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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7-28
  • 출처 : KOTRA

- 카메라·캠코더 시장 부침 거듭… 업계는 고급화 전략 구사 -
-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세분화된 고성능 제품 개발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 카메라·비디오 카메라 레코더(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s)*

    * 주: 텔레비전 카메라는 피사체에서 반사된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시키고 이 신호를 텔레비전을 통해 볼 수 있는 영상으로 다시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카메라를 의미


  ◦ HS Code: 8525.80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24억9,1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품목별 카메라·캠코더 시장 규모 추이
(단위: C$ 백만)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텔레비전 카메라

2,673

2,018

1,868

1,909

2,050

영상촬영기기(캠코더 등)

371

376

399

469

441

총액

3,044

2,394

2,267

2,378

2,49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이 부침을 거듭하면서 해당 업계는 스마트폰보다 빠른 셔터속도, 고화질 영상, 다채로운 렌즈 등을 무기로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음.

    - 캐나다 전자제품 유통기업 B사 관계자에 따르면, 구매력을 갖춘 30대~50대의 경우 여전히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사용이 많은 편임. 비록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더욱 좋은 품질의 사진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전함.

    - 한편, 텔레비전 촬상용(撮像用) 카메라는 감도가 좋고, 해상도나 신호 대 잡음비가 우수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견줄만한 수준에는 한참 못미침.


  ◦ 스마트폰 보급화로 사진을 일상적으로 찍게 되면서 카메라·캠코더에 대한 일부 소비자의 관심이 줄어든 반면, 사진은 전문가의 영역이라는 기존의 선입견이 사라지면서 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캠코더 및 부가 장비를 구입하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도 많아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선명하고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올리려는 젊은 층의 수요 증가 추세

    - 또한 카메라·캠코더 제품들이 경량화되고 전보다 가격이 내려가면서 전문 사진작가나 기자 등 전문가 뿐 아니라 하이 아마추어들도 카메라·캠코더를 구매하기 시작


  ◦ 최근 여행, 등산, 번지점프, 스쿠버다이빙 등 레저활동을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일상의 순간을 생생하게 간직할 수 있는 액션캠이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음.

    -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동시에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든 초소형 캠코더인 액션캠은 가볍고 조작이 쉬워 주로 야외활동·스포츠 매니아들이 선호함.


  ◦ 작동이 쉬우면서도 전문가급 화질을 보장하는 미러리스 디지털카메라는 여전히 인기가 높음.

    -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는 DSLR과 비교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화질이 뛰어난 강점을 보유

    - 해당 시장은 2008년 파나소닉이 처음 개척한 후 소니와 올림푸스가 주도해왔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카메라·캠코더(HS Code 8525.80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24.7% 증가한 8억 9,188만 달러를 기록

    - 같은 기간 대한 카메라·캠코더 수입액은 전년 대비 17.4% 감소한 1,394만 달러를 기록

    -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18.2%), 태국(+38.4%), 베트남(+233.6%) 등 후발국의 카메라·캠코더 제품이 캐나다 시장을 잠식하면서 한국산 제품 수입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임.


캐나다의 캠코더·카메라(HS Code 8525.80) 수입동향
(단위 : U$ 천,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250,484

0.12

256,125

2.25

302,801

18.22

2

미국

83,649

-19.29

132,134

57.96

176,060

33.24

3

일본

116,679

-11.74

93,090

-20.22

111,695

19.99

4

태국

59,606

-11.93

55,355

-7.13

76,693

38.37

5

대만

48,234

0.15

51,208

6.16

53,029

3.56

6

독일

19,369

4.02

23,350

20.55

27,312

16.97

7

멕시코

18,646

75.55

22,128

18.67

24,969

12.84

8

베트남

10,595

200.91

7,459

-29.60

24,879

233.55

9

헝가리

4,417

-12.62

2,233

-49.45

22,821

922.04

10

한국

15,974

-11.22

16,871

5.61

13,940

-17.37

총액

682,473

100.0

715,405

100.0

891,886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8년 1~5월 캐나다의 대한 카메라·캠코더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49.7% 증가한 696만 달러를 기록

    - 해당 기간 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에 불과하나, 전체 수입액이 0.3% 감소한 것에 비하면 전년 대비 다소 선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캐나다의 대한 카메라·캠코더 수입 동향
(단위: U$ 천, %)

구 분

20171~5

2018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한국

4,652

-

6,964

49.7

전체

329,410

-

328,553

-0.3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캐나다 전자제품 유통기업 B사 관계자에 따르면,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캐논, 소니, 파나소닉, 니콘, 후지필름 등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음.


