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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7-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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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캠코더 시장 부침 거듭… 업계는 고급화 전략 구사 -
-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세분화된 고성능 제품 개발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 카메라·비디오 카메라 레코더(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s)*
* 주: 텔레비전 카메라는 피사체에서 반사된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시키고 이 신호를 텔레비전을 통해 볼 수 있는 영상으로 다시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카메라를 의미
◦ HS Code: 8525.80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24억9,1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품목별 카메라·캠코더 시장 규모 추이
(단위: C$ 백만)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텔레비전 카메라
2,673
2,018
1,868
1,909
2,050
영상촬영기기(캠코더 등)
371
376
399
469
441
총액
3,044
2,394
2,267
2,378
2,49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이 부침을 거듭하면서 해당 업계는 스마트폰보다 빠른 셔터속도, 고화질 영상, 다채로운 렌즈 등을 무기로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음.
- 캐나다 전자제품 유통기업 B사 관계자에 따르면, 구매력을 갖춘 30대~50대의 경우 여전히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사용이 많은 편임. 비록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더욱 좋은 품질의 사진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전함.
- 한편, 텔레비전 촬상용(撮像用) 카메라는 감도가 좋고, 해상도나 신호 대 잡음비가 우수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견줄만한 수준에는 한참 못미침.
◦ 스마트폰 보급화로 사진을 일상적으로 찍게 되면서 카메라·캠코더에 대한 일부 소비자의 관심이 줄어든 반면, 사진은 전문가의 영역이라는 기존의 선입견이 사라지면서 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캠코더 및 부가 장비를 구입하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도 많아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선명하고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올리려는 젊은 층의 수요 증가 추세
- 또한 카메라·캠코더 제품들이 경량화되고 전보다 가격이 내려가면서 전문 사진작가나 기자 등 전문가 뿐 아니라 하이 아마추어들도 카메라·캠코더를 구매하기 시작
◦ 최근 여행, 등산, 번지점프, 스쿠버다이빙 등 레저활동을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일상의 순간을 생생하게 간직할 수 있는 액션캠이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음.
-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동시에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든 초소형 캠코더인 액션캠은 가볍고 조작이 쉬워 주로 야외활동·스포츠 매니아들이 선호함.
◦ 작동이 쉬우면서도 전문가급 화질을 보장하는 미러리스 디지털카메라는 여전히 인기가 높음.
-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는 DSLR과 비교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화질이 뛰어난 강점을 보유
- 해당 시장은 2008년 파나소닉이 처음 개척한 후 소니와 올림푸스가 주도해왔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카메라·캠코더(HS Code 8525.80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24.7% 증가한 8억 9,188만 달러를 기록
- 같은 기간 대한 카메라·캠코더 수입액은 전년 대비 17.4% 감소한 1,394만 달러를 기록
-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18.2%), 태국(+38.4%), 베트남(+233.6%) 등 후발국의 카메라·캠코더 제품이 캐나다 시장을 잠식하면서 한국산 제품 수입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임.
캐나다의 캠코더·카메라(HS Code 8525.80) 수입동향
(단위 : U$ 천,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250,484
0.12
256,125
2.25
302,801
18.22
2
미국
83,649
-19.29
132,134
57.96
176,060
33.24
3
일본
116,679
-11.74
93,090
-20.22
111,695
19.99
4
태국
59,606
-11.93
55,355
-7.13
76,693
38.37
5
대만
48,234
0.15
51,208
6.16
53,029
3.56
6
독일
19,369
4.02
23,350
20.55
27,312
16.97
7
멕시코
18,646
75.55
22,128
18.67
24,969
12.84
8
베트남
10,595
200.91
7,459
-29.60
24,879
233.55
9
헝가리
4,417
-12.62
2,233
-49.45
22,821
922.04
10
한국
15,974
-11.22
16,871
5.61
13,940
-17.37
총액
682,473
100.0
715,405
100.0
891,886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8년 1~5월 캐나다의 대한 카메라·캠코더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49.7% 증가한 696만 달러를 기록
- 해당 기간 우리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에 불과하나, 전체 수입액이 0.3% 감소한 것에 비하면 전년 대비 다소 선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캐나다의 대한 카메라·캠코더 수입 동향
(단위: U$ 천, %)구 분
2017년 1~5월
2018년 1~5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한국
4,652
-
6,964
49.7
전체
329,410
-
328,553
-0.3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캐나다 전자제품 유통기업 B사 관계자에 따르면,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캐논, 소니, 파나소닉, 니콘, 후지필름 등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음.
