버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위 사례에서 보듯이 다양한 제품군에서 경계를 허무는 협력사례(가공육과 마스크팩이 합작하여 만든 립스틱, 전통 모기 퇴지체의 이미지를 차용한 칵테일 등)가 있기 때문에 상상력의 발휘도 필요한 것으로 보임.


  ○ RIO 전자상거래 총감독 탕후이민(唐慧敏)은 "이번 크로스오버 판매를 통해 판매량과 여론의 관심을 얻음과 동시에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다. 향후 지속적으로 소비자를 관리할 것이며 앞으로 더 많은 히트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함.



자료원: 중국 핀파이쫑왕(品牌总网), 소우후(搜狐), 푸시앙왕(普象), 쥐즈위러(橘子娱乐), 봉황망()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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