  ◦ 캐나다 액션캠 시장은 일본의 소니와 미국의 고프로가 양분하고 있음.

    - 고프로는 2004년 가장 먼저 액션캠을 내놓으며 시장을 개척했으며, 매년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소니는 2016년부터 액션캠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있으나, 고가의 고급형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 중임. 소니 액션캠 FDR-X3000에 탑재된 공간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은 기존 전자식 손떨림 보정 촬영 모드에서 화각이 크게 좁아지는 현상 및 4K 영상 촬영시 흔들림 보정이 어려웠던 단점을 개선함.


캐나다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주요 제품
(단위: C$, %)

제조사

제품 모델명

사진

주요 특징

소매가*

캐논

 

Canon PowerShot ELPH 360 HS

(디지털 카메라)

 

- 2020만 화소

- 12배 광학 줌

- 3인치 LCD

249.99

Canon VIXIA HF R82

(캠코더)

 

- 1920x108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 센서

- 328만 화소

- 32배 광학 줌(57배 디지털)

- 3인치 LCD

- 12시간 녹화 가능(32GB 기준)

439.99

소니

Sony Cyber-shot W830

(디지털 카메라)

 

- 2010만 화소

- 8배 광학 줌

- 2.6인치 TFT LCD

169.99

Sony Action Cam FDR-X3000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 센서

- 818만 화소

- 4K 촬영 시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Balanced Optical Steady Shot) 탑재

549.99

파나소닉

 

Panasonic LUMIX DMC-TS30R

(디지털 카메라)

 

- 1600만 화소

- 2.7 LCD

- 4배 광학 줌

- 방수·방한·충격 방지 기능 탑재

189.99

Panasonic HC-V180K

(캠코더)

 

- 1920x1080(HD) 동영상 해상도

- 이미지 센서: BSI

- 50배 광학 줌

299.98

니콘

 

Nikon COOLPIX W100

(디지털 카메라)

 

- 1320만 화소

- HD 1080 픽셀

- 2.7인치 TFT LCD

- 3배 광학 줌

- 방수·충격 방지 기능 탑재

199.9

Nikon KeyMission 170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센서

- 830만 화소

499.99

후지필름

Fujifilm FinePix XP130

(디지털 카메라)

 

- 1640만 화소

- 5배 광학 줌

- 비디오 60fps

- 방수·충격 방지 기능 탑재

219.99

고프로

 

GoPro HERO5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1200만 화소

- 2.0인치 LCD

- 방수 기능 탑재

399.99

자료원: BestBuy 및 각 사별 웹사이트
*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유통구조


  ◦ 캐나다 소비자들은 주로 오프라인에서 카메라·캠코더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

    - Canada Computers & Electronics를 비롯한 지역 도매상, BestBuy와 같은 가전제품 매장이나 Costco, Walmart 등 유통업체를 직접 방문해 제품을 구입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한국산 카메라·캠코더(HS Code 8525.80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음.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관세율
(단위: %)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8525.80

0

0

0

0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 원산지가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카메라·캠코더는 여타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캐나다 내 판매를 위해서는 CSA 또는 ULC 등의 전자기기 인증 취득이 필수임.

    - 관련 인증 정보는 캐나다 국가정보 '6. 주요 인증제도'를 참고(클릭 시 이동: 캐나다 주요 인증제도)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신제품과 저가 제품으로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치열한 각축전 양상을 띨 것으로 전망됨.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진·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SNS)가 활발한 점, 하이 아마추어를 겨냥한 고가 제품의 가격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 등은 우리 기업의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한국산 제품은 중국·대만·베트남산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에 미국·일본과 품질 면에서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임. 따라서 우리 기업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세분화된 고성능의 신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함.

    - 상기한 액션캠 외에도 공연, 리허설, 콘서트 등 원음 수준의 사운드 녹음이 가능한 ‘뮤직캠’ 등 특화된 캠코더를 예시로 들 수 있음.


  ◦ 우리 기업은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없는 특화 상품에 주목하고, 파생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영역을 지속 확장해나가는 것이 중요함.

    - 소니는 콤팩트 카메라에 탑재되는 CMOS 이미지센서 기술을 고도화했으며, 삼성전자와 애플 등 주요 스마트폰 업체에 이미지센서를 공급 중임.

    - 일본의 올림푸스는 광학기술을 이용해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세계 소화기 내시경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관계자 인터뷰,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BestBuy, Canon, Sony, Panasonic, Nikon, Fujifilm, GoPro,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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