◦ 캐나다 액션캠 시장은 일본의 소니와 미국의 고프로가 양분하고 있음.
- 고프로는 2004년 가장 먼저 액션캠을 내놓으며 시장을 개척했으며, 매년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소니는 2016년부터 액션캠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있으나, 고가의 고급형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 중임. 소니 액션캠 FDR-X3000에 탑재된 공간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은 기존 전자식 손떨림 보정 촬영 모드에서 화각이 크게 좁아지는 현상 및 4K 영상 촬영시 흔들림 보정이 어려웠던 단점을 개선함.
캐나다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주요 제품
(단위: C$, %)제조사
제품 모델명
사진
주요 특징
소매가*
캐논
Canon PowerShot ELPH 360 HS
(디지털 카메라)
- 2020만 화소
- 12배 광학 줌
- 3인치 LCD
249.99
Canon VIXIA HF R82
(캠코더)
- 1920x108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 센서
- 328만 화소
- 32배 광학 줌(57배 디지털)
- 3인치 LCD
- 12시간 녹화 가능(32GB 기준)
439.99
소니
Sony Cyber-shot W830
(디지털 카메라)
- 2010만 화소
- 8배 광학 줌
- 2.6인치 TFT LCD
169.99
Sony Action Cam FDR-X3000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 센서
- 818만 화소
- 4K 촬영 시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Balanced Optical Steady Shot) 탑재
549.99
파나소닉
Panasonic LUMIX DMC-TS30R
(디지털 카메라)
- 1600만 화소
- 2.7 LCD
- 4배 광학 줌
- 방수·방한·충격 방지 기능 탑재
189.99
Panasonic HC-V180K
(캠코더)
- 1920x1080(풀HD) 동영상 해상도
- 이미지 센서: BSI
- 50배 광학 줌
299.98
니콘
Nikon COOLPIX W100
(디지털 카메라)
- 1320만 화소
- 풀HD 1080 픽셀
- 2.7인치 TFT LCD
- 3배 광학 줌
- 방수·충격 방지 기능 탑재
199.9
Nikon KeyMission 170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CMOS 이미지센서
- 830만 화소
499.99
후지필름
Fujifilm FinePix XP130
(디지털 카메라)
- 1640만 화소
- 5배 광학 줌
- 비디오 60fps
- 방수·충격 방지 기능 탑재
219.99
고프로
GoPro HERO5
(액션캠)
- 3840x2160 동영상 해상도
- 1200만 화소
- 2.0인치 LCD
- 방수 기능 탑재
399.99
자료원: BestBuy 및 각 사별 웹사이트
*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유통구조
◦ 캐나다 소비자들은 주로 오프라인에서 카메라·캠코더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
- Canada Computers & Electronics를 비롯한 지역 도매상, BestBuy와 같은 가전제품 매장이나 Costco, Walmart 등 유통업체를 직접 방문해 제품을 구입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한국산 카메라·캠코더(HS Code 8525.80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음.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관세율
(단위: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8525.80
0
0
0
0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 원산지가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카메라·캠코더는 여타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캐나다 내 판매를 위해서는 CSA 또는 ULC 등의 전자기기 인증 취득이 필수임.
- 관련 인증 정보는 캐나다 국가정보 '6. 주요 인증제도'를 참고(클릭 시 이동: 캐나다 주요 인증제도)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신제품과 저가 제품으로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은 치열한 각축전 양상을 띨 것으로 전망됨.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진·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SNS)가 활발한 점, 하이 아마추어를 겨냥한 고가 제품의 가격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 등은 우리 기업의 캐나다 카메라·캠코더 시장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한국산 제품은 중국·대만·베트남산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에 미국·일본과 품질 면에서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임. 따라서 우리 기업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세분화된 고성능의 신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함.
- 상기한 액션캠 외에도 공연, 리허설, 콘서트 등 원음 수준의 사운드 녹음이 가능한 ‘뮤직캠’ 등 특화된 캠코더를 예시로 들 수 있음.
◦ 우리 기업은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없는 특화 상품에 주목하고, 파생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영역을 지속 확장해나가는 것이 중요함.
- 소니는 콤팩트 카메라에 탑재되는 CMOS 이미지센서 기술을 고도화했으며, 삼성전자와 애플 등 주요 스마트폰 업체에 이미지센서를 공급 중임.
- 일본의 올림푸스는 광학기술을 이용해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세계 소화기 내시경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관계자 인터뷰,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BestBuy, Canon, Sony, Panasonic, Nikon, Fujifilm, GoPro,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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