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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마기구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8-08-03
  • 출처 : KOTRA

- 중국 안마기구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 -

-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한국 기업은 타깃을 세분화에서 진출해야 - 




중국 안마기구 시장동향

https://bmp.skxox.com/201807/06/q689666.163942.jpg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마사지용 기기


  HS Code: 901910

 

□ 고속성장 중인 중국 안마기구시장


  ㅇ 사회 고령화에 따른 수요 급증

    - 유네스코 가입국의 평균 65세 이상 노년층 비율은 7%. 중국의 경우 200265 이상 인구 비율이 7.3%에서 2016 10.8%로 상승함. 2050년 중국 전체 인구의 나이 중앙값은 49.6세로 인구 절반 이상이 50세 이상일 것으로 예측됨.

    - 사회 고령화에 따라 경제력을 가진 중·노년층이 안마기구 주 소비층으로 의료,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지출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인 연령 중앙값 증가 추이

(단위: )

자료원: 중국발전포털(国发门户网)

 

  ㅇ 청장년층의 건강 관심도 증가

    - 2017년 중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화이트칼라 계층의 서브 헬스(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질병이없으나 건강하지도 않은 상태) 비율은 76%, 그 중 과로는 60%에 달함. 반면 건강한 사람은 전체의 3%에 불과함.

    - 서브 헬스를 겪고 있는 연령 중 75% 40세 이하임. 서브 헬스는 인터넷/전자, 고위직 관리, 무역, 자영업, 금융 등의 직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수면부족 등으로 밝혀짐.

 

중국 서브헬스 연령 분포

(단위: %, )

자료원: LINKIP

 

중국 서브헬스 직종별 분포

(단위: %)

자료원: LINKIP

 

  ㅇ 소비 상승에 따른 건강 관련 지출 증가

    - 2017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가처분소득은 약 2만6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4%, 1인당 연평균 소비지출액은 1만8000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8% 증가했음. 그 중 건강관리 지출 증가율은 11%로 가처분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율을 초과했음.

    - 수입 증가가 건강 투자로 이어지며 안마기구시장 전망 역시 긍정적임. 실제로 바이두 통계에  의하면 2001 1 1일부터 2018 3 31일까지 안마의자검색 건은 점차 증가했음.

안마의자검색 건 증가 추세

자료원: 바이두 (百度)

 

  ㅇ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시장

    - 2012~2017안마기구 시장규모는 65억 위안에서 116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CAGR(연평균 성장률) 12.7%로 전 세계 평균 10%보다 높음.

    - 일본, 홍콩 등의 안마의자 보급률(10%)에 비해 대만(8%), 한국(5%), 중국(1.2%) 비교적 낮은 보급률을 보임. 중국 시장의 보급률이 5%에 달한다면 시장규모가 60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임.

 

연도별 중국 안마기구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세부 품목 및 시장점유율


  ㅇ 중국시장의 주 유통 품목으로는 안마의자, 발 안마기구, 어깨 안마기구, 안마방석, 안마쿠션, 그 외 소형 안마장비 등이 있음. 2017년 전체시장에서 안마의자(46%), 발 안마기구(30%)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그 밖에 어깨 안마기구, 안마방석, 안마쿠션 등은 5~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중국 안마기구 품목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최고급 상품인 안마의자는 3000~5만 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는 반면 소형 안마기구는 100~3000위안 사이에 가격이 형성됨. 현재 안마의자는 10%, 소형 안마장비는 20% 성장세를 보임.


중국 안마기구 대표상품

(단위: 위안)

세부 분류

대표브랜드

상품사진

안마부위

판매가

안마의자

奥佳华

OGAWA

  머리,,, 허리,엉덩이,다리

10,800

안마기

金凯伦

JKL

,종아리

380

어깨 안마기

茗振

MZ

어깨,,허리

220

안마의자

荣泰

ROTAI

머리,, ,허리

2,000

안마쿠션

梵蒂罗

VANTAILUO

허리

140

페이스롤러

韩国

LADYUP

얼굴

160

자료원:타오바오(淘宝)

 

□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및 국가별 순위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억5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8.5% 증가함.

    - 2017년 주요 수입국 중 일본이 41.6%로 압도적이며 그 다음으로 한국(8.1%), 독일(7.8%) 등이 있음. 일본, 한국, 독일의 점유율은 전체 수입시장의 57.5%를 차지함.

    - 2017년 중국의 대한 안마기구 총 수입액은 12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음. 전체 순위 역시 5위에서 2위로 상승함.

 

중국 안마기구 주요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

전 세계

83,176

-

91,338

-

153,918

-

1

일본

11,082

13.3

21,189

23.2

64,053

41.6

2

한국

5,788

7

5,219

5.7

12,497

8.1

3

독일

9,652

11.6

10,408

11.4

12,078

7.8

4

미국

9,249

11.1

9,933

10.9

8,362

5.4

5

대만

7,756

9.3

7,212

7.9

7,150

4.6

6

중국 현지생산

8,077

9.7

0

0

6,020

3.9

7

네덜란드

2,031

2.4

4,287

4.7

5,221

3.4

8

크로아티아

4

0

40

0

4,878

3.2

9

인도네시아

1,523

1.8

689

0.8

4,634

3

10

이탈리아

3,056

3.7

4,270

4.7

3,862

2.5

자료원: KITA, ITC

 

  ㅇ 수입량 및 평균 단가

    - 2017년 중국의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98, 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8만5600달러. 가장 단가가 높은 국가는 크로아티아로 톤당 44만3000달러.

