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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커지는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9-08-21
  • 출처 : KOTRA

 

中, 커지는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

-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시장을 기초로 빠른 성장 지속 -

- 2012년 자동차 전자제품시장, 3200억 위앤 규모 형성 -

 

 

 

□ 자동차 판매 세계 1위 시장, 중국과 애프터마켓 시장

 

 ○ 중국은 2008년 말 기준, 민용 자동차 보유량이 6467만 대로 2007년 대비 13.5% 증가했으며, 개인 소유 승용차는 194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함. 2009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량에서 연속 6개월 세계 1위를 기록함. 특히 3~6월엔 월간 100만 대 이상 판매실적을 기록함.

  - 이러한 방대한 자동차 판매량은 자연스럽게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의 확대를 가져오며, 자동차 수리 및 보수, 자동차 미용, 자동차 튜닝, 자동차 금융, 자동차 렌트, 자동차 문화, 자동차 중고시장, 자동차 전자제품시장 등이 커짐.

  - 2010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앤 이상으로 예측됨.

 

□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선점한 외국기업

 

 ○ 중국의 방대한 자동차 판매시장은 외국계 애프터마켓 종사업체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세계 유수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업체가 진출해 있음.

 

 ○ 2001년, 중국에 진출한 Bosch는 이미 전국에 150여 개의 ‘博世專業維修’점을 가지고 있으며, 굿이어 타이어는 전국에 700여 개의 소매점을 통해 타이어 외에 Dupont, Shell, Delphi, Federal-Mogul 등의 제품을 함께 판매함. 미국 최대의 자동차부품 연쇄기업인 NAPA의 경우, 2006년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2002년에 진출한 일본의 Yellow Hat은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판매점을 확대하고 있음.

  - 이 외에 세계 최대의 자동차 수리 연쇄기업 ACDelco, Shell사의 捷飛絡(Jiffy Lubereg), Honeywell, 일본의 AUTOBACS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수리 및 보수, 자동차 용품 판매업체들이 대부분 진출해 있음.

 

 ○ 중국 국내업체로는 위엔쩡(元征), 란싱(藍星), 처루쓰(車路飾), 콰이처셔우(快車手), 신쟈오디엔(新焦點), 위에푸(月福), 처쥐에왕(車爵王), 더바오(德寶), 처제에스(車潔士), 처루스(車路士), 처바오무(車保姆), 아이처잉(愛車營)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으며, 주요 주유소사업을 펼치는 CNPC(中國石油天然汽公司)와 SINOPEC(中國石油化工公司) 역시 주유소에 자동차 서비스센터를 운영함.

 

□ 자동차용품 시장 유망품목

 

 ○ 2007년, 자동차용품 시장의 10대 관심 키워드는 내비게이션, 자동차 음향, HID 램프, 자동차 향수, 자동차 양털시트, 차량탑재 MP3, 차량탑재 DVD, 자동차 인테리어, 자동차 미용 등으로 이 중 내비게이션 수요는 2007년 80만 대에서 2008년 200만 대 이상으로 대폭 증가함.

 

 ○ 내비게이션 보급률은 아직 2% 정도에 불과해 향후 시장성은 매우 클 것으로 예측함. 또한 향후 5년 내에 LED 등 상당한 규모를 갖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봄.

 

 ○ ‘汽車族’ 잡지사에서 2008년부터 개최한 '中國汽車后市場高峰論壇(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 정상포럼)' 및 汽車族 선정, '中國汽車後市場推介品牌榜(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 추천 브랜드)'에서는 타이어, 윤활유, 자동차 미용 및 보수 등의 추천 브랜드가 선정돼 발표됐음.

 

2008, 2009년 종류별 추천 브랜드

2008년

2009년

종류

브랜드

종류

브랜드

타이어

Michelin

타이어

Michelin

Bridge Stone

Pirelli

Good Year

Dunlop

HANKOOK

HANKOOK

Pirelli

KUMHO

Dunlop

 

윤활유

統一

윤활유

統一

Mobil

Mobil

Castrol

Shell

자동차 음향

BOSE

Castrol

PIONEER

미용 및 보수

3M

ALPINE

Meguiars

자동차용품

THULE

 

 

ACDelco

 

 

GPS

UniStrong 任我遊

 

 

宇達電通 Mio

 

 

盛通 Aiviter

 

 

미용 및 보수

Meguiars

 

 

Turtlewax

 

 

자료원 : 汽車族網(http://www.motortrend.com.cn/)

 

□ 자동차 전자제품시장

 

 ○ 자동차용품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것은 자동차용 전자제품으로 발전 전망 또한 매우 밝음. 하지만 세계 금융위기 이후 2008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증가속도 감소로 인해 자동차용 전자제품 역시 증가속도가 완만해진 것으로 나타남.

  - CCID에 따르면, 2012년 자동차 전자제품시장 규모는 32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2004~08년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 판매액 및 증가율 추이

자료원 : 賽迪顧問(www.ccidnet.com)

 

 ○ 자동차용 전자제품의 경우, 주로 오락시스템 및 자동차 안전시스템이 향후 시장을 이끌 것임. 오락시스템에서는 주로 현재 CD제품에서 DVD제품으로 시장이 변화할 것이며, 자동차 안전시스템에서는 ABS의 보급에서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CBC(Conering Brake Control), EBA(Emergency Braking Assistance), ASR(Acceleration Skid Control),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정속주행장치(Cruise Control System) 등이 지속적으로 시장을 넓혀감. 또한 에어백시스템의 업그레이드 수요도 큰 것으로 나타남.

  - 가장 큰 시장수요를 차지하는 부분은 자동차 엔진 제어시스템인 EMS(Engine Management System)로 2007년의 경우, 전자자동차 전자제품시장의 24%가량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2007년 중국 자동차 전자제품시장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 賽迪顧問(www.ccidnet.com)

 

□ 전망 및 우리기업 진출방안

 

 ○ 관련업계의 소비자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는 브랜드 지명도였으며, 두번째는 편리성, 연쇄점, 신속수리점, 세번째는 서비스 공급업체의 전문화 정도를 꼽았음. 이는 향후 중국의 애프터마켓시장이 △ 서비스 수준의 전문화, △ 서비스 네트워크의 편리성, △ 서비스 내용의 다양성 등의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게 함.

  - 중국의 소비자도 자동차가 고장나기 전 미리 점검하고 보수하는 경향이 갈수록 커지며, 서비스의 질 및 전문화 정도를 서비스업체 선택의 기준으로 삼고 있음.

  - 자동차용품에는 가짜 및 모방 제품이 많아 소비자들을 속이는 사례가 많으므로 향후 전문점 형태의 자동차 AS업체가 더욱 각광받을 것임.

 

 ○ 우리기업들이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마켓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관련 전시회를 이용하는 것으로 중국의 대표적 애프터마켓전시회인 Auto Maintech(中國國際汽車維修技術及設備, 零配件, 汽車用品展覽會), 中國(廣州)國際汽車電子展, 中國國際改裝汽車展覽會 등을 통해 실력있는 바이어를 발굴하는 작업이 우선시 돼야 함.

 

 

자료원 : 汽車族網, 賽迪顧問(www.ccidnet.com), QQ網, 千龍網, 慧聰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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