    - 2017년 중국의 대한국 안마기구 수입 총량은 174, 평균 수입단가는 톤당 7만4800달러전체 4위를 기록함.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주요 수입국 평균단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 평균단가

수입 총량

1

크로아티아

443,455

11

2

인도네시아

220,667

21

3

일본

126,587

506

4

한국

71,822

174

5

독일

67,854

178

6

이탈리아

47,098

82

7

중국 현지생산

45,954

131

8

네덜란드

45,400

115

9

미국

45,200

185

10

대만

33,411

214

평균단가/총량

85,605

1,798

자료원: KITA, ITC

 

□ 경쟁동향


  ㅇ 90년대 중후반부터 일본, 대만 기업의 중국 시장진출 및 중국 현지기업의 기술발전으로 인해 안마기구 산업은 고속 성장했음. 현재 중국에는 4000개 이상의 안마기구 생산기업이 있으나 대부분은 ODM 방식이며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함.


  ㅇ 현지 안마기구 제조공장은 주로 광둥, 푸젠, 상하이, 저, 장쑤, 산둥 지역에 밀집돼 경쟁이 치열함. 2017년 대다수 중국 안마기구 수출기업이 최소 1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함. 그 중 28개 기업은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전체시장의 52.60%를 점유함.


  ㅇ 브랜드 경쟁 역시 매우 치열함. 현재 시장에서 1등급 기업은 중국의 , , 2등급 기업은 일본의 Panasonic, INADA, FUJI, 3등급 기업은 현지 중소기업들이 있음.

  

2017년 중국 안마기구 시장 브랜드 등급

자료원: 동방차이푸왕()

 

  ㅇ 1등급 기업 泰、华는 중국시장의 14%를 점유함(낮은 브랜드 집중도). 일본 브랜드(Panasonic, INADA, FUJI)의 경우인지도는 높으나 대부분 자국 및 해외 수출이 많아 중국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음. 3등급에 해당하는 중저가 시장 브랜드들은  동질화 돼 있으며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낮음
 

중국 안마기구 시장 포지셔닝 맵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 한국 브랜드 성공사례 –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ㅇ 기존 가슴 확대수술은 고비용에 부작용도 컸음. 2016년 하반기 한국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음,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

자료원: 타오바오()

 

  ㅇ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인체에 무해함. 저주파의 전류와 진동을 통해 가슴을 경락마사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2차 발육을 촉진함.


  ㅇ 현재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중국 다수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중임3680위안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이미 200대 이상 판매기록을 가진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최고 매출 800). Wennil 가슴 확대 전동안마기는 점차 중국 여성들의 새로운 건강 관리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및 수입 관세


HS Code

명칭

일반세율

최혜국 세율

한중 FTA세율

90191010

마사지용 기기

40

15

9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한-중 FTA 감세 경과

(단위: , %)

연도

세율

기준세율

15

2015

13.5

2016

12

2017

10.5

2018

9

2019

7.5

2020

6

2021

4.5

2022

3

2023

1.5

2024

0

자료원: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ㅇ 필수 구비자료

    - Packing List

    - Invoice

    - Cotract

    - Bill


  ㅇ 수입 통관 절차

    - 구비서류 준비 항구 출하 부두 통관 절차 세금납세 식품접촉물 등록 출고

 

□ 시사점


  ㅇ 중국 전통보양문화, 소비력 상승, 사회 고령화 및 서브 헬스 사회 이슈화 등의 흐름 속에서 안마기구는 '사치품 → 고급 소비품보편화된 가전제품'의 과정을 거쳐 관련 시장을 향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ㅇ 신기술 및 신재료 등장으로 복합화, 편리한 상품들이 등장하며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스마트홈 기술의 등장으로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혁식을 추구할 것임.

  ㅇ 중국 현지 기업의 도약으로 다수의 외국 기업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음. 현재 외국기업은 중·고급 시장에만 집중됨. 한국 기업은 몸매관리, 미용, 얼굴관리, 안티에이징등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중국 진출을 계획해야 할 것임.

 

  ㅇ 관련 박람회


명칭(중국어

2018第十上海国际按摩器具及足疗护理用品展览会

명칭(영어

2018 The 10th Shanghai International Massage Equipment and Foot Care Products Exhibition

시간

2018년 11월 18-20일

장소

중국 상하이 광다회잔중심(上海光大展中心)

품목

안마기구, 건강관리기구, 족욕기구, 건강상품 등

규모

3,000제곱미터 면적450개 참가업체 30,000명 참가인원3,000명 해외 참관

홈페이지

http://www.jspeexpo.com/



자료원: 중국상무부 (), KITA, LINKIP,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중국발전먼포털(国发门户网),소후왕(搜狐),타오바오(宝网)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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